블로그

나빌레라의 이미지

318Na 자판은 정말 손의 피로를 덜어 줄까?

나는 내가 만든 한글 자판을 사용하고 있다.

https://kldp.org/node/160815

https://github.com/navilera/318Na_HangulKeyboard

나름 고민해서 만든 것이고 나는 스스로 318Na 자판이 더 편해서 잘 쓰고 있긴하지만 이것이 실제로 내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joone의 이미지

Rust Animation Project 소개

처음으로 저만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시작해봅니다.

나만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시작해보려고 그동안 여러 시도를 해왔지만, 생각 만큼 진척이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부끄럽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보고 공개하자는 맘이 앞서다 보니, 뭘 만들어도 막상 공개하려면 부끄러움이 앞서더군요. 하지만 어떤 피드백 없이 혼자 꾸역 꾸역 뭔가 만들어 나가는 것도 보통 의지가 없으면 안됩니다. 리누스 토발즈가 말했는이, 제대로된 구조 보다 일단 동작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자주 업데이트하고 릴리스 하면 된다는 말을 떠올리면 일단 최소한 동작 가능한 수준에서 공개를 했습니다.

처음 Rust와 OpenGL 배우는 분께는 더할 나위없이 좋은 프로젝트입니다. 왜냐하면 코드 아주 간단하거든요. 별로 기능이 없습니다. 저도 역시 배우는 입장이라.. :-) 단, 릴리스 할 때마다 API가 무지 바뀔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joone/rust-animation

rgbi3307의 이미지

"커널 소스 실행 분석기" 무료 온라인 세미나

안녕하세요?
커널연구회 "커널 소스 실행 분석기" 무료 온라인 세미나를 아래와 같이 개최 합니다.

일시: 2021년 3월 25일(목) 오후9시 ~ 오후10시 30분
장소: ZOOM 인터넷 온라인 세미나(무료)
참여 방법: 이메일(rgbi3307@naver.com)로 신청

ZOOM 인터넷 온라인 세미나(무료) 이기 때문에 제약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커널연구회로 이메일(rgbi3307@naver.com) 주시면 ZOOM 접근주소를 메일로 회신 드립니다.
세미나는 1시간 30분정도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진행 예정입니다.

커널 소스 실행 분석기 소개
커널 소스 실행 분석기 시연
출판 서적 소개
커널 소스 실행 분석기 소스 github 주소 공개
커널연구회 멤버쉽 안내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10) - 전가산기

전가산기(Full Adder)는 이름 그대로 전체 기능이 다 있는 가산기다. 반가산기에서 빠진 기능인 자리 올림수를 받아서 처리할 수 있는 가산기 회로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9) - 반가산기

반가산기(Half Adder)를 만들것이다. 반만 동작하는 가산기라는 뜻이다. 왜 반만 동작하는 것일까? 기능이 반만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없는 기능 반은 무엇일까? 바로 올림수를 받는 기능이다. 반가산기는 올림수를 출력하긴 하지만 올림수를 받지 않기 때문에 반가산기라고 하는 것이다. 반가산기를 모델링한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8) - 외전: 유닛테스트

앞 장까지 모델을 하나 만들고 테스트할 때 화면에 결과를 출력하여 값을 확인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단순하고 간단하여 가장 빠르게 테스트 할 수 있는 방식이다. 그러나 모델이 계속 늘어서 몇 십개, 몇 백개가 된다고 가정했을 때도 유용한 테스트 방법은 분명히 아니다. 나중에 모델링 코드가 계속 커지는 것을 대비해서 지금쯤에 자동화 유닛 테스트를 만드는 것이 좋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7) - XOR 게이트

XOR 연산을 하는 게이트다. XOR 게이트는 트랜지스터 조합으로 만들지 않고 게이트 조합으로 만든다. NAND나 NOR 게이트를 조합해서 XOR 게이트를 만들 수 있다. XOR 게이트를 만드는 여러 조합 중에 이 책에서는 NAND 게이트 4개로 만드는 조합으로 XOR 게이트를 모델링한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6) - NOR 게이트

NOR 게이트를 모델링하는 과정은 NAND 게이트를 모델링하는 과정과 완전히 같다. 당연히 NOR는 NOT-OR의 약자다. 그러므로 진리표도 OR 게이트 진리표의 반대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5) - NAND 게이트

NAND 게이트는 NOT-AND 게이트의 약자다. AND 게이트의 반대라는 뜻이다. 반대라는 말은 AND 게이트의 진리표와 결과가 반대라는 말이다.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일 때 NAND 게이트는 1이다. 반대로 AND 게이트 출력이 1이면 NAND 게이트 출력은 0이다.

페이지

RSS -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