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 프로그래밍 질문입니다.
글쓴이: police_123 / 작성시간: 수, 2022/11/23 - 1:26오후
서버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signal.h> #include <sys/wait.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30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void read_childproc(int sig);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erv_sock, clnt_sock; struct sockaddr_in serv_adr, clnt_adr; int fds[2]; pid_t pid; struct sigaction act; socklen_t adr_sz; int str_len, state; char buf[BUF_SIZE]; if(argc!=2)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act.sa_handler=read_childproc; sigemptyset(&act.sa_mask); act.sa_flags=0; state=sigaction(SIGCHLD, &act, 0); serv_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htonl(INADDR_ANY);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1])); if(bind(serv_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error_handling("bind() error"); if(listen(serv_sock, 5)==-1) error_handling("listen() error"); pipe(fds); pid=fork(); if(pid==0) { FILE * fp=fopen("echomsg.txt", "wt"); char msgbuf[BUF_SIZE]; int i, len; for (i=0; i<10; i++) { len=read(fds[0], msgbuf, BUF_SIZE); fwrite((void*)msgbuf, 1, len, fp); } fclose(fp); return 0; } while(1) { adr_sz=sizeof(clnt_adr); clnt_sock=accept(serv_sock, (struct sockaddr*)&clnt_adr, &adr_sz); if(clnt_sock==-1) continue; else puts("new client connected...."); pid=fork(); if(pid==0) { close(serv_sock); while((str_len=read(clnt_sock, buf, BUF_SIZE))!=0) { write(clnt_sock, buf, str_len); write(fds[1], buf, str_len); } close(clnt_sock); puts("client disconnected"); return 0; } else close(clnt_sock); } close(serv_sock); return 0; } void read_childproc(int sig) { pid_t pid; int status; pid=waitpid(-1, &status, WNOHANG); printf("removed proc id : %d \n", pid);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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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include <unistd.h> #include <arpa/inet.h> #include <sys/socket.h> #define BUF_SIZE 100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void read_routine(int sock, char *buf); void write_routine(int sock, char *buf); int main(int argc, char *argv[]) { int sock; pid_t pid; char buf[BUF_SIZE]; struct sockaddr_in serv_adr; struct s_msg{ char name[30]; char msg[BUF_SIZE]; } if(argc!=3) { printf("Usage : %s <port>\n", argv[0]); exit(1); } sock=socket(PF_INET, SOCK_STREAM, 0); memset(&serv_adr, 0, sizeof(serv_adr)); serv_adr.sin_family=AF_INET; serv_adr.sin_addr.s_addr=inet_addr(argv[1]); serv_adr.sin_port=htons(atoi(argv[2])); if (connect(sock, (struct sockaddr*)&serv_adr, sizeof(serv_adr))==-1) error_handling("connect() error!"); pid=fork(); if(pid==0) write_routine(sock,buf); else read_routine(sock,buf); close(sock); return 0; } void read_routine(int sock, char *buf) { while(1) { int str_len=read(sock, buf, BUF_SIZE); if(str_len==0) return; buf[str_len]=0; printf("Message from server : %s", buf); } } void write_routine(int sock, char *buf) { while(1) { fgets(buf, BUF_SIZE, stdin); if(!strcmp(buf,"q\n") || !strcmp(buf,"Q\n")) { shutdown(sock, SHUT_WR); return; } write(sock, buf, strlen(buf)); } } void error_handling(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위에서
struct s_msg { char name[30]; char msg[BUF_SIZE]; //BUF_SIZE=100; };
를 이용해 각 클라이언트의 시작에 클라이언트 ID를 입력하는 부분을 만들고 전송할 때 그 ID를 메시지 앞에 첨부하여 전송하게 할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Forums:
간만에 보는 깔끔한 질문이군요.
간만에 보는 깔끔한 질문이군요.
ID를 스트링으로 보내도 된다면
char msg[BUF_SIZE];
char *id = "100";
strcpy(msg, id, strlen(id));
msg[strlen(id)] = 0;
strcpy(msg+strlen(id)+1, message_to_client, strlen(message_to_client));
이런식으로 하면 될 것 같은데요.
즉 id_string + \0 + message_string 식으로 구성되는 거죠
\0으로 구분이 되기 때문에 문자열 처리에도 편리할 겁니다.
저 그러면 저 내용을 서버에 쓰면 되나요?
저 그러면 저 내용을 서버에 쓰면 되나요? 클라이언트에는 아무것도 안 건들면 되나요?
수정을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여기다가 다시 질문 내용을 쓰겠습니다.
답글에 적어주신 내용을 서버에 쓰면 되는건가요...? 선언 부분 말고 밑 3줄은 어디다가 써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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