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측에서 클라이언트가 죽었는지 체크하는 방법?
글쓴이: kkchlove / 작성시간: 목, 2007/01/11 - 12:28오전
안녕하세요 이번에 리눅스에서 채팅서버를 개발중인데요.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서버가 클라이언트 정보를 컨테이너를 이용하여 저장하고 있는데요.
그것을 무한정 가지고 있을 순 없잖아요.
그런데 클라이언트가 정상적으로 연결을 끊지 않았을 때...
서버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들 중에 죽은놈을 찾아내 없에야 하잖아요.
여기서 궁금 한것이요. 여러가지 정보를 찾았는데...
1. heart beat
2. setsockopt()함수로 SO_KEEPALIVE
이렇게 간추려 지더라구요...
그런데 두번째 방법은 해봤는데... 만약에 죽으면 어떻게 죽었는지 알 수 있나요?
그리고 첫번재 방법은 어떤 패킷을 보내야하나요?
따른 방법이 없을까요?
Forums:
보통
heart beat 이 PING패킷 정도로 보면 되는건가요?
SO_TIMEOUT과 함께 클라이언트의 마지막 PING이 언제였는지를 체크해서 상태를 파악합니다.
저만 그런걸수도 있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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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 socket
콘낵션이 있는것으로 보아 TCP를 쓰시는것 같군요.
채팅서버면 그냥 UDP로 편하게 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뭐 채팅하다 데이터 조금 드랍됬다고 크게 잘못되는건 없으니까요.
어쨌든 TCP상에서 Client disconnect을 감지하시려면 가장 쉬운 방법은,
우선 SIGPIPE을 무시하시고 (signal handling을 배우셔야해요.)
write() 이 -1을 리턴하는지 (어쨌든 0보다 작은 수일거에요) 보시면 되요.
소스를 이렇게 작성했음
http://125.179.204.32/ChattingServer.cpp
그런데 send()가 -1를 리턴하지 않더라구요. 클라이언트가 죽은상태인데도요... ㅜㅜ
두번 하셔야 되요
write() (또는 send() ) 를 실행시키시면 server가 TCP packet을 client에 보내고 write()는 끝나게 되죠.
그럼 client가 죽어있으니까 server 쪽 소켓이 닫혀지게되요.
이때 다시 write()를 불러주시면 EPIPE 이 발생할거에요.
한번 메세지를 보내기 전에 0바이트를 send() 해보세요.
seank76님
메신저 같은거 사용하십니까?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ㅜㅜ
send()를 두번 호출하라는?
메신저 사용하시면 알려주세요..
제것은 kkchlove@nate.com입니다.
네 맞습니다.
send()를 두번 호출해보세요.
물론 같은 데이타를 두번 보낼순 없으니까, 처음 send()때는 그냥 0바이트를 보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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