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ngecrs님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아~ 저는 프로그램에 써먹어보려고 잠시 만져봤지만 초보자의 눈에 비춰진 blender는
일단 문서가 없어서 상당히 애를 먹습니다.
그리고 Tutorials를 따라해도 설명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는데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잘모르겠네요. 제가 그래픽쪽을 잘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만져봤었다면
모를까 그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들과 비교는 잘 못하겠습니다.
대신... 숨겨진 또는 알 수 없는 명령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는 거죠.
물론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문서만 잘읽고 개념을 잘 잡고 있다면 어느정도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봤지만 영어도 잘 못하고 그래픽도 문외한이고해서... :)
잠시동안 써본것으로 글을 쓰려니 쓸말이 별로 없네요.
그렇지만 blender를 잘 사용하는 사람들을보면 상당히 좋은 툴임에는 틀림없는것
같습니다. 버젼도 2.3인가까지 된것을보면 말이죠. :)
인터페이스가 약하기보다는 익숙하지 않음에서 오는 불편함이 있구요. 그것땜
인터페이스가 약하기보다는 익숙하지 않음에서 오는 불편함이 있구요. 그것땜에 모니터도 아주 커야겠다는걸 느끼구요...
제공하는 Document자체에서도 설명되지 않은점이 아쉽더군요. 젤 불안한건
이유없이 죽어버릴때... 이건 리눅스에서 마야도 마찮가지 같더군요. 이때는 진짜 리눅스고 뭐고 때려부수고 싶죠. 비디오관련 어플도 그렇구요... 아직은 멀티미디어쪽이 이쪽계통의 웰빙(?)같은 존재인것같아 개발자도 적고 진행속도도 많이 느린것 같습니다.
그냥 오브젝트 모델링하실때는 윈도에서 되는걸로 하시고 렌더링하실때
클러스터가 구성되신다면 네트워크 렌더링을 하시는게 시간을 아끼시는데 좋을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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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
orangecrs님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아~ 저는 프로그램에
orangecrs님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아~ 저는 프로그램에 써먹어보려고 잠시 만져봤지만 초보자의 눈에 비춰진 blender는
일단 문서가 없어서 상당히 애를 먹습니다.
그리고 Tutorials를 따라해도 설명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는데 상당히 애를 먹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잘모르겠네요. 제가 그래픽쪽을 잘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만져봤었다면
모를까 그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들과 비교는 잘 못하겠습니다.
대신... 숨겨진 또는 알 수 없는 명령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는 거죠.
물론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문서만 잘읽고 개념을 잘 잡고 있다면 어느정도 따라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봤지만 영어도 잘 못하고 그래픽도 문외한이고해서... :)
잠시동안 써본것으로 글을 쓰려니 쓸말이 별로 없네요.
그렇지만 blender를 잘 사용하는 사람들을보면 상당히 좋은 툴임에는 틀림없는것
같습니다. 버젼도 2.3인가까지 된것을보면 말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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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