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시절 불후의 명작 Watcom 컴파일러

kenny007one의 이미지

http://www.openwatcom.org/

과거 획기적 메모리관리로 도스시절 게임은 거의 모두 이 컴파일러로 작성되었죠.

근데 이 컴파일러가 현재 오래전부터 공개되어 개발중입니다!

그러나 아직 공개된걸 모르시는 분이 많은거 같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윈도우즈에서는 최적화된 바이너리가 VC++을 어떤면에선 압도하는군요.

댓글

rx78gd의 이미지

도시시절 중후반기에 날리던 컴파일러이기는 하죠. ^^

공개가 되었다는것은 몰랐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얼른 가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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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tistory.com

ironiris의 이미지

사용해본 결과를 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면에서 VC++을 압도하는지....
전처럼 그럴 것이다라고 추측하는 발언은 아니겠지요?

monpetit의 이미지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ydhoney의 이미지

한 1년 전쯤까지 openwatcom을 종종 사용하긴 했습니다만 인터페이스가 매우 불편한 축에 속하기 때문에 컴파일러로만 사용하였습니다. 물론 C만 말이지요.

성능 자체는 무척 좋은 편에 속하지 않나 합니다. 라이브러리가 좀 GR이긴 하지만 말이지요. -_-

kenny007one의 이미지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danskesb의 이미지

kenny007one wrote: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예전에 누구라고 이름을 말하지 못하겠지만 아이디도 블록당했던 그 분이 기억나네요.
저도 채울 능력은 못 되지만, 님도 같이 채워 보시는 건 어떨까요?

fox9의 이미지

kenny007one wrote: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말로만 불만 떠는는 사람은 아마도 kenny007one님이 최고 아니신지요?
최적화된 리눅스와 최적화된 gcc 등등 기대하겠습니다.

lacovnk의 이미지

STL의 구현이 컴파일러에 달려있는 것이던가요? 몰랐습니다 :)

표준 template를 지원하는 C++컴파일러에, STL 라이브러리를 잘 코딩해서 컴파일하면 되는 것인 줄 알았는데..

권순선의 이미지

kenny007one wrote: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의 유머로군요. kenny007one님이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플레임을 일으키기 위한 것이라고밖에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지난번에 마지막으로 경고를 하였으나 개전의 여지가 없다고 판단되므로 id는 방금 block 하였습니다. 빨리 개편을 마무리지어 답글을 서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용자의 글에 사용자 전체가 공동으로 공평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serialx의 이미지

lacovnk wrote:
STL의 구현이 컴파일러에 달려있는 것이던가요? 몰랐습니다 :)

표준 template를 지원하는 C++컴파일러에, STL 라이브러리를 잘 코딩해서 컴파일하면 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저도 이 사실을 알게되었을때 충격이었는데, STL 이 컴파일러가 해석하는 구문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에러같은게 아도 잡기도 힘들고 그랬다고....

속도 저하 문제도 오히려 그런것들 때문에 많이 해결되었다고 하네요..

그래도 뭐.. 느리긴 하지만 -ㅅ-;;

흠.. 얼른 kldp 가 개편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동안 kldp bbs 안오게 되어서 좋았는데 다시 중독되려나.. 쩝

su_jeong의 이미지

권순선 wrote:
kenny007one wrote: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의 유머로군요. kenny007one님이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플레임을 일으키기 위한 것이라고밖에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지난번에 마지막으로 경고를 하였으나 개전의 여지가 없다고 판단되므로 id는 방금 block 하였습니다. 빨리 개편을 마무리지어 답글을 서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용자의 글에 사용자 전체가 공동으로 공평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요즘들어 ID 블록이라는 단어를 종종 보게되는것 같네요.
운영자 입장에서의 고충은 이해가 됩니다만 (물론 유저입장에서도 마찬가지구요) 뭐랄까 조금 씁쓸하네요.

어째든 이런종류의 일들을 바탕으로 개편후의 KLDP 가 좀더 성숙한 토론과 대화가 이루어지는 장으로 만들어지기를 기대해봅니다.

착하게살게요. :)

monpetit의 이미지

kenny007one wrote: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허어~ 원래 아무 생각 없이 글 써 놓고 다시는 쳐다 보지도 않은 분인줄 알았는데 그정도는 아닌가 보군요.

Watcom의 STL은 제 몫이 아니죠. 저야 사용하지도 않는 사람인데요 뭘... Watcom 컴파일러를 사랑하는 kenny007one님의 몫이겠죠 아마. ;)
그나저나 전 어떤 면에서 Watcom의 최적화된 바이너리가 윈도우즈에서 VC++을 압도하는지 무척이나 궁금했는데, 그 얘기부터 해 주시는 건 어떨까요?

sangwoo의 이미지

monpetit wrote:
kenny007one wrote: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허어~ 원래 아무 생각 없이 글 써 놓고 다시는 쳐다 보지도 않은 분인줄 알았는데 그정도는 아닌가 보군요.

Watcom의 STL은 제 몫이 아니죠. 저야 사용하지도 않는 사람인데요 뭘... Watcom 컴파일러를 사랑하는 kenny007one님의 몫이겠죠 아마. ;)
그나저나 전 어떤 면에서 Watcom의 최적화된 바이너리가 윈도우즈에서 VC++을 압도하는지 무척이나 궁금했는데, 그 얘기부터 해 주시는 건 어떨까요?

아쉽게도(?) kenny007one 님은 아이디가 블록되어 답변을 해 주실 수 없게 되었습니다 :roll:

----
Let's shut up and code.

monpetit의 이미지

sangwoo wrote:
monpetit wrote:
kenny007one wrote: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허어~ 원래 아무 생각 없이 글 써 놓고 다시는 쳐다 보지도 않은 분인줄 알았는데 그정도는 아닌가 보군요.

Watcom의 STL은 제 몫이 아니죠. 저야 사용하지도 않는 사람인데요 뭘... Watcom 컴파일러를 사랑하는 kenny007one님의 몫이겠죠 아마. ;)
그나저나 전 어떤 면에서 Watcom의 최적화된 바이너리가 윈도우즈에서 VC++을 압도하는지 무척이나 궁금했는데, 그 얘기부터 해 주시는 건 어떨까요?

아쉽게도(?) kenny007one 님은 아이디가 블록되어 답변을 해 주실 수 없게 되었습니다 :roll:


뭐 그럴 리는 없겠지만, 정성이 뻗치면 전혀 못할 일도 아니죠. =)
jachin의 이미지

kenny007one wrote:
monpetit wrote:
C 컴파일러만을 논할 때엔 모르겠지만 C++로 넘어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아직 Watcom 컴파일러는 STL도 절반밖에 구현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말로만 불만을 떠들지 말고 그 절반을 채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님을 위해 아마도 남겨놓은거 같습니다.

그럼 수고해주세요 최적화된 STL 기대하겠습니다.

제가 뭐라 한마디 쓰면 괜히 말썽을 일으킬까봐 차마 못 썼는데...

같은 말이라도 조금 더 곱게 쓰셨다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기왕에 같은 말이라도 '컴파일러가 오픈되었으니, STL은 직접 만들어서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라고 써주셨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foo의 이미지

트롤에 먹이 주지 마세요 :twisted:

왜 kenny007one님께 대꾸하시는지 전 이해가 안됩니다 :roll:
도깨비 사과는 때리면 때릴수록 커집니다. 그냥 무시가 최고.

가끔 트롤이 던지는 재밌는 화두는 오히려 유머로 생각한다는 :twi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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