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관 HDTV 써보신 분 계신가요?

zepinos의 이미지

큰 맘 먹고 브라운관 방식의 HDTV 일체형을 사려고 합니다. 32 인치 16:9 로요...
삼성은 열외로 하고...LG, 대우, 아남이 있는데, 아남은 최근에 TV 사업을 접어서 구매가 꺼려지고, LG 는 높은 가격 때문에 꺼려지네요. 대우는 아무래도 인지도나 여러 면에서...
주위 사람들은 맘 편하게 LG 를 사라고 하는데, "그럴바엔" 병 때문에 예산보다 30만원이나 오버를 하게 됩니다. 물론 올 초에 새로 나온 슬림형으로 사려는 것이구요...그런데 이 제품도 콘트레라스...인가 하는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고 하던데...

혹시 브라운관 방식의 HDTV 를 사보신 분 계신가요? 어떤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대우도 충분히 좋다, 기왕 쓰는거 LG 써라...아남이 철수는 했지만 어짜피 A/S 지나도 그게 그거 아니냐 등...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가격은 90~110만원(슬림TV 는 13)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꼬랑지 - 그나저나 오늘 KLDP.org 무지하게 느리군요.

warpdory의 이미지

삼성 29 인치 4 : 3 HDTV 를 집에서 쓰고 있습니다. 물론, 브라운관 방식이고요.

어차피 삼성껀 삼성 CRT 쓰고, LG 는 LG 꺼 쓰고, 대우는 오리온 전기꺼 씁니다. 제품의 성능 자체는 3개 회사 모두 거의 평준화 되어 있습니다. 다만, 대우제품은 A/S 망이 삼성/LG 에 비해서는 좀 떨어집니다. 삼성/LG 는 오전에 전화 걸면 오후에 와서 손 볼 수 있다면, 대우는 그 다음날 오후쯤 된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제품의 A/S 가 초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여름에 습기 먹어서 쇼트 나는 것 정도를 제외하면...) 이때에 써볼 수 있는 기능은 다 써보고 이상하다 싶으면 얼른 얼른 A/S 를 받거나 다른 걸로 바꿀 수 있는 게 편하지요.

제품은 직접 대리점 등을 가서 보시고 구매는 인터넷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티비라는 제품이라는 것은 내 눈으로 보고 내 귀로 들어봐야 합니다. 하이마트 등에 가시면 한꺼번에 비교하실 수 있고, 대리점 등에서 하이마트 등으로 나가는 제품은 대리점 제품보다 떨어진다... 이런 소리 하는 건 귀담아 들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1,2 % 오차 내에서 같은 성능을 보입니다. (모델명 보시면 뒷자리 한두개 쯤 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케이블 등으로 티비를 보신다면 그 케이블이 HDTV 방식을 지원하는지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지역 케이블에 따라서는 그냥 일반 TV 로만 송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orangecrs의 이미지

Quote:
제품은 직접 대리점 등을 가서 보시고 구매는 인터넷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티비라는 제품이라는 것은 내 눈으로 보고 내 귀로 들어봐야 합니다. 하이마트 등에 가시면 한꺼번에 비교하실 수 있고, 대리점 등에서 하이마트 등으로 나가는 제품은 대리점 제품보다 떨어진다... 이런 소리 하는 건 귀담아 들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1,2 % 오차 내에서 같은 성능을 보입니다. (모델명 보시면 뒷자리 한두개 쯤 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HDTV는 안써봐서 잘모르겠습니다만. 살때는 하이마트 같은 대형상가가 인터넷보다 싸게 살수 있습니다. 물론 철판이 약간 필요하구요...;;; 작년 여름에 하이마트에서 김치냉장고를 구입했는데 (어머니랑 저랑가서) 저는 그때 인터넷이 싸다고 만류했지만 일단 가보기로하자 해서...

역시 '아줌마'의 위력은 여기서도 발휘되더군요. 마트가격 1,550,000원 인터넷 최저가격(제가 알아본 곳) 1,4xx,000원 정도... 가격 흥정실랑이 결과, 결국은1,290,000원에 구입했습니다. 그 정도 해도 남는게 있으니깐 한다는 이야기죠... 게다가 직원이 친절히 150만원 이상구매고객의 사은품도 챙겨주고... 어쨋든 대형 할인전자상가도 정찰가는 아니니 가셔서 잘깍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
야!...

warpdory의 이미지

싸게 사시려면 용산이 좋습니다.

다만, 현금 박치기라는 점(현금 결재시 깎아주는 거야 다 아시겠죠.), 그리고 발품을 적지 않게 팔아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며, 잘 모를 경우에는 바가지를 쓸 수가 있습니다.

일단 제가 쓰는 방법은...

동네 대리점에서 구경을 합니다. 구경을 하면서 모델명이나 사양, 가격을 대충 적어두고....

하이마트나 http://www.enuri.com 등에서 가격비교를 합니다.

그리고 구매는 용산에서 합니다. 이때, 용산에서 하면 어느 가게에는 가끔 운송비를 따로 받는 경우도 있으므로, 실 구매가가 달라지는 수가 생깁니다. 대충 용산에서도 10% 정도의 가격차이가 나기 때문에 바득 바닥 우겨서 싸게 사는 게 필요합니다. 어차피 전자랜드 건물쯤에서 많이들 사지요.

- 지금은 몇물 갔지만, 아날로그 캠코더를 예전에 살 때 정가 120 만원, 용산 가격 90만원 짜리를 65 만원에 샀었지요. 지금도 집에서는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대리점에서 깎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어느 일정 이하로는 안 팝니다. 일단 대리점은 모델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가시고, 하이마트 등은 다른 회사 제품과 비교하는 차원에서 가시고, 실제 구매는 인터넷이나 용산이나 하이마트 등에서 하세요.

그리고 화면 고르실 때 주의하실 참조하실 내용은 적어도 3, 4 가지 동영상은 돌려 보세요. 스포츠 경기(녹색이랑 화면 전환 스피드 체크용), 드라마(잔잔한 조명과 다양한 색상 체크용), 뭔가 번쩍 번쩍 하고 터지는 SF 영화, 스타워즈 3 편 정도면 좋습니다.(잔상 확인 - 뭔가 꽝 터질 때 흰색 섬광이 나타났다가 사라지는데, 그걸 제대로 표현하는지 체크 및 형광색 체크), 그리고 살색이 많이 나오는 동영상(용산에서는 가끔 체크해 줍니다. 의외로 동양사람의 살색이 표현하기 어려운 색입니다. 중간단계의 그라디에이션이 제대로 되는지를 잘 체크할 수 있습니다.) .. 정도를 틀어볼 수 있다면 어느정도 체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리는 HDTV 급 이면 스피커는 어느정도 괜찮지만, 가끔 가격 낮추려고 스피커가 가운데에 하나만 있는 경우도 있는데, 스피커를 따로 사실 게 아니시라면 그런 건 좀 피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스피커를 따로 샀기 때문에 일부러 공간을 좀 줄이려고 그런 모델을 샀습니다.)

그럼 잘 골라 보세요~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duoh5의 이미지

브라운관 HDTV 2종류 구입 사용해봤습니다. 우선 소니36인치 브라운관(지금 단종), 삼성29인치 브라운관. 둘다 HD되는 거여서 이것저것 다 테스트 해봤습니다만... 화질은 뭐 소니가 월등하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비교대상이 동급이 아니라 그렇긴 합니다만...

현재 HDTV를 시청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LCD부터 PDP, 프로젝터 등등. 하지만 소스가 720p나 1080i인 제대로된 영상을 보신다면 화질은 브라운관이 최곱니다. 하지만 현재 영상 소스가 그런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아직은 시기상조라 봅니다. 쩝. 그냥 디비디 보실거면 SD급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럼에도 구입을 고려하신다면, LG<삼성<소니 로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브라운관 특징상 고장이 거의 없으니 AS는 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거고, 품질면에선 위의 공식이 거의 틀림없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단점도 상당히 많으니 고려해보셔야 하는데요. 우선 32인치를 고려하신다면 티비 무게가 거의 100킬로그램을 육박한다는 점. 고로 혼자서는 절대로 못 옮깁니다. 둘째 두께 때문에 거실 부피가 줄어든다는 점. 셋째 생각보다 32인치가 그리 크지 않다는 겁니다. 4:3방식인 티비를 시청할때 29인치와 무슨 차이가 있나 싶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슬림브라운관 HDTV 인기는 좋다고 신문기사에 나옵니다만, 성능면에서 문제가 좀 있다는 의견이 있더군요. 가장자리 부근의 도트가 부드럽지 않고 튄다는 얘깁니다. 이건 아마도 브라운관이 가지는 한계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감히 제 경험삼아 말씀드린다면, 현재 HDTV구입은 시기상조임이 틀림이 없으므로, 29인치 SD급으로 저렴하게 장만하여 보고 계시고 때를 더 기다려 보심이 어떨지 생각됩니다. 참고로 저는 1080i정도 지원가능한 프로젝터의 평균 가격이 떨어지기 까지 몇년 남지 않았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리눅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어려워요.. ㅡ.ㅡ;

hook의 이미지

구입한지 한 3개월 되었습니다
lg 80z 인가 (모델명이 가물가물 ..)
16:9 모델인데 dvi 부터 s단자 까지 다붙어있더군요
컴퓨터에 dvi 단자 연결 가능합니다
무게는 엉청나가고 크기또한 큽니다 tv, 컴퓨터 놓고 보니
겨우 잠자리만 생기더군요 (방이 좀 적은편이라)
수신기 내장형이라 실내 안테나로 4대방송 다잡히고
화질은 hd방송일경우 화사하다고 해야 하나 원색이 좀 강한 느낌입니다 문제는 일반방송 수신일때인데 아무래도 4:3 방송소스를
16:9로 보면 늘어져서 조금 이상하고 물론 4:3 으로 화면을
맞추면 상관없지만
일반 방송을 시청하면 화질이 영 아닙니다
아무래도 hd 소스 방송이 많지 않다보니 조금 과소비성 물건인데
그래도 주말에 hd 영화보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사용 가능성도 많은 물건이다 보니 잘사용하면 돈아까운
물건은 아닌듯 합니다

저도 아남이나 대우 쪽으로 갈까했는데 as 쪽이나 기능면에서
lg로 선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