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BSD 사용자인데 리눅스로 진출?하려고 합니다. 조언부탁드려요

yschoi의 이미지

음... 질답게시판에 올라가야 하는글이아닌가 싶지만 제 질문이 좀 가벼운듯해서 자게로 올렸습니다.

전 예~~~전에 레드헷을 좀 써본이후로 FreeBSD를 써왔습니다. 그런고로 리눅스에 대해서는 전혀 모른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편의성, 하드웨어 지원, 등등의 많은 이유로 리눅스를 좀 써볼까 하는데요,

제가 FreeBSD를 좋아했던 이유가 포트를 통해서 응용프로그램은 물론 커널까지 소스 다운, 컴파일, 설치까지 너무나도 편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예전 리눅스는 제가 기억하기론 베포판마다 RPM이니 뭐니 설치법도 다르고 해서 그런것 공부하는것도 번거로왔던것으로 기억납니다.

예를 들어 프비같은 경우는 cvsup으로 최신 소스로 쭉 땡겨와주고 make install하면 만사 OK였는데

예전 레드햇을 쓸때는 redhat-어쩌구저쩌구 하는 명령어부터 시작해서 무슨 명령어가 이리 많은지(그때는 유닉스/리눅스를 처음 접해보았기 때문에 해맨것도 많았을 것입니다) 거기다가 배포판이 달라지니 그런 명령어들은 다시 배워야 되구요(귀차니즘 ㅠㅠ)

특히 배포판마다 설정 자체라든지 설정하는 파일이 다른게 조금있어서 무지 해맸던 기억도 있구요.

제 질문은 FreeBSD처럼 통합 관리(이런 표현이 타당한지 모르겠습니다)같은 것이 되는 그런 배포판은 어떤것이 있는지 가벼운 마음으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왕이면 많은 자료들이 있어서 검색이 편할수록, 사용자들이 많아서 토론이 더 쉽게 된다면 더운 좋겠습니다.

ed.netdiver의 이미지

가비얍게 gentoo죠.
아마 다른건 못쓰실겁니다. :)

\(´∇`)ノ \(´∇`)ノ \(´∇`)ノ \(´∇`)ノ
def ed():neTdiVeR in range(thEeArTh)

--------------------------------------------------------------------------------
\(´∇`)ノ \(´∇`)ノ \(´∇`)ノ \(´∇`)ノ
def ed():neTdiVeR in range(thEeArTh)

codebank의 이미지

Gentoo 개발자가 쓴글인데 저글을 읽고 저도 당시 Enoch로 불리우던 배포판을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었죠.

http://usr.gentoo.or.kr/forum/read.php?table=dev&no=94&page=9

Linux를 사용하다가 어떠한 이유로 FreeBSD로 갔다가 다시 Linux로 돌아온 이야기입니다. :)
-------------------------------
좋은 하루되세요.

------------------------------
좋은 하루 되세요.

prolinko의 이미지

프비가 익숙하시다면 젠투의 포티지에 편안함을 느끼실 것이구요 특정 부분에 있어서는 포티지에 비해서 더 향상된 면들을 발견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명령어 외우고 웹 찾아보기가 귀찮으시면 데비안을 추천해 드립니다. 데비안의 apt에 한번 맛들이면 세상 다른 모든 것이 귀찮게 느껴지실 겁니다. :)

neosphere의 이미지

컴파일 압박을 받으시는 분들게는 우분투를 권하지만, FreeBSD 를 사용하셨으므로, 고민하지 마시고 젠투로 오시면 되겠습니다. :)
----
Gentoo. Bioinformatics, Protein Interaction.

Gentoo. Bioinformatics, Protein Interaction.

zepinos의 이미지

다른 Linux 에 pkgsrc 를 설치해서 써도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겁니다. 굳이 portage 때문에 Gentoo 만이 길이라고 할 필요는 없을테니까요.

hanbyeol의 이미지

FreeBSD로 서버 돌리면서, make install clean 만으로 패키지 설치할 수 있고 의존성 문제도 해결해주는 Ports System에 맛들어버렸습니다.

FB처럼 패키지 관리하는 리눅스 배포판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더랬습니다. 결국 나왔더군요. 소식 듣고 다른 시스템에 바로 젠투 설치했습니다.

소스 컴파일로 패키지 설치를 원하신다면 젠투~

rx78gd의 이미지

갑자기 젠투교 신자들이 이리 넘치시는 겁니까? 갑자기 교도로 영입하시려고 그러시나..^^

젠투도 괜찮고 컴파일압박이 싫으시다면 데비안계열(데비안, 우분투)이나 수세리눅스의 yast, 페도라쪽의 yum등등 요새는 대부분의 리눅스들이 패키지 관리가 매우 쉬운편이죠..^^

한 4년전즈음에는 리눅스가 그런식의 rpm등으로 설치했으나 요새는 많이 다르지요. 대부분 패포판이 이제는 말씀하신 프비처럼 매우 쉽습니다.

데탑용으로 쓰신다면 우분투나 수세도 상당히 괜찮습니다.(전 우분투 씁니다.^^;;)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egloos.com

-------------------------------------------------------------------------------------------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tistory.com

Anonymousㅁ의 이미지

그냥 설치와함께 모든게 끝..
업데이트는 저절로 알려줌... ok만 눌러주면 돼요..
완벽 그 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