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김정균의 이미지

iPuTTY 0.69.1 release

https://kldp.org/node/157747 에서 언급한 기능 추가를 위하여, putty 0.70 릴리즈전이라 0.69.1로 릴리즈를 합니다.

  • ZMODEM 기능 지원
    1. iPuTTY console을 이용하여 파일 업로드/다운로드를 지원 합니다.
  • 세션별 암호 저장 기능 지원
  • pagent icon을 PuTTYTray icon으로 변경
  •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Release page를 참고 하십시오.

릴리즈 패키지는 https://github.com/iPuTTY/iPuTTY/releases/tag/l0.69.1i 에서 제공 합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iPuTTY ZMODEM 지원

LePuTTY의 ZMODEM 기능을 iPuTTY에 포팅을 했습니다.

일단, 동작은 잘 하는 것 같네요. 좀 더 사용해 보고 문제가 없으면 0.69.1 로 릴리즈 할 예정 입니다. 그전에 PuTTY 0.70이 나오면 0.70으로 릴리즈 될 것이고요 :-)

https://github.com/iPuTTY/iPuTTY/pull/25

참고 하세요.

빌드가 가능 하신 분들은 master branch나 localization branch를 받아서 빌드하시면 사용 가능 합니다. 빌드 방법은 https://github.com/iPuTTY/iPuTTY/wiki/Build 참조 하세요.

김정균의 이미지

iPuTTY 0.69 release

따끈한 iPuTTY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4/29 자로 PuTTY 0.69 보안버그 버전이 나왔고, 이를 반영한 iPuTTY 0.69가 릴리즈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는 중단이 되었고, 저는 계속 사용해야 하다보니, 일단 GUI 프로그램 개발 경험이 전무한 제가 맡아서 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버전 0.63을 PuTTY 0.69에 반영을 하였고, 몇가지 기능들을 추가하여 0.69를 릴리즈 했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브라우저 주소창 "안전하지 않음"의 의미

며칠 전 Firefox와 Chrome이 각각 51, 56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판은 중요한 변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KLDP 입장에서는 이 두 버전이 StartSSL을 ban 하여 인증서 공황 상태에 빠트렸습니다. 제게 개삽질을 시킨 것이죠.

두번째로, 확실한 사항은 아닌데, http protocol로 특정 페이지에 접근을 했을 때에, form 문에 password 속성을 가진 input이 있을 경우 주소창에 "안전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text로 보여주며, Fireforx의 경우에는 불안전한 ssl 접근 표시인 자물쇠가 표시 됩니다. (지금 보니 naver daum 모두 그러네요.)

이게 취지는 알겠는데, 문제는 기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 처럼 보이는게 문제네요. 그냥 확 SSL로 바꾸면 될 것 같지만 실제로 이게 쉽지 않다는게 함정인데..

cinsk의 이미지

ipmap: Google map에 IP 주소 그리기

오랜만입니다.

https://github.com/cinsk/ipmap

로그 파일 등에서 IP address 목록을 얻었다면 위 script를 써서 google map에 그릴 수 있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CentOS 보안 공백

RHEL 7.3 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CentOS 7.3은 아직 소식이 감감 무소식 입니다.

2016년 5월 RHEL 6.8 업데이트시에도 발생했던 문제이지만, CentOS 의 경우, RHEL의 minor update가 될 경우, 해당 버전의 CentOS가 release 될 때 까지, 보안 업데이트가 제공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RHEL 7.3이 release가 되고, 이 7.3 release에 포함되어 있는 보안버그 수정 사항들은, CentOS 7.3 이 나올 때 까지 CentOS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문제 입니다.

제 기억에는 2014년 1월 Rehdat이 CentOS를 인수하기 전에는 이 공백기간에 보안버그 픽스는 제공을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나는데(이것도 2년전 일이 되니 기억이 가물하네요..) 어쨌든, 이 문제가 Redhat의 의도된 사항이 아니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Firefox Wosign / Startcom 인증서 불신

Firefox가 FF 51 부터 Wosign 과 Startcom 의 root 인증서를 제외 하기로 결정한 것 같네요. Wosign 의 부정 발급 사건 때문에 시작된 것 같은데, Wosign이 Startssl을 인수 하면서 Startssl 까지 덩달아 제외 되는 것 같습니다. (인수를 하면서 발급되는 인증서들에 대해서 wosign과startssl 모두 cross-sign을 하는 것이 문제인 것 같네요) 2016/10/20 이전에 발급된 인증서는 사용가능 할 거라고 하는 군요. 아래 URL 참고..

https://blog.mozilla.org/security/2016/10/24/distrusting-new-wosign-and-startcom-certificates/

김정균의 이미지

Shields.io style button 서비스

KLDP open service 에 http://banner.kldp.org/badge/ 이런 서비스가 살짝 추가 되었습니다. :-) shield.io 처럼 확장해 볼까도 살짝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KLDP 20주년을 맞이하며...

오늘, 그러니까 2016년 10월 5일이 정말로 오면 어떤 기분일지 며칠전부터 가끔 궁금했습니다. 왜냐면 오늘은 kldp 설립 20주년이거든요. 20년이면 짧지는 않은 시간이죠. 최근 10여년간은 뭐 별로 한일도 없이 거의 방치하다시피 하긴 했지만 그래도 처음 10여년은 정말 열심히 하기도 했고 어쨌거나 아직도 사이트가 20년째 돌아가고 있다는게 흔한 일은 아닐 것이기에 정말로 오늘이 되면 특별한 기분이 들지 않을까 했는데 뭐 특별히 새롭지도 않네요. :-)

그래도 혹여 이날을 함께 하고 싶은 분들이 계시다면 http://onoffmix.com/event/78159 를 참고하셔서 이따가 저녁때 삼성동 구글 캠퍼스로 오세요. 굉장히 오랜만에 열리는, 그리고 아마도 현실적으로 마지막 오프모임이 될 테니 가능한 많은 분들이 함께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등록이 귀찮으신 분들은 등록 않고 그냥 오셔도 문제 없습니다~ (실은 저도 등록 안했...)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페이지

RSS -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