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F/OSS 커뮤니티의 방향성

권순선의 이미지

다음 달 마이크로소프트웨어의 특집 주제가 '커뮤니티'라고 합니다. 그래서 리눅스를 비롯한 F/OSS 커뮤니티에 대한 글을 하나 써 달라고 해서 준비 중인데 고민입니다.

어제 기사작성과 관련해서 기자분들을 잠깐 만났었는데 소프트웨어 관련 커뮤니티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자바 관련, 그리고 리눅스 F/OSS 관련. 이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자바 진영은 상당히 뚜렷한 방향성과 목적의식을 가지고 움직이는 것 같은데 리눅스 F/OSS 진영은 90년대 말/2000년대 초에 잠깐 반짝 하는 것 같다가 사그라들고 있는데 왜 그런 것인지, 최근에 정부 쪽에서 공개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 의지가 있는데 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지 못하는지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F/OSS 관련 산업이 제대로 영글지 않아서 사람들이 이쪽으로 전문적인 커리어를 쌓는 것에 대해 불확실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아 대부분 개인적인 흥미나 관심의 영역을 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개발자 수도 계속 정체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사용자'는 계속 늘고 있지만 '사용자'가 실제로 F/OSS 생태계에 뭔가 기여할 수 있는 적극적인 '개발자' 내지는 '공헌자'로 업그레이드 되는 경우도 적은 것 같다... 라고 하였는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마이크로소프트웨어나 자바 관련 커뮤니티와 F/OSS 관련 커뮤니티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F/OSS 관련 커뮤니티가 얼마만큼 내실있게 활동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문제점이 있다면 해결 방안은 무엇일지, 우리나라의 F/OSS 관련 커뮤니티가 지향하여야 할 바는 무엇일지 등에 대한 방문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의견 중 일부는 제가 쓰고 있는 기사에 인용될 수도 있습니다. :-)

댓글

nrabbit의 이미지

외국 회사의 경우는 IT관련 종사자들 한테 어느정도 대우를 해주면서 일을 시키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말그대로 거의 부려먹는 수준이죠...ㅡㅡa

뭐 칼퇴근이고 뭐고 거의 없습니다. 그냥 위에서 작업이 내려오면 해야하는거죠...

이놈의 나라는 어떻게 된게 IT가 살길이다, IT가 미래다 하면서

그 IT를 이끌어가는 사람들에 대한 제대로된 지원도 없군요...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OSS개발에 참여할 정신적, 시간적 여유가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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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 Different~!

kkb110의 이미지

윗분 말씀도 맞고
제생각엔 배고파서도 그런거같습니다

(1)생리 욕구 - 식욕·성욕·수면욕 등
(2)안전 욕구 - 개체 생존의 안전 보장감
(3)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 사회 귀속 욕구
(4)인정을 받으려는 욕구 - 명예욕 등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
(5)자기 실현의 욕구 - 최고의 인간 존재가 되고 싶다는 욕구

아무래도 한국에서 IT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아마 대부분
4단계의 욕구가 잘 충족되지 못해서 5단계의 욕구가 발현이 잘 안되는것 아닐까요 ㅡ,.ㅡ;;

1day1의 이미지

F/OSS 커뮤니티에 대한 생각

정확히 MS관련, Java관련 해서 어떤 특정 사이트를 지칭하여 이야기 할 정도로 커뮤니티를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느낀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두 관련 커뮤니티들은 직접 제공벤더(?)와 관련되어 있어 직접 상품들과 연계되기가 수월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해당 커뮤니티 자체내에서 상품,서비스 들을 개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회사까지 차리는 경우도 보이구요.
이점이 F/OSS 커뮤니티와의 극명한 차이점이라 생각하고, 이 차이점이 어느수준 이상의 F/OSS 커뮤니티 활성화로 이어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위 세 관련 커뮤니티들은 현 IT 환경에서 적극 사용되고 있지만, 그것을 인식하는 개념자체가 판이하게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생각해 MS관련,Java관련 해서는 기꺼이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지만, F/OSS 와 관련해서는 한번더 생각하게 하는 듯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F/OSS 관련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직접적인 사용자와 개발자들이 피부로 느낄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개발/제공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몇몇 개발자들이 주도하는 소규모 프로젝트로는 어느수준 이상으로 활성화 되지 못할 것입니다.

우선 여기까지, 나중에 더 생각이 있으면 적도록 하겠습니다.

ps. MS 관련은 그렇다고 해도, 자바쪽은 F/OSS 관련해서 어느정도 부분집합이 형성된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요?(꽤 많은 부분이..)
그쪽을 빼고, 리눅스 F/OSS 만 이야기하면 그 만큼 비중이 줄어들 것 같습니다.
자바쪽 F/OSS ( apache프로젝트관련 ) 쪽이 F/OSS 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는 듯 합니다.

F/OSS 가 함께하길..

ed.netdiver의 이미지

몇달 전인가 #perky방에서 들은 내용입니다.
외국에서도 직장인의 참여는 우리나라에 비해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현업 종사자의 참여는 어디나 쉽지 않은가 보구나 하며 안심(?^^; )했더랬습니다.
덧붙이면 쉽지 않은 환경에서도 잘 하는 분들은 열정적으로 하시는것 같더군요.

F/OSS와 관련해서는...이런 것은 어떨까요?
자신이 참여하는, 해본 project에 대해 소개하는 것입니다.
꼭 upstream된 사항이 아니라도 각자 blog에 올릴만한 소소한 이야기들을
굳이 틀 없이 풀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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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ノ \(´∇`)ノ \(´∇`)ノ \(´∇`)ノ
def ed():neTdiVeR in range(thEeArTh)

권순선의 이미지

qed wrote:
몇달 전인가 #perky방에서 들은 내용입니다.
외국에서도 직장인의 참여는 우리나라에 비해 그렇게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현업 종사자의 참여는 어디나 쉽지 않은가 보구나 하며 안심(?^^; )했더랬습니다.
덧붙이면 쉽지 않은 환경에서도 잘 하는 분들은 열정적으로 하시는것 같더군요.

F/OSS와 관련해서는...이런 것은 어떨까요?
자신이 참여하는, 해본 project에 대해 소개하는 것입니다.
꼭 upstream된 사항이 아니라도 각자 blog에 올릴만한 소소한 이야기들을
굳이 틀 없이 풀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예.. 좋은 생각이십니다. 그러다 보면 사람들도 모이고 뭔가 활동이 일어날 수 있겠지요. 이곳 게시판들을 통폐합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였습니다. 이 게시판(F/OSS 포럼)에서 F/OSS관련 내용은 모두 다룰 수 있도록 일종의 F/OSS 자유 게시판처럼 활용되기를 바라는데 아직 게시판 이름에 '포럼'이라는 딱지를 달고 있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몰라도 그다지 많이 활용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 F/OSS 게시판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올려 주세요.

그리고 말씀하신 내용을 다른 사람이 올려 주기를 기다리지 마시고 먼저 올리셔서 다른 사람들도 동참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ed.netdiver의 이미지

비단 요즘의 일만은 아니지만, 요즘 순선님은 F/OSS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앞선 글에서 각자의 F/OSS project 참여 소개를 해보는 것은 어떨지 말씀드렸더니,
순선님께서 우선 자신의 이야기부터 풀어보는 것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말은 참 쉽게 꺼냈지만, 막상 얘기를 할래도 할 말이 없어서 몇자 적어보다 말았습니다.

대개 관심가는, 혹은 유용하게 잘 쓰고 있는 프로그램의 소스를 hack해보거나 bug report를 해본 정도
(그나마도 이미 report된 것들이라 무의미한...), 혹은 BR monitoring해보는 수준의,
한마디로 무의미한 일들이었기 때문입니다.

순선님의 고민과 비슷한 고민을 하고는 있습니다만, 제 경우엔 굳이 일상에 매몰되서라는 이유라기보단
능력부족이 큰 이유였습니다.

순선님의 고민은 좀더 큰 scale에서 하고 계신 것 같고 또 그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왜 F/OSS가 활성화되지 않는가.
사실은 우리나라에 전승되어온 hacker문화라는것이 없어서인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이건 어딘가의 (극)소수는 자생적으로 그런 문화에 편입되어 살아가고는 있지만 그 문화가 전승되고
전파되지 못하고 단절되어버린다는 느낌으로 드린 말씀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보자면, 개발자들을 대상으로(전 이번 site개편이 사용자중심의 portal화되어가는 KLDP에서
F/OSS 개발자 중심 문화를 좀더 키워내보고싶다는 의중으로 읽었습니다)참여를 유도한다는 것이,
원래 F/OSS개발자였던 이들을 다시금 돌아오게 한다거나 하는 것이 아닌 이상, 즉 그런 F/OSS 참여경험이
없는 개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라기에는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그 부족한 부분이 세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단정적인 표현들에 우려는 들지만 어설픈 초짜의 개똥썰이니
감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첫째는 앞서의 전승된 문화의 부재입니다.
당연히 문화라고 지칭할 수 있기 위한 기본 속성들, 예를 들면 전파성(?), 생명력(?)같은 것을 함의한 말입니다.
어쩌면 사실은 실체로서의 그 문화라는건 애초에 없었던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있었던 건가요? 전 구력이 짧아 잘 모르겠습니다.

둘째는 seed가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hacker문화에 편입되어 살아가고 계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어마무지한 능력외에도 그 사회에
진입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분명히 이 분들은 지금도 자신들의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계실겁니다.
한국이란 사회에서 hacker문화를 퍼뜨리려고 하시는 중에 실망도 많으셨을 테고 말이죠.
일반화시킬 수 없는 이야기이기에 제 자신으로 한정하자면 누군가 따라갈 수 있는 존재가 있다면 좋겠다
싶었더랬습니다. BSD진영처럼 잘 짜여진 mentor/mentee체제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절한 비유가 될런지는
모르겠으나, 팀에서 실무팀장같은 중간계층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요?

셋째는 체계화되고 구체화된 비전이 없습니다.
좀 단순화, 극단화해보겠습니다.
순선님 수준의 분들은 F/OSS의 미래에 대해 걱정합니다.
저같은 사람은 상향평준화되어있는 이곳 수준을 깎아내리면서라도 이야기 들으며 배우는것도 많고, 물도
맑은 편이라 자주 들릅니다.
진짜 F/OSS진영에 속해 계신 분들은 F/OSS일에 현업(혹은 학업)만으로도 바쁩니다.
한마디로 그속에서 공통분모를 만들고 또 그로부터 F/OSS공동체가 지향하는 바가 visual하게 나와주면
좋으련만 그렇지 못하단 뜻입니다.

분석의 양, 불량을 떠나서 그럼 대안은 뭐 내놓을 만한게 있느냐?

억지로 짜내서 한가지 내놓자면 기존 F/OSS진영의 committee결성이 어떨까 싶습니다.
그렇게 최상위 의결기구가 존재하고 총론부터 각론까지의 다양한 안들을 수렴, 집행할 수 있는 seed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고민해야될 것이 많겠죠. qed같은 어중이는 걍 ID block해버리는것이 community에 이득이 될거야라던가...
요는 committee수준의 고민을 이렇게 불특정다수에게 던져놔봐야 우왕좌왕하거나 각론수준의, 그것도 추진동력도
갖추지 못한 채로 사그라들고 말게 될거란 점입니다.
즉 중요한건 최종 의결권한만이 아니라 그 의결 내용을 집행할 수 있는 실무능력도 겸비되어야 한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F/OSS project들을 활성화시킨다? F/OSS문화에 익숙해지도록 유도한다?(혹은 이끈다?)
이건 그 문화, 조직에 익숙하고 능력좋고 lead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면 안되지 않겠습니까?

물론 그 committee원들이라고 무조건적인 희생적 봉사만을 강요당할 수야 없는 노릇이고,
주위의 사람들, 맘맞는 사람들과 해나가면서 규합하는 seed역할을 할수만 있으면 될 것같습니다.(무지 일많고
힘들 일을 아주 쉽게도 하죠?^^; )

휴, 월요일 밤부터 짬짬이 적던, 그리고 다 작성하고서도 고민하다 지우기도 하고 하다,
자게의 순선님의 trolling(?^^)에 탄력받아 검토도 안하고 올려볼 요량입니다.

뭐 인생이 debugging인데 까짓거 이정도가 겁나겠습니까.
악플 환영합니다.
(뭣도 아닌 넘이 꼴값한다고 생각하며 올리는 글이니만큼 욕하셔봤자입니당^^;; )

정리도 안되고 영양가 없이 길기만 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하루 되세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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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kpark의 이미지

qed wrote:

...

첫째는 앞서의 전승된 문화의 부재입니다.
당연히 문화라고 지칭할 수 있기 위한 기본 속성들, 예를 들면 전파성(?), 생명력(?)같은 것을 함의한 말입니다.
어쩌면 사실은 실체로서의 그 문화라는건 애초에 없었던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있었던 건가요? 전 구력이 짧아 잘 모르겠습니다.

둘째는 seed가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 hacker문화에 편입되어 살아가고 계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어마무지한 능력외에도 그 사회에
진입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분명히 이 분들은 지금도 자신들의 문화를 전파하기 위한 노력들을 하고 계실겁니다.
한국이란 사회에서 hacker문화를 퍼뜨리려고 하시는 중에 실망도 많으셨을 테고 말이죠.
일반화시킬 수 없는 이야기이기에 제 자신으로 한정하자면 누군가 따라갈 수 있는 존재가 있다면 좋겠다
싶었더랬습니다. BSD진영처럼 잘 짜여진 mentor/mentee체제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절한 비유가 될런지는
모르겠으나, 팀에서 실무팀장같은 중간계층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요?
...


동의,반대의견 반반입니다만, 어쨌거나

계속해서 이 얘기가 종종 나오고, 그 해결책들은 말처럼 쉽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KLDP CodeFest가 그 일환으로 볼 수 있고, 코드 놀이터 같은 BBS 게시판 등등이 잘 활용되면 오픈소스 해커들의 자질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을 연구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전부터 생각해 왔으나 실현 못하고 있는데, 전 해커스랩에서 같은 레벨 깨기 놀이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man페이지 하나 번역하면 레벨 1, po파일 번역하면 레벨 2 (뭐 이런식이면 좀 지겨울라나요 ^^;;)
각 언어별로 만들 수도 있겠죠. perl/python/php/ruby 등등등 배우기 쉬운 스크립트 언어를 타겟으로 해서..

혹은 분야별로, 그래픽/네트워크 ...

아주 쉬운(정말로 초딩도 따라할 수 있는 수준)에서 부터 시작해서 고급까지 ...

매달 새로운 주제를 바꾸거나 할 수도 있겠죠. 예전에 CodeFest에서 했던 콘테스트 등등등..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ed.netdiver의 이미지

외국의 경우를 보면 RMS 혹은 그 이전부터 전승되어온 hacker문화에 대한
history가 잘 정리되어있고, 에릭처럼 그 사회의 전도사처럼 활동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를 놓고 보면 그러한 전승기록이 없지 않나 싶습니다.
일껏 나오는 이야기가 대개 케텔시절의 향수에 젖거나 bbs에 대한 이야기정도가
아닌가 합니다.(제 논의의 편의를 위해 맘대로 단순화하고 폄하하고 있군요 :D )
기존에 우리나라에 자생적으로 있었던(하지만 발전적으로 전승되지 못한)
한국적(?) hacker문화, 그리고 linux로 태동된 한국내에서의 F/OSS문화를
정리한다면, 다소 멀게 느껴지는 F/OSS문화와 project에 대해 이해와 전달될
단초가 마련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누가? 역시 책임지지 못하고 직접 하지도 못할 일에 군소리하는게 제일 쉽군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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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r의 이미지

결국 배고프다는 생각들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데,
사실 오픈소스에서 배고픔을 참기를 권유하진 않습니다.
단지 돈버는 재미와, 그 업무량에 의해서 오픈소스 개발에 참여할
만한 여유가 안된다는 것이지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 오픈소스개발의 참여라는것이
공개된 프로젝트들을 다른 사용자들, 혹은 검색자들이 흥미를 갖고,
개발에 참여해야겠다라는 욕구가 생기면서 점차 점차 모여 뚜렷한 개발모습을
만들어 내는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특히나 그런 여유로움보다는 조금 더 무거운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게 보통인듯 합니다.

사용자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버젼을 요구하고
개발자들은 점점 집착과 부담으로 다가오게 되고,
동료 개발자들또한 자신들만 오랫동안 프로젝트관리에 힘쓰다보면
하나둘씩 지쳐 떨어져나가거나 잠시 휴식기에 있는 사람들에게
독촉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것들은 자유로운 개발이라는 것에 좀 어긋난다고 보여지고,
어쩌면 우리는 우리의 사회화 교육(정식 교육코스등)을 받으면서
너무 획일화되고 순차적인 교육을 받은 영향이라고도 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이렇다할 결론은 완전히 내리지 못하겠지만,
자유스러움이라는 분위기가 완전히 확립되지 못하면
많은 발전을 이룰순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개발분위기의 자유, 사용의 자유 모든게 자유롭게,

마치 버스정류장처럼, 자기의 버스를 기다릴 수도 있고,
자신의 버스가 와도 다음걸 타고 싶으면 탈수도 있고,
잘못 타고, 다음정류장에서 다시 내렸다 탈 수 있듯이,
또한 여러 사람들과 함께 가듯이 그런 모습이 되야할것 같습니다.

내 마음속의 악마가 자꾸만 나를 부추겨.
늘 해왔던 것에 만족하지 말고 뭔가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하라고 말야.

codebank의 이미지

토론내용중 나온 이야기지만 제가보는 관점에서도 우리나라 컴퓨터의 사용기간과
개발자들의 인원에서 그 문제점(?)을 찾을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 1970년대초반에 처음으로 컴퓨터가 들어왔습니다.
물론 일반 학교에 배정된 것이 아니라 특수한 목적으로 정부기관에 배속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1950년대부터 계속적으로 대학에서 만들어지고 연구되어지던 컴퓨터가
우리나라에서는 연구기관이 아닌 업무에 직접 들어간 것이죠.
(물론 일반 회사를 상대로 만들어지긴 했습니다만 연구원들 -당시에는 수학자와
전자공학자들이었겠죠.-이 있었고 몇년후 대학에서 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졌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외국에서는 초기에 컴퓨터를 이용한 연구와 학습이 이루어져왔고 그것만도
벌써 20여년의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학문적인 풍토가(물론 군사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기라 할지라도) 20여년의
기간동안 있었고 많은 수의 학생들이 컴퓨터를 공부의 목적으로 삼아 연구를하고
있었죠.
우리나라에서도 몇몇의 선구자적인 분들이 컴퓨터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유학생활에서
컴퓨터쪽을 공부를 했긴했지만 그 수는 상당히 미미했을거라고 봅니다.
여하튼 그들은 그렇게 다져진 체계속에서 PC를 만들었고 잘 구축되어있는 바탕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가 있었겠죠.
우리나라의 경우 중대형기종을 만져본 사람은 몇몇 없을겁니다.
물론 현재에 와서는 많은 업체들이 필요에 의해서 대형기종을 들여와서 관리자들은
만져볼 수 있겠지만 그것을 이용해서 본연의 목적이 아닌 다른일을 한다는건 어려운것이
현실이죠. 물론 대학들에서도 많은 투자로 중대형 컴퓨터들이 들어와있지만 그 자체를
연구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그것을 이용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곳에 쓰이는 경우가
많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생각외로 토대가 불안정하다는 것이죠. 연구나 학습을
위해서 이용한다기 보다는 결과물을 출력하기 위한 수단으로 컴퓨터를 이용할뿐이라는
것입니다.
소스를 작성할때 학습/연구 목적으로 만들어진 코드는 여러사람과 의논을 할 수도
있고 수정도 가해질 수가 있고 언제든지 바뀔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소스가 결과물을 출력하기위한 수단에 쓰이게되면 해당일을 하는 소수의
사람들만 볼 수 있거나 아예 볼 수조차없게되고 문제가 발생하기전엔 본인 이외에는
별로 그 소스에 관심을 가지지 않게되겠죠.
F/OSS가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도 여기에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이야기지만 90년도 초반에 친구들과 모여서 어떤 프로그램을 만든적이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한글을 화면에 나타내는 것이 상당히 유행했었고 우리들도
그것에 편승해서 자체적인 한글 라이브러리를 만들기로 했었죠. 물론 기본은
허르미를 이용했지만 automata부분을 제외하곤 거의 assembly형태로 만들어서
출력을 상당히 빠르게 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었고 완성형 코드표에없는 한자를
출력할 수 있는 방법도 만들어서 나름대로 괜찮은 결과물을 만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당시에 소스는 공개하지 않았었죠. 이후는 '차후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기억됩니다. 즉, 그것을 이용해서 사업을 할 수 있지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에 공여를 하지 못하게 된거죠.(그런 제의도 들어왔었으니까요.)

아마 누구나 이 이야기는 공감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비슷한 이유때문에 자신이
만든 소스는 잘 공개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의 심리때문에 F/OSS가 그렇게
활성화되지 않은 것일 수도 있겠죠.

P.S. : 원인은 대충 생각이 나는데 바꿀 수 있는 방법과 결론은 잘 생각이 나지
않네요. 조금 생각해보고 다시 글을 써야겠습니다.
그나저나 글이 상당히 길어졌네요. :o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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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하루 되세요.

권순선의 이미지

대체로 공감합니다. '바이너리'는 공개하는 것이 어느정도 보편화되어 있지만 F/OSS의 특성상 소스까지 공개해야 하는데 그부분에 있어 장벽이 존재하는 것 같고 거기다 자유로운 수정/재배포까지 허락하여야 하는 부가적인 제약사항을 극복해야만 F/OSS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바이너리 내지는 수정/재배포를 허락하지 않는 한도 안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나누는 문화가 F/OSS 쪽으로 좀더 진보할 수 있다면 F/OSS의 기반이 자연스럽게 강화될 수 있을텐데 아직은 아닌 것 같습니다. 특정 문자열은 지우면 안된다거나 수정해서 혼자 쓰는건 괜찮지만 재배포는 안된다든가 하는 경우가 많죠. 그렇지만 이 경우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개발자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고요.

제가 아쉬운 부분은 새롭게 F/OSS쪽에 자의든 타의든 참여하게 되면서 F/OSS의 advocate를 자처하시는 분들이 실제로 개발이나 테스트 등의 활동에는 잘 참여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이곳에 오시는 분들 중에서 대부분은 그래도 F/OSS가 잘 되기를 바라는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분들이 왜 정작 F/OSS가 잘되기 위해 필수적인 개발이나 테스트 등의 활동에는 잘 참여하지 않는 것일까요? 물론 그런 것들 보다는 그냥 게시판에서 노는게 훨씬 편리(?)한게 사실입니다만 적어도 이곳 KLDP에서만 봤을 땐 제가 운영을 잘못한 것 같은데... 좀더 사용자들이 개발자 내지는 준 개발자로서 step up하는 비율이 너무 낮다는 게 아쉬운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나는 프로그램을 짤 줄 아는게 없어서...'라고 하시지만 F/OSS에서 꼭 코딩만이 전부는 아니거든요. 제가 파악하기에는 이런 경향이 비단 이곳 KLDP만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비슷한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들어 느끼고 있는 것은... F/OSS라는 일종의 거창한 철학적 배경을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그냥 개발자들이 좀더 재미있게 자기가 만든 코드를 다른 사람들과 나누면서 즐겁게 프로그램을 버전업해 나가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kldp.net을 포지셔닝해서 진입장벽(?)을 좀더 낮추고 부담없는 곳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초기화면에 그림도 넣고 했던 것인데.... 실제로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림도 좀더 많이 넣고, 문서들도 지금보다 훨씬 더 자세하고 다양하게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하기 이전에 적어도 이곳 KLDP BBS에서 어느정도 활동해 오신 분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라면 먼저 개발자/준 개발자로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좀더 찾아서 실질적으로 공헌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그 분들이 새로 F/OSS community에 진입하는 분들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말입니다.

ydhoney의 이미지

뭐 나름데로 해볼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만..(슬슬 결과물을 만들어내려고 하는 중입니다.)

요즘 생각하고 있는건, 현재 우리나라에 그리 많지는 않지만 오픈소스에 적을 두거나 혹은 오픈소스 자체를 가지고 수익을 내는 회사가 어느정도 있는편인데, 그 회사들이 실제적으로 오픈소스로 수익을 내는것은 좋아하면서 실제로 환원하는것은 많이 인색한, 약간 안좋게 말하자면 단물만 빨아먹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겁니다.

이유는..우선 당장 회사 먹고 살기도 바쁘다는것이고, 둘째는 우리 기술력을 죄다 노출시켜버리면 우리는 뭘 벌어먹고 사느냐는것입니다.

회사 먹고 살기 바쁘다? 아 먹고 사는데 지장이 갈 정도로 오픈소스에 힘써달라고 말 안합니다. 기술력을 노출하면 어떻게 하냐? 아 뭐 회사 고유의 것이고 정말 이거 하나 잘못 노출하면 회사 깡그리 망하게 생겼다 싶으면 그런건 좀 골라내면 되는겁니다. 뭐 물론 라이센스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말이지요. 그리고 어느정도 정말 극비사항정도가 아니다 하면 오픈할 필요는 있지요. 실제로 공동체의 발전은 그런것들로부터 기인하는것이니까요.

그리고 사실, 그냥 작은거라도, 뭐 회사 내에 있는 작은 문서들이라도 사실 남들이 많이들 필요로 하는 내용이고, 그것이 회사의 이익에 반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공개할 수도 있다는겁니다. 단순히 이익에 반하지 않는것이 아니라 실제로 오픈소스와 관련된 회사라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용한것을 오픈함으로써 공동체 자체의 발전을 가져올수도 있고 그로 인한 오픈소스 자체의 성장, 그리고 그로 인한 오픈소스 비지니스 시장의 성장을 가져오고 그것이 실제로 회사의 이익에 연관될 수도 있다는거지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질적으로 오픈소스 기업이 나아가야 할 오픈소스의 방향성이라고 보자면 어느정도 현 오픈소스 커뮤니티나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것이라고 봅니다. 뭐 이를테면 단순히 뭐 작은 스크립트 몇개 공개하고 우리 다 했다 그럴수도 있겠지만 좀 더 나아가보자면, 실제 소프트웨어 비지니스 시장에 필요한 부분이 있을것이고, 사실상 현재의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Just Fun" 에만 치중해있어 실질적인 소프트웨어 비지니스라는 측면, 뭐 그런것과는 많이 멀어져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런 간극을 오픈소스 기업들이 매꿔나가는것이지요. 조금 더 이끌어주고, 조금 더 비지니스적인 측면을 강화시켜준다거나, 실제 시장의 요구사항은 이런 부분이 많으니 프로젝트를 이렇게 이끌어나가면 좀 더 효율적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뭐 그런식의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도 충분히 가능하다는겁니다.

요즘 오픈소스 커뮤니티, 프로젝트들과 오픈소스 기업들이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 계속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아직 방법이 마땅치가 않네요. 작은것부터 시작하는것도 좋지만 큰 틀을 잡아나가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좀 더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려나 모르겠네요. 좀 더 좋은 의견 있으면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p.s

맨날 어흥이 아바타와 어흥거리는 꼬릿말을 달아놓고 헛소리 하다가 이런 얘기 하면 보는 사람들이 어색해하겠;;;

mirr의 이미지

일단 제 경우는........
닷넷에 뭔가 큰 맘먹고 등록해 논건 있는데
혼자하는 개발이 되다보니 저도모르게 슬그머니 시장바닥에 놔버리고
와버리게 되는군요 ㅡ,.ㅡ:::::::

결국 결과물은 장바닥의 미아가 되어버린 상황으로 치닫는 거겠죠.......
오픈소스의 또 다른 위험성은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으면, 쌩 삽질!!!!......
이라는 생각도 하게되는군요...

내 마음속의 악마가 자꾸만 나를 부추겨.
늘 해왔던 것에 만족하지 말고 뭔가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하라고 말야.

권순선의 이미지

qed wrote:
외국의 경우를 보면 RMS 혹은 그 이전부터 전승되어온 hacker문화에 대한
history가 잘 정리되어있고, 에릭처럼 그 사회의 전도사처럼 활동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를 놓고 보면 그러한 전승기록이 없지 않나 싶습니다.
일껏 나오는 이야기가 대개 케텔시절의 향수에 젖거나 bbs에 대한 이야기정도가
아닌가 합니다.(제 논의의 편의를 위해 맘대로 단순화하고 폄하하고 있군요 :D )
기존에 우리나라에 자생적으로 있었던(하지만 발전적으로 전승되지 못한)
한국적(?) hacker문화, 그리고 linux로 태동된 한국내에서의 F/OSS문화를
정리한다면, 다소 멀게 느껴지는 F/OSS문화와 project에 대해 이해와 전달될
단초가 마련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누가? 역시 책임지지 못하고 직접 하지도 못할 일에 군소리하는게 제일 쉽군요.)
:D

결국 이건 고양이 목에 누가 방울을 달 것인가로 귀결됩니다. qed님께서 알고 계신 것을 바탕으로 우선 kldp wiki에 적절한 페이지 이름으로 한번 시작해 보시면 어떨런지요? wiki의 특성상, 모두가 작성에 참여할 수 있으니 시도는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ed.netdiver의 이미지

네, 좋습니다.
F/OSS포럼에 새로 thread를 개설하겠습니다.
하지만 전 wiki page를 잘 만들줄도 모르고, history는 더더욱 짧은 구력으로 인해 불가능하겠기에 제맘대로 open하죠.(짱구 굴려봐야 나올 것도 없이 질질 끌게 될테니 말입니다. :D )
그럼...

--------------------------------------------------------------------------------
\(´∇`)ノ \(´∇`)ノ \(´∇`)ノ \(´∇`)ノ
def ed():neTdiVeR in range(thEe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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