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one의 블로그

joone의 이미지

How ChromeOS graphics works

ChromeOS graphics stack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Modern Desktop이 어떻게 화면을 그리고 GPU에 최적화 되어있는지 보여줍니다. 특히, ChromeOS는 Wayland를 이용해서 Android app UI와 리눅스 앱 화면에 보여주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joone의 이미지

Rust 공부하기

작년에 잠깐 러스트를 쓰다가 좀 쉬고 다시 러스트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몇개월 언어를 안썼더니, 그새 다 개념을 까먹어서 다시 책을 리뷰를 하고 있습니다.
https://doc.rust-lang.org/book/title-page.html
https://rinthel.github.io/rust-lang-book-ko/ => 한글 번역

책을 다시 보니, 정말 잘 쓴 것 같습니다.
번역하느라 수고하신 한국 러스트 커뮤니티에 감사를...

joone의 이미지

자율 주행 오픈소스 개발 킷

재미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있네요. 이 회사에서 저렴하게 기존 자동차를 테슬라 수준으로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하드웨어와 코드를 오픈소스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s://comma.ai/
https://github.com/commaai/openpilot

joone의 이미지

Practical File System Design with the Be File System

BeOS file system 설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저자가 책으로 썼습니다. 전 직장에서 FAT호환 파일 시스템을 만들고 있었는데, 그 당시 팀을 리드하신 분이 읽어보라고 해서 읽게 되었는데,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읽은 얼마 안되는데 원서 중에 하나입니다. 그 만큼 파일시스테 만드는데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저자는 Apple로 옮긴 후, Spotlight, APFS, iColud, Time Machine개발을 했네요. 제 기억에 APFS가 iOS에 도입될 때, 디스크 저장 공간의 꽤 늘어난 것으로 압니다. 아마 이분의 업적이겠죠.

http://www.nobius.org/dbg/index.html (저자 홈페이지) 여기서 pdf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joone의 이미지

git이 어렵다고 투덜되는 지인..

source safe, cvs, clearcase, subversion 쓰면서 온갖 더러운 상황에 인생을 낭비한 적이 있다면
갓 리누스라고 왜치게 될 거라고 이야기하고 싶었지만... 이 모든 것을 설명하려면 역시 쉽지 않아서 포기.. :-)

물론, git 어려워요. 저도 책하나 샀으니까요.

joone의 이미지

[만화] 3. 상업용 컴퓨터 시대

안녕하세요. http://joone.net에서 연재 중인 제 만화를 소개합니다.

컴퓨터는 2차 대전 중에 본격적으로 개발되었고,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독일군의 암호 해독, 미사일의 탄도 거리 계산 등이 예이다.

joone의 이미지

[만화] 2. 앨런 튜링과 폰노이만

안녕하세요. http://joone.net에서 연재 중인 제 만화를
소개합니다.

누가 지금과 같은 형태의 컴퓨터를 처음 만들었을까? 컴퓨터는 세계 2차 대전 이후, 
여러 나라에서 개발을 시도했지만, 처음으로 이론적 모델을 제시한 사람은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이다..

joone의 이미지

[만화] 1. 찰스 배비지와 에이다 러브레이스

안녕하세요. http://joone.net에서 연재 중인 제 만화를 kldp에도 올려볼까 합니다.
많은 의견주세요. 그냥 copy & paste가 안되서 BBCode로 다시 만들고 있습니다.

혹시 배경색을 흰색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인류는 수학 계산을 좀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 여러가지 도구를 만들었다.
그 중 주판은 여러 고대 문명에서 사용되었다.

joone의 이미지

Rust하는 DRM 프로그래밍...

요즘 러스트를 공부하는데,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아주 최적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좀 살펴보니... 이미 많은 분들이 뛰어들어 이것 저것 많이 만들어놓았네요.. 개인적으로 윈도윙 시스템 하나 만들어보려고 하는데, 이미 러스트로 몇개나 만들어진게 있네요.그래서 기존 프로젝트에 좀 기여하려고 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 패치 하나 반영했네요... 워낙 마이어 프로젝트라서 쉽게 받아주네요.

혹시 X윈도나 Wayland없이 뭔가 바로 frame buffer에 opengl 렌더링 결과물을 출력하고 싶다면 바로 러스트로 바인딩된 DRM API를 사용하면 좀 더 안전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Smithay/drm-rs/commit/9bdf3a23f08602e33fca389602d4e81c5cd05c7a

페이지

RSS - joone의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