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som 개발을 재개합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nimf, dasom 개발자입니다.
과거 dasom 에 대한 악의적 행위 때문에 nimf 라는 이름으로 개발하고 있는데,
지금은 본인 및 nimf 에 대해 악의적 행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emptynote님이 문제 삼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dasom --> nimf 변경

[냉무] 누가 모라고 해도 개발의 ㄱ자도 모르는 사람한테 모든것을 맡기고 떠나는 짓거리는 천박한 짓입니다.
https://kldp.org/node/162071

2. nimf 이슈 게시판(기술 지원 게시판) 폐쇄
3. nimf 기술 지원 유료화

2018년 5월 nimf 개발, 유지보수, 지술지원 유료화 안내
https://cogniti-works.blogspot.com/2018/05/nimf_26.html

입니다.

이미 충분한 해명에도 악의적 행위를 멈추지 않습니다.

dasom 포크, nimf 개명 표현 방법에 대한 오해
https://kldp.org/node/160108

2019년 8월 nimf 이슈 게시판(기술 지원 게시판)을 닫고 유료화하지 않겠습니다.
https://kldp.org/node/162075

제가 현재 생계 유지가 버거운 상황이라 법적 대응하려면 시간이 좀 걸립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봤는데,
제가 nimf 개발을 하지 않고 dasom 을 개발하는 방법이 모든 논란을 종식시킬 거라는 판단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nimf 를 개발/유지보수 하지 않겠고, dasom 을 개발하겠습니다.

dasom 의 주소는 https://github.com/cogniti/dasom 입니다.

nimf 프로젝트 백업 및 이슈 글 백업은 다음 링크로부터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nimf-i18n.gitlab.io/files/2019-08-13_14-44-272_nimf-i18n_nimf_export.tar.gz

nimf 는 LGPL 로 배포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누구나 유/무료로 개발/유지보수할 수 있고, 누구나 유료/무료 기술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것을 못하게 막거나 방해하지 않습니다.

nimf 에 있는 제가 작성한 코드(김호동이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코드)들을 dasom 으로 가져올 것입니다.
아울러 nimf 에서 다른 분들로부터 기부받은 코드들은 가져오지 않겠습니다. 기부받은 코드를 가져오면 또 다른 논란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dasom 에는 이슈 게시판(기술 지원 게시판)을 만들지 않겠으며, 유료/무료 기술 지원을 하지 않겠습니다.
dasom 은 LGPL 로 배포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누구나 유/무료로 개발/유지보수할 수 있고, 누구나 유료/무료 기술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것을 못하게 막거나 방해하지 않습니다.

이로써 모든 논란이 종식되기를 바랍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공공재 논란, 상호 존중 논란 재발 가능성 때문에 commit history 를 유지하지 않겠습니다.

관련글:
상호 존중 그리고 공공재에 대한 몇가지 의문 아리수진 | 2019.06.12 09:43:16
https://hamonikr.org/index.php?mid=Free_Board&page=3&document_srl=63409

기여받은 코드는 논란 가능성 때문에 모두 삭제한 후 dasom 으로 이름을 변경하여 https://github.com/cogniti/dasom 에 소스코드를 위치시키겠습니다. 기여받은 코드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세벌의 이미지

몇 안 되는 악플러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건강관리 잘 하시길....
프로젝트 이름을 뭐로 바꾸더라도 딴지 걸 사람은 있겠지만 사알짝 무시하고 피해가심이...

이미 읽으셨겠지만 지난 글 링크 걸어둡니다.
https://kldp.org/node/161735

황병희의 이미지

Quote:
기부받은 코드를 가져오면 또 다른 논란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기부받은 코드가 법적으로 크게 하자가 없으면 삽입하고서
AUTHORS 같은 파일 또는 ChangeLog 같은 파일에 해당 내용을 요약해서 기록하면 더 좋은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리눅스 커널을 그런식으로 계속 확장해 나가더이다 토발즈행님의 메일을 계속 지켜봐왔었지요,,,

[크롬북에서 적었어요]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dasom, nimf 모두 LGPL 이기 때문에 도덕적/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dasom, nimf 모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무 문제가 없는데 emptynote 같은 사람은 그걸 김호동이 기여자와 상의없이 nimf 코드를 dasom 으로 옮겨왔다는 식으로 기여자를 존중하지 않으며 천박하다고 비방하며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명예를 훼손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기여받은 코드는 가져오지 않겠습니다.

https://github.com/cogniti/dasom 에는 제가 작성한 코드와 IMdkit 코드를 넣을 것입니다.
동작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기여받은 코드 중에 의미가 있는 코드는

de.po 번역 파일

nimf-anthy: Added a way to type the 'Small Kana'

https://gitlab.com/nimf-i18n/nimf/commit/ccaf7320c7fb4458516ce67faff8c437e3ae5023

나머지 기여는 오탈자 수정, 컴파일 에러 수정, 문서 수정입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받은 기여는 극히 적습니다.
보시다시피 저 혼자 다 만든거죠.
libhwp, dalkom 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혼자 다 만든겁니다.
기여자를 무시하고, 기여자를 존중하지 않고, 기여자를 모욕한다는 등의 저를 향한 평가는 사실과 다릅니다.
또한 말로만 오픈소스이지 실제로는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저한테 오픈소스 협력을 외치는게 웃긴거죠. 지금까지 혼자 다 만듭 겁니다. 수년간에 걸친 상처가 매우 깊습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한영빈님이 작성하신 코드는 대부분 제가 드린 코드입니다. 당시 제가 컴퓨터가 없어서 한영빈님께 코드를 드리고 한영빈님이 커밋했으니 한영빈님 이름으로 올라간거죠.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dasom, nimf, libhwp, dalkom 모두 저 혼자 만듭겁니다. 기여자분들 코드를 모두 제거해도 작동/기능에 지장이 없습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다른 분이 telegram 에 들어가는 패치도 제가 작성해 드린거죠.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0. 저는 dasom/nimf 를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해야할 의무가 없습니다.

1. 누구나 nimf/dasom 을 유료/무료로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할 수 있습니다. 제가 그것을 막거나 방해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제가 그것을 막거나 방해하지 않습니다.

2. 앞으로 유료/무료로 nimf 를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하지 않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유료로 nimf 를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한 적이 없습니다.

3. 저는 본인을 위해 dasom 을 개발/유지보수하겠습니다.

4. 유료/무료로 dasom 기술지원을 하지 않겠습니다.

5. 기여받은 코드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6. issues 게시판(기술지원 게시판)을 생성하지 않겠습니다.

7. 코드를 기여받지 않겠습니다. 코드를 기여받지 않기 위해 프로젝트를 읽기 전용(archive)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8. 수시로 프로젝트를 삭제/생성하여 별표(star)가 최대한 적게끔 유지하겠습니다.

9. 저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개발자 관련 모임, 오픈소스 관련 모임에 나간 적이 없습니다. 앞으로도 개발자 관련 모임, 오픈소스 관련 모임에 참석하지 않겠습니다.

10. 저를 오픈소스 개발자라고 칭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러지 말라고 하겠습니다.

11. 저는 유명인이 아니고 영향력이 적습니다. 하지만 제 영향력이 더 적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타 어플 버그에 관여하지 않겠으며 각종 프로젝트에 버그 패치 코드를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12. 리눅스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dasom 개발 때문에 지금 당장은 어렵지만 dasom 개발 완료 후에 리눅스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13. dasom 개발 완료 후에 리눅스 커뮤니티를 떠나겠습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논란/오해의 소지는 없지만, 다시 설명 드립니다.
nimf 에 있는 기여자분 코드를 삭제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제가 하는 다솜에는 제 코드와 IMdkit 코드만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본인의 프로젝트에 본인의 코드와 XIM 을 위해 IMdkit 을 넣겠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IMdkit 코드를 문제 삼으시면 넣지 않겠습니다.
다솜(dasom)을 개발할 필요는 없지만 다솜 개발에 대한 책임을 떠넘겼다고 하시니 다솜(dasom) 개발을 마지막으로 리눅스를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수년전부터 컴퓨터 사용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nimf 개발하냐고 컴퓨터를 사용했었고 nimf 개발 끝나고 컴퓨터 팔았고, 다시 컴퓨터 구입 예정이고 dasom 개발 마치고 리눅스를 사용하지 않겠으며 리눅스 커뮤니티를 떠나겠습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어휴 내 팔자야.. 컴퓨터가 없어서 PC방 가서 개발을 해야 하다니.. 현재 포도막염이 있는 상태인데, 위험을 무릅쓰고 최대한 빨리 개발 완료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하루라도 빨리 탈출하겠습니다. 저는 희귀난치병 환자입니다. dasom 이 1년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제 건강이 좋지 않아 김호동이 사망했다고 여기시면 됩니다. 이후 dasom 업데이트 안 된다고 제 원망하거나 욕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죽어서도 욕먹을까봐 그게 우려스럽습니다. 건강이 좋지 않아 삶을 정리하는 중입니다. dasom 은 며칠 내로 완성될 것이며, 따로 통보하지 않고 그 즉시 리눅스 커뮤니티를 떠나겠습니다. 이후 저를 욕하시는 분이 있으면 김호동 건강이 악화되어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할 여력이 전혀 없다고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hahoolee의 이미지

지금 트롤 하나랑 싸워서 플레임 승리 선언 할라고 이미 지나간 일을 갖고 죽은 소프트웨어를 살아있다는 척 하면서 이어서 개발한다구요? 누가 쓸 것도 아니고, 이거 이렇게 한다고 조용해질 것 같아요? 그냥 무시하고 말아요. 반응하니까 재미 있어서 계속 하는 거에요.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그러니까 그 얘기를 저한테 하실게 아니라 emptynote님께 하시라고요. 님께서도 제 글에 반응하시지 마세요. 제글 그냥 무시하시라고요. 님 자신은 못하면서 저한테 왜 그러세요. 저는 모든게 제 책임으로 돌아오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거에요. 이거는 지속될 수가 없어요. 지속하면 지금이나 7년후나 똑같다고 쓰레기라고 욕할거는 뻔한거죠. 저는 건강 문제 때문에 1~2년 밖에 못 살아요. 제가 죽은 후에도 욕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chahoolee님도 저를 욕하는 사람이잖아요. 안 그래요? ㅎㅎㅎ 누가 누구보고 뭐래.. 웃겨 진짜. chahoolee님아 그러면 nabi 프로젝트는 죽은 거요? 남 프로젝트에 신경 끄라고요.
nimf 개발하냐고 시간 없어서 dasom 업데이트를 못하면 dasom 이 죽은거요? nimf 개발하냐고 libhwp 개발은 못하면 libhwp는 쓰레기요? 그래서 dasom 개발 업데이트를 한다고 하지 않소?
이토록 썩어빠진게 한국 리눅스 커뮤니티입니다.
IMdkit 얘기는 없으므로 IMdkit 을 사용하겠습니다.
문제 삼아서 삭제하면 그걸 같고 또 문제를 삼겠죠.
이것은 제 책임이 아닙니다.

chahoolee의 이미지

그런 원망 늘어 놓는 건 emptynote 보고 하고요. 님한테 욕하는 사람들이 다 똑같은 생각 할 거라고 생각해요?

nabi는 대체품이 없고 XIM 전용 입력기가 점점 필요가 없어져서 방치해 두는 거잖아요? dasom은 같은 일을 하고 코드를 이어받은 다른 프로젝트를 같은 사람이 진행하고 있는데, 뜬금없이 지금 와서 dasom이 시간 없어서 업데이트 못 한 거라고요? 누가 이름 갖고 시비 건다고 님이 프로젝트 이름 바꾼 과정은 개오바라고 생각하는데, 어찌 됐든 이름만 바꾼 거든 그냥 죽은 프로젝트잖아요. 이걸 개발한다니 이게 무슨 자해 행위입니까. 그냥 안 하면 된다고 조언해 준 건데 무슨 소리 하는 거야.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아니 그러면 다솜 개발을 안 하는 게 왜 제 책임이냐고요? 오픈소스가 뭔질 알고 쓰는 거요?
사람들이 dasom, nimf 둘 중에서 nimf 선택해서 사용하는 걸 저보고 어쩌란 말아요? 그래서 nimf 쓰지 말라고 하면 그거 갖고 뭐라하고 어쩌라구요. 그래서 dasom 을 개발해 드리겠다고요.

세벌의 이미지

Hodong 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런 주장은 무시하면 되겠죠.

Hodong 님이 NIMF개발을 하건 말건, Dasom 개발을 하건 말 건 맘 대로 하시면 되요.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그냥 안 하면 명예훼손이 죽은 후에도 발생된다고요.
그러면 로즈분투 사건 처럼 소송을 하면 되는데 제가 그럴 형편이 안 된다고요. 어쩌라고요. 그래서 dasom 을 개발하겠다고요. 이슈 유료화 어쩌구 저쩌구 이상한 얘기 자꾸하니 유료/무료 기술지원 일체를 하지 않겠다다고요. 문제 삼는 부분을 제거해드리고 있고, 원하는대로 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른 개발자들도 저랑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문제 삼으면 문제가 되는 커밋을 삭제하기도 하고 읽기전용 상태로 두기도 합니다. 오픈소스니까 그게 가능한 겁니다. 그래서 저보구 어쩌라구요? 본인들이 유료/무료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을 하시라고요. 필요하면 무상으로 저작권, 판권 등 모든 권한을 양도해 드리겠다고요. 본인들이 안 하는걸 제가 어찌해야 하냐고요. 그게 본인들 탓이지 그게 왜 탓인지.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차후리 이 사람 kldp 활동 목적이 김호동을 갈구는 일입니까? https://kldp.org/user/85499 이 사람 글들 좀 보세요. 저를 욕하기 위해 가입한거 맞죠? ㅎㅎㅎ 웃겨 진짜.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chahoolee님은 emptynote님을 옹호시는군요.
emptynote님은 행복하시겠습니다.
chahoolee님은 불난데 부채질하고 염장질이나 하고 뭐하는 사람입니까? 염장질 그만 하시고 chahoolee님이 libhwp, nimf, dasom 을 개발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벌의 이미지

Hodong 님께서 뭔가 오해하신 게 아닐까요?
emptynote가 뭐라고 헛소리를 하건 무시해버리라는 뜻인 거 같습니다만...
제가 보기엔 emptynote를 옹호하는 것 같지 않아요.

황병희의 이미지

Quote:
버려진 섬마다 꽃이 피었다. [1]

건강 챙기면서 일하셔요 호동님. 건투를 빕니다.

황병희 드림

[1] 칼의 노래 (난중일기를 기반으로 한 역사 소설, 원작 김훈)

[크롬북에서 작성했습니다]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해외 개발자한테 찍소리 못하고, 끝글자 버그를 고칠 능력도 없고 그렇다고해서 입력기를 새로 만들 능력도 없죠. 과거 libhwp 사건도 있고, dasom/nimf 사건도 있고... 이러한 일들이 왜 벌어질까요? 제가 잘못해서? 웃기지 말라고 해요. 저의 커뮤니케이션 자세가 잘못되서? 웃기지 말라고 해요.
libhwp 사건은 우분투 커뮤니티 회장도 관련된 일입니다. 그러면 제가 잘못해서 그 보복으로 우분투 커뮤니티 일부 회원들이 김호동에게 보복하기 위해 libhwp 사건을 일으킨 건가요? chahoolee 님아 답변좀 해봐요. 궤변 그만 늘어놓고.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인간들이 썩어빠져가지고 제가 가만히 있으니 개호구 병신 새끼로 보이죠! 그러니 가만히 있으면 유리멘탈 어쩌구 저쩌구 염병 떨고 바빠지고.
제가 리눅스를 20년 이상 써 오면서 온갖 별의별 일들을 봐왔습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기여자가 아닌 사람이 저를 욕해요. 뭐라고 욕하는지 아세요?

제가 기여자를 욕하고 무시하고 존중하지 않는데요 ㅎㅎㅎ

그런데 제가 기여자입니다. 기여자가 아닌 자가 기여자인 저를 욕하고 존중하지 않으면서 오픈소스 운운하면서 저를 욕하는 거죠

참 기가 막힙니다. 그걸 제가 참아왔습니다.
더 이상 참을 수가 없어서, 사후 명예훼손 방지를 위해 dasom 개발을 마지막으로 이 바닥을 뜹니다.

만두는 하나씩 팔릴 때마다 이익이지만
nimf, dasom 은 사용자가 한명씩 늘어날 때마다 제가 손해를 봅니다. 금전 손실, 정신적 고통, 명예훼손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그걸 무시하고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하라고요?
libhwp 처럼 미완의 불명예로 끝나는게 싫고 사후 명예훼손이 싫어서 dasom 을 완성시키고 떠나겠다고요.

그러니까 dasom, nimf, libhwp, dalkom 을 개발하고 싶은 사람은 개발/유지보수/기술지원 하시라고요. 그런데 아무도 안 하잖아요. 그게 제 책임이 아니라고요.

Akal의 이미지

유리멘탈 맞으신가 보네요.

한마디 들으시면 세마디를 말씀하셔야 되고...

이곳저곳 커뮤니티마다 오픈소스 해서 욕먹고 손해액이 얼마고..

그간 기부자가 6명에 기부금이 얼마밖에 안된다고...

로즈분투 이야기는 왜 나오는 걸까요.

자기글에는 반응하지 말라면서...

왜 남의 글에는 반응을 하시고...이율배반적인 모습을 자꾸 보이시는지 모르겠네요.

한번도 써본적 없는 libhwp, dasom, nimf 때문에

왜 이곳에서 이런 시끄럽고 욕설이 섞인 글을 봐야하는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염병 떨어서 죄송합니다.

으윽

세벌의 이미지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는 말이 있긴 한데...

이 싸움의 결정적인 원인제공자는 emptynote 인 듯 하네요.

이제는 조용해질 것 같은 싸움에 끼어드신 Akal 님의 건투를 빕니다.

Akal의 이미지

반복적으로 수년간 지속되는 이런 무의미한 이야기를 더 안봤으면 하네요.
게다가 욕설까지 섞이면서 감정이 격화된 글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서버를 이용하는데 문제가 생기거나 해킹을 당하면
해당 배포본에 문의하거나 해당 프로그램에 문의하는 사용자보다..
당장 서버관리자를 찾는 것이 관계의 자명한 이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쟁의 "접점"이 항시 똑같은데 지겨움을 느낄 따름입니다.

누군가에게 인정 받는다는 것은 어려운일이고..
특히나 다수의 불특정 다수에게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일인데..
자신의 결과물에 대해서 인정을 못해주는
이세상이 바보 같아 보인다는 어린아이의 치기같은 감정적 소모전이 불편합니다.

스스로 내던진 말을 자꾸만 번복하시는 것도 지켜보는 사람으로서도 지치기도 하구요.

짧은 인생이지만...
인생에서 얻은 교훈은 남탓을 해서 변하는 것은 절대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자주 접속을 안하니...더 댓글이 달리던 말던 별로 신경쓸일이 없겠지만...
이런식의 불필요한 소모전을 더 보고 싶지는 않네요.

아무튼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으윽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억울하고 분통터져서 그렇소.
인정 받으려고 하는게 아니라.

Akal의 이미지

2013년 부터 숱하게 봐왔던 내용의 똑같은 반복일 뿐이네요.

그때도 다시는 오픈소스 안하겠다고 하시더니...

https://hodong.gitlab.io/blog/2013/12/08/drop-libhwp/

본인 입으로 다시는 안하겠다고 하셨던것 맞으시죠...

손님이 많으면 많은대로 손해가 더 많다는 소리를 쉽게 하질 않나...

한분하고 다툼이 일어나면 한국 리눅스 커뮤니티가 썩었다고 내뱉질 않으시나...

분란은 고만 일으키시고 제발 오픈소스에 기여하지도 마시고

윈도우 사용하세요~!!!!!

으윽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이슈 처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요.
간단한거 확인하는데만 버박 깔고 세팅하는데 2시간은 넘어가요. 분란은 제가 일으키는게 아니네요.
분란을 일으키는자는 따로 있고 저는 그에 대해 항의하는 거에요. 진짜 억울하고 분통터지네요.

cogniti2의 이미지

emptynote님을 위해 https://github.com/cogniti/dasom 을 다시 만들었는데, 확인해보니 계정이 삭제되었어요. 아마 누군가가 신고해서 계정 삭제된 것 같네요. 제가 삭제한게 아닙니다.

그리고 dasom/nimf 를 개발해서 죄송하고, 앞으로 자유/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 드립니다.

Hodong Kim@Google의 이미지

그러게 https://github.com/cogniti/dasom 는 누가 신고해서 삭제한거요? 그거 삭제 안 했으면 emptynote님이 잠잠해졌을거 아니오.
emptynote님을 보호하고 저를 제재하는 거요?
그거보쇼. 한국 리눅스 커뮤니티 썩었다는 말이 그렇게도 억울하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