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ffolding의 의미가 무엇인가요?
글쓴이: navidad / 작성시간: 목, 2005/04/28 - 12:16오후
Code Complete 를 보고 있는데요..
디버깅쪽 얘기를 하면서 scaffolding이란 용어를 사용하는데..
사전을 뒤져보면, 비계 or 발판 이라고 전혀 공감안되는 뜻만 적혀 있네요..
어떻게 이해하면 되는 용어인가요?
File attachments:
첨부 | 파일 크기 |
---|---|
sellink00scaffolding.pdf | 290.22 KB |
Forums:
저는 추상적인 지지물..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웹스터 사전에서는 작업용
저는 추상적인 지지물..이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웹스터 사전에서는 작업용 토대라는 뜻으로도 쓰인다고 하고 위키피디아에서는 건축과 관련된 그림이 나오네요.
http://en.wikipedia.org/wiki/Scaffolding
저도 익숙한 단어긴 한데 뜻을 몰라서 구글을 뒤져봤습니다.좋은 논
저도 익숙한 단어긴 한데 뜻을 몰라서 구글을 뒤져봤습니다.
좋은 논문을 찾았는데요. 저도 다 읽어보진 못했는데, 초반부에 Scaffolding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http://citeseer.ist.psu.edu/sellink00scaffolding.html
(첨부했습니다)
scaffolding은 Knuth 교수가 TAOCP(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에서 사용한 말이라고 하네요.
Programming Pearls(번역:생각하는 프로그래밍)의 컬럼을 보면 2번정도 Scaffolding이 언급되는데요, Scaffolding에 대한 설명은 나와있지 않지만, 문맥상, 어떤 프로그램이나 알고리즘을 테스트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보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Code Complete에서도 그와 같은 맥락으로 테스팅 프레임워크와 같은 부분에 나온 것 같은데요.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TDD(Test Driven Programming)이나 Unit Test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xper.org/wiki/xp/TestDrivenDevelopment
http://xper.org/wiki/xp/UnitTest
위의 두개의 글을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Byeongweon Moon
http://tasy.jaram.org/blog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때에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미래에서 왔습니다.
저도 같은 내용으로 검색하다가 이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혹시 이 글을 찾으시는 다른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글 남겨봅니다.
제가 이해한바로는 어떤 글을 작성할때의 '양식', 포맷, 기본 구조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건축물 공사현장에서 쓰인다하여 콤푸타와 관련이
건축물 공사현장에서 쓰인다하여 콤푸타와 관련이 없는걸로 생각하시면 한계에 부딪힙니다.
본질적인 이치는 비슷하기에 콤푸타 용어가 그렇게 만들어졌지 않았나는 생각을 해봅니다.
공사판에서 건축물을 지을때 뼈대(철근)를 세우고 그곳에 근육(콘크리트;공구리친다라고함)을 생성하지요...
뼈대를 만들때든 무엇을 만들때든 사람이 작업하기에 높이가 있는곳에서 작업할땐 일종의 지지대가 필요한데,,, 사다리 놓고 작업하는건 어림도 없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작업반경 주변에 작업용 지지대를 먼저 만듭니다. 비계(노가다현장에선 아시바라는 표현을 더 많이 씀)라고 하는게 그런 작업용 지지대를 만들 재료입니다. 기다란 쇠파이프형태로 생겼습니다. 3m/4m/5m/6m 등등 규격이 다양합니다. 그 비계를 클립(비계를 여러방향으로 단단히 연결시켜주는 장치)으로 이어붙여서 작업용 지지대가 완성됩니다.
이 작업용 지지대는 공구리 다 치고나서도 건물밖에 외장(페인트칠/단청 등등) 할때에도 필요하므로 한동안은 그대로 놔둡니다.
이해도를 돕기위해야 관련 용어에 대한 배경을 잠시 썰을 풀어봤씁니다...
[우분투 18.04 구글크롬 브라우저 ibus-hangul(공식패키지)에서 작성했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