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지 못할 lvm :-(
글쓴이: 권순선 / 작성시간: 화, 2006/12/26 - 1:41오전
http://kldp.org/node/76523 에 lvm snapshot 기능을 이용하여 백업을 하려고 시도한다는 글을 올렸었는데 이 시도를 더이상 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테스트 용으로 snapshot volume을 하나 만들어 둔 게 있었는데 더이상 필요가 없어 이 snapshot volume을 삭제하려고 lvremove 명령을 내리는 순간 커널 패닉이 난 것입니다. 혹시 12월 26일 밤 12시부터 새벽 1시 20분경까지 kldp에 접속했다가 db 관련해서 이상한 메시지를 보셨던 분들이 계신다면 바로 이 커널 패닉 때문입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동작 수행 중에 일어난 일이라 lvm2의 신뢰성을 심각하게 재고해 보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아주 오랫동안 안 쓸 것 같네요. 세그폴트도 아니고 커널 패닉이라니... 데이터가 날아갔을까봐 정말 조마조마했습니다. -_-; lvm과 같은 시스템 프로그램은 잘못될 경우 이처럼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 파일시스템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십년감수했습니다. 새로 기증받은 DB서버에 RSA 카드가 장착되어 있는데 정말 유용하네요! dormael님, 김정균님 복구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_-;
댓글
복구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무슨일인가 했네요 :)
RSA카드는 암호화에 관련된 카드인가요?
설마? RSA키를 적어놓은 크리스마스 카드?
RSA 카드는 IBM 장비에서 쓰는 카드로 알고 있습니다.
RSA 카드에 이더넷으로 접속해서 하드웨어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 교육 때 배웠는데...생각이....윽 ㅡㅡ;)
RSA (Remote Supervisor
RSA (Remote Supervisor Adapter II) 라고 합니다. 암호화와는 관련이 없고, remote 에서 H/W 를 제어할 수 있는 card 입니다. 자체로 PPC cpu 를 가지고 있고요. (언뜻 보니 제가 1998년도에 사용하던 Irix 에 있는 것과 동급인듯 싶더군요 ^^)
그런 훌륭한 ...
RSA란건 참으로 훌륭한 장비군요.
비싼가요?
---
http://coolengineer.com
서버호스팅
서버호스팅 업체에서도 원격으로 부팅화면 부터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해주더군요.
RSA 와 동일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편하더군요. ^^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 : [[FOSS/Supporters]], [[FOSS/Supporters/Group]]) - 블로그 활성화 프로젝트 : 하루에 하나씩 블로그 글 남기기 -
F/OSS 가 함께하길..
원격 터미널은 KVM
원격 터미널은 IP over KVM 으로 제공이 가능합니다. RSA 는 원격 터미널 외에도 H/W 제어 자체를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가도 상당히 비싸고요. 대략 50~90만원 정도 합니다. 가격은 능력에 따라 달라지는 관계로 ^^; 대량 구입시에 단가가 많이 낮아지지요.
그리고 RSA 의 단점은.. IBM 장비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
좋은 기능의 카드네요.. ;
좋은 기능의 카드네요. ;
서버에 문제가 생겼을때 원격 복구용으로 사용하면 정말 유용할 것 같네요.
그런데. 가격은 그리 만만치가 않아 보이네요. ;
이번에 기증받으신 디비 서버가 2U 이상의 장비 이신가 봐요. ;
제 판단에 2U 이하의 장비에는 어울리지 않는 옵션이라고 보이네요. ~~~;
아니 이게 무슨 일인가 했습니다.
그냥 디비 셋팅 중에 뭔 문제가 있겠거니 했는데
저런 엄청난 일이 발생하다니 정말 십년감수했네요.
큰 사고가 아니라 다행입니다.
작업 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같은 문제를 몇번
같은 문제를 몇번 겪어봤습니다. 책에서 lvm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빼 놓은 것도 안정성 문제 때문이었구요.
데이터 안 날리신게 정말 다행이네요.
大逆戰
大逆戰
복구는 어떻게?
관리하던 서버의 LVM이 깨져서 몇주일 고생하다
포기했던 경험이 있네요..
어떻게 복구를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개발자들의 궁극적 비전은 ?
다행히 깨지지는
다행히 깨지지는 않았고 커널 panic 발 발생했습니다. 즉 리부팅으로 해결.. 다만 부팅시에 LVM 을 올리지 못해서 수동으로 올리는 작업을 병행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부팅하다가 LVM 못올려서 중지되어, 복구 모드에서 LVM 을 fstab 에서 삭제하고 부팅 시킨 후 LVM 을 다시 올렸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