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겹결에 풀스택디벨로퍼

vagabond20의 이미지

예전에 가입한 몇군데 개발자 일자리 구하는 사이트 (indeed.com, glassdoor.com 등) 혹은 링크드인에서 프로파일을 보고 이메일로 연락해 오는것을 보면 개발자 요구 경력 사항에 full stack developer 라는 걸 자주 보게 됩니다.

도대체 뭘 얼마나 해 보면 풀스택디벨로퍼가 되는건지 궁금했었는데, 30 년 넘게 C 언어로 밥벌어 먹고 살던 놈이 갑자기 진로를 바꿔 이 부서에서 일하다보니, 적응속도가 젊은사람들 처럼 빠를리 없고, 헤메고 있으니까 매니저가 면담을 통해 충분한 시간을 주었는데도 못 따라오면 문제라고 경고를 하면서, 이 부서가 풀스택으로다가 일하는데고 각 개발자들에게는 아주 훌륭한 경력을 쌓게 하는데니까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합디다. 뭐, 자기는 이부서 와서 아무것도 없는데서 전부 새로 배우면서 넉달만에 첫 프로덕트 개발을 끝내서 '납품' 했다고. (라떼는 저 역시 방~방~ 뜬 얘기 해 봐야 나이 '쳐'든거밖에 변명이 안되니 생략...)

가만 생각해보니, 이곳이 풀스택으로다가 일하는곳이 맞는것같습니다. 이딴일들을 해서요.
- 앵귤러로 UI 개발도 하고 유지/보수도 함 (HTML, SCSS 는 기본).
- 사용하는 JVM 만 벌써 다섯개 - 모두 스프링부트로 돌리는 곳이고, 이 또한 개발, 유지/보수 대상.
- 후방에 위치한 사내 클라우드 오라클 또는 아마존 AWS 화일시스템/데이타베이스 사용 하니 SQL 도 해야 함.
- 새로운 기술은 나오는 족족 쓰게됨 (예를 들어 카프카, 카센드라 등등 - 저에게는 새로운 기술)

달리 말하면, 저같이 옛날기술만 갖고 먹고 살던이에게는 빡세게 어렵지만 일단 살아 남아서 그 풀스택디벨로퍼로 몇년 일하면 스킬도 붙고 할테니 다른곳에 갈데도 많아진다는 얘기겠지요. 그래서 그랬던것인지 젊은사람 몇몇은 2 년정도 일하고 정말 떠나기도 했습니다.

너무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차라리 옛날부서로 돌아가서 잘하는거나 할까 하다가도, 거기는 밤과 주말에도 전화기가 계속 울리는 엄청 바쁜데고 어마어마한 돈이 왔다갔다 하는 업무에 (가맹점/업체들의 신용카드 주문 결제 처리하는 곳) 스트레스도 쎈데라 거기 있는 동료도 '야! 뭣하러 여길 다시 오냐! 이젠 변소갈때도 전화기 들고 댕긴다! 오는건 자유고 사람이 모자라니 반길텐데, 오지 않는게 좋을거다.' 뭐 이런 얘기를 하더군요,

여기 오시는 분들 중에 풀스택디벨로퍼로 일하는분들 계실텐데 이 나이든 후배 개발자가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지 한두분이라도 조언해 주셨으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사족 - 앵귤러만 잘해도 되는 UI 화면만 만드는곳인줄 알았습니다. 후회는 (아직) 없고요, 매니지먼트가 살려만 주신다면 그저 열심히 해 볼랍니다. 이번 에뉴얼리뷰는 기대하지 않습니다. 보나마나니까요.

irongate의 이미지

full stack 개발자라는 어감이 주는 압박은 상당하더군요. 저도 c로 network 분야만 20여년 하다가 ui단으로 전향해 볼까하고 잠깐 맛을 봣는데, 적응이 쉽지 않더군요. 배워야 할 것도 맗고... 6개월 프로젝트하고 접었습니다.

응원 합니다. 매니지먼트가 허용하는 범위에서 잘 살아 남으셔서 전향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우연히 Cloud 시스템 개발하는 포지션으로 옮겨서 c랑 정말 비슷한 golang으로 2년째 개발하고 있습니다. Full stack은 아니지만, backend, api layer, 종단의 network node등등 network 파트에서 full stack에 가깝게 일하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지금 프로젝트 참여하고 있는 joyent.com는 대부분의 개발자가 Remote로 일하더군요. (제가 아는 범위에서)미국 중부, 동부, 남부, 서부등 각지에 살고 있더군요. 한국에도 둘...

개발자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서 전문분야를 바꾸는 것도 방법이지만, 회사를 바꾸는 것도 방법이더군요..ㅎㅎ
마음 같아서는 합류를 권유하고 싶지만, 각자의 목표가 달려서...

건투를 빕니다.

vagabond20의 이미지

응원해 주시는 말씀 고맙습니다.
*
제 아들 (자바 개발자) 이 그러더군요.
'아빠는 겁이 너무 많아요. 아빠처럼 노력이라도 하는 사람은 절대 내치지 않아요.'
하면서 자기가 입사해서 초기에 얼마나 대충 대충했는지 말하면서 그래도 벌써 3 년 넘게 잘 다니고 있다고...

살아남는다는 의미가 여러가지가 있을겁니다만, 15 년전에 직장에서 짤려본적이 있어서 그 트라우마가 심한것같습니다. 그 악몽이 되살아나는것 같은데, 친분이 있는 이 직장의 다른 매니저에게 물어보니 갑작스럽게 그런일 혹은 직급강등 같은것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말 리뷰때 PIP (Performance Improvement Plan) 을 부여하면 위험신호라고 하더군요. 그 과정을 통해서 살아남으면 괜찮은데, 그걸 통과하지 못하면 해고라고. 하지만 웬만해서는 직원에게 PIP 를 주지 않는다고.

그러나 제 입장에서는 만약 그 플랜에 들어가라고 하면, 전에 속해있던 부서로 돌아가거나 말씀하신대로 회사를 옮기는것도 생각중입니다.

더 열심히 해서 살아남아야지요. 이일이 재미도 있고 오기도 생깁니다. 제 앞에 무슨일이 벌어지든 중요한것은 어제보다 오늘, 지난주보다 이번주에 제가 아는것이 더 많아지고 있다는것이고 결국은 full stack 개발자가 되고야 말것이라는 각오가 생긴다는겁니다.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여의도자바

gurugio의 이미지

제 입장에서는 부러운 일입니다.
제 능력 부족으로 지금까지 하던 C나 커널같은걸로
먹고살기 힘든 상황이라 다른걸 해보려고 발버둥을 치고있는데요
사내에서는 마땅히 다른 개발 업무를 찾기 힘들고
이직을 하자니 나이들어서 새로운거 해보고싶다는 사람에게까지 기회가 안오네요.
수십군데를 지원했다가 떨어지니 멘탈도 흔들려서 병이 날 상황이라 포기하긴했는데
한국으로 돌아가자니 받아주는데가 없고
여기서 아시안마트라도 해야되나 고민입니다.

vagabond20의 이미지

부러울 상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냥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30 년 넘게 C를 했다고는 하나, 실력도 변변치 않아서 (전에 일하던) 부서에서 거의 '도사' 수준의 5 년 선배직원에게 큰소리로 핀잔을 들으면서 일했으니까요.
항상 생각은 있었습니다. 나는 도대체 언제나 저사람 수준까지 잘 할 수 있을까?

하지만 퇴근하고 집에 오면 지치니까, 하고 있는 C를 더 잘하기위해서 혹은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고자 컴퓨터앞에 앉는게 정말 싫은데다 뻑하면 늦은밤 혹은 새벽에 (주로 시간대가 다른 유럽쪽) 서포트 콜이 오고 그거 해결하느라 날밤을 샐때도 참 많았습니다. 돌이켜보니 그렇게 날밤을 새면서 일할때가 사람들이 저를 찾는, 그래도 뭔가 내가 잘 하는 분야가 있고 나름대로 자부심 또는 보람 같은것을 느끼며 살고 있던 때였네요, 지금 헤메고 있는 현실에 비교하면은요.

늘 생각은, 앞으로 그래도 10 년은 일해야 은퇴다운 은퇴를 이곳에서 '정식' 으로 할 수 있고, 그러려면 하고있던 C 로는 어렵겠다 생각이 들던차에 아주 우연히 지금 부서로 와서 전문분야를 전향하고 있는겁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다보니 (핑계입니다, 사실) 요즘 기술 따라가는게 쉽지않고, 매니지먼트는 팀내의 모든 개발자가 동등한 수준으로 일을 해서 목표하는 바를 목표하는 시간에 맞추길 원하는게 당연한것이고 거기에 템포를 못 맞추면 개인적으로도 주눅이 들것이고 팀에도 마이너스가 되는게 보일테고... 노력만이 저를 이곳에 계속 붙어있게 할것입니다. 일단 기회가 주어진것은 좋은일인거 맞습니다. 적응하는것은 본인 노력에 달린것이고요.

저 역시 퇴근후 독학으로 요즘 기술을 연습하고 배워보려고 시도는 많이 햇습니다. 책도 많이 사고 인스톨하고 시작은 하는데, 그게 잘 안되더라고요. 한가지 알게된것은, 어느 리크루터나 해당 회사 하이어링 매니저도 해보지 않은것을 배우면서 하겠다고 하면 뽑아주지 않을거라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 보지도 않은것을 이력서에 써 놓고 해 봤다고 하는것은 스스로도 양심에 찔리고, 무엇보다도 기술인터뷰때 통과가 안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독학을 하되, 실전과 유사하게 프로젝트를 몇개 해보면서 실력을 키우고 이력서에 사실대로 쓰는겁니다. 그리고 기술 인터뷰를 통과하면 나이랑 상관없이 전문분야 전향이 이직을 통해서 가능하리라 봅니다. 이게 쉬운게 아니라는것은 저의 10 년 넘는 도전과정이 잘 말 해 주는것 같습니다. 책에 나온대로 끝까지 다 컴퓨터앞에서 해보지 못하는 나의 게으름과 타성에 젖어있고 안주하려는 생각... 넌덜머리가 나고 자책을 참 많이 했습니다. 그렇다고 사회성이 강해서 매니지먼트에 합류하는데 적극적이지도 못하고, 나는 그냥 평생 엔지니어로 지내다가 은퇴할때 되면 은퇴하는게 그나마 잘 산거겠구나 하고 살고 있습니다.

쓰다보니 혼자 넋두리한게 되었네요.
gurugio 님도 힘 내시고, 몸과 마음이 고단해도 퇴근 후, 그리고 주말에 하시고자 하는 전향대상 새로운 전문분야의 책이나 과정을 끝까지, 반복해서 해 보십시오. (저는 그렇게까지는 못했지만요.) 그 분야 프로젝트도 몇개 해 보시고 이력서에 올려 다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말로는 하기 쉽고, 실천은 어려운 - 이 바닥에서는 노력하는 사람 못 당합니다.

건투를 빕니다.

여의도자바

gurugio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러스트책도 읽고, exercism문제도 풀고 어떻게든 해보고있습니다.
지금은 아니더라도 나중에 또다른 기회가 오기를 바래야지요.

나빌레라의 이미지

그러게요...
나이들어 새로운거 해보고 싶다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정말 안오는 군요.
그나마 인터뷰라도 계속 볼 수 있다는 것에 위안 삼고 있지만 계속 떨어지니까
맨탈 관리를 한다고 해도 슬슬 금이 가는건 어쩔 수 없군요.
조금은 답답하고 우울해지고 있습니다만, 계속 시도하다보면 될거라는 생각으로 오늘도 인터뷰 떨어졌다는 메일을 받아보네요..ㅎㅎ
최소한 여기서 15~20년은 더 일하고 한국 돌아가고 싶은데 요즘은 좀 막막합니다..

----------------------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세벌의 이미지

의외로군요. 나빌레라 님 처럼 능력있는 분을 못 알아보다니.
외국에 계신지 몰랐네요. kldp 통해서 자주 뵈니.
한국에 계신 분들 중엔 여기서 못 살겠다고 외국 가려 하시는 분도 많을텐데.
외국에 계신 분은 한국에 오고 싶어하시는군요.
좋은 일이 있기를 바랍니다.

나빌레라의 이미지

취미로 이것저것 해보는 것과
실무에서 경력을 포함해 따져보는 것은 별개니까요.

----------------------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gurugio의 이미지

실력에 상관없이 겪을 수 있는 일이군요.
저도 오늘 탈락 메일을 하나 받았습니다.

저는 이제 다른 테크 트리를 해보는건 포기했습니다.
너무나 걱정되지만 현실적으로 안되는걸 고민해봐야 답은 없고 몸과 마음이 상해서요.
처자식있는 가장이 신입연봉받고 일할수도 없고요.

일단 지금 회사에서 최대한 버텨서 애들 대학까지만 보내는것만 생각하려고요.
그 다음은 덤으로 일할 수 있으면 일하고, 안되면 뭐 뭐라도해야지요.
독일 대학은 거의 공짜니 한 십년만 더 버텨야지요.

vagabond20의 이미지

제 나름대로는 심각한 고민거리라고 생각해서 full stack 개발자 선배님들의 얘기를 좀 듣고 싶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생각하기 따라서는 '행복한 고민' 을 올린것같아 죄송한 마음이 드는군요.
*
(노친네 혼잣말이라 여기시고 지나가셔도...)
모든 개발자들이 그렇겠지만, 무슨 테크 트리에서 일을 하던 그 분야에서 전문가 소리를 들을 나이에 일하는 분야를 바꾸다 보니 이것 저것 부딛히는게 많습니다. 일단 이 분야가 (아들 말에 의하면) 젊은 사람들이나 잘 따라가는 분야라고 생각이 드는데 '덥석' 하고 지원한 저나 저를 뽑은 이 부서나 지금은 조금은 후회하는듯도 합니다.

하지만 나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해당 부서나 팀, 그 테크 트리에서 자기 역할을 제대로 하기 시작한다면 두 당사자들 (저를 뽑아 쓴 이 부서와 지원한 저) 모두에게 문제 될것이 없겠지요. 그러기 위해서 당사자인 저는 노력을 해야 하는것이고, 남들 다 자는 시간인 새벽에 일어나 현재의 스프린트 상에서 할당 혹은 선택한 지라카드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아들뻘인 (이 팀의) 선배 개발자에게서 쿠사리 제대로 먹고 멘탈붕괴 직전까지 갔다가 간신히 문제 해결하고 지나왔습니다. 여기는 일하는 패턴이 이렇네요. 다큐먼트? 그딴거 없고요, 코드가 다큐먼트랍니다. 전에 있던 부서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지요. 그런데 어쩝니까! 현실이 그런것을. 받아들이는 수 밖에.

위에서 '멘탈붕괴' 란 표현을 썼지만, 견딜만 합니다. 30 년 넘게 이 바닥에서 일하다보니 웬만한 쿠사리에도 잘 버티는 능력은 생겨난것같습니다. 단, 그런 질책에서 제가 부족했던 점들은 빠르게 배워서 개선해야 하겠지요. 저 자신도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후배 개발자에게는 쓴소리를 하거나 심지어 소리도 지른적이 있으니까요.

마치 무슨 드라마 같습니다.
잘 살아 남아서, 나중에 책을 쓰거나 영화로 만들어도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댓글 달아주시고 자신의 생각이나 현실을 공유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의도자바

vagabond20의 이미지

여기 오시는 분들 아무도 궁금해 하시지 않겠지만 어디엔가 써서 저의 각오랄까,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겠다는 뭐 그런 거 하려고 몇자 적습니다.

참으로 험난한 2021년이었습니다.

여름에 큰 교통사고로 아내와 제가 죽을뻔 했었고 (차가 완전 박살날 정도) 직장에서는 디렉터와 매니저가 깐깐해서 저의 직무능력을 계속 의심받고 매달 추궁 비슷한 걸 받다보니 더 위축되고, 그러다가 이러면 안되겠다 싶어 작년 가을부터 새벽에 일어나서 다른 개발자들보다 시간을 더 투자해서 진도를 따라 잡으며 부족한것을 매꾸려 노력도 하고 했는데...

예상대로 연말 인사고과라 할 수 있는 애뉴얼리뷰는 입사한지 십오년 이래 최하점수 (학점으로 치면 올 에프)를 받고, 매니저로부터 임프로브먼트 프로그램에 들어가게 되더라도 놀라지 말라는 말까지 들었지요. 그 임프로브먼트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두세달간 기회를 줬다가 기대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해고됩니다.

그러는 동안 (뽑을땐 언제고 역시 저를 탐탁해 하지 않던) 디렉터가 다른회사로 '영전' 해서 옮겨가는 바람에 미국인 디렉터로 바뀌면서 뭔가 제 운명이 바뀐것 같습니다. 임프로브먼트 프로그램에 들어가지 않은겁니다! (벌써 2 월하고도 중순이니 분명히 살아남은거네요.)

그리고 매달 저를 '족치던' 매니저가 아직까지는 저를 내비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3월부터 새로 시작하는 커다란 프로젝트에 대해서 너한테는 이거 정말 어려운것일 테니까 미리 조사하고 연구해서 잘 해 보라는 말을 하는것을 보니 계속 이 부서에서 이일 (풀 스택 디벨로퍼로서의 개발업무) 을 하게 된것 같습니다.

혼자 샤워할때 자괴감과 모욕감에 ㄴㄱㅁㅈㄸㅅㅍ 을 요즘도 가끔 혼잣말로 할 정도로 현실은 녹녹치 않습니다만 충분히 해 낼 수 있다고 스스로 최면을 걸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틈틈히 다음 행보를 준비합니다.

지금 하고있는일을 충실하게 하는것만으로도 다른곳 (미국인 매니저가 있는 다른 부서 또는 아예 다른 회사)으로 옮길 수 있는 실력을 쌓는게 되지만 요즘은 어디나 컴싸 과목 (자료구조, 알고리즘) 및 코딩 인터뷰 통과가 기본이라 틈틈히 그 준비도 하고있고요. 그만큼 지금 매니저나 (그와 의기투합하는 같은 국가출신의) 동료직원들이 저는 아직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얘기지요.

(머리로는) 압니다요. 제일 바람직한것은 제가 마음을 더 열고, 더 고개숙이며 그들과 한팀으로서 기여를 해서 그들을 기쁘게 하고 동료로 받아들이게 해야 한다는것.

아주 오래전에 그런말을 이곳에 쓴적이 있습니다.
도를 닦습니다, 도를...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 줄까지 스크롤해서 읽어주신분들 모두)

여의도자바

towstock의 이미지

이미 잘 아시겠지만 내려갈때가 있으면 올라갈때가 있더라구요.
작년에 안 좋은 일들이 많았으니 올해는 좋은 일만 남았다고 생각하세요.

힘내시고 다음번에 기쁜 소식 가득한 글을 기대해보겠습니다.
화이팅!!!

vagabond20의 이미지

댓글로 용기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여의도자바

나빌레라의 이미지

생활에 타격 없을 만큼 버티다가 좋은 곳으로 옮기시길 바랍니다.
현 직장에서 대우가 어떻든 일단 월급 받으면서 이직 준비 하셔서 원하는 곳으로 옮기는게 최선이죠.
본문과 댓글에서 애써 숨기고 계시지만 사실 글에서 느껴지는 그 무언가를 저도 느낍니다.
그 나라 출신 사람들이 팀원으로 소수가 있는 것 정도는 어찌 같이 일 할 수 있긴 한데,
그 나라 출신 사람이 매니저거나 팀원의 다수 일 때는 얼른 떠나는걸 고려하는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묘하게 한국사람들하고 안맞아요..ㅎ (얘기해보면 중국 출신 친구들도 싫어하더군요..ㅎ)

저도 작년 한해 모두 떨어지고 올해 다시 시작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코딩 인터뷰 포함)도 많이 보니깐 긴장도 덜하게 되고 계속 떨어지니까 떨어지는거에 어느정도 면역도 생기네요. 될때까지 계속 도전하려고요.

그럼에도 저는 몇 가지 필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리쿠르터가 헤드헌팅업체 (거의 스탬핑 컴퍼니) 소속 특정 나라 출신 사람이면 아예 무시합니다. 그리고 전화 스크리닝 인터뷰 할 때 하이어링 매니저가 또한 그 특정 나라 사람이면 대충 보고 일부러 떨어집니다.

제가 그 나라 출신 사람들을 싫어 한다고 해서 제가 그 나라 출신 사람들에게 어떤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니라 제가 그 나라 출신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피해를 입을까봐 지레 겁먹고 피하게 되는 것이지요. 똥은 피해야 하니깐요.

----------------------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vagabond20의 이미지

아무래도 그래야 할것 같습니다.

그나마 제가 믿고 도움을 받던 미국인 직원마저 다른부서로 곧 옮긴다는군요. 그런 말은 안하지만 일하면서 전해지는게 있지않습니까. '아, 이 친구가 그래도 나를 괜찮게 생각하는구나...' 하는 적이 많아서 위로가 되었었는데, 그친구 떠나면 타인종은 저랑 뉴저지 사무실에 있는 미국인 아가씨 한명뿐, 매니저와 나머지 직원들 여섯명은 모두 그나라 출신들이고 일할때 배척당한다는 느낌이 드네요.

웬만하면 끝까지 버티면서 '좋은회사' 다니는것을 위안으로 삼으려 했는데, 말씀하신대로 정신건강에 좋지 못한것 같습니다.

링크드인을 통해 연락이 오는 리쿠르터들에게 이제 (그쪽 지역 사람 아니면) 모두 인터뷰 하겠다고 해야 할것 같아요. 그리고 사내에서 뽑는 다른부서의 일자리도 하이어링 매니저 이름보면서 응모를 해야하겠습니다.

주어진 일 평균정도라도 하면 연말까지는 안전할테니까 인터뷰 계속해서 보다보면 어디고 될것이라고 희망을 가져 봅니다. 여기 미국사람들은 제 나이(만 57) 만 되어도 조기은퇴까지 생각하던데, 꽉 채워서 은퇴하고 싶어서 새 기술배우면서 버티는겁니다. 뭐, 해 보니까 못할것도 없다고 봅니다. 단, 모든게 사람과 사람간의 문제이고, 그 특정국가 출신 사람들과 계속 별로네요.

나빌레라님께서 관심갖고 도움말씀과 생각하시는 바 공유해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나빌레라님도 올해에는 목표하시는바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여의도자바

vagabond20의 이미지

다른 글에서 썼습니다만 작년 9월에 해고당할뻔 한것을 지금 부서의 부서장 (미국인) 이 구해줘서 살아났고 지금 정착단계로 열심히 적응하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업무돌아가는것 돌아보니 개선해야 할것이 많고 케이스가 누적되어 계속 사람도 뽑고 업무처리방식도 매번 바꾸려 시도하는곳이라 지금 부서장이 동분서주, 마치 일선 직원처럼 일하는곳입니다. 개발업무만 하던 사람이 BA 로 일하려니 당연히 쉽지 않습니다.

기왕 발을 들여놨던 2년여의 자바 풀스택 개발자 경험을 어떻게든 살려보려고 근무외 시간에 실습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 있는 메니저들중 한명이 또 그 특정국가 출신인데 자기직원인것처럼 간간히 떠보듯 일을 주네요. 그럴때마다 '확, 때려칠까!' 하는 생각을 하는데 개발자 출신이 아니면서 이쪽일에 특화된 재능이 있는 그가 지금 부서장의 심복이 되어있는 상황이니 관망하고 있다고 할까, 뭐 그런 상태입니다.

참, 저의 직속 메니저는 (다행히도) 미국인입니다. C 개발자로 10년 넘게 일했던 부서에서는 저의 한참 후배였지요.

리쿠르터들한테 계속 전화나 이메일이 와서 개발자로의 복귀 기회는 열려있다고 봅니다.
제가 충분히 준비가 된 상태로 도전한다면 개발자로의 복귀가 불가능해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연봉이나 회사 네임벨류(?) 를 생각하면 그 또한 고민거리가 됩니다.

그리고 회사 내부에서 개발자로 복귀하려면 1년이 되는 시점인 올해 9월에나 가능한데, 지금 부서장이 저를 살려준 '은혜'를 생각해서라도 그것도 생각을 많이 해야 할듯 합니다.

스스로 정당화시키려 미국이든 한국이든, 보통 몇살쯤에 은퇴하거나 일을 그만두나를 자꾸 찾아보게 되네요. 제 나잇대 사람들은 어느 위치에 있는지도 자꾸 찾아보고, 유치하게 비교도 하고 그럽니다. 그냥 저냥 여기서 계속 눌러앉아 길게 살아남을까, 아니면 연봉에 너무 연연해 하지 말고 하고싶은 개발일로 다시 돌아갈까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냥 끄적여 봤습니다.
나빌레라님을 비롯해서 제게 관심을 보여주신 모든분들께 감사합니다.

여의도자바

gurugio의 이미지

아.. 그 국가 알듯합니다. 자기네 나라 사람들 진짜 챙기고 타국사람에게는 진짜.. 매니저로 만나면 너무 힘든데...

저는 너무나 운좋게 한국의 대기업에 붙어서 한국으로 이주를 했습니다.
다른 사정이 있어서 가족들만 우선 한국으로 보내고 저는 기러기생활을 해야하나 고민중이었는데
너무나 신기하게 딱 제가 경험한 것들을 요구하는 포지션이 있어서 저도 넘어올 수 있었습니다.
제가 오자마자 경기가 급락하더니 채용이 닫히더라고요.

지금은 생전 처음해보는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만지고있고 서버 관리도 하고 있습니다.
사실 너무 오랫동안 리눅스 로우레벨만 바라보고살았는데요
상위 레벨로 올라와보니 쿠버네티스, 오픈시프트니 클라우드 네이티브니 등등
플랫폼쪽에도 너무 새로운 세상이 있더라고요.
독커정도만해도 cgroups를 직접 만지면서 관리하던 경험때문에 약간 무시하는 생각도 있었는데
제 생각이 너무나 짧았음을 느낍니다.
진작에 좀 넓은 세상을 볼걸 그랬어요.

세상에 꼭 개발일만 있는 것도 아니고 일이라는게 평온하게 먹고사는 것도 중요한거같아요.
주어지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도 필요하지않나 생각합니다.

vagabond20의 이미지

댓글과 소식 감사하고 반갑습니다.
참 잘되었네요. 부럽습니다. 축하드리고요.

gurugio 님의 말씀
'세상에 꼭 개발일만 있는것도 아니고 일이라는게 평온하게 먹고사는 것도 중요한거같아요.'
내용이 제가 놓치고 있던 중요한 포인트네요. 마음에 위안이 됩니다.
좋은쪽으로 생각하고 BA 일을 은퇴때까지 해 볼까 생각하게 됩니다.

계속 건승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여의도자바

vagabond20의 이미지

요즘 자꾸 옛날을 돌아보며 우울해 지는적이 있습니다. 나는 이것밖에 안되는거였구나... 하고

말씀하신 내용중에
'주어지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도 필요하지않나 생각합니다.'
구절이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한동안 끊었던 술을 마셔도 봤지만 이제 나이가 들어서인지 술도 몸에 받지 않습니다.
오늘도 아무일 없는것처럼 새벽에 운동하고, 일찍 출근하고, 점심때 한시간 산책하고, 오후 근무하다 집에 가고 그러겠지요. 그게 정말 다행이고 행복이라는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스스로를 꾸짖습니다.

여의도자바

나빌레라의 이미지

좋은 소식이네요.
저도 작년에 댓글 달고 얼마 안 있어서 좋은 회사로 이직했습니다.
지금은 나름 만족하면서 다니고 있습니다.
한 15년 이 회사에 쭉 다니고 싶지만 또 모르죠. 몇 년 후에 마음이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튼 지금은 저도 평안합니다.

----------------------
얇은 사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vagabond20의 이미지

좋은회사로 이직을 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열심히 준비하시고 계속 도전하시던 노력이 결실을 맺었군요.
여기 오시는 모든 사람들 (특히 직장을 옮기려 하거나 새로운 도전을 해 보고자 하시는 분들) 에게 준비하고 도전하면 할 수 있다는것을 몸소 보여주셨습니다. 노력하는 사람 못당하지요!
계속 건승하시고 평안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고맙습니다.

여의도자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