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빌레라의 블로그

나빌레라의 이미지

나빌입력기 for 맥

318Na 자판을 쓰려고 결국 맥OS에서까지 입력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로써 저는 리눅스, 윈도우, 맥OS. 이 세 운영체제에서 모두 입력기를 만들어본 사람이 되었습니다. 은근 뿌듯하네요 :)

https://github.com/navilera/NavilIMEforMac

나빌레라의 이미지

318Na 자판은 정말 손의 피로를 덜어 줄까?

나는 내가 만든 한글 자판을 사용하고 있다.

https://kldp.org/node/160815

https://github.com/navilera/318Na_HangulKeyboard

나름 고민해서 만든 것이고 나는 스스로 318Na 자판이 더 편해서 잘 쓰고 있긴하지만 이것이 실제로 내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10) - 전가산기

전가산기(Full Adder)는 이름 그대로 전체 기능이 다 있는 가산기다. 반가산기에서 빠진 기능인 자리 올림수를 받아서 처리할 수 있는 가산기 회로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9) - 반가산기

반가산기(Half Adder)를 만들것이다. 반만 동작하는 가산기라는 뜻이다. 왜 반만 동작하는 것일까? 기능이 반만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없는 기능 반은 무엇일까? 바로 올림수를 받는 기능이다. 반가산기는 올림수를 출력하긴 하지만 올림수를 받지 않기 때문에 반가산기라고 하는 것이다. 반가산기를 모델링한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8) - 외전: 유닛테스트

앞 장까지 모델을 하나 만들고 테스트할 때 화면에 결과를 출력하여 값을 확인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단순하고 간단하여 가장 빠르게 테스트 할 수 있는 방식이다. 그러나 모델이 계속 늘어서 몇 십개, 몇 백개가 된다고 가정했을 때도 유용한 테스트 방법은 분명히 아니다. 나중에 모델링 코드가 계속 커지는 것을 대비해서 지금쯤에 자동화 유닛 테스트를 만드는 것이 좋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7) - XOR 게이트

XOR 연산을 하는 게이트다. XOR 게이트는 트랜지스터 조합으로 만들지 않고 게이트 조합으로 만든다. NAND나 NOR 게이트를 조합해서 XOR 게이트를 만들 수 있다. XOR 게이트를 만드는 여러 조합 중에 이 책에서는 NAND 게이트 4개로 만드는 조합으로 XOR 게이트를 모델링한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6) - NOR 게이트

NOR 게이트를 모델링하는 과정은 NAND 게이트를 모델링하는 과정과 완전히 같다. 당연히 NOR는 NOT-OR의 약자다. 그러므로 진리표도 OR 게이트 진리표의 반대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5) - NAND 게이트

NAND 게이트는 NOT-AND 게이트의 약자다. AND 게이트의 반대라는 뜻이다. 반대라는 말은 AND 게이트의 진리표와 결과가 반대라는 말이다.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일 때 NAND 게이트는 1이다. 반대로 AND 게이트 출력이 1이면 NAND 게이트 출력은 0이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4) - OR 게이트

AND 게이트와 마찬가지로 불리언 OR 연산 동작을 하는 OR 게이트를 트랜지스터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3) - AND 게이트

AND 게이트는 트랜지스터를 조합해서 만든다. 이름이 AND 게이트인 이유는 트랜지스터를 조합한 회로가 불리언 AND 연산과 동일한 동작을 하기 때문이다.

페이지

RSS - 나빌레라의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