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옴:한겨레] 국내 ‘슈퍼컴’ 떴다

andysheep의 이미지

국내 ‘슈퍼컴’ 떴다


1초에 3조번 사칙연산 수행
나노·생명공학 연구 청신호

‘1초에 3,000,000,000,000번.’

눈 깜짝할 새 3조번의 사칙연산을 하는 테라급 슈퍼컴퓨터가 국내 과학기술계에 잇따라 도입돼, 갈수록 대용량의 계산이 필요한 나노기술·생명공학 등 분야의 연구가 ‘업그레이드’할 전망이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최근 실측속도로 1초에 3조700억번의 사칙연산(3.07테라플롭스)을 수행하는 슈퍼컴퓨터를 구축해 24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 속도는 전세계 슈퍼컴들 가운데 19위 수준으로 평가된다. 인텔 시피유(CPU) 1026개를 병렬로 이은 리눅스 클러스터 방식으로, 속도에서 국내 최상급이다.

이규환 책임연구원(미래기술본부)은 “나노미터 단위의 초미세 움직임을 정확히 이해하려면 개별 원자와 전자의 움직임을 모두 고려해 계산해야 한다”며 “이 슈퍼컴은 수천 개의 원자·전자의 움직임을 동시에 다룰 수 있어 나노 세계를 좀더 실제에 가깝게 계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도 이론속도 4.3테라플롭스, 실측속도 2.8테라플롭스 수준의 성능을 지닌 슈퍼컴퓨터(3호)를 구축해 23일부터 가동했다. 국내 연구전산망으로 공유된 기존 슈퍼컴퓨터 1, 2호에 비하면 성능을 1080배와 270배 이상씩 높인 것이다.

이상민 선임연구원(슈퍼컴퓨팅실)은 “21개의 작은 슈퍼컴퓨터를 연결한 초대형 슈퍼컴퓨터로 각 컴퓨터에 200기가급 메모리를 갖춰 엄청난 규모의 계산을 감당할 수 있다”며 “규모에서 국내 최상급”이라고 말했다. 이 슈퍼컴은 물리학·화학·생명공학 등 분야의 연구자들이 대용량의 계산과 시뮬레이션을 할 때에 원격으로 접속해 쓸 수 있도록 초고속 연구전산망에 연결돼 활용된다.

오철우 기자

codebank의 이미지

거기에 MAME 올려놓고 돌릴 수 있나요?
오락안되는 컴퓨터는 별로 않좋은 컴퓨터이던데...
속도가 빠르니까 오락도 실감나게 잘되겠죠?
음... 이건 그래픽 카드가 좋아야하는건가??? :twisted:

------------------------------
좋은 하루 되세요.

lunarainbow의 이미지

codebank wrote:
음... 이건 그래픽 카드가 좋아야하는건가??? :twisted:

그래픽카드가 좋지 않아도, CPU로 다 연산 가능할것 같은데요? ㅋㅋ

저기서 카스하면 잼있겠다 ^.^

화면은 메가박스 빌려서...;;

지리즈의 이미지

몇 년전에 SGI에 개발된 그래픽 슈퍼컴퓨터는
실시간으로 스트리트파이터2를 랜더링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아마 SGI와 같이 그래픽 워크스테이션 제작에 노하우가 있는 회사가 아닌이상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니.. 어느틈엔가 SGI가 완전히 sun에 밀린 것 같네요...
96년 이럴 때는 sun은 싼 맛에 쓴다고
투덜투덜 거렸는데...
java나오고 나서.. MS와 대적(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하는 회사로 성장했군요.. 썬.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nachnine의 이미지

메가박스 1관스크린으로 레이싱게임하면

참 재밌을거 같더군요..

박스는 언급된 걸로 하구요...

dhunter의 이미지

상당히 고성능 머신을 클러스터링 한것 같은데, 구체적인 정보는 없나요?

from bzImage
It's blue paper

mycluster의 이미지

어느정도 구체적인 정보를 원하시는지요? ^^

일단 간략하게 각 시스템의 스팩을 아는대로 기술하면

1. 제조사 : IBM
2. 모델명 : IBM Cluster1350(뒤에 숫자는 자꾸 바뀌더군요..) 비스무리...
3. 노드(클러스터의 각 구성 서버를 노드라고 하지요)
- IBM x335 등 비스무리한 것
4. 네트웍 : Myrinet(Computing Network) & Gigabit(NFS용) & 100Mbps(관리용) & C2T(Daisy Chain 형태의 KVM공유 케이블)
5. 스토리지 : IBM FasT SAN 시리즈
6. OS : 아마 레드햇을 설치... (KIST는 모름, KISTI는 아직 설치 시작 안함)
등등입니다.
전체 노드수는 KIST의 경우 계산노드 512노드(총 1024 시피유) Xeon으로 구성되어 있고, KISTI의 경우는 256노드(총 512 시피유)이고 NFS서버로 KIST에서는 한대를 더 사용하고... KISTI는 16대를 분산 NFS서버로 사용하면서 그 16대를 SAN을 이용해서 FasT900 10TB 스토리지에 물리도록 구성되어 있읍니다.

그리고, 설치 및 기본 Management Tool로는 IBM 클러스터에 딸려오는 xCAT이 올라가고, 그 위에 각종 Math Library 등등이 딸려 있게 됩니다.

네트웍으로는 Myrinet이라는 2Gbps의 대역폭에 latency가 6microsecond인 point-to-point 네트웍이 연결되고, NFS는 기가비트로 연결되어 Cisco 기가비트 스위치로 연결되어 있읍니다. 그리고, 각각의 Keyboard & mouse & video는 KVM스위치를 대체하도록 내장된 C2T 커넥터로 연결되어 xCAT을 사용해서 화면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더군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이... Made in China로 중국에서 서버도 조립되고, 랙에 장착되고, 케이블링 까지 다 되어서 박스채로 한국에 들어왔다고 하더군요.

요까지가 KIST랑 KISTI에 들어간 리눅스클러스터의 대략 사양이고,

신문기사에 있는 KISTI 슈퍼컴퓨터는 IBM p690 21대로 구성된 SMP 클러스터 입니다. 각 노드의 사양은 IBM Power4 프로세서 32개로 구성되어 있고, 오에스는 AIX가 깔려있더군요. 그 24대는 기가비트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시스템의 주요용도는 SMP상에서 돌아가는 대규모 과학계산해석용입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스토리지 및 백업시스템으로 Storage Virtualization의 개념을 이용하는(저도 정확히는 모릅니다.) HPSS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읍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hpcnet.ne.kr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게임은 안돌아간다고 보면 됩니다.

전체적인 가격은 KIST는 잘모르겠고...(약 30~40억 정도로 추정됩니다) KISTI의 SMP클러스터는 3500만달러의 예산을 투입했다고 신문에 났더군요. 그리고, KISTI의 리눅스클러스터는 30억원 정도라고 합니다. 엄청 싼 가격에 도입된 기계들입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리플...

--------------------------------
윈도위의 리눅스 윈도위의 윈도우 리눅스위의 익스플로러

eminency의 이미지

MyCluster wrote:
그리고, 게임은 안돌아간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도 NetHack 류 게임은 돌아가겠죠? :wink: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잠언 6:5

fibonacci의 이미지

인터셉터가 "100만개"있는 캐리어를 몰아보고 싶습니다.

PS. 1억개 하고 싶었는데, 화면의 화소가 기껏해야 백만단위니 100만개만 적었습니다. -_-;

No Pain, No G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