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그래픽 디자이너의 리눅서되기위한고충...

Gerilla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3D그래픽을 하는직종에서 일하고 있는 게릴라입니다.

지금은 재충전하느라 회사나오고 공부중입니다.

리눅스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도 있고 꼭리눅스여야만

쓸수 있는프로그램도 있고해서 리눅스를 배워 보려고

하다가 래드햇9/수세9.3을 인스톨해봤는데 수세9.3

이 여러모로 편한것같아서 수세를 설치했습니다만..

제가 리눅스용으로 마련한 PC가 ATI FireGL X1입니다.

뭐 라데온9700계열입니다..그런데..문제는..리눅스에서

3D활성화가안되서 일주일을 소득없이 보냈습니다.

nVidia라면 따라하기식으로만해도 쉽게 설치할듯한데.

ATI는 리눅스전반적으로 모두 잘 알아야 인스톨하는것도

이해할수 있고 실제로 사용할수 있겠더군요.

설치문서와 드라이버를 받았는데...

문서를 보니 너무 복잡다단하군요-_-;

HOWTO
-----

1) Update XFree86 drivers

# rpm -Uhv fglrx*.rpm

2) Update kernel module

* prepare kernel module build

- install the following packages with YaST:
+ kernel-source
+ make
+ gcc
- use YaST Online Update (YOU) and - if available - select the
kernel patch to make sure that the kernel sources match the
current running kernel
- configure the kernel sources
# cd /usr/src/linux
# rm -f .config
# make cloneconfig
# make prepare-all
- remove kernel module sources
# rm -rf /usr/src/kernel-modules/fglrx

* install kernel module source

# rpm -Uhv km_fglrx*.rpm

* compile kernel module sources (needs to be done each time you
update your kernel!)

# cd /usr/src/kernel-modules/fglrx
# KERNEL_SOURCE=/usr/src/linux make modules
# KERNEL_SOURCE=/usr/src/linux make install
# depmod -a

3) Configure X11

# rcxdm stop
# sax2 -r -m 0=fglrx -b /usr/X11R6/lib/sax/profile/firegl -i

4a) Enable 3D support

* edit /etc/X11/xorg.conf with your favorite editor

- verify, that

Load "dri"

is in Section "Module"

4b) XVideo Support

* edit /etc/X11/xorg.conf with your favorite editor

-add

Option "VideoOverlay" "on"
Option "OpenGLOverlay" "off"

to Section "Device"

5) Enable TV-out support

* edit /etc/X11/xorg.conf with your favorite editor

- add

Option "NoTV" "no"
Option "TVStandard" "PAL-D"

to Section "Device"

NOTE: PAL-D is only one example of several TV Standards. The
following are available for configuration:

NTSC-M
NTSC-N
NTSC-JPN
PAL-B
PAL-D
PAL-G
PAL-H
PAL-I
PAL-K
PAL-L
PAL-N
PAL-M
PAL-SCART
PAL-CN
PAL-K1

5) Known Issues

- driver only supports 24bit color depth
- enabling of 3D support through SaX2 does not work

6) Documentation

--> /usr/share/doc/packages/fglrx/README.SuSE

이중에서 두번째 커널업데이트 모듈부터 좀 이해가 안가네요..-_-; 그래픽카드드라이버 잡는거 이렇게 어려워서..-_-; 에효..

리눅스를 시작하면서 이해안가는것이 드라이버하나잡는데 이렇게 많은 프로세스를 해줘야하는게 일단 좌절하게만듭니다.
아직 커널의 개념조차 이해를 하고 있지못해서인지..-_-
무엇을 먼저 제가 배워야 이문서를 이해하고 스스로 드라이버를 설치할수 있을까요...2D는 자동으로 잡히는데 3D잡는데...
이렇게 어려울줄 몰랐습니다....-_-

설치문서 2) 부분을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3방법중하나만하는것인지 순차적으로 3개다해주는것인지 처번째 3개 + kernel-source
+ make + gcc 이것들은 명령어인지..이명령들로 어떤(?)작업을 수행후에 또 온라인업데이트를하고 다음에 따라붙는과정은 어떻게 이해를 해야하는지...-_-; 정안되면 Nvidia로 옮겨탈까 생각중입니다.

codebank의 이미지

2) Update kernel module

* prepare kernel module build
    - install the following packages with YaST:
        + kernel-source
        + make
        + gcc

    - use YaST Online Update (YOU) and - if available - select the
      kernel patch to make sure that the kernel sources match the
      current running kernel

    - configure the kernel sources
        # cd /usr/src/linux
        # rm -f .config
        # make cloneconfig
        # make prepare-all

    - remove kernel module sources
        # rm -rf /usr/src/kernel-modules/fglrx

* install kernel module source

    # rpm -Uhv km_fglrx*.rpm

* compile kernel module sources (needs to be done each time you
update your kernel!)

    # cd /usr/src/kernel-modules/fglrx
    # KERNEL_SOURCE=/usr/src/linux make modules
    # KERNEL_SOURCE=/usr/src/linux make install
    # depmod -a

띄어쓰기를하면 보기가 편리할 겁니다.
'*'은 한 단원을 뜻하며 전체적으로 무엇을 하는지를 나타내죠.
'-'은 '*'아래 소분류로 필요한 동작(또는 패키지)를 설명합니다.
'#'는 실제 console상에서 입력해야하는 작업들을 뜻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Gerilla의 이미지

codebank님 감사합니다.^^

그러니까 이해가 되겠네요..인스톨문서가 띄어쓰기가 저대로 있어서..

작업자체가 실제 실행해야하는부분과 과정을 지목한부분과 헷갈려서 혼란스러웠었거든요^^

일단 무엇을 알아야하고 배워야할지는 명백해졌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리눅스와 친해지고 싶습니다..꼬~옥.

mayalist의 이미지

저도 마야 블랜더로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리눅스에 도전을 해볼 참입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눈팅을 하고 있습니다.

어떠신지요???

babyxxx의 이미지

혹시나 해서 검색하다본 글타래에 문의하셨길래 "오래 됐지만 ^^ 답글을" 다는군요.

디자이너 분들이 리눅스에 도전하시기는 만만치 않죠. 보통 미대나 디자인 전공이신분들이 시스템의 벽을 넘어야 하기 때문이죠.

일단 염두에 두어야 할것은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웨어를 리눅스에서 모두 지원하느냐 하는 겁니다.
하지만 현재 글을 쓰는 이 시점에서, 어지간한 개인용 PC 장비는 거의 대부분 지원하고 있으니 크게 신경쓰실 건 없습니다.

레이드 장비등의 구입시에 리눅스 드라이버를 제공해주는지 정도는 신경을 쓰시라는 뜻입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소프트웨어적인 버젼 충돌입니다.

그래서 일정부분, 리눅스 밴더나 커널버젼, GCC, glibc 와 같은 것들의 버젼 "특성"을 타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maya나 플러그인, 또는 shake, nuke 나 여타의 컴포지팅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프로그램들이 개발할때 사용하거나 테스트베드로 사용된 리눅스벤더, 버전의 영향을 받기때문입니다.

즉, A 프로그램에 가면 Fedora Core 5 용 rpm 있습니다. 그러나 B 프로그램에 가면 RHEL4 용 rpm 이 있습니다.
맨 윗글 작성자분이 말씀하신 것 처럼, ATI는 RedHat계열 - Centos, FedoraCore 등등에, nvidia 는 SuSe 에 기본 제공 드라이버 인스톨러가 최적화 되어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결국, 각 리눅스 벤더 별로 OS부터 직접 프로그램들을 설치해보고 실행시켜보는 수밖엔 없습니다.

한가지 예로 FC5 에서는 마야가 실행만 시키면 Fatal error 뜨면서 죽더군요.

자신이 가진 그래픽 카드에 따라 OS를 편한걸루 선택합니다. 저는 그래픽 카드에 따라 OS 종류를 Centos 나 OpenSuSe 중에서 선택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정해놓고 최신버젼과 .x 나 한 버전이 낮은 베포본을 준비해놓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돌아가는 지 설치해보고 가장 안정적인 걸 찾아 그 버전에 자신이 사용하는 모든 그래픽 프로그램을 맞추는 거죠.

아래는 현재 테스트 중이긴 합니다만 확인된 버젼 호환성입니다.

Centos 4.0 ~ Centos 5.2 , OpenSuSe 10.2 모두 Maya 8.5 , Maya 2008 설치됩니다. 라이센스 부분 설치과정에서 최신 리눅스 배포본에서는 libXM 에러가 발생한다는 경고가 뜨긴 합니다만 실행하는 데는 지장없습니다.

shake 는 32bit 프로그램이므로 64bit 에서 테스트 하면서 안되다며 울부짖지 마세요~ ^^
32bit Centos 5.2, 수세 10.2 에서 정상작동되었으며 64bit 에서 32비트 호환 패키지들을 설치해주면 인스톨이 되긴합니다만 느립니다. 상당히~~!!

그래픽 프로그램들이 아직까지 그렇지만 32비트 기반인것들이 많은 지라 그래픽 작업을 위해서는 32bit OS 가 더 안정적이더군요.
(뭐 이건 MS기반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직까진~)

리눅스용 랜더팜의 경우에는 64비트가 약간 우위에 서긴합니다. 랜더맨 같은 경우는 아예대놓고 리눅스와 64bit를 추천하지요.

근데, 소프트웨어 관리, 다수의 시스템 관리적인 측면에서 리눅스가 윈도우보다 훨~~~~~~~~~~~~~~~~~~~~~~~~~~~~~씬
(^_____^) 편합니다.

리눅스가 초반에 시스템 관리에 대해 이것 저것 공부할 것도 많고 그냥 뭐 좀 깔아보려면 생각대로 진행이 안되어서 README 문서나 인터넷을 찾아헤매야 하기도 합니다만 시스템 관리적인 측면이나 운영부분, 서버성능이란 부분에선 좋은 평가를 받을 만 합니다.

이번에 CD 이미지 마운트 시키려고 프로그램을 알아봤는데 _-;; 그냥 스크립트 파일로 마운트, 언마운트, 변환이 끝나버리더군요.

그럼 즐거운 리눅스 라이프 되기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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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살의 마저 일으키는 MB의 뻔뻔함과 섬세함, 그리고 조용한 분노, 잊지마라! 이 치욕적인 순간들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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