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다형성 자식 클래스에만 있는 함수를 호출할 수 있을까요
글쓴이: 유현수@Google / 작성시간: 일, 2020/05/24 - 7:47오전
Shape->ClosedShape->Polygon->Triangle,Rectangle
이렇게 상속하는 class 에서 polymorphim문제인데
getArea()라는 함수가 Shape에는 정의되지 않고 ClosedShape에 virtual로 정의되어있는데
class ShapeList
{
vector <Shape*> shapes;
public:
...
double getTotalArea() const
{
auto totalArea = 0.0F;
for (const auto shape : shapes) { totalArea += shape->getArea(); }
return totalArea;
}
};
을 구현하는건데 Shape의 멤버함수에는 getArea()가 정의되지 않아서 컴파일이 안 됩니다.
문제 조건이 Shape의 멤버함수에 getArea()를 추가하지 않는 거라 머리를 싸매도 답이 안 보입니다..
Forums:
...
문제의 의도는 잘 모르겠지만, 정 그렇게 해야 한다면
static_cast<const ClosedShape*>(shape)->getArea();
처럼 할 수 있겠네요.다만 이 경우 shape가 CloesdShape (혹은 그 서브클래스)의 객체라는 게 보장된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당연히 undefined behavior죠.
* 뭐 그게 보장되지 않아도 dynamic_cast를 쓰면, ClosedShape의 객체일 때만 캐스팅을 해주기는 하는데, 일반적으로 속도가 느려지고 코드가 지저분해진다고 보기 때문에 잘 쓰지 않습니다. (요즘 시대에 C++을 쓰는 이유가 컴파일 타임에 타입을 정해줘서 최대한 속도를 뽑아내겠다는 건데, dynamic_cast를 남발할 거면 굳이 C++을 쓸 이유가 없죠.)
Shape 클래스로 만들면 당연히 안되지 않나요?
클래스를 Shape 로 만들게 아니라 ClosedShape 로 만들어야 될거 같은데요
문제의 의도는 알수 없지만
shape 가 꼭 Closed 되는게 아니라면
ClosedShape 나 OpendShape 를 써야 되고
이경우 OpenShape 는 getArea 라는 함수는 당연히 없으니까요
음..
그게 아니라면 getArea 를 쓰기전에 ClosedShape 로 타입캐스팅을 해보고 성공하면 캐스팅된 클래스로 getArea 를 사용하면 되겠지만...
그런식으로 쓰는건..아주 Academic 하다고 밖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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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Ho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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