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upal 4.7.1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Drupal 4.7.1의 릴리즈에 따라 사이트를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혹 문제가 있으면 답글 부탁드립니다. 금일(5월 25일 목요일) 밤 12시까지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이대로 운영하고, 만약 문제가 있다면 밤 9시 30분에 백업한 상태로 돌아갑니다. 즉, 오늘 밤 12시 전까지 작성하신 글은 보존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다같이 확인해봐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dormael님께서 변경하신 tracker.module은 일단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최근글 보기시에 속도가 약간 느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DB의 변동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Quote:

Update #180
ALTER TABLE {node} DROP PRIMARY KEY
ALTER TABLE {node} ADD PRIMARY KEY (nid, vid)
ALTER TABLE {node} ADD UNIQUE (vid)
ALTER TABLE {node} ADD INDEX (nid)
ALTER TABLE {node_counter} CHANGE nid nid INT(10) NOT NULL DEFAULT '0'

Update #181
ALTER TABLE {profile_fields} ADD autocomplete TINYINT(1) NOT NULL AFTER visibility

관리자 주제: 

댓글

1day1의 이미지

업그레이드 테스트 겸 질문 - drupal 4.7.x 버전의 tag 설정은 어떤모듈을 설정해 주어야 하는지요?
기본 모듈에는 없는 것 같고, drupal.org 를 찾아보면 Tagadelic , Tagnode , 등이 있긴 한데, 설명을 보니, KLDP 에 적용된 tag 는 아닌것 같습니다.
4.7.x 에 기본모듈에 들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이상하네요. ( 4.6.x 에서 업그레이드가 잘 못 된 것인가? )

자답이 되겠네요. ^^;;

따로 모듈이 있는 것이 아니었네요. - 해결 - http://drupal.org/node/65424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1day1의 이미지


오른쪽 상단에 contact 가 두번 나오네요.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권순선의 이미지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쳤습니다...

dormael의 이미지

속도가 더 빨라진거 같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아님 무지막지한 검색 인덱스 쿼리가 안돌아서 그런건가?

-- Signature --
青い空大好き。
蒼井ソラもっと好き。
파란 하늘 너무 좋아.
아오이 소라 더좋아.

권순선의 이미지

업그레이드시 인덱스가 좀더 추가되어서 그럴까요? tracker.module이 예전 것인데 속도는 비슷하거나 좀더 빠른 것 같습니다.

dormael의 이미지

node 테이블의 인덱스가 주로 바뀐거라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확실한건 아니지만 거의 모든 테이블의 중심인듯 한데..

전체적으로 전에는 페이지들 이동시에 요동치는 듯한 느낌이었는데 이제는 잠잠하게 느껴집니다.
안정적인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요?

-- Signature --
青い空大好き。
蒼井ソラもっと好き。
파란 하늘 너무 좋아.
아오이 소라 더좋아.

dormael의 이미지

아, 혹시 DB관련 패치는 어떻게 하신건가요?
단지 위의 쿼리만 실행해 주신건가요?

-- Signature --
青い空大好き。
蒼井ソラもっと好き。
파란 하늘 너무 좋아.
아오이 소라 더좋아.

권순선의 이미지

drupal 소스를 받아보시면 update.php 가 있습니다. 그것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해 줍니다...

마잇의 이미지

처음 4.7로 업데이트 했을때보다는 많이 쾌적해졌습니다. 그닥 느린감은 없네요.
--
마잇


--
마잇

블루스크린의 이미지

Votes 기능이 달라졌네요 -1,0,1,3 에서 1~9로, 변경 불가능하고..
2006년5월26일 현재 최근글은 2006년5월25일보다 약간 느려진것 같네요 전보다는 많이 빠르구요
저만 그런지 모르지만 윈도우 firefox에서 로그인이 어제는 안됐었는데
2006년5월26일 로그인 시도를 2번하니까 되는군요
2006년5월27일 로그인 시도를 아무리 해도 안되네요

-------------------------------------------------------------------------------
이 댓글(comment)의 수정 및 삭제를 위해 이 글에 답글(reply)을 쓰지 말아 주십시요.
의견이 있으시면 원 글에 댓글(comment)로 써 주세요.

권순선의 이미지

로그인 부분은, 초기화면에서 로그인한 후에 다른 페이지로 들어가면 로그인이 제대로 된 것으로 나올 것입니다. 캐쉬 기능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는데 db 서버가 충분히 빨라지면 캐쉬 기능을 끌 수도 있으므로 그때 가서 개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명확한 해결 방안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atie의 이미지

ptb 테마를 쓰고 있는데 두 번 댓글을 쓰면서 대 여섯번 쓴 글의 미리보기를 할 때, "검증을 할 수 없다"라는 붉은 색 메세지가 화면 상단에 보입니다.(무슨 검증일까요?) 글 자체를 쓰는 데는 문제가 없는 듯 한데 자주 그 메세지가 보이면 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하라고 나오니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지금 이 글에서는 그 메세지가 안 보이는군요. 그 메세지가 보이던 댓글은 블로그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글에 대한 투표 후에는 1은 worst, 10은 best라는 것을 볼 수가 있었는데 투표가 합산의 개념이 아니라 평점의 개념인 듯 하여 재투표를 할 수 있으면 싶은데 그런 기능은 없는 듯 하군요.
----
I paint objects as I think them, not as I see them.
Ubuntu Dapper user / Ubuntu KoreanTeam / Lanuchpad karma 16289

----
I paint objects as I think them, not as I see them.
atie's minipage

권순선의 이미지

정확한 메시지 내용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그런 메시지를 만난 적이 없어서 확인을 한번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미리보기를 하지 않고 그냥 글을 올리셔도 문제가 되는지를 알려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아마 테마와는 별 관련이 없을 것 같습니다.

투표 부분은... 재투표 기능은 없습니다. 다음부터는 평점으로 투표해 주세요... :-)

wariua의 이미지

저도 같은 증상(검증 실패 메시지)이 있습니다. 실제 사용에는 문제가 없어서 그냥 적당히 무시하고 있었는데, 저만 그런 것이 아니었군요 :)

나오는 메시지는

Quote:
검증에 실패했습니다. 다시 시도해 주십시오. 만일 계속 실패하면 사이트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영어로는
Quote:
Validation error, please try again. If this error persists, please contact the site administrator.

includes/form.inc 파일의 172행(drupal_validate_form() 함수 안)에서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세션 ID와 관련된 것 같아서 로그아웃도 해보고 쿠키도 지워보고 했는데 별 변화가 없네요.

테마를 바꿔도 증상은 동일하며, 포럼 및 블로그 글에서 댓글 미리보기를 할 때는 (아마도 모든 글타래에서) 메시지가 나오지만 스토리 및 투표 글에서 댓글 미리보기를 할 때는 메시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
$PWD `date`

$PWD `date`

salpoosi의 이미지

내부적인 구조를 몰라서 정확한 답은 될수 없지만

추가 생성한 인덱스에 의한 성능 향상을 느낄수 있습니다.

추가로 오래된 누적된 테이블에서 인덱스 재 생성만으로도

분명한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일단 4.7.1로의 업그레이드는 이것으로 완료하고, 추후 발생하는 문제는 그때그때 확인해서 fix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dormael님, db 업그레이드는 서버 업그레이드가 확정되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습니다. 혹 가능하시다면 기존 db를 백업해 두시고 잠시 사이트를 내린 후 innodb로의 전환을 테스트해봐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dormael의 이미지

네, 알겠습니다.

시간은 언제쯤이 적당할까요?

아, 그리고 장기적으로 볼때 제 생각에 트랙커 모듈의 쿼리(나의 최근글, 모든 최근글)의 메모리 임시테이블의 문제가 생각보다 점점 커질것 같습니다.

현재 모든 최근글은 64메가에서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나의 최근글은 128메가에서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는데, 게시물(나의 최근글에서는 코멘트 포함)의 갯수가 늘어날수록 이 메모리 임시테이블의 요구량이 점점 커집니다. 그리고 큰 속도 개선도 계속 힘들구요.

아마 새로운 하드웨어에서 테스트를 더 해보고 CPU와 메모리의 속도가 빠를수록 응답속도가 빠르긴 하겠지만 제 생각에 이 부분은 눈에띄는 속도 향상에는 항상 걸림돌이 될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drupal.org에 drupal의 디자인(설계?) 컨셉을 해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개선을 요구해야 할것 같습니다.

-- Signature --
青い空大好き。
蒼井ソラもっと好き。
파란 하늘 너무 좋아.
아오이 소라 더좋아.

권순선의 이미지

그렇군요. appeal할 수 있는 충분한 근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건 따로 이야기하시죠.. ^^;

wariua의 이미지

몇몇 글타래가 "최근 글" 목록에서는 보이지만 "Forum (BBS)" 목록에서는 보이지 않는 듯 합니다.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 "프로그래밍 QnA" 분류의 글타래인데 포럼 글 목록 화면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전에 비슷한 경우를 한번 본 것 같기도 한데, 어제오늘 사이에 갑자기 사례가 많네요.
----
$PWD `date`

$PWD `date`

권순선의 이미지

프로그래밍 qna가 좀 이상하긴 하네요. dormael님께 따로 연락해 두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