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 을 적극 활용하세요.. 간단한 tip으로 vi 편집 모드에서는 함수 이름이 시작되는
위치에서 'shift + k' 누르면 바로 메뉴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메뉴얼 페이지 긁어온 것입니다.....
ISALPHA(3) 리눅스 프로그래머 매뉴얼 ISALPHA(3)
이름
isalnum, isalpha, isascii, isblank, iscntrl, isdigit, isgraph, islower,
isprint, ispunct, isspace, isupper, isxdigit - 문자 유형별 루틴들
사용법
#include <ctype.h>
int isalnum (int c);
int isalpha (int c);
int isascii (int c);
int isblank (int c);
int iscntrl (int c);
int isdigit (int c);
int isgraph (int c);
int islower (int c);
int isprint (int c);
int ispunct (int c);
int isspace (int c);
int isupper (int c);
int isxdigit (int c);
설명
이들 함수들은 unsigned char 나 EOF값을 가져야만 하는 c가 현재 로케일에 따라
어떤 문자 종류에 들어 있는지를 검사한다.
isalnum()
알파벳 등의 문자와 숫자를 검사한다.; 이 함수는 (isalpha(c) ||
isdigit(c)) 과 동일하다.
isalpha()
알파벳 문자를 검사한다; 표준 "C" 로케일에서, (isupper(c) ||
islower(c)) 과 동일하다. 몇몇 로케일에서, isalpha() 가 참인 추가적인
문자들이 있다--대문자나 소문자도 아닌 문자들.
isascii()
c가 ASCII 문자 집합에 속하는 7-bit unsigned char 인지를 검사한다. 이
함수는 BSD 확장이며 또한 SVID 확장이다.
isblank()
blank 문자인지 검사한다.; 즉, 스페이스나 탭. 이 함수는 GNU 확장이다.
iscntrl()
제어 문자인지 검사한다.
isdigit()
숫자(0-9)인지 검사한다.
isgraph()
스페이스를 제외한 프린트 가능 문자인지 검사한다.
islower()
소문자인지 검사한다.
isprint()
스페이스를 포함한 프린트 가능 문자인지 검사한다.
ispunct()
스페이스나 알파벳등 문자와 숫자가 아닌 프린트 가능 문자인지 검사한다.
isspace()
white-space문자를 검사한다. "C" 와 "POSIX" 로케일에서, 여기에는:
스페이스, form-feed ('\f'), 뉴 라인 ('\n'), 캐리지 리턴 ('\r'), 수평
탭 ('\t'), 그리고 수직 탭 ('\v').
isupper()
대문자인지 검사한다.
isxdigit()
16진수 숫자인지를 검사한다. 즉 0 1 2 3 4 5 6 7 8 9 a b c d e f A B C
D E F.
반환값
리턴 값은 만일 문자 c 가 테스트되는 종류이면 0이 아닌값이 그렇지 않으면 0
값을 반환한다.
호환
ANSI - C, BSD 4.3. isascii() 는 BSD 확장이며 또한 SVID 확장이다. isblank()
는 GNU 확장이다.
주의
클래스에 속한 문자들의 세부사항은 현재 로케일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isup-
per() 는 A를 인시하지 못한다.-- 기본 C 로케일에서 대문자로써 umlaut
관련 항목
tolower(3), toupper(3), setlocale(3), ascii(7), locale(7)
역자
정강훈 <skyeyes@soback.kornet.net>, 2001년 2월 25일
GNU 1995년 9월 2일 ISALPHA(3)
---------------------------------------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include <ctype.h> int isa
#include <ctype.h>
int isalpha(int c);
int isupper(int c);
int islower(int c);
int isdigit(int c);
int isxdigit(int c);
int isalnum(int c);
int isspace(int c);
int ispunct(int c);
int isprint(int c);
int isgraph(int c);
int iscntrl(int c);
int isascii(int c);
man 을 적극 활용하세요.. 간단한 tip으로 vi 편집 모드에서는 함
man 을 적극 활용하세요.. 간단한 tip으로 vi 편집 모드에서는 함수 이름이 시작되는
위치에서 'shift + k' 누르면 바로 메뉴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메뉴얼 페이지 긁어온 것입니다.....
---------------------------------------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