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joone의 이미지

Rust 공부하기

작년에 잠깐 러스트를 쓰다가 좀 쉬고 다시 러스트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몇개월 언어를 안썼더니, 그새 다 개념을 까먹어서 다시 책을 리뷰를 하고 있습니다.
https://doc.rust-lang.org/book/title-page.html
https://rinthel.github.io/rust-lang-book-ko/ => 한글 번역

책을 다시 보니, 정말 잘 쓴 것 같습니다.
번역하느라 수고하신 한국 러스트 커뮤니티에 감사를...

joone의 이미지

자율 주행 오픈소스 개발 킷

재미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있네요. 이 회사에서 저렴하게 기존 자동차를 테슬라 수준으로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하드웨어와 코드를 오픈소스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s://comma.ai/
https://github.com/commaai/openpilot

joone의 이미지

Practical File System Design with the Be File System

BeOS file system 설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저자가 책으로 썼습니다. 전 직장에서 FAT호환 파일 시스템을 만들고 있었는데, 그 당시 팀을 리드하신 분이 읽어보라고 해서 읽게 되었는데,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얼마 안되는데 원서 중에 하나입니다. 그 만큼 파일시스테 만드는데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저자는 Apple로 옮긴 후, Spotlight, APFS, iColud, Time Machine개발을 했네요. 제 기억에 APFS가 iOS에 도입될 때, 디스크 저장 공간의 꽤 늘어난 것으로 압니다. 아마 이분의 업적이겠죠.

http://www.nobius.org/dbg/index.html (저자 홈페이지) 여기서 pdf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joone의 이미지

git이 어렵다고 투덜되는 지인..

source safe, cvs, clearcase, subversion 쓰면서 온갖 더러운 상황에 인생을 낭비한 적이 있다면
갓 리누스라고 왜치게 될 거라고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이 모든 것을 설명하려면 역시 쉽지 않아서 포기.. :-)

물론, git 어려워요. 저도 책하나 샀으니까요.

나빌레라의 이미지

루아 2.4 소스 코드 읽기

루아 2.4 소스 코드 읽기를 끝냈습니다.
이젠 정말 귀찮더군요. 포스트가 다섯개 밖에 안되는데 한달이 넘게 걸렸습니다.

https://navilera.github.io/tags/#lua2-4

위 링크를 방문하면 독후감을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왕 시작한거 아주 완전히 하기 싫어질 때 까진 계속 읽어보겠습니다.
다음엔 루아2.5입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두벌식과 318Na 자판에서 모아치기 비교.

세벌식 자판의 많은 장점 중 모아치기라는 것이 있다. 이름이 기능을 잘 설명한다. 초성, 중성, 종성을 한 번에 눌러서 한글 한 글자를 입력하는 것이다. 한글은 초, 중, 종성을 구분할 수 있으면 입력 순서에 상관 없이 글자를 완성할 수 있다. 이 특성을 이용한 입력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한'이라는 글자를 입력할 때, 우리는 당연히 "ㅎ ㅏ ㄴ" 순서로 입력해서 '한'을 조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연하다. 손으로 글씨 쓸 때 순서니까. 그런데 초, 중, 종성을 입력기가 알면 굳이 순서대로 입력할 필요가 없다. "ㅏ ㄴ ㅎ" 이렇게 입력해도 입력기는 초, 중, 종성 순서로 입력을 재정렬해서 '한'을 만들 수 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루아 2.2 소스 코드 읽기.

루아 2.2 소스 코드 읽기를 끝냈습니다. 슬슬 정독하기가 귀찮아서 diff 툴로 변경점만 리뷰하는 식으로 읽었습니다.

https://navilera.github.io/tags/#lua2-2

위 링크를 방문하면 독후감을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루아 2.4입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루아 2.1 소스 코드 읽기.

루아 1.1 소스 코드 읽기에 이어 루아 2.1 소스 코드 읽기를 끝냈습니다. 루아 1.1에서 어떻게 코드가 변화했나를 주로 신경 쓰면서 읽었습니다.

https://navilera.github.io/tags/#lua2-1

위 링크를 방문하면 독후감을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루아 릴리즈는 2.2 군요. 슬슬 귀찮아 지고 있지만 그래도 정말 하기 싫을 만큼 귀찮아 질 때 까지 읽어 보겠습니다.

cinsk의 이미지

채용: Joyent Engineer [한국/미국]

안녕하세요.

저번에 구인 관련 글을 한 번 올렸었는데, 이번에 다시 올립니다.
(몇몇 분들에게는 따로 연락을 드리지 못한 점, 사과드립니다.)

저희 회사 Joyent는 미국 San Francisco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우 큰 고객사와 함께
Cloud Infra/Platform을 구축하고 있으며, 분야는 Networking (virtualization), VM hypervisor, Networked Block Storage Service, Managed Kubernetes 등 여러 분야의 service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미국 및 한국에서 engineer들을 고용하고 있으며,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미국 제외한 지역은 안타깝지만 현재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페이지

RSS -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