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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시절 불후의 명작 Watcom 컴파일러

http://www.openwatcom.org/

과거 획기적 메모리관리로 도스시절 게임은 거의 모두 이 컴파일러로 작성되었죠.

근데 이 컴파일러가 현재 오래전부터 공개되어 개발중입니다!

그러나 아직 공개된걸 모르시는 분이 많은거 같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윈도우즈에서는 최적화된 바이너리가 VC++을 어떤면에선 압도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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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BSD가 드디어 3.0을 넘길려나 봅니다.

http://www.netbsd.org/Changes/#netbsd-3rc1

rc가 나왔군요.

버전 업그레이드가 진짜 느리군요. 1.0 한번 올라가는게 아마 한 5년은 되는거 같습니다.

새로운 기능이라고 있긴 하나 대부분 리눅스가 커널 2.4 나올때 구현한걸 지금와서 구현하는거 보면 진짜 BSD들이 느리긴 느립니다. :)

거의 시차가 3년씩은 되는거 같습니다.

정말 희한한건 이래도 이 사람들은 계속 천천히 개발을 한다는 것이지요.

아마 BSD 개발자들은 아마도 알기론 다들 연세가 있으셔서 다들 느릿느릿 코딩도 하시나들 봅니다. 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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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대한민국 해커들의 실력은?

물론 무슨 시스템 칩입해서 망가뜨리고 파일 지우는 크래커얘기하는게 아닙니다.

현재 활발한 활동과 유명세를 보이는 해외의 해커들이 많이 있습니다...

근데 국내에 mono 프로젝트의 미구엘 이카자와 같은 레벨은 단 한명도 대적할만한 실력의 사람이 없는거 같습니다.

제가 알기론요.

과연 있을까요? 없을까요?

없으면 그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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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xel 추천하는 멀티플랫폼 강력한 이미지 에디터

http://www.kanzelsberger.com/

잘 모르시는 분이 많아 올립니다. 곧 나온 새로운 건 아니고요.

거의 현존 모든 OS에 포팅되어 있으며 작고 빠릅니다.

그리고 GIMP에 필적하는 기능과 포토샵과 같은 UI을 갖고 있습니다.

SDL이용해서 이런 어플도 가능하다라는걸 보여주네요 놀랍습니다.

더욱 흥미롭게도 이 개발자가 우리나라에 삽니다. 분명 외국인같은데..

Pavel Kanzelsberger
Eoville Apt.2106, 1593-7 Seocho-dong
Seocho-gu 137-070, Seoul
Korea

137-070 서울시 서초구 서초3동 15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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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C 와 타 컴파일러의 비교

GCC가 최고라 생각하시는분이 여기 많으실줄 압니다.

하지만, 사실은 완전히 다릅니다.

GCC가 유용한 분야는 사실 크로스 컴파일러로써 쓰일때 뿐이고

대부분 윈도우 플랫폼 컴파일러와 상용 유닉스 컴파일러보다 컴파일 속도 자체도 엄청 느리고..

Linux빼고는 그다지 효율적인 바이너리를 생성해내지도 못합니다.

제가 똑같은 C++코드로 약 만라인짜리 코드를 VC++과 C++코드의 컴파일 속도를 비교해보자면 약 3배의 시간차가 났습니다.

그리고 플랫폼의 차이라고 치자면 같은 Linux에서 인텔의 컴파일러도 GCC보다 훨씬 빠르고 객관적으로 30% 가까운 성능향상을 수치계산에서는 보인다고 나와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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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S 진영의 GUI 라이브러리들의 우월성?

MFC로 대변되는 Win32 진영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GUI 라이브러리들은 과연 OSS 진영의 GTK+나 Qt보다 우월할까 아니면 저급한것일까?

물론 볼랜드사와 같이 독자적인 CLX와 같은 라이브러리도 있겠지만요. 예외로 칩시다.

여러가지 면에서 Win32 와 OSS, 대표적으로 X-window 시스템의 GUI 라이브러리들은 비교될수 있겠습니다.

기술적 측면, 마케팅 측면, 유용성 측면, 접근성 측면, 등등..

하지만 중요한건 직접 쓰는 유저, 즉 개발자가 느끼는 것은 어떠냐는 것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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