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는 두 작업을 다른 프로세스 및 다른 프로세서의 인터럽트를 받지 않게, 즉 atomic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계어가 있기만 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러면 말씀하신 경우에도, 첫 번째 (선점된) 프로세스가 다시 재기한 후 락을 시도하려고 할 때 (두 번째 프로세스가 조금 전 락을 획득했으므로) 분명 실패할 테니까요.
그런 기계어가 있고, 이를 사용하여 스핀락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asm/spinlock.h, asm/atomic.h 등의 어셈블리어 가득한 헤더 파일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race condition 이 일어나는건 CPU 간의 race condition 은 하드웨어적으로
막아야 하는 것이지만, 하나의 CPU 내에서는 단순히 인터럽트를 막는것만으로
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임베디드의 경우) 인터럽트를 끄고 특정 변수를 수정한후에 다시
켜는 것으로 하나의 변수에 대한 critical section 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뭐, 결국1. 어떤 변수의 값을 (0이 아닌지) 확인하기2.
뭐, 결국
1. 어떤 변수의 값을 (0이 아닌지) 확인하기
2. 그 변수의 값을 (0으로) 설정하기
라는 두 작업을 다른 프로세스 및 다른 프로세서의 인터럽트를 받지 않게, 즉 atomic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계어가 있기만 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러면 말씀하신 경우에도, 첫 번째 (선점된) 프로세스가 다시 재기한 후 락을 시도하려고 할 때 (두 번째 프로세스가 조금 전 락을 획득했으므로) 분명 실패할 테니까요.
그런 기계어가 있고, 이를 사용하여 스핀락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asm/spinlock.h, asm/atomic.h 등의 어셈블리어 가득한 헤더 파일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PWD `date`
race condition 이 일어나는건 CPU 간의 race condi
race condition 이 일어나는건 CPU 간의 race condition 은 하드웨어적으로
막아야 하는 것이지만, 하나의 CPU 내에서는 단순히 인터럽트를 막는것만으로
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임베디드의 경우) 인터럽트를 끄고 특정 변수를 수정한후에 다시
켜는 것으로 하나의 변수에 대한 critical section 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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