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빌레라의 블로그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6) - NOR 게이트

NOR 게이트를 모델링하는 과정은 NAND 게이트를 모델링하는 과정과 완전히 같다. 당연히 NOR는 NOT-OR의 약자다. 그러므로 진리표도 OR 게이트 진리표의 반대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5) - NAND 게이트

NAND 게이트는 NOT-AND 게이트의 약자다. AND 게이트의 반대라는 뜻이다. 반대라는 말은 AND 게이트의 진리표와 결과가 반대라는 말이다. AND 게이트의 출력이 0일 때 NAND 게이트는 1이다. 반대로 AND 게이트 출력이 1이면 NAND 게이트 출력은 0이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4) - OR 게이트

AND 게이트와 마찬가지로 불리언 OR 연산 동작을 하는 OR 게이트를 트랜지스터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3) - AND 게이트

AND 게이트는 트랜지스터를 조합해서 만든다. 이름이 AND 게이트인 이유는 트랜지스터를 조합한 회로가 불리언 AND 연산과 동일한 동작을 하기 때문이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2) - 인버터

인버터는 입력 신호를 반대로 출력하는 소자다. 입력이 1이면 출력은 0이고, 반대로 입력이 0이면 출력이 1이다. 더 설명할 수 없는 단순한 물건이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Rust로 작성해 보는 컴퓨터 구조 (1) - 트랜지스터

트랜지스터는 여러 용도로 쓸 수 있는 전자 소자다. 그 중에서 트랜지스터의 스위치 작용만 이용하는 트랜지스터 모델을 만들 것이다. 이 글에서는 트랜지스터의 여러 반도체 소자 특성은 생략하고 스위치 대용으로 트랜지스터를 쓸 것이기 때문이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나빌 입력기 2.3 릴리즈

릴리즈 노트는 아래 링크를 눌러 주세요

https://github.com/navilera/NavilIME/tree/master/Doc/ReleaseNotes_2.3

큰 변경은 없고, 일부 윈도우즈10에서 나빌 입력기가 "desktop only"로 나오면서 인스톨은 되지만 선택이 안되는 현상을 해결했습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펌웨어 RTOS 책을 썼습니다.

10년만에 책을 한 권 썼습니다.
10년전에 KLDP에 쓴 글을 바탕으로 책을 냈었습니다.
아직도 절판되지 않고 팔리고 있습니다.
저도 어느덧 10년 넘는 경력의 개발자가 되었고 책도 나온지 10년이나 된 오래된 책이 되어 버렸습니다. 물론 10년이 지나서 봐도 여전히 훌륭한 책입니다. 그래도 10년이나 지났으니 새 책을 써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0년간 바뀐 개발 환경 그리고 제가 10년간 현업에서 얻은 경험을 살짝 녹여서 책을 썼습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루아 2.4 소스 코드 읽기

루아 2.4 소스 코드 읽기를 끝냈습니다.
이젠 정말 귀찮더군요. 포스트가 다섯개 밖에 안되는데 한달이 넘게 걸렸습니다.

https://navilera.github.io/tags/#lua2-4

위 링크를 방문하면 독후감을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왕 시작한거 아주 완전히 하기 싫어질 때 까진 계속 읽어보겠습니다.
다음엔 루아2.5입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두벌식과 318Na 자판에서 모아치기 비교.

세벌식 자판의 많은 장점 중 모아치기라는 것이 있다. 이름이 기능을 잘 설명한다. 초성, 중성, 종성을 한 번에 눌러서 한글 한 글자를 입력하는 것이다. 한글은 초, 중, 종성을 구분할 수 있으면 입력 순서에 상관 없이 글자를 완성할 수 있다. 이 특성을 이용한 입력 방식이다.

예를 들어 '한'이라는 글자를 입력할 때, 우리는 당연히 "ㅎ ㅏ ㄴ" 순서로 입력해서 '한'을 조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연하다. 손으로 글씨 쓸 때 순서니까. 그런데 초, 중, 종성을 입력기가 알면 굳이 순서대로 입력할 필요가 없다. "ㅏ ㄴ ㅎ" 이렇게 입력해도 입력기는 초, 중, 종성 순서로 입력을 재정렬해서 '한'을 만들 수 있다.

페이지

RSS - 나빌레라의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