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는 문자인코딩에 독립적인가요?
글쓴이: hwayak / 작성시간: 금, 2009/10/09 - 4:25오후
예를 들어, 어떤 문자데이타가 A라는 인코딩스킴으로 인코딩되어 있다고 합시다. 그 데이타를 A 방법을 이용해서 정확히 디코딩을 했더니, 한글 '가'을 뜻하는 코드값이 나왔다고 합시다. 이걸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서 F라는 폰트를 이용했다고 합시다. 폰트F에는 '가' 모양을 출력할 수 있는 정보가 담겨있기 때문에 올바로 출력될 수 있다고 합시다.
마찬가지로 B(A와 다름) 인코딩스킴으로 인코딩되어 있는 문자데이타를 디코딩했더니 역시 '가'를 뜻하는 코드값이 나왔다고 합시다. 이걸 화면에 출력하기 위해서 동일한 F라는 폰트를 사용했더니, '가'가 동일한 모양으로 화면에 출력되었다고 합시다.
위와 같은 경우에... 폰트 F에는 A 인코딩스킴일 때 출력할 수 있는 '가'모양과 B(A와 다름) 인코딩스킴일 때 출력할 수 있는 '가'모양에 관한 정보를 따로 따로 가지고 있나요?
아니면 그냥 문자인코딩에는 관계없이 '가'모양에 관한 정보는 단 1개로 가지고 있나요?
아니면 전자일 경우도 있고, 후자일 경우도 있나요?
그리고 이러한 폰트내의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요?
Forums:
TTF 구조는
https://www.fontclub.co.kr/Magazine/MagazineView.asp?boardtype=8&subtype=02&boardnum=6029
같은 걸 참조해서 기본적인 TTF 구조를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구조를 좀 편하게 뜯어보고 싶다고 하시면 http://www.letterror.com/code/ttx/ 라는 게 있습니다.
cmap이 그 기능을
cmap이 그 기능을 담당합니다.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글꼴은 유니코드 cmap을 가지는 글꼴이죠.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