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L의 map 자료구조 thread-safe 한가요?
글쓴이: aswip / 작성시간: 금, 2007/08/17 - 8:44오전
예를 들어 대략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thread-safe 할까요?
class CFoo { public: CFoo(); virtual ~CFoo(); protected: int m_nMember1; char *m_pszMember1; string m_strMember1; string m_strMember2; ... someting else .... } int main() { map<int, CFoo> g_data; <=== 전역변수임. g_data[1111] = foo1; <=== 초기화 g_data[2222] = foo2; <=== 초기화 g_data[3333] = foo3; <=== 초기화 return 0; } bool Find(int nKey, CFoo &ret) <=== 전역함수임. { map<int, CFoo>::const_iterator iter = g_data.find(nKey); if ( iter == g_data.end() ) return false; ret = iter->second; // if i play with 'iter->second' in multi-thread environment, // am i crazy or not ? } void 쓰레드() { CFoo f; if ( Find(111,f) ) { // play with 'f'; } }
참고로 프로그램 초기화 할 때를 제외하곤, g_data에 추가 및 삭제, 그리고 수정이 되는 연산은 전혀없고,
오로지 검색만 이루어진다는 전제가 들어갑니다.
확신은 없지만, Find()와 같은 함수 호출시 "쓰레드 락"을 사용하는게 좀 더 안전할까요?
아니면, 안심하고 넘어가도 좋을까요?
Forums:
STL은...
C++ STL은 Multi-Threaded에 대한 고려없이 구현된 것입니다.
(thread-safe가 아닙니다)
semaphore 등을 쓰셔서 직접 critical section을 구현하셔야 합니다.
써보진 않았지만, 유명한 boost library에 보면 Boost.Thread란게 있더군요.
여기서 제공하는 locking algorithm도 유용해 보입니다.
참고하세요.
STL 이 Thread Safe 하지
STL 이 Thread Safe 하지 않지만
전혀 추가나 삭제가 스레드에서 없이(스레드가 생성되기 전에만 추가나 삭제가 있고 그 뒤로는 전 스레드가
검색만 한다면) 동기화 문제는 없습니다. 고운 하루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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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Syam ^^ --- 고운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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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Syam ^^ --- 고운 하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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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렇군요..
위의 질문은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검색만 하는 거였군요.
charsyam 님의 설명이 맞아요.
그럼, 구지 locking algorithm을 쓰실 필요가 없지요.
v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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