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유저의 리눅스 데스크탑 문제 제기의 내용이 옳지 않은가요?

sim2e의 이미지

먼저 제가 최근 논의의 여러 글을 읽으면서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드리는 질문이니 다른 의도가 있다고 오해는 하지 말아 주세요. 이해 못하겠다고 논의 중간글에 쓸수도 없고 이해가지 않는 글에 몇번 답변을 했는데 생각의 차이가 전혀 좁혀지지 않는거 같아 드리는 글입니다.
---

리눅스를 쓰지 않거나 리눅스의 신념을 모르는 또는 공유하지 않는(저 인거 같네요) 사람들이 말하는 리눅스 데스크탑 문제 제기 내용은 리눅스와 오픈소스 커뮤니티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옳지 않은 건가요?

그러니까, 최근 토론의 마잇님 글을 읽은 후, 다른 몇분의 답변을 보고 있으면 문제라고 말하는것이 해당 논의에는 옳지 않은 것이다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아서요. (마잇님은 자세하게 생각하는 바를 이야기 해주셔서 마잇님의 생각은 이해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리눅스와 오픈소스의 가치관의 관점에서
리눅스 데스크탑과 소프트웨어의 변화는 해당 문제 제기의 내용을 받아 들일 수 없기 때문에 해당 문제로 리눅스 데스크탑을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리눅스에 받아 들이기 위한 노력은 필요없으며 문제 제기 내용 자체가 옳지 않다라고 말씀하시는건가요?

생각의 차이 그 간격을 좀 좁혀 보고자 질문 드려 봅니다.

sim2e의 이미지

저는 나름대로 리눅스 사용도 했고, 오픈소스나 리눅스의 가치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글들을 읽다가 이해가 되지 않아 드립니다. 생각의 근본적 차이가 있지 않나 해서 질문 드려봅니다. 좀더 정확한 답변을 듣고 싶어 댓글 하나 더 달아요.

sim2e의 이미지

--------------------------------------------------------------------------
곰곰히 생각해보니..
cypher 씀 (금, 2007/02/16 - 4:04pm)
토론의 주제 발의가 좀 구체적이지 못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리눅스 데스크탑에서 2% 부족한 점" 이, "리눅스만 두고 봤을 때"인지,
아니면 "윈도우와 비교해서 봤을 때"인지 가 명확해져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을 쭉 보니 대부분의 의견 역시, (리눅스만 두고 봤을때는) 이미 충분하다 라는 것과
(윈도우와 비교해서는) 아직 부족하다. 는 두 의견이, 괄호로 감싸여진 부분이 생략된 채
이야기되고 있고, 그로 인해 쓸데없는 소모적인 논쟁만 계속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데스크탑" 이 말 그대로 "데스크탑 운영체제" 인지,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데스크탑 환경" 인지에 대한 정의도 미흡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과연 "누구에게 있어서의 부족함"인지도 이야기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

() 를 생략하고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서.. 제가 이해 못하는건가요?

마잇님이 생각하는 관점과 cyper 님의 이야기 두가지가 원인이면 이해가 될 거 같긴한데.
이게 도통 그래서 그런건지 알수가 없네요.

---
추가: 글을 많은 분이 읽으신거 같은데 아무도 말씀이 없으셔서.. 문구 틀린거 좀 수정해봅니다.
혹, 오타나 문구가 틀려서 말씀이 없으신가 해서.. 흐흐.

nahs777의 이미지

윈도우와 다름을 인정한 상태에서의 리눅스 데스크탑의 문제를 말씀하셔야 하는데 대부분의 익명사용자들은 '윈도우랑 다르니까 무조건 안돼' 이런것에 반응하는거죠.

맥 OS 와 윈도우를 비교해봅시다. 뭐 장단점이 있지만 둘다 좋은 운영체제죠.

그런데 맥 OS에 부족한 점을 말해보자는 토론을하는데.

윈도우에서 쓰는 프로그램이 없어요.
윈도우랑 프로그램 까는 방법이 달라요.
윈도우랑 달리 세세한 세팅할때 콘솔이 필요해요.
인터페이스가 윈도우랑달라요.
activeX가 안돼요.

심지어 어떤 트롤은 고로 맥 OS는 윈도우보다 99.98% 부족해요 라고 말하더군요..

이러면 이게 토론이 안돼지 않습니까..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더군다나 그 글에서 대부분의 익명사용자들 또한 sim2e라는 점.

sim2e의 이미지

ㅡ.ㅡ;; 몇분이 제가 쓴 글이 아닌데 저라구 말씀하는걸 봤는데요.
아닙니다. -_-;

nahs777의 이미지

제글에 대한 반론은 없는건가요?.. 그렇다면 제발 그런쪽으로 글을 쓰진 마세요.

sim2e의 이미지

네? 위 댓글은 제가 아닌 글에 저를 거론하셔서 오해가 없도록 댓글을 잠시 단거구..
제글에 nahs777 님 글은 제가 이해가 되는 부분이라서 특별한 드릴 말씀은 없는데..

혹시 토론 글 말씀인가요?.. 거기서 말씀해주신 부분은 제가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던 부분이거나 몰랐던 거라
그냥 읽고 특별한 다른 반론은 없는데..

킬러 app 쪽은 제가 쓴 글이 수정을 했지만 오해 소지가 있고,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으로 말씀해 주셔서
아하.. 그러구 있었는데.

무슨 오해인지 모르겠지만.. 이해해 주시길바랍니다. 기분 상하시지 마시고요.

제가 오프라인에서도 종종 말을 하다보면 ..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요 몇일 KLDP에 글 올리고.. 이쪽 글에 남겨주신 다른분들 이야기들 들으니.
제가 때와 장소, 말의 실수를 좀해서 오해를 낳는거 같습니다.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익명으로 쓰니 불편하군요 하며 sim2e아이디로 글 올리고
wine으로 해결하라 해도 투덜거리던 분이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대답하던 기억이 있는데
무엇이 아니라는건지.

아무튼 님의 말을 들어보면 스스로도 잘 모르는 것을 가지고 가르치려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따질 때는 어것저것 말도 많더니 "특별히 다른 반론이 없어서"라며 자신의 잘못을 알아도 그냥 넘어가고

아무래도 그런식으로 글 쓰지 말라는 지적 같습니다.

sim2e의 이미지

제가 sim2e라는 닉을 사용해 글을 시작하고 부터는 익명으로 글을 쓴게 없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 익명글을 한 두사람 또는 저를 대부분 지칭하고 말을 하지 말라고 댓글을 단겁니다. 닉을 안 쓰니 익명글을 한사람의 의견이 아닌데 한사람으로 보기도 하고 여러명의 의견인데 그냥 한명의 글로 단정 하시는 분께 아니라고 한 말입니다.

닉을 쓰기 시작한건 글을 읽으려니 보이지 않는 글이 있었구요.

그리고, 토론에 처음 참가할 때 부터 제가 주장하고 싶었던 이야기에 대한 제 판단은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그러니 그것에 대한 잘못을 시인할 필요는 없구요. 단, 비 윈도우의 문제를 리눅스의 문제라고 발언한 것은 이것도 사실 제 판단에는 틀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윈도우와 리눅스 만 두고 이야기 했을때 리눅스 문제가 맞다는 거고, 비 윈도우 문제도 맞는데 그걸 따로 언급 안했어 오해를 낳은거라구 생각할 뿐입니다. 제가 토론에 언행, 방식 뭐 이런 실수들 그리고 오해를 유발할 수 있다란 점에 대해서만 죄송하게 생각하는것이고요.

가르치려고 든다는 느낌을 받으시는 것도 제가 말을 할때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게 아니라 특정 댓글을 대상으로 했기때문에 크게 잘못한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해를 일으키고, 장소와 때와 표현의 문제를 인정하고 조심하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판단이 틀렸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예상은 했지만 끝까지 자기 잘했다는 얘기뿐이로군요.

sim2e라는 닉을 사용해 글을 시작하고 부터는 익명으로 글을 쓴게 없다곤 하지만
이 말인 즉 익명으로 글을 쓰지 않았다는 부정을 하지 못한다는 뜻인 말바꾸기 변명수준이고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게 아니라 특정 댓글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가르치려 했다는 것도 문제없다고 생각한다는 말도
그 댓글이라는 것이 여기서 눈에 익은 분들의 댓글 즉 관련분야의 경험이 많은 분들의 의견입니다.
정리하면 그런 분들을 가르치려 했으니 문제없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sim2e의 생각로군요.
이 역시 변명수준인 것이겠지요?

티비토론회를 좋아해서 이런 걸 즐긴다고 했는데 티비토론회에 나오는 분들은 소위 그분야의 전문가들입니다.
말싸움하는 것만 보고 배우셨나요?

workaholic의 이미지

본인도 익명으로 써놓고 그렇게 말씀하시면 되나요?

익명으로 글을쓰면 원래 그렇게 막쓰도록 프로그래밍되어있나요?

저는 그냥 딱히 주장할 것도 없고 글 읽는게 재미있고 유익해서 둘러보는데..
무작정 남을 비방하려는 목적으로 익명글을 쓰는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누가 옳고 그르고 문제를 떠나서
그런식으로 대화를 오고가서는 어떤 세계에서도 절대 진전이 없을것 같군요.

수정: 비방하지 말라고 해놓고 제가 하고있는것 같아 부끄럽습니다.;;

wholics.tistory.com

nahs777의 이미지

저 익명 저 아닙니다 오해하지마세요..

사실 제의견과 비슷한 면도 있으신것 같은 익명분이신데.. 조금 말을 곱게 쓰셨으면 더 좋았을듯하네요..

누구게?의 이미지

그것은 윈도우 사용자들의 생각의 바탕에는
부지부식중에 윈도우를 기본으로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즉, 윈도우와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함을
모두 단점으로 취급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마치 알파벳 사용자들이 월등히 많으니,
한글보다 알파벳이 뛰어 나다는 논리이죠.

곰곰히 생각해 보세요.

한국이라는 특수한 환경이 아니고,
영어권 사용자라면, 과연 리눅스가 윈도우보다 빠지는 점이 있는지...

sim2e의 이미지

윈도우 사용자가 윈도우를 기본으로 하는건 당연한 거라 봅니다. 자기 관점에서 이야기를 시작해야 하니까요. 그리고 다른 사람이 생각의 차이를 이해하고 좁혀가고 하는 거 아닙니까? 모르는것도 알게 되고.

그리고, 윈도우와의 차이로 인한 불편함을 모두 단점으로 얘기하는게 아니라 주로 윈도우 사용자가 하는 말은 다수와 소수의 문제 그러니까.. 윈도우 사용자가 다수니 옳고 그름을 떠나서 그 다수 사용자를 받아 들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는겁니다.

문제라는 것과 장/단점을 말할 때 앞의 무엇이 또는 범위가 달라지지 않습니까?
문제에 대해 이야기 하다보면 장/단점이 나오고, 장/단점 하나만 이야기 하다보면 문제가 나오듯이 다른 말인 이상 동일시 해서 보시면 안된다는 말이죠.

누구게?의 이미지

기형적으로 윈도우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한국에서
유독 리눅스가 윈도우를 받아들이려는 노력 즉 모방하라는
주장에 힘이 실리더군요.

알파벳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문자이기 때문에,
한글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요?

각 글자마다 고유한 개성과 문화가 다르듯이
운영체제마다 철학과 색깔이 다릅니다.
리눅스가 윈도우일 필요는 없지요.

윈도우 사용자 = 일반사용자가 아닙니다.
비록 윈도우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운영체제이기는 하지만요.

일반사용자라는 문자 그대로 운영체제의 구분없이
일반적인 용도로 피씨를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하죠.

한국은 그렇지 않지만,
맥과 리눅스사용자층이 그나마 풍부하기 때문에,
이런 사용자들도 모두 일반사용자층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종종 보이는 글은,
리눅스는 아직 일반사용자들에게는 시기상조라는 말이 들려오죠.

참 재미있는 점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일반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인데,
일반사용자들에게는 시기상조라니...

sim2e의 이미지

누구게님 저한테 질문 하시는 건가요?

저 알파벳이 널리 사용되니 한글을 고쳐야 한다는 생각으로 말씀드린 글 하나도 없습니다.
알파벳이 널리 사용되니 한국에서도 영어에 대한 교육이 늘어나거나 이해가 필요하다 뭐 그런 논지죠.
다른 보완점을 찾아야 한다는 말을 하는 겁니다.

혹시.. 그냥 제 글에 대한 댓글을 다시면서 다른분께 하고 싶은 말을 하신건가요?

세계를 기준으로 윈도우의 비중이 리눅스 맥의 비중에 비해 영어와 한글의 차이만큼 나니까 (퍼센트가 정확한진 모르겠습니다.) .. 자꾸 일반 사용자라는 말이 나오는겁니다.

그리고, 리눅스 사용자도 맥 사용자도 일반 사용자 맞습니다. 아니라는게 아니라 그 수에 있어서 일반사용자의 범위가 = 윈도우 사용자가 되는 글들이 많이 있고 논지가 있는거죠.

한가지 더 말씀 드리면,.. 다수가 쓰게된 이유의 한 부분에는 리눅스 혹은 맥의 일반 사용자에 대한 배려의 문제가 일부 있다는 겁니다.
그 문제가 신념이든 방법이든 옳지 못한것이든.. 무엇이든 간에요.

누구게?의 이미지

자꾸 그렇게 들 보시는데..
신념 문제와 무관하구요.

미국인이 와서,
"알파벳이 더 보편화 되어 있으니, 우리가 일반사용자다.
니들 한글이 너무 복잡하다. 알파벳에 비해서 2%로 부족하다"
라고 말하는 것 처럼 들려서 입니다.

욱 하죠.

솔직히..

누구게?의 이미지

그냥 쓰는 글이 한글이기 때문에
한글을 쓸 뿐이죠.

리눅스도 마찬가지에요.

돈이 없어서 쓰기 시작해봤는데,
제법 쓸만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계속 쓰다보니..
이젠... 리눅스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는 불편해서 못쓰겠더라.

뭐 이런 거죠. 쩝.

부족한 것 못 느껴요.

한국어 쓰면서 불편하신가요?

오히려 영어가 불편하네요.

sim2e의 이미지

저 .. 한국어 더 편합니다. 저 영어 싫어합니다. 아우~ 왜 제가 말하는 내용과 다른 말을 하십니까?

저 신념 하나의 문제가 원인이라는게 아니고 예일 뿐입니다. 신념의 예가 그냥 첫번째 놓여서 그렇지.. 마이크로소프트의 상술에 의한 계산된 배려 같은것도 예로 들 수 있고 리눅스 사용자가 옳지 못하다 리눅스 쓰지마라 그런거 아닙니다.

저 리눅스가 편하다. 가장 좋아한다. 그리고 윈도우를 싫어한다. 저 각각의 다른 사람들의 다른 생각 다 이해합니다. 인정하고요.

제발 제가 말하는 말을 이해해 주세요..

누구게?의 이미지

무슨 뜻인지 이해를 못하시네요.

윈도우사용자들을 흡수하기 위한 다양한 방향의 노력을 하고 있죠.

한국에서 리눅스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체에서 피부에 와닫는 방향으로 활발하죠.
아시아 리눅스나 한컴리눅스 같은 것 보세요. 윈도우와 똑 같습니다.

기업체들이 아주 노골적으로 시장을 공략한다면,
일반 리눅서들로서들은 저기 데스크탑 컨테스트나,
문서작성, 번역, 열악한 한국에서의 사정을 개선하는 등 다방면에서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갈등이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주로 윈도우 사용자들이 주장하는 바가 알파벳에 맞춰서
한글을 고쳐라라는 내용이 주장을 많이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건 못하겠다고 하면, 니들이 노력을 안하니깐, 고전한다라는 식으로 나오죠.

엄밀히 말해서, 한글과 알파벳 다 장점이 있고,
그 차이로 인한 다른 방식으로 넘어갈 때 발생하는 불편함을 감수할 자세가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런 것이 부족합니다.

이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편함이 다른 운영체제에 없는 장점들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들이라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거죠.

이것에 대해서 말한다고 리눅서들이 꽉막혔다거나 윈도우 사용자를 포용하려는 마인드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제 주장입니다.

다른 것은 다른 것이고,
다르기 때문에 장점도 있는 겁니다.

아마도, 한국에서 유독 이러한 글을 많이 보는것이
단일 언어에, 표준어를 가지고 있고, 단일민족 단일국가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꼬마앙마의 이미지


알파벳 사용자들이 월등히 많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CJK사용자들이 홀대를 받아왔던것은 사실아닐까요?
한글 문제만 하더라도 그렇습니다.
과거에 조합형과 완성형의 싸움이 대표적이겠죠.
한글이라는 시스템은 조합형으로 가는게 명백하게 이로운것이었고 장점도 많았으며, 표준이었지만
결국에는 조합형이 대세가된것 처럼 말이죠.

한국이라는 특수한 환경뿐만아니라, 영어권 사용자에서도 리눅스의 점유율은 특별하게 다른점이 없지않습니까?

superwtk의 이미지

사소한 문제이긴 하지만 분명히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공식 지원 대상에서 빠진다는거죠 :-(

저희 학교만 해도 site licensed software 들은 거의 다 윈도우용이고, 학교 네트워크 사용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도움말도 윈도우/맥용만 지원됩니다. 리눅스 사용자가 워낙 적고, 도움말을 어느정도 수준으로 써 줘야 할지 결정하는것도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서 그렇다고 생각됩니다. 분명한건 "내 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리하고, 속성에서 시스템 복원 탭을 선택..." 이러한 형태의 도움말을 리눅스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가끔씩 과제물을 doc 포맷으로만 받는다는 instructor 들도 있습니다. 오픈오피스를 쓰면 doc 포맷으로 저장은 가능하겠지만, essay revision 관련 기능이 구현이 안되어있어서...=(

이런 사소한 불편함들을 제외하면 그럭저럭 쓸만한 것 같습니다. 웹페이지에서 ActiveX 를 구경해본 적이 없는것 같고, IE 전용 웹싸이트도 없고.

덧붙임.
운영체제 자체가 아닌 환경의 관점에서 서술했습니다.

--------------------------------------------------------------------------------
http://blog.superwtk.com

yuni의 이미지

이 경우엔 결국은 리눅스 이외의 문제를 생각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엔 은행도, 신용카드로 인터넷 결재도, 송금도 공과금 등등
저의 데비안 박스에서 안되는 게 없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영어권 사용자라면 한글글꼴이나 한글입력에 대한 건 관심이 전혀 없겠죠. 당연히 문제 없습니다.

제가 모르는 무언가가 있는 지 모르지만, 저로서는 없습니다. 1년 전 쯤이었던가요?

한국의 모 사이트만 들어가면 불여시가 죽어 버리고, 화면자체는 엉망으로 보여지고......

그럼, 한 10%가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나요? 하고 반문 하실 겁니다. 제 주위에 최근에 제가 전도한(이게 힘듭니다.) 한명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안 쓰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리눅스가 나빠서라기 보다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생각이 됩니다.

1. 조립 피씨의 시장이 너무 작습니다.
여기에 벤처로 나타난 조그만 조립, 수리 피씨점은 모두 문을 닫았습니다. 일단 델이나 게이트웨이와의 경쟁에서 밀린 것이고. 그 다음은 각 지역의 가전제품 체인점과 경쟁이 안된거죠.

2. 결국은 피씨를 사면 싫던 좋던 윈도우가 깔린 피씨를 사게 됩니다.

3. 그럼 회사는? 다양한 라이선스 정책으로 MS에서 엄청 잘해 줍니다. 역시 골치 아플 필요 없죠. Dell에서 살때 아예 3년 서비스 플랜을 함께 구매합니다. SE가 스스로 편할려고 꾀를 부린거죠.

결국은 리눅스를 한번 써 볼려면 막 박스에서 꺼낸 신품 델 피씨를 다시 리눅스 깔면서 시간을 보내야 됩니다. 결국은 이것이 잇점이 없다고 스스로가 판단을 하는거죠.

4. 그럼, 스스로 이 부품 저 부품 구매부서에 올려서 조립하면 되지 않느냐고요? 이게 말입니다. 그렇게 쉽지가 않습니다. 컴 한대 사는것에 붙는 서류가 부품 하나하나에 다 붙어야 한다고 생각을 해보세요.^^ 그리고 고장이 나면 일단 저는 SE한테 말만하면 되는거고, 그럼 델에서 그냥 가져가서 고쳐서 보내 줍니다.

.......

그래서 문제가 쉽지 않다는거죠. 그리고 누군가가 화면도 구리고 뻑도 잘나는데, 왜쓰니? 이렇게 나오면 말문이 막히면서 답답하면서 소화도 잘안되고, 뭐라 해줄말이 없는 상황이 되어 버리죠.

=========================
안녕하세요? 인간이 덜 영글어서 실수가 많습니다. :-)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
부양가족은 많은데, 시절은 왜 이리 꿀꿀할까요?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blueskya의 이미지

3번이 가장 큰이유 겠지요. 모든 공공기관이나 기업은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정확히 하죠.(정확히 말하면 책임 않지려고 별짓을 다 하지요 ㅡㅡ) 이러한 상황에 있어서 윈도우가 리눅스에 비해 구미가 당기는것이죠.

1번은 그냥 생각나는게 불법 복제가 판치는 것도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인생 뭐있어? 백수로 사는거야~ 가는거야~

----------------------------------------------------------------------
인생 뭐있어? 백수로 사는거야~ 가는거야~

knight2000의 이미지

리눅스를 이해하지 않으려는 윈도 유저가 한심한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에서도 안 되고, 리눅스에서도 안 되면...
윈도에서는 아무 말도 안 하면서, 리눅스에서는 구리다고 하죠. ㅡㅡ;
윈도에서는 콘솔 기능이 부족해서 다들 포맷하고 재설치하라는 일을... 리눅스에서는 콘솔에서 처리할 수 있다고 하면... 또 그것을 보고 리눅스는 구리다고 합니다.
윈도는 당연히 돈 주고 사거나(아니면 불법 버전을 공짜로 얻거나) 하면서... 리눅스는 돈 주고 사면 안되는 듯이 여깁니다. ㅡㅡ;
윈도는 한글 매뉴얼 등이 제공되는데, 왜 리눅스는 없냐고 합니다. 당연히 상용 리눅스는 한글 매뉴얼을 줍니다. 적어도 윈도 매뉴얼보다는 내용이 알찹니다(저는 참고로 MS-DOS 6.0, MS-DOS 6.2, 윈도98, 윈도XP 매뉴얼을 가지고 있고, 레드햇7.0, 파워리눅스, 한컴리눅스, 미지리눅스(이건 매뉴얼 파일 받아서 프린트 했음)의 한글 매뉴얼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눅스의 매뉴얼은 윈도 매뉴얼보다는 알찹니다. 윈도 매뉴얼이 도스 매뉴얼의 절반만 따라가도 이런 소리 안 합니다. 또한 당연히 저기에 나온 제품은 정품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윈도에서 하드웨어 드라이버 오류나 그것을 설치하지 못하면 당연히 제조사를 탓하는데, 리눅스에서는 리눅스를 탓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호환성"이라는 개념이 무언지를 모릅니다. ㅡㅡ; 무조건 윈도의 MS오피스와 똑같이 작동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더 말해 무엇 하겠습니까? (MS오피스도 버전이 다르면 다르게 작동하는데, 왜 리눅스용이 그것과 똑같이 작동을 해야 할까요?)

관념의 차이 이전에 "기본 지식의 부족"(또는 상대방에 대한 알려는 마음의 부족)이 문제입니다.

p.s.
논의에 나온 내용을 읽으면서 "리눅스가 생초보-그냥 초보도 아닌 생초보-에게는 확실히 어렵겠다"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윈도에서는 대부분 설치 패키지로 나오는데, 리눅스에서는 의존성 어쩌고 합니다. 물론 자동으로 처리해 준다고 하지만, 생초보들은 그런 것이 있다고만 해도 두려워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윈도는 저런 경우에는 메시지를 내보내지 않거든요. 설치 패키지에 함께 넣어두고는 무조건 선택하도록(다시 말해 선택을 해제할 수 없도록) 해버립니다(심지어 선택화면에서는 아예 보여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말 그대로 "강제 설치"입니다). 같은 파일이 수십개씩 복사되어도 모르죠. 알려고도 않고요.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blueskya의 이미지

윈도우 있는데 리눅스를 왜써? 라는 질문에 말문이 막혔습니다. ㅡㅡ;;

그래서 윈도우 샀냐고 했죠.. 받아서 구우면되.... -_-a

중국에 짝퉁이 넘친다고 욕할께 아니라 정말 라이센스가 뭔지 개념부터 심어야 합니다.

뭐 윈도우를 같이 주는 대기업제품 구입한 친구들에게 리눅스 쓰라고 권유하지 않습니다만.. 뭐 이유는 간단히 윈도우가 있기 때문이죠..(컴퓨터 구입 비용의 일부로 돈을 지출 한것이기에...OS에 또다시 돈을 투자하라고 그렇죠...)

하지만 조립컴퓨터 쓰는 친구들에게는 권유합니다만...쩝...

----------------------------------------------------------------------
인생 뭐있어? 백수로 사는거야~ 가는거야~

----------------------------------------------------------------------
인생 뭐있어? 백수로 사는거야~ 가는거야~

knight2000의 이미지

"라이선스"(사용권(또는 사용권 계약) 등으로 해석)가 무엇인지를 모르죠.

CD Space라는 가상CD 프로그램을 2카피 샀습니다. 왜? 그때는 컴퓨터가 2대였기 때문에...
그런데 다들 이해를 못하더군요.
(참고로 현재 4카피를 가지고 있습니다. 2카피는 그 뒤에 CD Space 제작사에서 공짜로 줬습니다(베타테스트에서 하나, 이벤트에서 하나). 컴퓨터는 한 대뿐이고, 현재 게임을 안 하기에 1카피도 설치하지 않았죠. 하는 게임이라고는 문명 시리즈가 전부입니다. 나머지 게임은 게임방에서... 참고로 문명 시리즈는 리눅스 버전이 있는데 신용카드가 없어서 못 삽니다. ㅜㅜ;)

아무튼 제가 2카피를 산 이유를 죽어라 설명했더니 한다는 소리가...
"그거 나 하나 주라."
아니면
"그거 나 하나 복사해 주라."
였습니다.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1day1의 이미지

^^ 요즘은 그런 인식을 바꾸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요즘 조립PC에 윈도우깔아주면(구매하지 않고), 불법이다.
대기업제품사면 윈도우 설치해서 준다. 그것을 써라. 단 업그레이드에 제약은 있다.(OEM? DS? 버전 한계)
MS 에서 윈XP 정품인증한다. 난 그것 설치하는 방법 모른다.
윈도우 스파이웨어 걸리면 다시 설치해야 한다.(사실 최선,유일의 방법)
컴퓨터마다 윈도우 정품 라이선스 없으면 불법이다.(정품단속시 강조를 하죠 ^^)

등. 불편한 사항을 모두 이야기해 줍니다.

PC를 초창기에 만질때처럼 나서서 A/S 해주고 하던 때는 이제 지겨워서 라도 못하고,
요즘은 일부러 안해주기도 합니다. ^^ (핑계꺼리도 많아져서, 거절하기는 쉽습니다.)
주위사람들 스파이웨어 만으로도 학을 떼죠.

그래서인지 주위사람들은 기업제품(윈도우깔린)을 구매하는 경향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 윈도우OS 를 사는 경우는 거의 보기 힘드네요.(왜 그럴까요? 제 주위만 그런가?)
윈도우OS 를 사야하는 것으로 당연시 하면, 리눅스를 권해보기라도 할텐데, 아직 그 단계는 아닌것 같습니다. ^^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 : [[FOSS/Supporters]], [[FOSS/Supporters/Group]]) - 답글 프로젝트 : 왜! 이글에는 답글이 없나요? 덤으로 포인트도!! -

F/OSS 가 함께하길..

yuni의 이미지

윈도우 쓰시는 분들이 리눅스를 바라보시면서 제시하는 불만들은
가만히 들여다 보면 리눅스 혼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더 풀기가 어렵고, 단순히 스톨만 아저씨가 사단규모로 몰려와서
해결하는 것 보다는 정부의 시정명령 한번이 더 약발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문 윈도우와 영문그놈이나 영문 케디이를 한번 보십시요. 그놈도 케디이도 그냥 디폴트로 클릭클릭 넘어가도 상당히 아름답습니다.

윈도우 사용자의 입장에선 이해가 안가는 몇가지 점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리눅스 사용자들의 반응이 왜 저런가 하고 생각 하실겁니다.

제가 겪은 몇가지 답답한 유형을 열거해 드립니다. 이런 문제가 나오면 저의 답은 그냥, '그러게 그게 안되네?!' 입니다요.

1. 어 이 사이트 왜이래. > 구린 리눅스 왜 쓰니?
2. 파폭 죽었어. > 안정성은 개뿔, 구린 리눅스 왜 쓰니?
3. 랜카드 새로 꼽았더니 안된다. 드라이버는 리눅스는 없네. > 도대체 뭘 사라는 거야, 구린 리눅스 왜 쓰니?
4. 클박이 안되니? > 정말 구려.
5. 인테넷 뱅킹 안되니? > 정말 구려
6. 어 이게 뭐야, 1장짜리 문서가 오픈오피스에서 포맷이 이상해져서 2페이지로 넘어가네. > 정말...

결론은, 너 혹시 이상한 놈 아냐? 왜지 컴만 끼고 사는 폐인모드 인간?
이렇게 되면 뭔말을 못하게 됩니다.

위의 모든 문제가 차츰 시간이 가면서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해결이 될 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건, 리눅스는 그 많은 배포판 만큼이나 많은 얼굴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생기는 오해가 이게 꼭 컴컴한 방에서 꺼먼 화면에 녹색 글씨로 뭔가 똑딱 거리고 있는 사람들만 쓰는 것이라고 생각 하시면 곤란한거죠.

리눅스를 쓰는 사람 중에는 저처럼 타자수도 있고, 개발자도 있고 하는 겁니다.

제가 워드 치는데 리눅스 위에 오프오피스 올려 놓고 친다고 뭐라고 할 리눅스 유저는 없을 껍니다.

하긴 전에 하우투 문서로 리눅스로 커피끓이기 프로젝트를 하더군요. 이게 전부는 아니라 이겁니다.

자전거 예를 하나 들겠습니다. 어떤 자전거는 제 차값보다 훨어씬 비쌉니다.
그렇다고 자전거가 그런 자전거를 타는 매니아만의 전유물은 아닌거죠.

그렇다고 자전거가 원래를 기능을 상실한 것은 아니라 이거죠. 어떤 경우엔 차보다 훨어씬 편하다고 생각 될때가 있습니다.

반대로 제가 윈도우 사용자에게 딴지를 건 적은 다음의 세번입니다. 아마 답답해서 말문이 막히더군요.

1. 지령: FTP 서버는 더 이상 없을 것임. ssh로 모두 변경함. 제 자료 백업용 서버 중에 피씨가 하나 있습니다. 이걸 꼭 엑스피를 깔아서 그 위에 ssh 서버를 구성 하랍니다. 참 일이 어렵더군요.

2. latex 좀 쓸려고 봤더니, 윈도우 머신에 깔아라. 음~, 이것도 데비안에서 설치 하는 것 보다는 어렵더군요.

3. 제가 쓰는 그림 그리는 프로그램 중에 슈퍼컴에 깔린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접속을 할려면 윈도에선 뭔가를 또 해줘야 된다는 겁니다. 이 설정 하는 것이 쉽다면 쉽다지만 그냥 간단하게 리눅스를 쓰면 된다는 거죠. 아참 윈도우에선 점 하나 찍고 한숨 쉬고, 점 두개 찍고 두숨쉬고 입니다.
'도대체 이런 프로그램을 누가 산거야!!!!!. 개뿔 슈퍼컴은. 어유C...' 옆에서 로컬에 깔린 것 처럼 핑핑 날아 다니는 저의 컴은 보면서 저는 길게 한숨을 쉽니다. 어휴휴휴휴우~~~~

그런데 1,2,3 의 경우 모두 어쨌던 윈도우에서 되는데, 왜 리눅스셈? 이러면 제 스스로 답답해 지는걸 느낍니다.

그리고 2,3의 경우엔 열심히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서 어렵게 어렵게 윈도우에서 해내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가 감탄하니, 안 어렵대요. 아주 쉽다네요.

-------------------------------------
제가 늘 리눅스를 쓰면서 감탄하는 것은, 특히 데비안입니다.
아니, 생기는 것도 없는데, 이걸 공짜로 쓰게 해주다니, 너무너무 고맙다 입니다.
그리고 제가 죽을때 까진 리눅스가 아니라 데비안이 쭈욱 살아 남았으면 좋겠습니다.(헤헤, 젠투교분들 죄송.)
그래야 전, 쭈욱 게으럼 필 수가 있거든요.^^ 오에스 재 설치는 하드가 아작 난 싯점.이 얼마나 좋은가요.
-------------------------------------

제가 녹색 도스책 볼때 첫 페이지가 이러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자동차 운전을 하실때 자동차 구조론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아시면 좋겠지만, 그걸 모른다고 운전이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KLDP와서 신탁을 내려 주십시요. 엉엉~ 이러고 있으면 꼭 도움을 주시는 고마운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리고 기억이 남는 어떤분의 말씀 중에, 배포판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빨리 찾아서 설치, 설정에 너무 많은 시간 버리지 말고, 그 위에서 뭘 할것인지를 찾아서 해 보는 것이 훨씬 본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이 논쟁 자체가 무의미 하다고 말씀 하실 고수분도 계실 것이고, 윈도우에 익숙한 사용자들에게 어필을 할려면 이런 점은 좀 개선 해야 된다고 말씀 하실 고수분도 계실터이고 이런 겁니다.

다만, 모든 분들이 논쟁이 가열되는 것은 원치 않으실 껍니다. 그리고 찾아 보시면 이런 논쟁이 계속 계속 되풀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KLDP 10년 짬밤을 가지신 분은 또야?! 이렇게 되실 수도 있죠.

==========================
안녕하세요? 인간이 덜 영글어서 실수가 많습니다. :-)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
부양가족은 많은데, 시절은 왜 이리 꿀꿀할까요?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Necromancer의 이미지

latex은 cygwin의 tetex에 hlatex 깔면 리눅스와 거의 비슷한 환경에서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Scarecrow의 이미지

이게 바로 시장모델과 성당모델의 좋은 예일 듯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리눅스의 단점으로 "리눅스만의 킬러소프트웨어가 없다."는 점을 꼽지만
이것은 리눅스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인 자유소프트웨어라는 점을 완전히 무시한 발언입니다.

tetex도 시장모델의 자유소프트웨어이고
그래서 리눅스 뿐 아니라 FreeBSD든 MacOS X이든 Windows든 포팅가능한 것이었습니다.
(리눅스에서도 tetex사용이 가능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mp3라던지 sun java라던지 한글글꼴이라던지 하는 문제도
리눅스가 자유소프트웨어라는 점을 무시한 불만입니다.
그런게 독점소프트웨어이니까요.
sun java도 이제 gpl로 저작권이 변경되어 자유소프트웨어에 합류했으니 앞으로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자유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외면한채
윈도우(독점소프트웨어) 사용자의 불만을 근거로
기존 리눅스(자유소프트웨어)의 이러한 특징을 무시하는 것은
기존 리눅스를 부정하고 리눅스를 "또다른 윈도우"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밖에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시그너쳐: ./configure --prefix=/usr; make; sudo checkinstall

knight2000의 이미지

yuni wrote:
오에스 재 설치는 하드가 아작 난 싯점.이 얼마나 좋은가요.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yuni의 이미지

짬짬이 글을 올리다 보니, 제가 글을 다 올리기 전에 벌써 많은 분들이 좋은 예들을 올려 주셨네요.
제가 조금 느립니다. -> 게으르고 느린 저에게 최고의 배포판은 역시 데비안.

==========================
안녕하세요? 인간이 덜 영글어서 실수가 많습니다. :-)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
부양가족은 많은데, 시절은 왜 이리 꿀꿀할까요?
=====================
"지금하는 일을 꼭 완수하자."

sim2e의 이미지

토론에 참여하지 않고 글을 읽기만 한 경우랑 다르게 직접 참여한 이상 취사 선택하지 않고 다른 논리와 생각을 이해해 볼려고 했는데요.

그 와중에 이해 할 수 없는 글들이 막 나와서 드린 질문입니다.

문제를 이야기 하는 분에 생각은 단순한 편입니다. 그냥 불만, 아니면 문제만 이야기 하니 문제 자체랑 그 생각만 이해하면 되는데. 반대의견으로 가면 이해가 안되는게 많습니다. 왜 저런 이야기를 말하나 생각이 드는거죠. 자신의 생각을 비롯해 자세한 답변을 다시는 분의 경우 문제가 없는데 주로 짧게 쓰시는 분들의 글이 그렇습니다.

물론, 대부분 글의 말하고자 하는 생각은 이해가 갑니다. 몇가지 글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하는 말이지요. 근데, 그게 그냥 이해 못해도 넘어가도 상관 없는 정도가 아닌거 같아서.

sim2e의 이미지

대부분의 경우 제가 이해 못한건 단순 불만이라 답답해서 논지에서 벗어나서 하신 다른 말이라는 이야기지요?

제가 글을 읽으면서 의문이 드는게..
리눅스 사용자 층의 확대를 어느정도까지 기대하느냐 인데요.

1. 현재 문제 인식은 다 했고,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 노력들을 꾸준히 진행하다보면 충분히 확대된다는 의견
=> 문제 제기가 의미없는 경우네요.

2. 1과 동일하게 문제 인식은 다 됐고, 사용자 층의 확대는 별로 필요없다. 이러한 이유니 확대는 논의될 필요가 없다는 의견
=> 역시 문제 제기가 의미 없네요.

3. 문제 인식은 다 되었고,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 노력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사용자 확대를 위해 부족하다.
=> 제 의견이네요

4. 확대를 기대하면서 문제 인식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는거 아니냐?
=> 일부 사용자에 대한 제 의견. 또는 이곳에서 가장 보기 싫어하시는 글 인거 같네요.

위 4가지가 우선 생각이 드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1,2 번을 생각하시는거 같은데 맞나요?

-.-; 제가 티비 토론 같은걸 좋아하는 편입니다. 의견 차이에 대한 이야길 좋아하거나 집중하는 편이지요.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두번째 댓글의 cypher님 글의 원인이라구 생각해야 겠습니다. 흠흠..

누구게?의 이미지

이 편리하고 자유로우며 또한 아름다운 운영체제가
도대체 뭐가 부족한지 의문이 들어서 입니다.

XP 같은 구속받고.. 디자인 후진 운영체제를 쓸바에야,
차라리 맥을 쓰고 말죠.

윈도우 사용자들이 아닌, 일반사용자들이 쓰기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물론 한국이 아닐 경우에만.

한국의 실정은 리눅스가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시장자체가 변화해야할 부분이죠.
이를 방치하고 있는 정부도 문제가 있구요.
방치가 아니군요... 독과점을 조장하고 있다고 해야 더 옳겠네요.

드라이버 설치문제?
HP에서 나오는 리눅스가 설치된 워크스테이션을 구입해 보세요.
전혀 없습니다.

어차피 초심자들이라면, 어떠한 운영체제이던
설치할 때 고생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도대체 뭐가 부족하다는 것인지 이해가 안가요.
오히려, XP가 부족하면 더 부족했지..

차라리, XP가 2%로 부족하다면.. 이라는 글타레가 올라오면..
제가 좀 푸념좀 하고 싶습니다.

knight2000의 이미지

sim2e wrote:
4. 확대를 기대하면서 문제 인식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는거 아니냐?
=> 일부 사용자에 대한 제 의견. 또는 이곳에서 가장 보기 싫어하시는 글 인거 같네요.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그런 상황이 모두 해결되면 리눅스 유저가 늘어나리라 생각했습니다.
KLDP에 가끔 올라오는 주제와 그에 대한 글을 보더라도 말입니다.
그런데 이번 토론에서 가장 큰 차이는, 그것을 해결하더라도 리눅스 유저가 단기간에 늘지는 않으리라는 생각이 나왔다는 점입니다.
(저는 글 올릴 때까지만 해도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 줄로 알았습니다.)

그리고 sim2e님이 올린 글이 보기 싫은 글이 될 까닭은 없었습니다. 그 내용 그대로 전달되었다면 말이죠.
문제는 아 다르고 어 다른 때에, '아'라고 해야 하는데, '어'라고 해버린 때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리눅스의 문제"가 아닌 "윈도가 아닌 OS의 문제"를 "리눅스의 문제"라고 적힌 부분을 보았습니다.
자그마한 실수가 서로의 의견 차이를 더 벌리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또한 여러 차례 거론된, 미디어 파일 재생 문제나 ActiveX 문제 등은 우리나라에서 해결하기 힘듭니다.
가령 미국만 되더라도 미디어 코덱이나 ActiveX 모듈을 해킹-대개 리버스엔지니어링 법을 사용하더군요.-해서라도 비슷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해킹이나 리버스엔지니어링을 이용하여 저작물을 만드는 행위 자체를 법률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다만 '연구용'은 제외). 애초에 리눅서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상황이죠.

며칠 전에 올라온 SKT를 지원하는 SMS 모듈(아마 XUL로 만들었죠?)이던가요?
그것도 엄밀히 법률을 적용하면 불법입니다. 패킷 분석을 하면 안 된다나요?! ㅡㅡ; 빌어먹을 노릇이죠.
법률에서 백보 양보하여 만드는 것을 허용하더라도 "배포"를 해서는 안됩니다. ㅡㅡ; 지랄 같은 상황이죠.
이 상황에서 ActiveX나 미디어 코덱 문제는 "한국에서는"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누가 외국에 나가 계신 분이 좀 이것 좀 해결해 주신다면, 그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만...

당연히 한국 리눅서들은 "업체 탓"을 안 하려야 안 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법률에서 꽁꽁 묶어 두고 무슨 발전을 기대합니까?
하다못해 원 저작자가 지원을 포기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라도 해킹이나 리버스엔지니어링을 통해 버그 패치를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두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아무튼 그런 법률적 제한 때문에라도 IE에서만 동작하는 ActiveX는 리눅스에서 지원하지 않아야 원칙입니다.
"왜 안 되나요?" 이런 말이 나오기 이전에 "리눅스에서는 동작하지 않아야 정상"이라는 말입니다. 굳이 wine이나 vmware 등으로 동작을 시키는 것은 예외 상황일 뿐이고요.

p.s.
재작년인가요? MS에서 윈도98의 버그패치를 유포한 한 회사의 행위를 두고 영업 방해라느니 어쩐다느니 했었죠. 우리나라였다면 바로 저작권법 위반에, 컴퓨터 프로그램 보호법 위반입니다.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warpdory의 이미지

나와 남이 다른 것을 인정하면 됩니다.
리눅스 쓰는 사람은 리눅스 쓰게 그냥 두면 됩니다. 자기가 쓰다가 불편하면 게시판에 뭘 물어보든지 아니면 집어치우고 윈도즈를 쓸지, 아니면 맥을 쓸지, 그것도 아니면 AS/390 사서 OS/390 깔아놓고 쓸지 결정하겠죠. 뭐 컴을 집어 던질 수도 있겠습니다만 ...

그런데, 대부분 ... 리눅스 쓰는 사람에게 무언가 트집을 잡으며 yuni 님 말씀대로 뭐가 안돼 뭐가 안돼 뭐가 안돼.. 이따위 소리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윈도즈 사용자들이, 그것도 익명으로 얘기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전번에 sudous 님의 글타래에도 제가 썼었다시피 대부분의 리눅스 사요자들은 그런 거 안되는 거 알면서 필요가 없다든가 하는 이유로 안 쓰는 거거든요 ? 유료 p2p 에서 불법자료 돈 내고 다운 받는 게 뭐가 자랑스럽다고 그리 얘기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러니깐 익명으로 썼겠지만 ...

리눅스 데스크탑에서 불편한 것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그 비교 상대가 왜 꼭 윈도즈여야 하고, 그것에 대한 문제제기(위에서 얘기한 것들)는 어떤 이성적인 판단에서 비롯된 게 아닌 감정적인, 그리고 무언가 주변에서 리눅스를 깔면 자기에게 손해가 오는 듯한 .. 그런 느낌을 받을 때가 한두번이 아니거든요. 농담삼아서 "MS 사 직원이 아닐까 ?" 라는 생각이 들 정도지요.

그냥 남이 뭘 쓰든 신경 안 쓰고 자기 쓰는 거 잘 쓰면 됩니다. 그러면 되는 겁니다. 남과 내가 다르다는 것, 그리고 다르다는 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는 점까지 이해할 수 있다면 저런 황당한 글(어떤 사용자는 분명히 kldp 계정이 있음에도 굳이 로그인 풀고 익명으로 글 써주는 수고도 마다하지 않더군요.)들이 줄어 들 겁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cppig1995의 이미지

OOXML 홍보를 위해 영어위키백과를 수정하려고 돈을 들인 마이크로소프트인데...
KLDP에 트롤질 하라고 돈을 못들이겠습니까? (농담입니다...)
------------------------------------------------------
[낡배밀] 낡은 리눅스 배포판을 밀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Real programmers /* don't */ comment their code.
If it was hard to write, it should be /* hard to */ read.

ydhoney의 이미지

1. 일단 윈도우 기준으로 리눅스를 "까기" 시작한다는거.. 

2. 토론을 위한 글을 남기는게 아니라 "까기" 위해서 글을 남긴다는거..

이렇게 되면 리눅스 사용자들의 부드러운 손바닥이 움츠러들어 단단한 주먹으로 변신합니다. =_=

참 답답한 현실입니다만..어쩌겠습니까..-_-

분명 이야기하지만 남들이 이야기한것을 "들어" 본 걸 가지고 이야기하지 말고 "써" 본 걸 가지고 이야기 했으면 합니다.

뭐 물론 쓰면서도 문제가 없는건 아니겠지만, 적어도 상호간에 왜 이런 의견차, 입장 차이가 발생하는가에 대해서 사용을 해 보고,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해보면 적어도 이런식의 의견 충돌은 발생하지 않을거라고 봅니다.

 
====================여기부터 식은어치====================
안녕하세요. 저는 야동 초등학교 2학년 6반 11번입니다!! 제 컴퓨터에 리눅스를 깔아보고 싶습니다. 리눅스라는건 어제 처음 들어 보았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카트라이더는 되겠지요? 설마 안되나요? 안되면 왜 쓰나요? =3=33 리눅스에서는 카트라이더 캐릭터 머리가 너무 커서 못받아들이나요?

kyagrd의 이미지

무대응 혹은 BSR, IMB, YBC 등 혹은 기타 평소에 즐겨 사용하는 욕설으로 대응하면 됩니다.
악플러는 그냥 악플을 즐기는 것 뿐입니다.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하스켈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http://pl.pusan.ac.kr/~haskell/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글쎄요... 오에스를 두고 생각하면 어차피 사과와 오렌지는 다른 바, 윈도우에 익숙한 사람은 리눅스가 항상 구릴테고 리눅스에 익숙한 사람은 윈도우즈가 항상 구리지 않을까요? 아직까지 윈도우를 쓰는 사람들이 대다수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리눅스가 구리다는 게시판 포스팅이 거의 여론을 휩쓸 수 밖에 없을 테구요.

저는 리눅스를 좋아합니다만 요즘은 거의 오에스를 가리지 않고 씁니다. 리눅스도 쓰고, 윈도우도 쓰고, 맥 오에스 텐도 씁니다. 어차피 이렇게 써도 뭐가 후지고 뭐가 좋은 점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쓰는 소프트웨어들이 거의 오픈소스입니다. 파폭, 썬더버드는 세 플랫폼이 똑같이 생겼고 쓰는 방법도 똑같습니다. 터미널도 세 오에스 모두 잘 뜨고 윈도우즈에서 터미널 쪽 기능이 필요하면 바로 cygwin을 깔아버립니다. 일단 쉘이 제대로 뜬다는 얘기는 전통의 유닉스와 리눅스용으로 개발된 수많은 어플들을 바로 쓸 수 있다는 얘기이고 이것 역시 세 플랫폼 사용방법이 똑같습니다.

결국 이제 제 경우에 상용 소프트웨어에 목이 매어 있는 부분은 오피스 밖에 없고, 한국적 특성상 클박 다운로드 때문에 윈도우를 쓰고 있지 나머지는 그다지 오에스를 가릴 일이 없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컴퓨터들이 시피유는 듀얼 코어가 유행이고 메모리도 크다 보니 굳이 다른 오에스가 필요하면 virtualization 소프트웨어를 적당한 것으로 구해서 거기다 대충 깔아버립니다. 이러다보니 오에스 전체가 거의 뭐 어플 수준입니다. 특히, 윈도우즈 같이 깔기 귀찮은 것은 대강 vanilla 셋업으로 virtual machine에 깔아놓고 돈 몇만원 안하는 dvd writer로 백업 넉넉히 두어장 받아 놓습니다.

이렇게 살다보니 오히려 리눅스에 매어 살 때 보다 훨씬 편하고 좋습니다. 오히려, 개인적으로 시야가 리눅스에서 오픈소스 전체로 넓어져서 좋습니다.

항상 리눅스 동호회나 다른 게시판에서 windows vs. Linux의 논쟁은 재미있고 플레임을 많이 불러일으킵니다만 세월 역시 바뀝니다. 오늘 슬래쉬도트 기사를 보니 윈도우즈 비스타 출시이후 지금까지 판매량이 xp 출시 이후 판매량의 60%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애플의 맥오에스텐은 인텔 시피유 도입 이후로 이미 피씨 시장 진입을 시기만 엿보고 있고 (사실 독점의 측면에서 가장 위험한 놈은 이 맥오에스텐입니다... 오래전 윈도우즈 3.1을 출시하며 한참 주목받고 떠오르던 MS를 연상하게 하는 것이 최근의 애플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ipod과 music store 쪽의 독점적 행보는 이미 MS도 견제하기 힘든 정도까지 성장해 있습니다.) 리눅스는 유행은 불러 일으키고 있지 못하지만 꾸준히 탄탄한 사용자층, 특히 개발자층을 갖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사용자측면에서 오에스의 선택이 최근만큼 넓어진 적이 피씨 역사상 거의 없었을 겁니다.

결국 이렇게되면 중요한 것은 cross platform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한국적 상황에서는 웹이 윈도우즈에 심하게 종속되었지만 웹의 본질은 플랫폼을 따지지 않는 것이고 이 큰 흐름을 한국에서도 거부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 포팅에 유리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이런 환경에서는 가장 유리합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들은 리눅스 기반을 가정하고 개발되는 바 포팅 자체가 쉬운 리눅스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더더욱 포팅이 유리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리눅스 사용자들, 특히 개발자들도 리눅스라는 플랫폼 바깥으로 시야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생각해 보면 그렇습니다. 사용자는 오에스에 종속 안되니 어떤 컴퓨터를 써도 그다지 불편하지 않아 좋을테고 개발자는 한번 개발해놓으면 윈도우즈 리눅스 맥오에스 다 포팅될테니 내가 만든 어플 널리 퍼져서 좋고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

아직 리눅스 오에스가 전세계(?)를 점령할 날은 멀었다고 봅니다. 특히, 데스크탑과 같은 부분에서는 엄청난 돈을 때려넣는 MS나 애플 같은 기업들의 실적에 리눅스가 맞서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국 사용자들이 플랫폼을 스위칭할때 가장 불편한 부분은 익숙한 어플을 못 쓰게 되는 것이지 바뀐 오에스 자체에 적응하기가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결국, 정말로 리눅스가 세계를 점령하려면 리눅스를 전세계의 컴퓨터에 깔기 보다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널리 쓰이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들이 가장 편리하게 잘 돌아가는 리눅스가 그 결과로 깔리는 것이 바람직한 리눅스 데스크탑의 활성화 방안이 아닌가 싶습니다.

1day1의 이미지

이상한 점.

리눅스 데스크탑의 문제.
데스크탑 환경의 범위를 어디까지 봐야 하는가?

흔히 맥OS 가 윈도우보다 데스크탑 환경이 낫다고 한다.
그렇다면 리눅스 데스크탑 환경이 맥OS 수준(?)이 된다면 윈도우 사용자들이
더 이상 문제제기(?)를 하지 않게 될 것인가?

맥OS 에서도 똑같이 나오는 불편함(뱅킹, active-x, 소프트웨어의 부재 등.) 부분은 빼고 이야기해야
리눅스 데스크탑환경에 대한 문제제기가 정확하지 않을까?

많은 부분이 위에서 언급한 불편함에 대해 불평을 하고 있다.
맥OS, 애플에서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애플만의(맥OS) 문제가 아니기 때문인 것이다.

자 다시한번 http://kldp.org/node/78632 를 읽어보길 바랍니다.
그 불편함에서 리눅스에 대한 부분이 몇가지가 될까요?

이 점에 대해서 이해하신다면, 토론이 한결 원활해 질 것입니다.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 : [[FOSS/Supporters]], [[FOSS/Supporters/Group]]) - 답글 프로젝트 : 왜! 이글에는 답글이 없나요? 덤으로 포인트도!! -

F/OSS 가 함께하길..

JuEUS-U의 이미지

리눅스 객관적으로 뒤지고 있다는 건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1) 일부 콘솔 중심 환경
(2) 난해한 설치
(3) 각 어플리케이션의 수준

그렇게 윈도우를 비판하면서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능조차 제공하지 못하면
비판을 할 자격이 없는겁니다.

공부가 쉽다고 하면서
공부를 안하는 것과 다른게 뭐가있습니까.
뒤지고 있다는 사실 자체는 인정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kyagrd의 이미지

(1) 콘솔 중심 환경은 단점이 아니라 장점.
리눅스나 유닉스에 조금이라도 익숙해진 사람들은 윈도우에서도 쉘을 깔아서 씀.

(2) 윈도우즈도 직접 설치하라면 난해하다는 사람 널려 있음.
윈도우 직접 설치할 줄 아는 사람이면 리눅스 설치도 할 줄 암.

(3) 어플리케이션의 수준은 윈도우 쪽에 우수한 것도 있지만 반대로 리눅스 쪽에 우수한 것도 많음.

뭐가 뒤진다는 건지 황당하군요. 차라리 폰트개발이 뒤진다고 하시든가요.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
There's nothing so practical as a good theory. - Kurt Lewin
"하스켈로 배우는 프로그래밍" http://pl.pusan.ac.kr/~haskell/

JuEUS-U의 이미지

제가 얘기하고자 한 부분은
절대적으로 """실용성""" 부분입니다.

제가 아직 고3이지만,,
그래도 아버지께서 직업이 직업인지라
마케팅이나, 사업 전략 같은 쪽에 눈이 밝습니다.

일반 유저들에게 어필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하다는 것이지요.
윈도우는 일반유저를 노리고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리눅스보다 앞서는게 당연합니다.
리눅스는 팔려고 만든게 아니잖아요.

(윈도우의 삽질에는 심시티 관련 설화도 있습니다.)

cppig1995의 이미지

심시티 설화라면 심시티의 버그 때문에 윈도 95에 심시티용 특별 모드를 넣은 것 말씀이신가요?

모르는 분들을 위해:
심시티에는 해제(free)한 메모리를 다시 사용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 버그 때문에 윈도 3.1에서 잘 돌아가던 심시티가 윈도 95에서는 동작하지 않게 되자, 현재 심시티를 실행 중이라는 것을 인식하면 '특별 모드'를 작동시켜 해제된 메모리 내용을 잠시 동안 보관하게 하였습니다. (저도 정확히는 모릅니다.)
------------------------------------------------------
[낡배밀] 낡은 리눅스 배포판을 밀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Real programmers /* don't */ comment their code.
If it was hard to write, it should be /* hard to */ read.

1day1의 이미지

제가 바로 윗글에서 언급한 것 처럼, 그 범위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급하신 1,2 부분은 저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라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3번은 약간 이견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윈도우냐 리눅스냐의 범위를 넘어선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wine 같은 것으로 제한적으로 윈도우용 소프트를 돌릴 수 있습니다.
vmware 같은 방법도 있구요(맥OS 의 Parallels)

MS오피스 : 오픈오피스
포토샵 : 김프
gom플레이어 : mplayer
...
...
이런 비교평가로 우위를 따지는 것이 맞는 방법일까요?

미래에(가능여부를 떠나서) wine, vmware 같은 것이 native 로
윈도우용 소프트를 돌릴 수 있게 된다면, 비교할 대상이 사라져 버리는 것이 아닌지요?

간단한 예를 들어 MS오피스를 쓰는 환경에서 오픈오피스를 쓰는 사람은 불편하기 마련입니다.
반대로 그 회사에서 오픈오피스를 메인으로 쓴다면 MS오피스가 불편하게 되겠죠.
이것은 소프트웨어의 우위보다는 해당 회사의 정책(?)적인 부분에 좌우되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까지 리눅스 쪽에서 해결해야하는지 그 범위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토론이 전혀 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차라리 '윈도우의 개발환경이 더 좋아서', 리눅스용으로 '개발하는 것은 어려워서' 그렇다 라면 좀 달라지겠습니다.(다른 논제로 따로 이야기해야 할 듯 하지만요)

ps. 재미있는(?) 예를 들면(제가 본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미드라마 '24시' 인가 CTU 본부(?)에는
맥OS 를 쓰는 것 같더군요.(CTU 쪽에서는 맥OS 를 정책적으로 쓰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드라마연출상 맥OS 가 뽀대(?)가 나서의 이유가 클 것 같지만 ^^)
그런 상황에서 오히려 윈도우가 불편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 : [[FOSS/Supporters]], [[FOSS/Supporters/Group]]) - 답글 프로젝트 : 왜! 이글에는 답글이 없나요? 덤으로 포인트도!! -

F/OSS 가 함께하길..

warpdory의 이미지

(1) 일부 콘솔 중심 환경
(2) 난해한 설치
(3) 각 어플리케이션의 수준

라고 하셨는데..

1. 콘솔중심은 ... 글쎄요 ? 요새 배포판 중 '일반사용자' 가 굳이 콘솔로 만져야 할 게 얼마나 있나요 ?

2. 우분투나 CentOS 최신판 깔아봤는데, 윈도즈보다 훨씬 낫던데요 ? 데비안이 닭도 깐다고 하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만, 우분투는 엔터 몇번이면 끝납니다.

3.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 윈도즈에도 수준이하의 애플리케이션은 셀 수 조차 없을 정도라 많습니다. 심지어는 깔면 윈도즈가 날라가는 것도 몇몇 있죠.

위에도 적었듯이 윈도즈와 다른 방식일 뿐 별로 불편한 것은 없습니다. 현대차 몰다가 대우차 타면 좀 혼동되기는 하지만, '자동차' 라는 것을 몬다는 점에서는 하등 차이가 없습니다. - 오토는 별 차이 없습니다만 ... 스틱은 기어 위치부터 해서 현대와 대우가 꽤 다릅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JuEUS-U의 이미지

(1)
제가 "굉장히 초보인 사용자"들을 옹호하는 지는 몰라도
사용자들은 대부분 콘솔을 사용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대부분 마우스만으로 다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는데요,,
(키보드로만 하는 사람은 초보가 아니지요 ㅡㅡ;;)
그런 점에서 콘솔이 걸림돌이 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2)
제가 말을 조금 잘못했는데요,,,
리눅스의 설치가 아닌, 어플리케이션의 설치를 의미한 것이였습니다.

꾸러미 관리자도 많이 발전했고,,, 전보단 많이 쉬워졌지만
아직까지도 소스코드를 직접 컴파일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리눅스 배포판 사이에 어플리케이션 버전이 다른 경우도 많지요.
그래서 다른 배포판을 쓸때 애를 먹은적도 있습니다.

(3)
그 말씀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단지 저는, 리눅스에서도 상용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warpdory의 이미지

1. 컴퓨터에 '광장히 초보자이신 저희 어머니'도 우분투를 아무렇지도 않게 잘 쓰십니다. 더블클릭 감도를 조금 낮추어 놓았을 뿐 아무런 불편함 없습니다. 콘솔을 '초보자'가 쓸 일이 없는데 콘솔이 있다고 해서 불편할 게 없다는 얘깁니다.
'굉장히 초보인 사람들' 이 콘솔로 뭘 설정해야 하는 경우는 ... 글쎄요 ?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해 봤습니다. 최소한 2004년 이후에 나온 배포판으로는요. 그 이전에야 불편했죠.

2. 소스 파일을 컴파일해서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 글쎄요 ? 초보자가 그럴 일이 있을까요 ? 젠투를 쓴다거나, 혹은 데스크탑 지향 배포판이 아닌 서버 배포판에서 데스크탑용 애플리케이션을 쓰는 경우가 아니라면야... 아.. 물론, APM(apache + PHP + mysql)을 컴파일로 설치하겠다.. 이런 건 좀 뺍시다.
리눅스 배포판 사이의 애플리케이션 버전이 다른 거야 각 배포판의 정책을 따르니깐 어렵다/쉽다의 문제는 아닌 것 같고...

3. 리눅스에서도 상용소프트웨어 많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대부분의 일반/초보 사용자들은 상용 소프트웨어는 '클럽박스'에서 돈 내고 다운 받으면 되는 줄 압니다. 하안글 리눅스 버전을 내놓아라라고 큰 소리들 내지만, 막상 한컴리눅스 2.0 오피스는 돈 주고 살 생각들을 안하거든요. 이미 나와 있습니다. 다른 것들도 비슷한 것 많습니다. 다만 돈 주고 살 생각들을 안하고 있다는 거죠.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only2sea의 이미지

좀 다르게 생각을 해 본다면, 일반적으로 윈도에서 소스 컴파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보다는 리눅스에서 소스 컴파일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경우가 더 쉽더라구요.

아마록에서 가사와 앨범 표지를... http://kldp.net/projects/amarok-script/ 블로그: http://turtleforward.blogspot.com

warpdory의 이미지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wewoori의 이미지

1. 사용자들은 대부분 콘솔을 사용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 일단 리눅스을 최종적으로 쓰신것이 언제인지 궁금합니다. 현제 나오는 나오는 리녹스 배포판(좀 이름있다고하는...)들은 콘솔의 빈도가 사용의 빈도가 많이 줄어든것으로압니다. 그리고 콘솔을 단지 단점으로 본다면 원도우즈의 단점은 한두가지가 아니겠죠..무조건 편한것을 찾다보면 넓은 산을 볼수없죠.. 참고로 전 언제나 리눅스초보라고 생각을 합니다만 아직도 콘솔이 좋습니다. 만일 리눅스에 콘솔이 없어지고 X-windows중심으로 변한다면 전 리눅스을 과감하게 정리할겁니다. 어짜피 결과물을 보기위한 것이라면 전 콘솔로 내가 정말 원하는 결과물만을 뽑아서 보고싶으니 말이죠.. 남들과 같은 형식의 결과물은 원하지않으니말이죠..

2.리눅스의 설치가 아닌, 어플리케이션의 설치를 의미한 것이였습니다.

» 글세요.. 이 부분도 별로 동의을 못합니다. 페도라의 yum처럼 간단하게 소프트웨어을 업데이터하고 설치을 할수있는 소프트웨어들이 있습니다.. 전처럼 의존성 문제도 그런 까닭에 많이 해결되었고 그 다지 어렵지 않게 설치할수있죠.. 또한 그것은 자신의 노력부족입니다. 의존성이 발생을 한다면 여러가지 방법 (rpmfind.net에서 의존성걸린 파일을 적으로면 어떤 패키지인지 검색해주죠.. 또는 그 방법으로 어렵다면 구글을 찾아보면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죠)을 이용해 해결할수있습니다. 그건 마치 원도우즈에서 dll파일 하나없다고 설치을 포기하는 것과 과연 무엇이 다를까요 ? 검색을 해보면 나올텐데 말이죠... 리눅스는 원도우즈처럼 편하게 쓰는 OS는 분명아닙니다. 하지만 자신이 공부한 만큼 가져가는 OS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또한 자신이 꾸미는 OS라고 생각합니다. 원도우즈처럼 책한권으로 대충 클릭클릭을 해서 그것을 노력이라고 이야기한다면 아니.. 만일 리눅스가 그런방식으로 변한다면 전 리눅스을 당장 접을겁니다. 자신이 정말 간절하게 찾고 그 답을 찾아서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리눅스의 정말 가장 큰 의미라고 생각하기때문입니다. 물론 몇년동안 써왔지만 어려운 OS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다른 분들에게는 어떤런지 모르겠지만 저에게 그건 답을 찾아서 가는 길은 고난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즐거움입니다. 그것하나만으로도 리눅스는 저에게는 의미가있습니다.

3. 리눅스에서도 상용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 리눅스에 상용제품은 이미 상당수 나와있고 아래한글도 3.0까지 나와있습니다. 아래한글 3.0은 아마 아래한글 2004정도랑 호환이 될겁니다..(아래분은 지적하신 2.0은 2002와 호환) 솔직히 국내에서는 리눅스가 그다지 사랑을 못받는지라(??) 국내제품중 리눅스용으로 나오기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고 봅니다. 구매자가 있다야 개발도 가능하겠죠..그것은 리눅스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국내의 리눅스을 위한 환경이 안되기때문입니다. 과연 그걸로 리눅스에게 돌을 던진다면 우리도 주먹을 쥐고 덤비야겠죠...

기타사항 & 사적인 이야기...

» 오래전에 1달여동안 리눅스을 배울때 강사가 첫강의때 그러더군요..리눅스을 배우고싶다면 GNU 선언문을 꼭 읽어보고 시작해라... 오늘 그런데 이 부분이 생각나는군요..

[ "경쟁함으로써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경쟁의 기본 원리는 경주(race)이며 승자에게 상을 줌으로써 주자들이 더욱 빨리 달리도록 장려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자본주의가 실제로 이런 방식을 따른다면 이는 바람직한 것이다. 그러나 자본주의 옹호론자들은 실제로 항상 이런 방식으로 움직인다고 단정짓는 잘못을 범한다. 만일, 주자들이 상이 주어지는 이유를 망각한 채 승리에만 집착한다면 말할 것도 없이 그들은 다른 주자를 공격한다든지 하는 색다른 전략은 찾게 될 것이다. 주자들이 먼저 싸우기부터 한다면 그들은 결국 모두 늦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독점적이고 비밀에 싸인 소프트웨어는 도덕적으로 먼저 싸우기부터 하는 주자들과 동일하다. 슬픈 일이지만 우리의 유일한 심판은 그다지 공정해 보이지 않으며 "매 10 야드(yard)마다 한번씩 상대방을 가격할 수 있다."는 규정을 적용하는 정도일 것이다. 싸움에 대한 조짐이 있을 때조차도 벌칙을 주어야 하는데도 말이다. ]

파일로 첨부하니 시간이 나면 꼭 GNU 선언문을 한번 꼭 읽어보시기을 바랍니다...
(찾으시기 구찮으실듯 하니...)

또 하나.. 첫번째 글에 객관적이라는 단어을 쓰셨는데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상당히 주관적인 글이라고 사료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적었고 대부분 자신의 입장이나 생각을 적은점을 봤을때 상당히 주관적인 글입니다.. 또한 별로 공감가지않으며 시간이 난다면 조목조목 지적해드릴수있을듯합니다.시간 관계상 이정도로 마칩니다..저도 아침에 나가야하는 관계로...

JuEUS-U의 이미지

예,,, 주관적이였다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_-;;;

제가 "노멀"사용자가 아니였기 때문에....
보통이라면 생각도 안하는 이상한 짓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이거를 못하겠거니하며
다른 사람들 걱정이나 하고 있었습니다 -_-;;

제 친구가 얼마전 제가 오타쿠라고 해서 (윽;;)
겨우 알았습니다 -_-;;;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리눅스를 쓰는 사람들은 대부분 윈도우를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기반의 응용프로그램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일반유저들 보다 윈도우나 소프트웨어를 잘 다루는 편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리눅스를 비판하는 윈도우 유저들은 리눅스를 잘 모릅니다.

더 말하고 싶은데.. 솔직히 시간 아깝습니다. 죄송합니다. 정말 이런데 시간 낭비하고 싶진 않네요.

bootmeta의 이미지

단, 비판하려면 비판하려는 대상이 무엇인지 명확해야 하지 않을까요?
글을 비판하거나 비평할 때도 자세하게 보지는 않았더라도, 최소한 글을 읽어 보고 하게 됩니다.
단지 선입관 때문에 막연히 비판하거나 이유없이 비난한다면 긍정적인 대답을 얻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viper9의 이미지

전 윈도우/맥/리눅스를 다 좋아하고 셋다 쓰고 있는데.... 사실은 그중에서 맥이 제일 좋지만...

윈도우 사용자들이 맥/리눅스를 까는 이유는 윈도우에서 되는게 안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가장 큽니다..

바로 위에 JuEUS-U 님이 쓰신

(1) 일부 콘솔 중심 환경
(2) 난해한 설치
(3) 각 어플리케이션의 수준

그렇게 윈도우를 비판하면서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능조차 제공하지 못하면
비판을 할 자격이 없는겁니다.

공부가 쉽다고 하면서
공부를 안하는 것과 다른게 뭐가있습니까.
뒤지고 있다는 사실 자체는 인정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이 글은 딱 그런점을 보여주네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리눅스나 맥이 제공하지 못한다면 비판할 자격도 없나요? 반대로 리눅스/맥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윈도우에서 제공하지 않는다면 윈도우를 마음껏 까도 되는건가요? 그런 특징만 봐도 무수히 많습니다.

윈도우 맥 리눅스는 엄연히 서로 다르며 다르게 써야하는 것이 맞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윈도우를 기준으로 한다는게 이상합니다.

윈도우-맥-리눅스는 그랜져-체어맨-다이너스티의 관계가 아니라 포크레인-트럭-불도저의 관계가 더 맞다고 봅니다.

포크레인에서 되는 것이 트럭에서는 당연히 안됩니다. 안되도 상관 없구요. 그걸로 비판하는 사람이 이상한거죠.

최근에 포크레인스러워지려는 트럭의 노력이 있는데 참...(윈도우UI처럼 따라가려는 일부 리눅스배포판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안타깝습니다.

리눅스를 윈도우에서 쓰던 상식과 습관에 맞춰서 쓰려고 하면 입에서 욕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리눅스나 맥을 배우는 사람들이 이미 윈도우에 잘 길들여져 있다가 넘어오는 경우가 많죠. 그들은 "새로 배운다"라는 개념보다는 "더 배운다"라는 개념이 많은듯하더군요. 새로운 특징들을 옛 기억에 맞추어보고 비교하려고 하니 스트레스가 당연히 쌓이죠. 만약 어렸을 때 리눅스나 맥으로 컴퓨터를 처음 배운 사람이라면 아마 이런 식의 윈도우와 비교는 하지 않겠죠?

ActiveX가 안되는 것을 보며 "윈도우에선 되는데 리눅스나 맥에선 왜 안돼?"가 아니라 "아 리눅스에서는 원래 안되는거구나"라고 인식할수는 없는것일까요...?

JuEUS-U의 이미지

제가 시간이 없어서 글을 후딱 쓰느라고
오해의 여지를 상당히 많이 남겼습니다 -_-;;;

viper9님이 말씀하고자 하는대로
"윈도우/리눅스/맥은 서로 다릅니다."

단지 다른게 확실한데
자꾸 서로를 비교하기에 그렇게 썼었습니다.

윈도우 유저들도 그렇게 비교를 하지만,
오히려 리눅스 유저들이 더 심하게 그러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유저를 늘리고 싶은 바램이 있기에
마이그레이션에 신경을 쓰다가 윈도우 환경을 배끼기는 하지만
그게 절대로 나쁜건 아닙니다.

"후발 주자의 비애"정도 랄까,, 하여간 마케팅 쪽에 가면 그런 말이 있습니다.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잡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선발주자를 따라하고
나중에 자신의 특징을 만든다는 겁니다.

knight2000의 이미지

그것도 리눅스입니다.

viper9 wrote:
최근에 포크레인스러워지려는 트럭의 노력이 있는데 참...(윈도우UI처럼 따라가려는 일부 리눅스배포판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안타깝습니다.

안타까울 까닭이 없습니다. 그것도 리눅스입니다. 그저 그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천 가지 사람이 있다면 천 가지 성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천 명이 리눅스를 쓴다면 천 가지 배포본이 나와도 전혀 이상하지 않으며,
그 가운데 한 둘은 윈도나 맥OS를 베낀다고 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들도 리눅스 유저입니다.

마찬가지로 천 명이 윈도를 쓰면서 그 가운데 한둘은 라이트스텝이나 GNOME쉘을 쓸 수도 있습니다. 그들 역시 윈도 유저입니다.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idlock의 이미지

헛~!

windows에서 쓸수 있는 GNOME쉘 URL좀 알려주세요~! Blockbox 쓰고 있는데 함 교체를.....
검색 실력이 약한지 구글신의 응답이 난잡합니다. --;;;;;

===============================================================
'고생은 사람을 고상하게도, 비열하게도 만든다'

knight2000의 이미지

북마크한 사이트가...
팔려고 내놓았다고... ㅜㅜ;
어딘가 다른 곳에 누가 올려놓았을 수도 있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가지고 지금도 구글신께... 신탁(?)을...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bus710의 이미지

여기에 글 쓰면 안되는데.... 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결국 쓰게 되는군요.

원인 제공이 정부나 MS라 하더라도 결국 리눅스를 쓰고 안쓰고는 개인 사용자의 문제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친구에게 리눅스를 권했다가 일절 관심과 기대를 받지 못하는 것을 경험하고 포기 했습니다. 그 강경한 태도에 주눅이 들더군요.

리눅스의 장점을 이해할 이유도 필요도 없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그냥 오피스, 뱅킹, 게임, 인터넷, 음악, 영화 정도만 만족되면 되는 거죠.

위의 몇가지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윈도우즈, osx, 리눅스... 어떤 걸 사용해도 상관이 없을 겁니다. 다만 오리 새끼가 처음 본 농장 주인 아저씨를 어미로 알고 쫓아가듯이 그저 처음부터 사용했고 익숙해서 쓰는 겁니다.

전혀 남들에게 쓰라고 얘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제는...

다만, 리눅스를 제대로 쓰지 않고서 다만 몇번 인스톨 해봤을 뿐인 사람이 불평불만을 늘어 놓는 것은 서로 불편한 일이고...

akudoku.net

life is only one time

Darkcircle의 이미지

대부분 리눅스에 대해 거리감을 두는 사람들은
워낙 주입식으로 교육받는 타입이라
주입식이 아닌 자율식으로 교육받는 매개체인 리눅스는
배운내용하고는 거리가 좀 멀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거부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우리나라 자격증.... 모든 자격증 필기 시험은
모두 MS 플랫폼 기반 운영체제를 환경으로 봅니다.

리눅스에 대한 거리감을 줄이는 가장 간단한 초기조치 방법은
국내현존하는 "국가공인" 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다니는
모든 자격증 시험을 "바꾸든지" 없애버려야 합니다.

전 그래서 초등학생때 워드 3급 딴 이후로 이런 엉터리 내용을 가지고 시험보는
국가공인 자격시험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내용 완전히 바뀌기 전까지...
정보처리기사 하나 빼고 국가공인시험은 절대 안볼겁니다.
===========================================
니네 군대에서 멀쩡한 몸으로 18시간 자봤어? ㅋㅋㅋ

---------------------------------------------------------------
폐인이 되자 (/ㅂ/)

knight2000의 이미지

문제는 "컴퓨터"라는 한정된 분야에서는 "윈도"에 편향된 바가 크다는 점이지요.

p.s.
운전면허도 국가공인 자격증입니다.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ydhoney의 이미지

Q&A 게시판에 올라오는 답에

"/etc/블라블라/블라블라 를 vi로 어떻게저떻게 편집해서 /etc/init.d/블라블라 restart 하라.."

라고 알려주지 말고

"일단 프로그램 버튼 누르시구요.."

로 알려주는것도 좋겠군요.

그놈사용자가 아니라면? 어.....-_-;;;;;;;;;;
 
====================여기부터 식은어치====================
안녕하세요. 저는 야동 초등학교 2학년 6반 11번입니다!! 제 컴퓨터에 리눅스를 깔아보고 싶습니다. 리눅스라는건 어제 처음 들어 보았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카트라이더는 되겠지요? 설마 안되나요? 안되면 왜 쓰나요? =3=33 리눅스에서는 카트라이더 캐릭터 머리가 너무 커서 못받아들이나요?

Scarecrow의 이미지

실제로 그런식으로 답변을 한번 달아보았습니다.
http://kldp.org/node/78991#comment-373517

달고 나서 생각한 점이
게시판도 서버용/데스크탑용으로 나눠서
데스크탑용 게시판에는 GNOME이나 KDE에서의 GUI로 설정하는 방법을 답변으로 다는 풍토(?)를
형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시그너쳐: ./configure --prefix=/usr; make; sudo checkinstall

마잇의 이미지

드라이버가 없다, 최신 하드웨어 지원이 후지다.

하드웨어 제작사가 제품 출시와 함께 리눅스 드라이버를 내놓지를 않습니다. 리눅스에서 제대로 된 드라이버라 하면 공식 커널에 들어간 것을 말하는데 이것은 곧 드라이버 소스가 공개되고 GPL을 사용함을 의미합니다. 공식 커널에 들어갔다는 의미는 제가 이해하고 있기로는 해당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커널 개발자들의 기준(?)을 통과했다는 의미입니다. 단순히 동작한다는 것만으로는 커널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오픈소스, GPL이라는 것은 바로 이런 개발 방식에 참여를 의미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얻어진 것이 지금의 리눅스가 가지고 있는 안정성이라고 적어도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하드웨어 제작사들이 아직 이런 개발 방식에 동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공식 리눅스 드라이버'가 없는 주요한 이유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가장 광범위한 하드웨어에서 작동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데스크탑으로서의 불만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이 드라이버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커널 개발자들이나 배포본 개발자들이 어찌 하기 힘든 문제입니다. 근본적으로 드라이버 개발, 배포 방식을 바꿔야 하고 그것을 하드웨어 개발사들이 받아들여야 하는 문제입니다.

현실의 강자는 윈도우인데 왜 리눅스를 위해서 이렇게 변해야 하는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리눅스 커널의 입장에서는 하드웨어 드라이버라는 것이 그런식으로(독점적인 바이너리의 형태로) 동작한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겁니다. 그런식으로 만들어서 잘 되기는 힘들다고 생각하는 거죠. 그런식으로는 최고의 기술을 추구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겁니다.

다른 형태의 타협안이 나올수도 있겠으나 위와 같은 생각을 포기한 대안이라면 그건 이미 '리눅스 다움'을 한가지 잃어버렸다고 생각해야겠죠.

프로그램 설치도 그렇습니다. 왜 그리 복잡한 의존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설치 파일 하나로 이 배포본 저 배포본 아무데나 설치할 수는 없는 건지 의문이 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렇게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왜 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서 설치하지 않는지, 왜 패키지 관리자로 설치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려 하는지.

내장된 패키지 관리자로 원하는 패키지를 설치, 삭제 하는 것이 단순히 기술적인 의미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패키지 관리자로 설치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 자체가 '리눅스 다움'에서 한발짝 멀어지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자주 질문되어지는 이런 문제점은 바로 리눅스이기 때문에 생기는 것들이 많습니다. 해결하려면 리눅스 다움을 포기해야 하는 것일 수도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리눅스 다움에 반해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그런 요구들이 넌센스로 들리는 것입니다.

--
마잇


--
마잇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뭘 그리 잘안다고 무시하는건지.. 질문 하나 해봅시다.

제 친구가 LAMP 서버를 돌리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ubuntu를 추천해 줬습니다.
공식 미러사이트에서 ubuntu 6.10 server cd를 받아서 integrity 테스트 통과한걸로 설치했는데.
설치후 첫부팅시 grub 로딩 이후, 특정 에러메시지가 수백라인 뜨는데 1초도 안되서 재부팅이 된답니다.
워낙 빨리 재부팅 되는 관계로 읽지도 받아적지도 못했고, 당연히 검색도 못했다고 하네요.
거의 20시간동안 수십번 옵션을 바꿔가면서 재설치를 해도 똑같은 증상이라는 군요.

제게 해답을 구했지만, 저도 '그냥 다른 배포판 써' 정도의 답변밖에 못해주겠더군요.
그래서 그 친구는 fedora core 6를 시도했습니다. sha1 코드 정확히 일치하는 이미지를 받았고
시디를 구워서 설치하려는데.. 설치데몬에서 제공하는 cd 검사를 통과하질 못한답니다.

그래서 suse를 도전했는데 이번엔 화면이 아예 안떠서 아무것도 못하겠다네요?
결국 제가 centos로 설치를 해줬습니다.

이건 간단하지만 큰 문제점을 시사합니다. 윈도는 알수 없는 이유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리눅스에선 흔한 일이죠. 지금은 그나마 많이 줄었지만 그래도 아주 흔합니다.
6-7년 전엔 운이 아주 좋으면 금방 설치하지만, 운이 나쁘면 영영 설치못할수도 있었습니다.

명백한 문제점을 문제점이 아닌것으로 돌리진 맙시다

Deios의 이미지

배포판의 지원 하드웨어 리스트를 확인해 보셨나요???

$find / -perm 750 | grep girl

$

================================
http://deios.kr
$find / -perm 750 | grep girl

$

warpdory의 이미지

특정 배포판에서 안되는 걸 전체 리눅스로 확대해석하는 건 좀 무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익명사용자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CentOS 에선 잘 되지 않았습니까 ?
실제로 서버운영에서 RHEL 이나 CentOS 를 쓰는 건 어떤 애플리케이션레벨에서 뭔가 궁합이 잘 맞는다... 라는 것보다도 가장 하드웨어를 이것저것 잘 지원해주는 것 중 하나가 RHEL 이고, 그 파생인 CentOS 이기 때문입니다.

--------------------

윈도즈도 알 수 없는 이유로 설치 안되는 경우 많습니다.
제가 학교다닐 때 쓰던 삼성 S820 이라는 구닥다리 P2 CPU 를 사용하는 노트북에 윈도즈 2000 을 깔아보려고 삼성대리점에도 들고 가보고, 한국 MS 에도 꽤나 많이 문의했지만 포기했습니다. 윈도 98, 98SE, XP 는 잘 되는데, 2000 은 안 깔립니다. 같은 모델의 S820 에 깔린 윈도 2000 을 하드째 떼어와서 달아놓으면 잘 돌아갑니다. 그런데, 제 S820 에서는 다 깔고 나서 리부팅하는 단계에서 무한리부팅에 빠져 버립니다. 보드도 두번이나 바꿔 봤지만 소용없었으니까요. 삼성 A/S 에서 내 놓은 해결책은 ... "새것 사시죠 ?" 입니다. A/S 기간이 지나서 .. 보드 바꾸는 게 꽤 비싸지더군요.
그런데, 어느날 XP 를 깔아보니 .. 어라 ? 느리긴 해도 잘 깔립니다. 그래서 또 혹시나 해서 2000 을 깔아보면 ? 안 깔립니다. .. 하드디스크도 배드섹터가 있나 해서 2 번 정도 바꾸어 보았지만 .. 허사였지요.

그렇다고 해서 윈도즈 2000 에 문제가 있다고 얘기하지는 않죠. 제 노트북이 좀 아주 특이한 놈이라는 거죠.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리눅스가 이정도로 안깔린다면 하드웨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눅스는 안깔리거나 제대로 동작 안하지만 윈도우즈는 잘 동작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전에 듀얼 서버에 리눅스가 안깔려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윈도우즈는 잘 깔렸습니다. 할 수 없이 윈도우즈를 깔아 썼지요. 그런데 이 서버 일년도 못되어 깔린 윈도우즈도 쫑나고 결국 보드 불량으로 판명났습니다.

보통 리눅스 배포본에는 ram test 유틸이 따라오지요. 이게 괜히 따라오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윈도우즈는 시스템 자원 활용을 리눅스보다 덜 치밀하게 해서 문제입니다.

knight2000의 이미지

Quote:
리눅스가 이정도로 안깔린다면 하드웨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눅스는 안깔리거나 제대로 동작 안하지만 윈도우즈는 잘 동작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전에 듀얼 서버에 리눅스가 안깔려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윈도우즈는 잘 깔렸습니다. 할 수 없이 윈도우즈를 깔아 썼지요. 그런데 이 서버 일년도 못되어 깔린 윈도우즈도 쫑나고 결국 보드 불량으로 판명났습니다.

"이 서버 일년도 못되어 깔린 윈도우즈도 쫑나고 결국 보드 불량으로 판명났습니다."라는 부분이 사실이라면... 무상AS기간이 이 남았더라도 무상AS를 받기 힘듭니다. 업체에서는 "왜 알고도 썼느냐?"라면 오히려 화를 낼 테니까요. ㅡㅡ;
이런 경우를 어떤 분은 After Service가 아닌 After Sales라고 부르더군요.

참고 : AS: After Sales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 ===== ===== ===== =====
knight2000 of SALM.
SALM stood for SALM Ain't a Life Model.
SALM is not the life model, but SALM is just the life.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보드 불량이 윈도 쫑난 시점에 발생한게 아니라 1년전부터 존재했었다는 근거는?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재설치 했을때 윈도우즈는 또 이상없이 깔림. 리눅스는 여전히 에러 메세지 출력후 설치 불가.

윈도우즈 재설치후 얼마 후 다시 윈도우즈 오동작. 윈도우즈 오동작 빈도가 점점 빈번해짐.

결국 마지막 희망으로 메인보드 a/s 센터에서 일대일 교체.

이후 교체된 동일 모델 메인보드에서 리눅스 문제없이 설치. 윈도우즈 문제없이 설치.

이쯤하면 설명이 되었나요? 트집 잡을걸 좀 잡읍시다. 글 올리는 꼴이 뭐 자기 보드가 윈도우즈만 깔리고 리눅스는 안깔리는 보드가 되었으면 하고 희망하는 것 같군요. 리눅스 깔고 싶은 사람 맞나 몰겠네요.

ydhoney의 이미지

참 별게 다 리눅스 문제입니다. -_- 
 
====================여기부터 식은어치====================
안녕하세요. 저는 야동 초등학교 2학년 6반 11번입니다!! 제 컴퓨터에 리눅스를 깔아보고 싶습니다. 리눅스라는건 어제 처음 들어 보았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카트라이더는 되겠지요? 설마 안되나요? 안되면 왜 쓰나요? =3=33 리눅스에서는 카트라이더 캐릭터 머리가 너무 커서 못받아들이나요?

wewoori의 이미지

그정도면 하드웨어문제라고 말씀드릴수밖에 없습니다...
정말 이런 답변마저 해드릴 가치을 못느낍니다...
만일 역으로 원도우즈설치시 문제가 발생을 한다면 과연
원도우즈을 욕할까요 ? 아니죠.. 자신의 하드웨어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찾으려고 하겠죠.. 말씀하실때 한번만 역으로
생각해보시기을 바랍니다. 거기에 자신의 원하는 답이 있을수
있습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컨셉을 전혀 잘못잡으셨네요. 일단 해당 컴퓨터에서 윈도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고 리눅스만 안되는겁니다.
리눅스도 centos는 되는데 나머지 상당수의 배포판들이 안되는거구요.

컴퓨터는 설치가 당연히 되어야 할만한 (많이 팔린 부품들의) 조합입니다.
intel northwood, asus p4p800, samsung ddr, seagate barracuda, nvidia geforce
따라서 당연히 리눅스의 문제입니다.

이렇게 전혀 원인을 모르는 문제가 발생하면 누구도 못도와줍니다. 윈도는 고객 지원이라는게 있죠.
역으로 생각해보고 자시고 할 문제가 아닙니다. 애초에 역의 경우란게 거의 없으니까요.

기업들이 왜 유닉스와 윈도를 많이쓰는지 잘 고민해보세요. 결국은 고객 지원입니다.

warpdory의 이미지

ASUS P4P800 초기리비전에 리눅스가 제대로 깔리지 않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꼭 P4P800 뿐만이 아니라, P4P533, P4P400 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했던 문제입니다. 즉, 하드웨어적인 문제입니다.

kldp 에서 검색만 해보셨어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문제죠.

바로 옆에 있는 찾기에서 P4P800 이라고만 검색해 보세요. 리눅스와 궁합문제가 있는 제품입니다.

이 문제를 RHEL 이나 CentOS 에서는 패치하고 제품(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RHEL 은 상용배포판이고, CentOS 는 RHEL 을 다시 재컴파일해서 나온 RHEL 의 클론이므로 아주 작은 차이는 있을지언정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을 출시했지만, 다른 배포판은 별다른 패치 없이 나갔었지요. 그래서 초기에 P4P800 으로 검색해 보시면 꽤 많은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면 패치가 되지요.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고객지원이 가능합니다. 만일 RHEL, 한컴리눅스 또는 한소프트리눅스 등의 상용배포판을 구입하셨다면 충분히 해결됩니다. 제가 P4P533 에서 P4-2G 쓸 때 안 깔리는 문제가 있어서 버그리포트 했고, 1,2 주쯤 있다가 패치된 커널을 메일로 받았던 적이 있거든요.

RHEL, 한소프트리눅스 등의 상용배포판이 존재하는 이유도 바로 말씀하신 그런 고객지원입니다.

그리고 윈도의 고객지원 받아 보셨나요 ? 저는 꽤 많이 전화해 봤는데, 적어도 한국 MS 의 대답에서 "다시 까세요." 이상의 답을 들어본 적 없습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wewoori의 이미지

일단 그래픽 모드가 문제라면 텍스트 모드로 설치을 할것을 권장합니다.
텍스트모드에서 설치을 한후 여러가지 문제점을 잡을수있죠...
저 역시 그래픽카드 (Nvidia 6600제품군)을 쓰는데 문제가있어서...
텍스트로 설치을 합니다. 그 밖에 다른 컴에서도 문제가 있을경우 텍스트
모드로 설치을 합니다. 자신의 무식함을 자랑삼지 마십시오...무식함은 자랑거리가
아닙니다... 많은 독특한(??) 컴에도 텍스트모드로 설치을 못한 경우는 거의 없었
습니다.. 설치는 못하는 경우는 거의 하드웨어적인 문제였습니다.
(40여대의 컴에 리눅스을 강의실에 설치한적이있었으며 두대가 문제가 발생을
했으며 원인은 하드웨어적인 문제였습니다...그건 단순히 그냥 지나가는 이야기로
하는 것이 아닌 경험으로 이야기한것입니다..)

원도우즈가 설치가 안되고 뻗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옛날에 쓰던 컴같은
경우 windows 2000 과 xp을 설치을 하면 블루스크린을 뿜어내며 뻗어버리더군요..
당근 리눅스는 잘 설치됩니다.

또한 고객 지원 이야기을 하셨는데 리눅스는 돈 받고 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당연히 돈을 지불을 했다면 그만큼의 고객지원을 해줘야겠죠..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사용자의 몱입니다.

그럼.. 원도우즈용 freeware을 다운 받았습니다. 근데 이 소프트에 결정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용자는 그것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을 할 권리는 있지만
그것을 수정해줄것을 강요할수는 없습니다. 왜냐면 돈을 지불하지않았고 그 사람은
좋은 뜻으로 소프트웨어을 개발을 했지만 그것에 강제성을 둘수없기때문이죠..

자.. 그럼.. 전에 제가 레드햇 코리아의 제품 발표회을 갔을때 앞에 발표자
역시 비슷한 이야기을 했죠..

"우리가 돈을 받는 것은 고객서비스을 위한 몱이다. 우린 오픈소스을 바탕으로한다.
우리의 제품을 쓰는 것은 자유이다. 하지만 돈을 지불을 했다면 그건은 지불한 고객을
위해 쓸것이다.." 아마 대략 이런 비슷한 이야기을 했었죠..돈을 내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객지원을 받을수있으며 실비을 내면 설치도 해주는 것으로 압니다.
저는 그 돈을 지불할 돈이 없어 제가 모든 문제을 해결하는 것뿐입니다...
대신 뭔가 배우는 기쁨이 있겠죠...

참고로 레드햇에 경우 한글페이지가있으니 거기서 보시면 고객지원을 자세히 보실수
있을겁니다. 각 제품군마다 어떤 고객지원이 가능하고 불가능한지 잘 나와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토론에 정식으로 참여하고 싶다면 자신의 닉을 만들고 글을 쓰시기바랍니다.
겁쟁이 처럼 뒤에서 떠드는 것은 별로 보기좋지않습니다.그렇게 자신의 글에 책임을
질 용기가 없다면 글을 쓰시지마시기을 바랍니다. 저의 글에 대한 반박은 환영합니다.
반박을 하시면 제가 조목조목 다시 반박을 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전 이만...

jachin의 이미지

윈도우즈와 리눅스 외에도 수두룩한 OS 가 있는데 '리눅스'만 윈도우즈 사용자들에게 "쓸만한게 못된다.", "불편하다.", "쓰기 어렵다." 등등의 얘기를 듣고 있습니다. 제 생각엔 다른 OS 들도 리눅스만큼 쓰기 힘든건 비슷비슷한데 말이죠...

사실 윈도우즈 옹호자들의 주장에서 볼 수 있는 윈도우즈의 이점은 단순히 "쓰기 편하다"가 아니라 "배우지 않고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 PC 사용자의 기준에선 "배우지 않고도 쓸 수 있는 점" 때문에 윈도우즈를 쓰게 됩니다. 리눅스와 윈도우즈 외의 다른 OS 들은 "교육"을 받지 않는다면 얻지도 못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지요. 리눅스 배포판이 일반화되고 여러 포교 활동 덕분에 "교육받지 않은 사람"들도 리눅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리눅스는 설치도 어렵고 사용도 어려운 운영체제로 인식됩니다.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포교자(?)의 감언이설에 속아 윈도우즈를 버리고 리눅스를 설치하려 했건만, 설치부터 막히고, 사용도 하기 어려우니 욕을 안 먹을 수 있나요.

저희는 그들에게 "교육과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줘야만 합니다. 그들은 그저 배우지 않고도 무언가를 쓸 수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더 편해져야 한다. 더 쓰기 좋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리눅스를 하는 사람에게 무언가를 물어도 모르는 얘기만 줄줄하고, 어떻게 했는지도 모르는 작업이 많습니다. 문제 해결을 할 때마다 알지도 못하는 얘기를 듣는다는 것도 힘들죠. 윈도우즈는 집 근처에 수리점이라도 있으니, 가서 고쳐달라고 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리눅스 PC로 그럴 수는 없을테니까요.

결론은 "교육을 외면한 채 어렵다고만 하는 사람들은 쓸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Darkcircle의 이미지

"교육을 외면한 채 어렵다고만 하는 사람들은..."

오늘부터 제 랩실에 오게될 동기 후배들... 좀 마니 갈궈야겠습니다.
요즘 애들이 군기가 너무 빠졌어요 ㅡ,,ㅡ;;;;;;;;;
은근 슬슬... 분위기 좋다고 해놓고...
갈굴 거리 하나 생겼네요 ... ㅋㅋㅋ 아싸~^|^/

"들어올땐 맘대로 들어와도... 나갈땐 니맘대로 못나가지~ 으흐흐흐흐"

===========================================
니네 군대에서 멀쩡한 몸으로 18시간 자봤어? ㅋㅋㅋ

---------------------------------------------------------------
폐인이 되자 (/ㅂ/)

dormael의 이미지

사람들은 보통 알아서 해결되고 쉽게 배우기만을 원하는것 같습니다.

물론 컴퓨팅은 이렇게 되면 좋겠지만 제 생각에는 아직도 훨씬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쩔때는 컴퓨팅이 대부분의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는게 아니라 오히려 불편하게 만드는게 아닌가 생각해 보기도 합니다.

저야 이런 컴퓨팅 판타지 랜드 덕분에 먹고 살게 되기는 했지만 대부분의 제 주변 사람들은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경험한 바로는
그래도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다고 말하는 MS윈도우즈 조차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접근하기 쉽지 않습니다.

정확한건지 모르겠는데 XEROX 연구소에서 였던가요?
좀 크게 봤을때 그때 고민해서 나온 데스크탑(책상을 모니터로) 이후로 제가 잠깐이라도 경험한 어떤 데스크탑도 크게 바뀐것은 없어 보입니다.
윈도우즈, Classic MacOS, Gnome, KDE, OSX, CDE, OS/2.
심지어 업무 용도로 쓸 때에도 배우기 힘들어 하는데,
개인적 용도의 사용자 들에게 업무용 인터페이스는 좀 한계가 있지 않을까요?

거기에다 이질적인 언어와 문화에서 나온 결과물을 다른 언어나 문화의 사람들에게 단어나 문장만 억지로 끼워 맞춰서 쓰라고 하기 때문에 더 힘든것 같습니다. 그나마 알파벳(greek, roman) 문화권의 사람들은 낫다고 봅니다.

퍼스널 컴퓨터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아직도 이름값을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Signature --
青い空大好き。
蒼井ソラもっと好き。
파란 하늘 너무 좋아.
아오이 소라 더좋아.

cuvdair의 이미지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최대한 교육받지 않고도 편하게 쓸수있는게 좋은 데스크탑 운영체계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리눅스 데스크탑 사용을 일이년전의 상황과 비교하면 같은 운영체계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편하게 바뀌었다고 느끼기 때문에, 개발하시는 분들의 목적도 그렇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는 사람들은 리눅스를 쓸 필요없다"라는 글을 이곳에서 더 이상 보게되지 않길 바랍니다.

jachin의 이미지

조금 과격하게 글을 썼을까요? ( ' ')a

사실 "교육을 외면한체 어렵다고 말씀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쓰실 필요도 못 느끼실 것입니다. 표현법이 너무 과격했다면 애인에게 버림받은 사람이 먼저 찼다고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사실 리눅스 설치에 있는 불만들은 너무 과장되었거나 오래전의 경험으로
현재 배포판도 비슷한 문제가 있을꺼라 일반화 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험을 비추어 보자면 저를 비롯한 제가 아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쓰고 있고..
몇몇 사람들은 특별한 하드웨어 예를들면 노트북이나, 대기업의 완제품 PC, 혹은 최신 하드웨어를
가진 사람들만이 문제를 일으킵니다.

아니면 기본적인 지식조차도 습득하지 않고 메뉴얼 조차 읽지 않고 바로 설치하려 들려다가 어려움 을
겪는 사람들이 대다수 입니다.

후자들의 경우는 제가 보면 대부분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들로써 윈도우 설치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이 겪는
문제와 비슷한 종류 입니다.

또한 게임 문제를 걸고 넘어지는것은 정말 어처구니 없습니다. 그것은 태생적 혹은 상업적인 가능성에 대한 문제때문이지 리눅스 자체에 게임을 구동하는데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리눅스/유닉스 유저가 윈도우를 보며 쓸만한 보안 원격 쉘이 없다고 하는 불평이나 '기본으로 제공되는 쉘이 왜 이따구냐?' 하는 불만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리눅스에 대한 전문가도 아니며 윈도우를 특별히 싫어하지도 않습니다. 다만 객관적이지 못한 불만들과 사용해보지도 않고 내뱉는 불만들이 많아 보이기에 이렇게 글을 올려 봅니다.

글을 잘 안 쓰는데 이렇거 어설픈 내용으로 정리도 안된채 글을 썼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youbit의 이미지

솔직히 리눅스 유저들 중에 '일반사용자'라고 할만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냥 사용하면 그게 일반사용자지 뭐냐...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일반사용자는 OS나 라이브러리 의존성같은
문제는 신경 안씁니다. 왜냐면 그것은 일반적인 사용 - 웹, 오피스, 게임 등 - 과는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그런데 신경쓰지 않는 것이 당연한 것이죠.

리눅스는 태생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시스템 관리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기반인 유닉스가 그렇고,
오픈소스 역시 그렇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리눅스가 대상으로하는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일반사용자'가 아닙니다.
컴파일도 할 줄 알고, 쉘도 사용할 수 있고, 정규표현식도 쓸 수 있는 '일반사용자'가 어디있습니까?
그래서 저는 기본적으로 리눅서는 '최소한' 컴퓨터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파워유저라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윈도우는 태생적으로 일반적인 사용자들 - 컴퓨터는 관심없고 자기 '할일만'하면 그만인 - 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OS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에 대해 알고있지 않거나 관심이 없는 이상 그게 더 이치에 맞지않을까요?

하지만 이상하게 리눅서들은 윈도우 유저들이 '이게 불편하다'고 말하면, '몰라서 그런다'라고 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그게 이상한건가요? 설사 대체 프로그램이 있어도 사용자들이 기존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어하는건 당연한 겁니다.
거기에 대해서 윈도우에서만 쓰던 걸 고집한다고 한다느니, 뭘 모른다느니 하는 건 솔직히 그냥 아는사람의 비웃음입니다.
물론 '리눅스에는 알집이 없다. 그러므로 리눅스는 윈도우보다 못하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그런 건 논리력
수준의 문제니까 예외로 하도록 하지요.

솔직히, 리눅스가 윈도우보타 사용자 입장에서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윈도우 사용자의 문제 제기가 틀린게 아닙니다.
리눅서 입장에서 '그것도 몰라?'라고하는 건 좀 아니지않나요. 뭐, '상관없다. 리눅스는 아는 사람만 쓰면 그만이다'라고
한다면 상관없지만 '데스크탑'이고 싶다면 '대부분의 일반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게 당연한겁니다. 이건 사용자가 제한된
소수 영역에서 대중의 영역으로 옮겨가는 이상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리눅스가 윈도우랑 비슷해져가는 이유는, 그것이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을 고려했을 때' 더 옳은 방향으로 발전해왔기 때문
입니다(맥이 있지만 논외로 하지요. 옳다는 건 상대적인 겁니다. 문맥적으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개발자인 A가 자바로 프로그램을 배포했고 그걸 일반사용자인 B가 받아서 대화한다고 가정해봅시다.

A : "이거 왜 안돼?"
B : "어, JRE 설치해야돼"
A : "그게 뭔데?"
B : "주소 알려줄테니 받아서 설치해"
A : (설치후) "설치해도 안되는데?"
B : "버젼이 틀리잖아! 1.6으로 설치해야지"
A : (1.6 설치후) "그래도 안되는데?"
B : "이상하다? 클래스 패스 좀 봐바"
A : "그게 뭔데?"
B : "그것도 모르냐? 쉬우니까 등록정보에서 환경변수 봐바"
A : (실행후)"실행은 되는데 이게 왜 모양이 틀려? 메모리도 많이 잡아먹는다."
B : "자바의 특성이야. 원래 그런건데 왜 이해를 못해?"
A : "설치도 복잡하고, 설정도 복잡하고, 생긴 것도 다르고... 자바 구리구만"
B : "..... 무식한 놈, 자바 프로그램이 돌아가는데 JRE가 필요한건 당연한거지. 클래스패스나 환경변수 같은건 기본이잖아.
생긴게 조금 다르다고 무슨 문제야? 잘만 돌아가면 그만이지."
A : "그래, 너 잘났다. 난 아무것도 모르니가 그냥 쓰던거 쓰련다"
B : "내가 아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주 당연하게 사용하는데 넌 왜 그러냐? 좀 공부 좀 해라"
A :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그리고 굳이 그렇게 안해도 내가 하고싶은거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다 돌아가"
B : "참나... 맘대로 써라"

이게 제가보는 대부분의 리눅서의 태도입니다. 이건 개발자나 시스템 관리자, 혹은 파워유저의 관점이지 결코 일반적인 사용자
관점은 아닙니다. 리눅스에 2%부족한 것? 얼마전에 봤던 게시물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고객/비지니스 관점이 부족하다'와 같습니다.
리눅스도 오픈소스 프로젝트인지라 예외가 아닙니다.

만약에 '나는 리눅스가 더 편하다. 리눅스는 충분히 일반 사용자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라고 답하실 분들은 답하시기 전에
자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위에서 정말로 '일반사용자'로 쳐줍니까? -_-;;;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핵심을 짚어주시는군요

keizie의 이미지

읽으면서 '음 옳은 말이지'라고 하고는 점수를 봤더니 0보다 작네요. 이게 그렇게나 이상한 내용인가요?

bootmeta의 이미지

몇년 전이라면 일반 사용자가 접근하기 힘들다는 내용에 반론을 제기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요즘 나온 우분투같은 배포판에서 그렇게 말하는 것은 무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리눅스 쓰는 분들의 반론이나 대답이 까칠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관련 글들을 차분히 읽어 보시면 왜 그런 반응이 나왔는지 아실 수 있을겁니다.
몇년 전 리눅스 사용했던 생각만 가지고 이야기를 하거나 무조건 윈도우와 똑같지 않으니 구리다는 식의 이야기가 나오면 좋은 대답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현재 제가 쓰고 있는 것은 우분투 edgy 6.10버전을 기준으로 보면(다른 배포판은 써보지 않아서 모르겠군요.) 배포판 패키지 리스트에 있는 것들만 사용하는 경우 특별히 터미널을 열 필요도 없습니다.
인터넷 웹브라우저, 간단한 문서 편집기(gedit), 그림 보기, 편집, 음악 감상, 메일 관리도 지원됩니다. ms-office와 비슷한 open office도 기본으로 설치됩니다. vi나 emacs사용 않고도 윈도우즈 메모장보다 편한 gedit로 간단한 문서 작성도 가능합니다.
100% 윈도우즈보다 낫지 않습니다. 배포판에 없는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경우 삽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리눅스 데스크탑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논의도 나온 것입니다.

최소한 요즘 리눅스 데스크탑 배포본을 써본신다면 무조건 비난하지 않을 겁니다.

참고로 sun java 6버전은 윈도우즈에서 sun site 찾아서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하는 것과 달리 우분투에서는 패키지 관리자에서 검색 후 몇번 클릭하면 알아서 다운로드 후 바로 설치됩니다.

제가 보기에 자바 삽질은 윈도우나 리눅스나 비슷하지 않나요?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