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7) - XOR 게이트

XOR 연산을 하는 게이트다. XOR 게이트는 트랜지스터 조합으로 만들지 않고 게이트 조합으로 만든다. NAND나 NOR 게이트를 조합해서 XOR 게이트를 만들 수 있다. XOR 게이트를 만드는 여러 조합 중에 이 책에서는 NAND 게이트 4개로 만드는 조합으로 XOR 게이트를 모델링한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6) - NOR 게이트

NOR 게이트를 모델링하는 과정은 NAND 게이트를 모델링하는 과정과 완전히 같다. 당연히 NOR는 NOT-OR의 약자다. 그러므로 진리표도 OR 게이트 진리표의 반대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5) - NAND 게이트

NAND 게이트는 NOT-AND 게이트의 약자다. AND 게이트의 반대라는 뜻이다. 반대라는 말은 AND 게이트의 진리표와 결과가 반대라는 말이다.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일 때 NAND 게이트는 1이다. 반대로 AND 게이트 출력이 1이면 NAND 게이트 출력은 0이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4) - OR 게이트

AND 게이트와 마찬가지로 불리언 OR 연산 동작을 하는 OR 게이트를 트랜지스터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3) - AND 게이트

AND 게이트는 트랜지스터를 조합해서 만든다. 이름이 AND 게이트인 이유는 트랜지스터를 조합한 회로가 불리언 AND 연산과 동일한 동작을 하기 때문이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2) - 인버터

인버터는 입력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소자다. 입력이 1이면 출력은 0이고, 반대로 입력이 0이면 출력이 1이다. 더 설명할 수 없는 단순한 물건이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1) - 트랜지스터

트랜지스터는 여러 용도로 쓸 수 있는 전자 소자다. 그 중에서 트랜지스터의 스위치 작용만 이용하는 트랜지스터 모델을 만들 것이다. 이 글에서는 트랜지스터의 여러 반도체 소자 특성은 생략하고 스위치 대용으로 트랜지스터를 쓸 것이기 때문이다.

joone의 이미지

그놈 프로젝트의 역사

GUADEC 2017에서 발표된 그놈 프로젝트의 역사입니다. 상당히 잘 정리가 되어 있네요. 멕시코 출신 미구엘이라는 대학생이 1997년 8월에 시작한 이 프로젝트가 이렇게 커져서 KDE와 더불어 양대 오픈소스 데스크탑이 되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물론 이분은 상당히 유명한 해커입니다. Mono도 만들었어, 리눅스 커널 해커이기도 하지요. Qt를 개발한 트톨테크가 삽질을 안했으면 GNOME은 존재도 안했을텐데요. BSD와 리눅스와의 관계와도 얼핏 비슷해보이기도 합니다.

http://lwn.net/2001/0816/a/gnome.php3

https://blogs.gnome.org/jrb/2017/07/29/gnome-populum-est/

나빌레라의 이미지

나빌 입력기 2.3 릴리즈

릴리즈 노트는 아래 링크를 눌러 주세요

https://github.com/navilera/NavilIME/tree/master/Doc/ReleaseNotes_2.3

큰 변경은 없고, 일부 윈도우즈10에서 나빌 입력기가 "desktop only"로 나오면서 인스톨은 되지만 선택이 안되는 현상을 해결했습니다.

joone의 이미지

[만화] 6. 해커문화의 탄생

참고로 만화로 나누는 자유/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이야기에서 연재 중인 만화입니다.

알림: 이번 만화는 에릭 레이몬드의 “해커문화의 짧은 역사”을 참고했습니다.

페이지

RSS -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