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와 연필. 그리고 프로그래밍

나빌레라의 이미지

어떤 정보를 기록 보관할 때 백여년 전만 해도 종이에 연필이나 붓 혹은 펜등을 이용해서 기록 저장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고 당연한 방법이었다. 그러다가 타자기가 발명되고 종이에 타자기로 기록을 하면서 기록의 속도가 빨라졌다. 그리고 근현대에 들어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사람들은 손에 펜을 잡고 종이에 무언가를 쓰는것 보다는 컴퓨터를 켜고 모니터를 보면서 두 손의 열손가락(어떤이는 두 손에 두 손가락)을 이용해서 원하는 정보를 가공하고 그것을 프린터라는 기계를 이용해 종이에 인쇄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게 되었다.

컴퓨터와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들 뿐만 아니라 컴퓨터와는 거리가 멀어보이는 문학인들이나 언론인들 조차도 그들이 '글'을 쓰는데에는 컴퓨터를 많이 이용한다. (물론 이들 중에는 조정래씨 처럼 손맛을 강조하면서 컴퓨터가 아니라 원고지에 펜으로 글을 쓰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들은 논외로 치자) 그리고 본인이 종사하는 직업이 컴퓨터의 사용시간이 길고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이 많은 사람일 수록 대부분의 문서작업을 컴퓨터로 하게 되고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하루종일 종이에 간단한 메모외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는 사람들도 생겨나게 된다. 심지어는 메모조차도 컴퓨터로 하고, 컴퓨터가 없더라도 휴대폰이나 PDA등을 이용해서 메모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은 정말 종이와 연필 없이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모든 기록을 해결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 존재하는 수많은 직업군 중에 가장 컴퓨터의 활용도가 높고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며 컴퓨터를 잘 알고 있는 직업은 무엇일까. 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말 그대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먹고 살고 있으며, 컴퓨터가 어느날 갑자기 세상에서 사라져 버린다면 바로 실직자가 되어버리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컴퓨터 활용능력이 우수하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작업을 컴퓨터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컴퓨터 활용의 가장 기본적이라고 할 수 있는 문서작업은 당연히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개발자라는 직업을 잘 모르는 사람들은 개발자들은 연필(볼펜등 필기구를 모두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하겠다.)로 종이에 무언가를 쓰는 것을 어색하게 생각하거나 아니면 아예 연필로 종이에 무언가를 쓰는 행위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오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적어도 나에게는 종이와 연필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필수 도구이다. 이는 내 프로그래밍 습관 때문이다. 또 내가 그다지 머리가 좋은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내가 만들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작은 단위로 분해 해서 그 단위별로 흐름을 설계하고 작성한다. 이것은 다른 개발자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라 생각한다. 설계의 과정에서 나는 종이와 연필을 적극 활용한다. 어떤 개발자는 CASE툴을 활용하기도 하고 어떤 개발자는 메모장 등을 활용하기도 하고 어떤 개발자들은 그래픽 툴로 순서도 등을 그리기도 한다. 나도 물론 앞에서 열거한 방법들을 모두 사용해 봤다. 그리고 내린 결론은 역시 연필로 종이 위에 직접 손으로 쓰고 그리는 것이 가장 편하고 쉽고 빠르다는 것이다.

연필로 종이위에 어떤 내용을 쓰거나 무언가를 그린다는 것은 머릿속의 의사를 시각화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또한 정형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내용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방법이 다른 어떤 도구를 사용하는 것 보다 편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 모든 결과가 한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다시 검토하기가 쉽다.

심리적 영향인지는 몰라도 손에 연필을 쥐고 종이에 그려진 그림이나 씌여진 글씨들을 계속 응시하고 있으면 동일한 내용을 모니터로 보는 것 보다 집중이 더 잘된다. 특히 그것이 어떤 창의적인 결과를 원하는 내용일 경우에는 종이를 바라보면서 집중했을 때에 유효한 결과를 생각해 내는 확률이 경험적으로 보아 더 높았다.

종이와 연필이 주는 도구적 장점과 심리적 장점을 한 단어로 표현해 보자면 '자유로움'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많은 도구들이 강력한 기능과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준다고는 하지만 결코 종이에 쓱쓱 그리거나 쓰는 자유로움을 이길 수는 없다. 사람은 행동과 표현이 제한되면 생각도 제한되는가 보다. 소프트웨어라는 도구를 통한 표현의 방법은 한계가 있고, 그것에 익숙해 지다 보면 그 한계를 넘어서는 것에 대해서는 잘 생각하려 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 창의력이 제한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종이와 연필이 주는 이와 같은 자유로움은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골격을 구상할 때 매우 강력한 응원군이 되어 준다.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도중에도 종이와 연필은 매우 중요한 도구이다. 종이와 연필은 디버거와 함께 쓰일때 디버깅의 효율을 몇 배이상 증대시켜주는 촉매이다. 개발자는 개발의 전 과정 통털어 디버깅 중에 가장 깊게 집중하고 있고 가장 신경이 날카로와져 있다. 디버깅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현재 프로그램이 내가 원하는 대로 동작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고, 나는 어떻게든 이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찾아서 내가 원하는 대로 동작하게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은 개발자에게 정말 엄청난 스트레스를 준다. 이 때는 사소한것 하나라도 개발자에게 큰 짜증을 불러일으키고 개발자의 정신세계를 피폐하게 만든다. 디버깅 작업은 이렇게 개발자에게는 매우 예민하고 되도록이면 하고 싶지 않은 작업이다.

또한 디버깅 과정에는 매우 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온다. 개발자는 실시간으로 나오는 많은 정보를 빠르게 분석하고 기억하고 정리해야 한다. 아주 머리가 좋은 사람이라면 디버깅 과정에서 쏟아지는 많은 정보를 모두 기억하면서 그 경향과 방향들 까지도 분석해 내겠지만 불행히도 나는 머리가 좋은 사람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디버깅을 하면서 디버거로 부터 나오는 많은 자료들을 메모한다. 많은 자료라고 하지만 그 범위를 축약해 보면 결국은 변수들의 값의 변화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디버거와 함께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나도 한때는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했었다. 변수 값의 메모 용도로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는 것은 사실 꽤 효율적인 선택이다. 표 처리 능력이 강하고 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해서 화면에 보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상의 자유로운 표현을 하려면 손이 많이 간다. 표나 차트를 그리는 것이라면 간편하게 될지 몰라도 그것이 어떤 그래프의 노드 값이라든가 실시간으로 기록되었다가 삭제되었다가 하는 값이라면 결국에는 종이와 연필에 순서대로 값을 써 가면서 그리거나 썼다 지웠다 하면서 시뮬레이션을 해보게 된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연필을 손에 쥐고 종이를 응시하고 있는 것 만으로도 두 손가락이 키보드위에 있고 눈이 모니터에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영감을 제공해 준다. 디버가가 모니터에 뿌려준 수많은 값을 한참을 바라보고 있어도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가 가장 처음 나오는 변수 값을 종이에 쓰는 순간 번뜩이며 떠오른 아이디어로 해결했던 경험이 있다. 나는 종이와 연필의 심리적 효과를 거의 맹신하는 편이다.

이 글을 쓰기 직전에도 나는 한 조각의 코드를 작성했다. 물론 그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이면지 한 장을 꺼내서 책상위에 올려 놓고 오늘 작성해야 할 코드의 목적과 고려해야 할 사항을 간단히 메모하고, 코드의 큰 흐름을 종이에 적었다. 그리고 종이에 적은 내용을 보면서 실제로 코드를 작성했고, 한 부분 한 부분의 코드를 작성할 때 마다 종이에 적은 내용을 지워갔다. 그리고 종이에 적은 내용이 모두 지워져 있을 때 나는 오늘 작성하고자 한 코드를 모두 작성했고 일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도구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라는 질문에 많은 개발자들은 모두 제각각의 대답을 할 것이다. vi, gcc, gdb, make, visual studio, national rose ... 등등, 프로그래밍에 동원되는 도구는 모두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중에 내가 생각 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는 바로 종이와 연필이다.

댓글

itsocool의 이미지

아무래도 논리적 사고를 요하는 부분은 아직도 아날로그가 편하더군요.

언제나 먼저 고려해야할 대상은 사람이 아니던가?
안되면 대기하라.
즐길 수 없다면 피하라.

semmal의 이미지

저도 동의해요.

UML툴을 비롯한 여타 다이어그램 툴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지 분석용이나 설계용으로 쓰기에는 너무 쓰기 불편해요. 종이에 생각한 것을 표현할 때는 쓱싹~해서 1초면 끝나지만, 툴을 쓰면 그리는데만 최소한 5초 정도가 걸립니다. 종이에 그리다 보면 정리가 안될 때도 있지만, 또다른 종이를 꺼내서 다시 한번 그리거나 툴로 옮기면 쉽게 정리가 되죠.

저는 소스 분석을 할 때도 모니터를 들여다 보는 것보다 그냥 소스를 모두 다 프린트해서 본 답니다. 검색과 같은 기능이 없어서 세세한 분석은 힘들지만 전체적인 감을 잡는 데는 훨씬 좋습니다. 단점은 역시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점이죠. 하지만 회사에서도 하루, 이틀만에 A4지 4권 분량의 소스(거기에다 한페이지에 소스 4페이지씩)를 다 분석해서 결과를 내어놓는다면 별다른 불만은 없을거라 생각하고 마구마구 뽑습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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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many legs does a dog h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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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many legs does a dog have?

noblepylon의 이미지

저에겐 거의 모든 것을 main함수에 마구잡이로 쑤셔넣는(!) 나쁜 습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짠 소스는 전혀 알아볼수가 없습니다-_-; main함수가 너무 방대해졌기 때문이죠.
근데 최근 순서도 덕분에 이 습관을 고쳤습니다. (아직 완벽히 고친건 아니지만...)

저같은 경우는 색연필을 같이 사용합니다.
비스무리한 작업들을 같은 색으로 칠해준 뒤 나중에 함수로 따로 분리해줍니다.
그렇게 하니까 코드가 확실히 깔끔해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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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ruth will make you free."(John 8:32)
"I am the way, and the truth, and the life: no one comes to the Father but through Me."(John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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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립보서 4:13)

appler의 이미지

조금씩 생각을 덧칠 해가는 거죠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samjegal의 이미지

디버그할때 정말 공감합니다.
종이와 연필(전 샤프씁니다.)이 없으면 이젠 불가능 할 정도가 되는군요.

프로그래밍할때는 종이가 없으면 불안하기까지 할 정도니...
저도 머리가 좋은건 아니라서 컴퓨터만 가지고 코딩하시는 분들보면 부럽더군요.
나중엔 칠판에 그려놓고 그거보고 코딩해보고 싶긴한데. +_+

팀 작업할때 한번 해볼 생각입니다. ㅋㅋ

/*
* 한순간에 불과한 인생에서 내가 있었다는 증거를
* 기록해두고 싶기에 사람은 외부기억에 그걸 맡긴다.
*/


/*
* 한순간에 불과한 인생에서 내가 있었다는 증거를
* 기록해두고 싶기에 사람은 외부기억에 그걸 맡긴다.
*/

codebank의 이미지

어느 미디어에서 본 것이지만 머리는 손과 같이 움직일 때 상당히 좋은 결과를 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외울때 그냥 눈으로만 보고 입으로 말하면서 기억하는 것보다는 손으로 직접쓰는 것을
병행하면 더 많은 것을 외울 수 있다고도 들었습니다.

그런말이 있었죠. 서울에서 부산까지 이동을 할 때 비행기를타면 시간은 빠르지만 아무것도 못보고
기차나 자동차를 타면 역시 빨리 도착은 하지만 약간밖에 못보고 자전거를 타면 느리게 도착하지만
많은 것을 보고 걸어가면 오래걸리지만 주위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고...
저는 걸어서는 힘들겠지만 자전거까지를 목표로 천천히 주위도 돌아보면서 가는 길을 택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중이죠.
요즘은 대부분 비행기나 고속철을 타고들 다니시지만 진짜 중요한건 여행을하는 길위에 있는게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좋은 하루 되세요.

bus710의 이미지

제가 촌스러워서이기도 하겠지만,

저는 '클립 보드'라는 단어가 단지 컴퓨터 용어인줄로만 알았습니다.
실제로는 사무용품으로 책받침에 클립이 달려 있는 것이 먼저이고
컴퓨터의 버퍼는 그것의 이름을 본딴 것 뿐이었는데도...

그래서 컴퓨터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갈수록 제 견문도 좁아진달까요...

akudoku.net bob marley - so much trouble in the world

life is only one time

appler의 이미지

컴퓨터와 함께해서

대부분을 컴퓨터에 의존하게 되는것 같아요..

내가 알아두었다가 나중에 정리해야 될것을

내가 몰라도 컴퓨터가 정리해주니깐요...

비유가 조금 빗나갔나요?

^_^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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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710의 이미지

appler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은 '디지털 치매'의 초기 단계이고;;
저는 아직 그 정도는 아니라능;

다시 말하면, 클립보드라는 물건이 엄연히 있어왔음에도 컴퓨터만 줄창 갖고 놀아서 많은 용어들을 컴퓨터 위주로 생각하게 됐달까요....치매는 아닙니다, 치매는!

akudoku.net bob marley - so much trouble in the world

life is only one time

appler의 이미지

역시 저는 치매군요...

-_ㅠ 누구 보다도 많은 정보를 빠르게 갖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머리에 든건 하나도 없는....

이런..ㅠㅠ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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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710의 이미지

오해십니다. 오해에요;;

life is only one time

veruna2k의 이미지

전 이제 A3용지,연필,지우개 없으면 프로그래밍을 못합니다....
요즘은 디지털펜도 자주 씁니다. - 아날로그 기록과 디지털 기록을 동시에 [연필로 다 정리된후에 펜으로 덧기록해서 디지털로 보관하니 꽤 유용하네요]. 그래도 아날로그가 우선~

codepage의 이미지

비교적 정해져 있는 작업을 할때는 툴로 작업하기가 편하지만
알고리즘을 생각하기 이전에, 그 알고리즘의 기초가 되는 개념들이나
컴퓨터 세계로 옮겨와야 되는 사물의 연관성 등을 생각한다면
(특히 그것이 복잡할 경우에는)종이와 연필 없이 될까요?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highwind의 이미지

전 종이와 연필보단 화이트보드와 마커를 애용합니다.
쉽게지울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같습니다. (archive할수가 없다는 점이 있긴 하지만요)
Group과 함께 brain storm할때 최고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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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imothyliv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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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imothylive.net

feanor의 이미지

저는 화이트보드에 쓴 것 중 다시 볼 필요가 있는 것은 사진을 찍어서 남깁니다.

litdream의 이미지

저도 그렇습니다.
보이는데로 찍히는줄 알고, 전화기를 90도로 돌려서 찍어 놓은 사진 몇개가 있습니다.
( 물론, 몇번 실수한 후에는 그냥 찍어야 한다는 교훈을 배웠습니다. )

삽질의 대마왕...

삽질의 대마왕...

blkstorm의 이미지

회사 다닐 때 보면 큰 화이트 보드중에 감열기록지 프린터나 잉크젯이 붙어있던 놈들이 있었습니다.

회의하고 나면 그걸로 출력해서 막내(^^;;)가 정리해서 배포하고는 했지요.

단점이 있다면, 그 큰놈에 마구 쓴거를 조그만 종이에다가 찍으려니깐 글씨가 뭉개지는거하고

감열기록지(예전 두루마리 팩스용지)라는게 오래 지나면 하얗게 탈색되버려서

혹시나 나중에 다시 보려고 하면 알아볼수 없다는점...

ep6tri의 이미지

저는 개발자가 아니라 학생이지만, 십분 공감합니다.

종이와 연필이 좋은 건 비단 개발자분들 뿐만이 아니지요.

예전에 누가 전화를 받다가 전화번호를 기록하는데 전화기를 든 손 손등에 펜으로 슥슥 전화번호를 적는 것을 보았습니다. 순간 아! 하고 탄성이 나오던데요.

아무리 좋은 디바이스라고 해도 종이와 연필(펜)으로 무얼 적는 것은 가장 원초적인 그래서 가장 강력한 것이라고 느꼈습니다.

free1002의 이미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새인가 종이와 펜이 제 책상 위에 올려있는 광경을 종종 보게 됩니다;;

쉽게 지우고 쓸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저장도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_-;

* 종종 타블렛 PC의 필기장에 손으로 열심히 쓰고 있는게 '소스 코드' 인 경우도 있습니다. -_-;

분명 키보드로 타자 치는 것이 훨씬 더 편집도 빠를건데 말이죠.;;

handan의 이미지

타블렛 PC는 과도기적인 물건같습니다.
디지털기기는 아날로그를 흉내내는 식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 같고요.
아마 꽤 쓸만하게 되는 시기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정도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저도 종이와 연필의 유용성은 인정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PC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은 해보려고 합니다.
종이는 금방 잃어버리거든요. ^^

joone의 이미지

저도 UML을 손으로 그리기를 좋아합니다.. (나만의 방식으로)
처음에 이렇게 그리고 나서 툴로 그리면 더 좋더라구요
______________
http://joone.net/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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