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OS활성화협의체가 무엇인가요?

세벌의 이미지

https://www.oss.kr/open_os
개방형OS는 뭔지, 활성화협의체는 뭔지 모르겠네요.
데비안, 우분투 등등 괜찮은 거 많은데, 하모니카, 구름 등 왜 만드나 모르겠네요.

cogniti3의 이미지

우분투 안 좋아요. 오늘 우분투 20.04 설치했다가 부팅 후에 gdm 로그인이 안 되서 CTRL + ALT + F2 이런키로 콘솔 화면으로 돌아가

sudo service gdm stop
startx

해서 X윈도 가동시켜서 passwd 로 패스워드를 바꿔보곤 했지만 재부팅 후 마찬가지로 GDM 에서 로그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pam 관련 버그같고 결국 짜증나서 우분투 밀어버렸습니다. 왜 이런 문제를 쉬쉬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쓰레기 같은게 우분투 배포판입니다. 우분투는 데비안을 가져와서 더 나뻐지게 만든게 우분투 배포판입니다. 우분투 쓸바에는 차라리 데비안 non-free 펌웨어 탑재된 비공식 이미지를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반면 만자로를 설치했는데 아주 잘 됩니다.

cogniti3의 이미지

나라에서 원하면 데비안,우분투측에서 나라에서 요구하는 거에 맞게 수정해줄까요? 그 악명높은 ibus 한글버그도 그냥 나몰라라 쌩까기 바쁘죠. 현대의 오픈소스는 상업용/사유 소프트웨어의 또다른 모델일 뿐입니다.

세벌의 이미지

https://www.debian.org/Bugs/
버그 리포팅 하면 전세계의 누군가 도와줄 겁니다.
나라에서 모든 걸 다 해주길 바라면 실망할 겁니다.
최근에 데비안 10.4 나왔네요.
한글 입력 저는 세벌식 오타 자동교정 잘 쓰고 있네요. 공식판에 반영 안되어도 여러분들의 도움이 있으니까요.

cogniti3의 이미지

나라가 우분투,데비안을 고치라는 얘기가 아니라, 나라에서 자기들이 필요한걸 우분투,데비안측에 요구하면 그들(우분투,데비안측)이 해줄거냐는 얘기입니다.

세벌의 이미지

나라가 할 일은 주민등록발급 등 대국민 서비스를 리눅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거겠죠.
하모니카 같은 배포판 만드는데 들일 돈으로요.

cogniti3의 이미지

리눅스가 원체 불편해서 사람들이 쓰지를 않는데 무슨 수로 개선한다는 얘기입니까?


나라가 할 일은 주민등록발급 등 대국민 서비스를 리눅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거겠죠.

그리고 리눅스 버그/기술지원/문의를 나라에서 떠앉게 될 텐데, 그걸 데비안/우분투 프로젝트에서 해결해주냐고요?

cogniti3의 이미지

리눅스 사용 주체가 자기들 입맛에 맞게 고쳐쓰는게 맞는거에요. 안 고쳐준다고 프로젝트측이나 개발자한테 욕하고 그러는게 오픈소스가 아니라는 얘기에요.
그러면 사용 주체가 자기들 입맛에 맞게 고쳐쓰는게 현실적으로 어려우니까 그걸 해주는 업체가 있겠죠.
그러한 업체가 레드햇,우분투,하모니카 그런 회사들이에요. 유지보수 서비스라고 하죠.
레드햇,우분투,하모니카 배포판들은 상업용 배포판입니다.

세벌의 이미지

혹 욕하는 사람 있어도 반응하지 말고 무시하셔요.

cogniti3의 이미지

욕하는 사람 아무도 없어요.

cogniti3의 이미지

나라에서 우분투를 사용한다고 했을 때, 우분투 20.04 처럼 설치 후에 로그인이 안 되면 그건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요? 국가 업무가 마비됩니다. 우분투 회사에 말하면 그걸 빠르게 해결해주겠냐고요?
나라에서 데비안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데비안 사용하면 한글 입력 버그를 겪을텐데, 그걸 데비안/우분투 등 오픈소스 세계측 사람들이 해결해 주냐고요? 안 해준단 말입니다.

cogniti3의 이미지

결국에는 자유/오픈소스 밖에서 해결을 해줍니다. 예를 들자면, 폐쇄 소프트웨어 제작사나 개빡친 사용자가 스스로 만들게 되는거죠. 인터넷뱅킹 문제 누가 해결해줬습니까? 법대 교수님이 해결해줬습니다.
그리고 자유/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어떻게 돌아갑니까? 기부금/후원금/기여코드로 돌아갑니다. 큰 규모를 차지하는건 일반사용자들이 아니라 대기업들입니다. 대규모 자본에 의해 돌아가는 겁니다.
진정으로 자유/오픈소스뽕에 취했다면 기업들 자본을 받지 말아야죠.

세벌의 이미지

마지막 줄 이상한데요?
주는 건 받아야죠 ㅋㅋ

chahoolee의 이미지

님이 맨날 하던 얘기대로 ibus 한글 버그를 고치게 돈을 내면 되겠네요?

cogniti3의 이미지

ibus 측에 고쳐달라고 말하고 안 고쳐주면 각자 스스로 고쳐쓰거나 새로 만들거나 그래야죠.
아니면 돈주고 사람을 고용해서 개발을 시켜야죠. 그거는 ibus뿐만 아니라 다른 어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https://www.bountysource.com/ 여기에서 구인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데브피아 같은 사이트에서 구인해도 되고요. 사람을 부리려면 돈을 줘야 되는건 당연합니다.
ibus 한글 버그를 고쳐달라고 chahoolee님한테 얘기하면 쌍깔거 아닙니까? 여기저기 게시판에 chahoolee님이 안 고쳐져서 한글 버그 때문에 죽겠네.. 그러고도 오픈소스 자격이 있냐고 chahoolee님 욕하고 다니면 님께서 고쳐줄까요? ㅎㅎㅎ chahoolee님께 돈을 드리지 않고 chahoolee님께서 오픈소스에 대한 열정을 불태워서 공짜로 고쳐주시냐고요? ㅎㅎㅎ

chahoolee의 이미지

네 잘 아시네요. 저라면 자신있게 안 고쳐줄겁니다. 돈벌이가 된다 싶으면 계약서를 작성하고 세금 계산서를 발행할겁니다. 누구처럼 이도 저도 아닌 식으로 징징대다가 폭파하다가 접었다가 하진 않을거에요.

cogniti3의 이미지

그러면 전에 이슈 유료화 저쩌구 저쩌구 그런 얘기는 왜 하셨습니까? 남이 돈을 벌든 뭘 하신 신경 끄세요~~ 님은 님 할 일이나 잘 하시면 됩니다. 남 일에 껴들지 마시고요~~ 애도 아니고 왜그러시나 ㅎㅎㅎ
그렇게 껴들고 싶으면 레드햇 같은 회사에 이메일 보내고 항의라도 하시던가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접든 말든 그건 제 자유입니다. 계속하면 하지 말라고 모욕하고, 때려치면 때려친다고 비꼬고 누가 할 소리인줄 모르겠네요. 이건 뭐 완전 적반하장이네요 ㅎㅎㅎ

chahoolee의 이미지

언제적 얘기야. 제 답글을 제대로 안 읽으신 모양이네요. 일관적으로 사시라고요. 때려 쳤으면 잊어버리세요. 다른 사람들 관리하는 nimf에 메인테이너도 아니면서 감놔라 배놔라 하면 바로 님이 님 비판하던 그 악성 유저인 거에요. 입력기 질문도 아닌데 입력기 문제라고 입력기랑 오픈소스 비판 맨날 똑같은 얘기 일장연설 하지 마시고.

cogniti3의 이미지

당신이나 똑바로 살아요.. 내가 당신 자식도 아니고 왠 참견

허위 사실 유포하지 말고요~~



다른 사람들 관리하는 nimf에 메인테이너도 아니면서 감놔라 배놔라

제가 https://github.com/hamonikr/nimf 여기다가 감놔와라 배놔와라 했다고요?

이제는 깔게 없으니까... 허위사실 유포하는거요?


스토커짓 그만해요~

chahoolee의 이미지

hamonikr.org 사이트에 쓰신 건 모를 거라고 생각하셨나요?

글 수정해서 덧붙이는데 이 사이트에 쓴 것도 무슨 나름대로 핑계가 있으시겠죠. 답글 쓰실 필요 없고요 ㅎㅎㅎㅎㅎ 허.위.사.실 유포해서 죄송합니다.

cogniti3의 이미지

여기 사이트나 hamonikr.org 사이트에 글 쓸 때 chahoolee 님한테 허락 받아야 되요?
hamonikr.org 사이트에는 작년에 글 쓴거 같은데 그게 뭐 어쨌다고요?
저는 글 쓰면 안 되요? 제가 님 노예에요? 제가 님 부하직원이에요?
제발 정신 차리고 사세요!! 나이도 한참 어린 사람이... 꼰대짓이나 하고!!
그리고 제가 kldp 에 글 쓴지는 20년 정도 되었어요.
옛날에 kldp 가 geekforum 일 때부터 글 썼습니다.
그리고 이전글에 한글 문제 있다고 해서 제가 글을 잘못 이해해서 ibus 문제인줄 알았는데 droid sans fallback 폰트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스크린샷도 더했고요~~
ibus 욕해서 그게 기분이 더러웠나요? 그러면 chahoolee 님이 저를 욕할 때 제 기분 어땠을까요?
libhwp 사건이 2013년 쯤일인데.. 그게 언제적 일인데 그걸 아직까지 끌고오나요?
chahoolee 님아~~~ 제발 "피해의식"에서 벗어나길 바래요~~
님께서 저보고 일관적으로 살으라메요.. 그래서 오픈소스 프로젝트 접고 계속 "일관적으로" 오픈소스 비판하면서 살고 있어요. 일관적으로 살고 있는 사람한테 자꾸 "일관적으로" 살라고 그러시니 앞으로도 계속 오픈소스 비판하면서 살겠다고 다시 한번 말씀드려요~~~
그리고 chahoolee 님이 바로 악성 유저에요... 악플 달 시간에 사람들 질문한거 있으면 답변이라도 달아드리건가 그러세요... 저는 20여년 전부터 익명으로 답변 달아드리고 있네요~~~

chahoolee의 이미지

hamonikr 사이트에 hamonikr nimf 갖고 이래라 저래라 한 건 맞잖아요.

cogniti3의 이미지

이래라 저래라 하지 않았습니다. chahoolee님이야 말로 저한테 이래라 저래라 하고 있죠. 완전 스토커죠
아주 내로남불 ㅎㅎㅎ 이네요

chahoolee의 이미지

네 하셨고요. 굳이 글 링크를 뿌리진 않겠습니다 ㅎㅎㅎㅎㅎ 궁금하신 분은 검색 고고

cogniti3의 이미지

그냥 뿌리세요 뿌리셔도 되요~~

cogniti3의 이미지

최근에 2020년에 https://github.com/hamonikr/nimf 에 글쓴것도 있어요~~
https://github.com/hamonikr/nimf/issues/17#issuecomment-606575494
https://hamonikr.org/ 에 제가 쓴 글 있는데 링크 찾아서 뿌려도 되요~~

chahoolee의 이미지

오래된 거 자랑하시는데, 전 kldp에 geekforum이 만들어지기 전에 문서 프로젝트였던 시절부터 있었음. so what? 먹은 사람들끼리 어디서 나이 먹은 거 자랑하지 말자구요.

cogniti3의 이미지

나이먹은거 자랑하는게 아니라... 일부러 숨어서 몰래 글쓰는게 아니라는거에요. 20여년 전부터 익명으로 사람들 질문에 답변 달아줬다고요~~ 님이야말로 익명성 뒤에서 숨어서 악플 달지 마시고 떳떳하게 실명을 공개하세요~~ FSF, GNU 측 사람이면 신분을 밝혀주시면 고맙고요~~

chahoolee의 이미지

실명 알아봐야 너무 흔한 이름이라 검색해봐야 공격할 만한 거 나올 거 없으니 신상 털기는 적당히 해 두세요.

cogniti3의 이미지

그리고 남한테

글쓴이: chahoolee / 작성시간: 일, 2020/05/10 - 8:17오후

이 분 항상 그러는데 제목을 질문처럼 써서 낚시하시는 게 취미신가요. 비판하고 싶으신 건데 몰라서 물어보는 것처럼 글을 쓰시네.

세벌님한테 이런 얘기하기 전에 chahoolee님 본인 행실이나 똑바로 하세요. 이게 뭡니까? 남 헐뜻고, 타박하고 말이죠. 뭐 옛날 libhwp 메일링리스트 삭제 건 때문에 피해의식 때문이 이러시는거 같은데,
저한테 "피해의식", "오픈소스 자세" 운운하기 전에 님부터 처신이나 똑바로 하세요.
나이도 저보다 한참 어린 거 같은데... 게다가 만난 적도 없고, 아는 사이도 아닌데.. 무슨 이건.. 완전 꼰대에요 꼰대.
chahoolee님은 완전 피해의식에 쩔어서 7년전 일로 아직도 이러시네요~~ ㅎㅎㅎ

세벌의 이미지

chahoolee 님 cogniti3 님 싸우라고 글타래 만든 거 아닙니다.

두 분 중 누가 더 어린 지는 모르겠습니다.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는 "나이도 어린 것이..."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는 "나이 값도 못 하고..."
이러면서 나이를 언급하기 시작하면 싸움이 더 커질 거 같네요.

황병희의 이미지

이제 하드 디스크에다가 뭔가를 설치(installation)한다는 방식은 일반사용자의 것과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다들 그냥 그안에 뭐가 깔려 돌아가는지는 관심없이 무심히 안드로이드폰을 쓰듯이...
콤푸타도 그렇게 안에 뭐가 깔려서 이렇게 돌아가는지 그냥저냥 무심히... 다들 크롬북 위에서 웹서핑하고 있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우분투/데비안 같은 배포판들은 )전산학을 전공하는 사람들 또는 전산을 업(業)으로 하시는분들만 쓰는 물건으로 변화될거 같아요.

일반인들(초중고 학생들포함)은 안드로이드폰과/크롬북 만 쓰구요.
일반인들은 단순합니다 진짜 단순합니다.

[우분투 18.04 파여폭스 나비에서 적어요~]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cogniti3의 이미지

맞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오픈소스인지 폐쇄소스인지 관심이 없습니다. 자기들이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편리한가에 관심이 많습니다. 자유/오픈소스 세계 사람들은 자유/오픈소스 뽕에 심취해서 비판도 제대로 하지 않고 감싸기 바쁘죠. 사람들은 자기들이 필요한게 있으면 그것이 유료라 할지라도 돈 주고 구입합니다. 반면 불필요하고 불편하면 무료로 뿌려도 쓰지를 않습니다.
리눅스 배포판들이 왜 자꾸 많아지겠어요? 뭔가 불만이 있기 때문에 그걸 해소하고자 자꾸 배포판이 만들어지는 겁니다.

세벌의 이미지

세상 즐겁게 살아갑시다.
스트레스 잘 풀어가시고요~

cogniti3의 이미지

소프트웨어의 존재 이유는 오픈소스라는 걸 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가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주기 위해 소프트웨어라는게 있는 겁니다.

자유/오픈소스 세계 사람들은 자꾸 주객전도하는 얘기를 하는데,
자유/오픈소스가 먼저가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먼저입니다.
라이선스가 먼저가 아니라 저작권이 먼저입니다.

애초 자유소프트웨어 운동이 왜 발생했는지 그 이유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세벌의 이미지

라이선스, 저작권 차이 ?

황병희의 이미지

cogniti3 wrote:
자유/오픈소스가 먼저가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먼저입니다.

그래서 전 크롬북을 씁니다. 크롬북에선 카카오톡이 그냥 설치됩니다.
우분투에서 작업하다보면 크롬OS에 켜둔 카카오톡에서 알림소리가 나서 [CTRL+ATL+SHIFT+방향키] 로 크롬OS 화면으로 가보면 집사람이 보내온 카톡 사진들 아이들과 함께 야외나가서 찍은 사진들을 보면서 가족이라는 울타리 행복을 느끼며 작업합니다.

크롬북은 일반인들(또는 학생들)을 위한 콤푸타이기도 하고,,, 저처럼 여기다 우분투를 병행해서 쓰는 리눅서들을 위한 대체제이기도 합니다.
한때 토발즈행님도 크롬북을 작업용 콤푸타로 썼던적이 있다고 합니다. 당시엔 크롬북에 깔린 크롬OS 밀고 페도라를 깔았다는걸 어데서 본적이 있네요. 출처 생략~

스트레스 덜 받으며 리눅스를 쓰고싶은분들에게 전 크롬북을 추천합니다^^^
+ 크롬OS 에선 유튜브도 훨씬더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 크롬OS 에선 한글입력기 이슈가 없습니다(젠장할 페이스북 문제도 해결되었음). 퍼펙트^^^

[크롬북에서 적었어요~]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cogniti3의 이미지

저도 크롬북에 있는 운영체제 써보고 싶은데, 데탑에 설치가 안 되요
나중에 기회될 때, https://www.android-x86.org/ 이거 설치해보려고요.

Stephen Kyoungwon Kim@Google의 이미지

한국에 눈먼 돈이 많고 관료가 헛짓도 많이 했습니다만.. 그대로 가져다 쓰면서 약간 얹거나 안 쓰는 건 막거나 하는 게 최선 아닐까요? 해당 사이트에 가보니 결국 각각 우분투-민트랑 데비안인 것 같네요.

다만 굳이 범용을 만들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목적이 확실하고 비교적 좁다면, 유명한 배포판을 업스트림으로 해서 조금 수정/관리해서 커스터마이즈드된 포크를 만드는 게 나쁜 아이디어 같진 않습니다. 미국 IT 회사들도 드물지 않게 그렇게 하구요.

이를테면 구글도 내부적으로 개발용 워크스테이션에 리눅스를 쓰지만 특정 배포판을 그냥 집어서 그대로 쓰진 않죠.

vagabond20의 이미지

제가 볼 때 그나마 할 수 있는 게 이런 식으로 리눅스를 가져다가 살짝 껍데기라도 손봐서 사용하는 방식인데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이렇게 해서 라도 마소에 종속되지 않고 학계/업계에 조금의 자극이 되도록 하여 한국의 빌게이츠나 스티브잡스 같은 사람이 나온다면 참 좋겠지요.

다른 큰 회사들도 그렇게 하는데 많은것이 사실인데, 물론 남들이 한다고 해서 우리도 그렇게 해도 좋다는것은 아니고요. 방법이 없다는것이지요.

문제는 한국이 아직 순수과학 쪽에 투자를 많이 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컴퓨터과학쪽도 덩달아 발전할 일이 없는것이고, 사람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이 만들어놨고 가져다가 혹은 돈 주고 사서 쓰면 되지 뭐 굳이 우리것을 따로 공들여 만드나!' 라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우선 교육이 많이 바뀌어야 할겁니다.
지금같은 입시제도로는 컴퓨터에 미쳐서 날밤새며 뭔가 하려는 학생들이 생겨날리 없거든요.
분위기가 바뀌고 교육이 바뀌고 순수과학쪽에 국가차원에서 투자를 많이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K-팝, 최근의 K-방역이 세계를 놀라게 하는것처럼 머지않아 K-컴싸 가 또 세계를 놀라게 하지 않을지요.

전혀 새로운 차원의 운영체제, 전혀 생각 하지 못한 컴퓨터 언어, 작동방식이 이제 나올때도 되어가는데 그걸 누가 먼저 뚫어버리냐가 관건인듯...

참, 어떤분이 우분투 최근버젼 (20.04) 이 문제가 좀 있다고 그러셨는데, 새로운 버젼 나올때마다 항상 있었던 일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늘 바로 직전버젼 (지금은 18.04) 깔아서 잘 쓰고 있습니다 - "좌분투, 우윈도" 식으로다가 ~~

20.04 도 1년정도 지나면 많이 개선되어 안정화 단계로 접어 들겁니다.

여의도자바

chahoolee의 이미지

이 분 항상 그러는데 제목을 질문처럼 써서 낚시하시는 게 취미신가요. 비판하고 싶으신 건데 몰라서 물어보는 것처럼 글을 쓰시네.

세벌의 이미지

cogniti3 님, chahoolee 님 싸우라고 글 쓴 건 아닌데...
저는 낚시 취미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