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방형 OS 관련 사업자님들께 드리는 당부의 말씀
제 개인 블로그에 글 쓰려다가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게끔 kldp 에 글을 작성합니다.
요즘 티맥스OS, 구름OS, 하모니카 리눅스가 뉴스에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아마 아래 정책 때문인 것 같습니다.
개방형 OS 도입 추진, 정부 PC 환경에 새로운 변화 예고
https://www.mois.go.kr/frt/bbs/type010/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08&nttId=70679
구름OS는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만들고 있다고 하고
근거자료 http://www.zdnet.co.kr/view/?no=20190724111017
티맥스OS 개인용이 이번 광복절에 나온다고 합니다.
http://www.etnews.com/20190802000230
티맥스OS 개인용이 리눅스 기반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여러 기사를 통해 리눅스 또는 BSD 기반일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리눅스를 사용하려면 여러 가지 걸림돌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글 끝글자 문제는 리눅스 관련 라이브러리, 어플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끝글자 버그 - 이거 진짜 사람 돌아버리게 만듭니다. 1~2개월전 MS용 구글 크롬에 끝글자 버그 있었을 때 MS윈도용 구글 크롬 사용자분들 반응 보셨죠? 끝글자 짤라져서 반말이 되버리고, 저장하는데 끝글자 날려먹어서 공식 문서에 반말로 저장되고.. 스트레스 많이 받습니다. 오죽하면 어떤 사용자 분이 '병신 크롬, 파폭 쓰자'라는 짤을 만들었겠습니까? 그 게시글 밑에 동의하는 댓글이 아주 수두록 하더군요.
https://m.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42783913
크롬 고객센터에 공감수가 1000건이 넘고 댓글이 190건이 넘네요.
https://support.google.com/chrome/thread/7444594?hl=ko
이 정도로 사람들을 돌아버리게 만드는 버그가 끝글자 버그입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려는데 기본적인 한글 입력에 문제가 있다면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겠죠. 아마 끝글자 버그가 있는 상태로 정부에 납품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북한에서 만들었다고 하는 붉은별 OS 에도 끝글자 버그가 없었습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linux/13355332
ibus, fcitx 를 최근에 데비안 Buster 에서 테스트해봤는데 아직까지도 끝글자 버그가 있더군요.
ibus, fcitx 입력기 자체에 끝글자 버그가 있는데 그 버그는 끝글자 버그가 없는 입력기를 사용하면 해결됩니다.
그러나 wxWidgets, scintilla, GtkEntry 에 있는 끝글자 버그는 패치를 적용해야 해결이 됩니다.
대부분의 어플들이 wxWidgets 또는 scintilla 또는 GtkEntry 를 사용합니다. wxWidgets 또는 scintilla 또는 GtkEntry 를 사용하는 어플에 끝글자 버그가 존재합니다. 바꿔 말하면 리눅스에 있는 대부분의 어플에 끝글자 버그가 있다는 뜻입니다. 제가 wxWidgets, scintilla 패치를 만들고 공식 프로젝트에 적용되도록 시도를 했지만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끝글자 버그를 고칩시다 2 - wxWidgets
https://nimf-i18n.gitlab.io/docs/lets-fix-the-last-character-bug-2/
끝글자 버그를 고칩시다 3 - scintilla
https://nimf-i18n.gitlab.io/docs/lets-fix-the-last-character-bug-3/
(패치가 적용되었다가 삭제되었습니다.)
끝글자 버그를 고칩시다 4 - 결론
https://nimf-i18n.gitlab.io/docs/lets-fix-the-last-character-bug-4/
끝글자 버그를 고칩시다 4 - GtkEntry
https://kldp.org/node/161791
구름OS, 하모니카 리눅스, 티맥스OS 들이 끝글자 버그가 해결된 상태로 정부에 납품될 것이라 짐작할 수 있는데 wxWidgets, scintilla, GtkEntry 등의 라이브러리 및 여러 어플들의 끝글자 버그를 해결한 패치가 있다면 공개해 주시길 부탁드리고 해당 라이브러리 또는 어플 공식 프로젝트에 패치를 제공(Pull requests)하시어 끝글자 버그 패치가 공식 프로젝트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티맥스OS 기사 떳네요.
티맥스OS 기사 떳네요.
[단독] 토종 PC 운영체제, 배포하자마자 저작권 침해 논란
https://m.yna.co.kr/amp/view/MYH20190823002200038
티맥스오에스, ‘티맥스OS HE’ 오픈소스 목록 공개
http://m.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764
욕을 하려면 이런 걸 가지고 욕해야 하는거고,
nimf 개발자가 커뮤니케이션 자세가 잘못되었네, fork 가 되어야 하네.. 거짓말 하네, 쓰레기네, 이슈를 유료화하네, 돈독이 올랐다.. 등 명예훼손, 비방, 음해, 모욕 등의 악의적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할 예정입니다. 법적 대응하기 위해 돈 모으고 있습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하시는 분들은 저를 반면교사 삼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Hodong님 관련 다툼을 보면서 느낀 점
https://kldp.org/node/161735
피해자인 저한테만 뭐라하는데, 가해자한테는 아무 말 안 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가해자가 저를 계속 괴롭혀 왔던거죠. kldp, 하모니카 사이트 관리자들이 적절하게 조치를 취해야 하는 거죠. 스택오버플로우 봐봐요. 금방 제제 조치 들어가요.
emptynote님이 멈춘게 하모니카에서 몇몇 분이 그러지 말라고 얘기했기 때문에 멈춘거라고 봅니다.
단순히 댓글 몇개로 끝날 수 있는데 대부분 수수방관하기 때문에 피해를 입고, 2차 가해가 이루어지고 그렇죠. 이런 부분이 해외랑 다른 부분입니다.
결국 피해자가 더 이상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인터넷을 하지 말던가, 프로젝트 접고 방치하던가, 이슈 게시판 폐쇄해야 하는거고, 프로젝트를 계속 하거나 유지보수/업데이트를 계속 수행해 나가려면 법적 대응을 해야 하고 그 시간/금전 비용은 피해자가 고스런히 부담해야 하죠.
그리고 만두가게 비유하신 분 계신데,
만두는 팔릴 때마다 이득이 생기는데,
nimf 는 사용자가 늘어날 때마다 제가 손해를 봅니다.
최근 일주일간 하루에 3-4시간 잤더니 눈이 아파서 병원 가냐고 오늘 쉬네요. 돈 모아서 제가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겁니다.
그리고 dasom/nimf 관련하여 억울한 측면이
그리고 dasom/nimf 관련하여 억울한 측면이 많습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자세.
https://kldp.org/comment/627357#comment-627357
https://kldp.org/comment/627561#comment-627561
여러 해외 프로젝트에 이슈/버그/기능 제안/문의해보신 분들은 아실텐데요. 기분 나쁘게 말하는/답변하는 개발자, 과격하게 말하는/답변하는 개발자, 쌍욕하는 개발자도 있습니다. 아주 흔해요. 유명 프로젝트에서도 이런 일들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해외 사례 가지고 기여자를 모욕한다고 하시는 분들을 한번도 보지 못했어요.
그런데 저한테만 왜 그러시는 걸까요.
ibus, fcitx 개발자한테는 아무 얘기도 안 하시고,
정말 욕을 하시려거든, nimf 개발자 김호동을 욕할게 아니라, 유명 해외 프로젝트 개발자들을 욕해야 하는 거에요.
그리고 저는 libhwp, dalkom, dasom, nimf 개발하면서 나랏돈을 받지도 않았어요. 개발 비용은 순수히 제 스스로 마련했습니다. 수년 동안 기부금 받는게 대략 10만원 전후 되고, 그 돈 다른 프로젝트에 전액 기부했습니다. 그런데 왜 나랏돈 받고 오픈소스 하시는 분들은 욕하지 않는 걸까요.
해외 프로젝트 보면 기부금이 컴퓨터 살 정도는 모이는 거 같네요.
이게 바로 우리가 처한 척박한 현실입니다.
해달라는거 안 해주면 허위 사실 유포, 음해 등 악의적 행위가 발생합니다. 지어낸 얘기가 아니라 제가 직접 겪은 일입니다. 그래서 사정 얘기를 하면 피해자 코스프레 어쩌구 저쩌고 2차 가해 발생.
어떤 사람은 오픈소스 프로젝트하려면 감당해야 한다고 하네요. 실망했습니다. 가해자에게 뭐라 하지는 않고 저한테만.
아무튼 수년간 사실 마음의 상처가 매우 큽니다.
선의로 한 건데... 하면 할 수록 명예훼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죠.
nimf 만 멀쩡하면 뭐합니까. 제 인생은 망했는데 ㅎㅎ
참 가슴 아픈 현실입니다. 최소한 명예라도 보전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제가 돈 모아서 emptynote님께는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묻겠습니다.
참 가슴 아픈 현실입니다. 최소한 명예라도 보전할 수
죽이기는 쉽지만 살리는건 어렵습니다. 살리는 사람이 더 상수이며 대인입니다.
전 호동님이 살리는 개발자가 되시길 부탁드립니다.
그길 즉 살리는 길이 호동님의 명예를 살리며 공동체 모두에게 더 좋은 방향이라 생각해요~
황병희 드림
[크롬북에서 댓글을 적었습니다]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누가 누굴 살리고 죽여요? 잘못에 대해 법적 책임을
누가 누굴 살리고 죽여요? 잘못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건데.
공동체가 제 기능을 못해요. 자정 작용이 작동하질 않아요.
공동체요? 공동체면 제가 당하는거 수수방관하는게 공동체인가요?
피해자가 피해 호소를 하고 트라우마가 남았다고 고통을 호소를 합니다.
가해자를 살리고 피해자는 계속 피해를 보라고요?
제가 트라우마가 남았어요. 아래 emptynote님 댓글 보셨듯이 반성이 없어요.
분명히 악의적 행위는 반복될 것이고, 심적 피해 및 명예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시 이슈 게시판을 닫았어요.
이슈 게시판을 닫습니다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14/close-issues/
이슈 게시판을 다시 여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emptynote님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또는
emptynote님에게 법적 책임을 묻는 것
입니다.
emptynote(아리수진)님의 악의적 행위에 대한 법적대응 안내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08/lecal-action-against-emptynote/
그냥 넘어가면 재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동체를 살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부당한 행위, 악의적 행위에 침묵하는 것이 공동체를 살리는 길입니까?주어가 없어서 제가 잘못 이해한 것 같네요.
더 이상 명예훼손 없이, 최소한 명예를 보전하는 위한 방법으로는,
1. nimf 폐기
2. nimf 유지보수/업데이트 중단
3. nimf 이슈 게시판을 다른 분께 이전
4. 법적 대응
5. 커뮤니티(공동체) 대응
6. emptynote님의 사과 및 재발 방지 약속
등이 있습니다. 문제 삼는 부분을 제거 또는 이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출구 전략을 짜서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탈출하렵니다.
nimf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돈모으는 기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기 때문에 소송이 가능한 기한을 놓칠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emptynote님께서 이슈 게시판 열고 닫기에 대해 불만이 많으신거 같으니 님께서 gitlab 계정을 하나 만드시고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14/close-issues/ 프로젝트 백업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니 그걸 import 하시면 소스코드 및 이슈가 복원됩니다.
emptynote님께서 이슈를 담당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커뮤니케이션 자세가 어쩌구 저쩌구 이런 얘기 지겹고요. 해외 사이트에서 저한테 하듯이 하면 차단 먹거나 개발자가 빡쳐서 저랑 똑같은 얘기할 거에요. 궁금하면 함 해보세요.
앞으로 emptynote님께서 nimf issues 를 새로운 주소에서 맡아주세요.
살리는 길
데비안에 님프 패키지 요청 PR 봤습니다. 그기에 집중하는것.
그리고 님프가 데비안 공식 패키지로 들어가는 것.
그게 호동님의 명예를 회복하고 공동체를 이롭게하며 상생하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크롬북 우분투에서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debian 에 nimf package PR 방법? 진행상황?
debian 에 nimf package PR 진행상황? 알려면 어떻게 하나요?
인지 아닌지도 모르겠습니다.저는 데비안 웹 사이트 번역을 하고 있는데, 패키지 PR 방법은 몰라서요...
PR 이 받아들여질지 아닐지도 모르겠고요..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이러한 사람한테도 명예가 있습니까?
(1) 평범한 글을 음해라고 생각하는 이
(2) 개발자가 아닌 사람들한테 모든것을 맡기고 도망간 이
(3) 모든것을 맡긴 상태에서 몇달안되어 새로운 이름의 프로젝트로 다시 기어나온 이
(4) 이슈를 맘대로 열었다가 닫았다가 메뉴 삭제한 이
(5) 유료를 부각하기 위해서 이슈를 닫는 행위를 한자
이러한 사람한테도 명예가 있습니까?
아이구... 2015년부터 왜 이러실까.
(1) 평범한 글을 음해라고 생각하는 이
당시 세벌님 글은 평범한 글이 아닙니다. 지금 emptynote님의 이 글 또한 평범한 글이 아니죠.
허위 사실에, 음해에, 명예훼손을 목적으로 하는 글입니다.
(2) 개발자가 아닌 사람들한테 모든것을 맡기고 도망간 이
모든 것을 맡긴 바 없고, 도망간 적 없습니다.
(3) 모든것을 맡긴 상태에서 몇달안되어 새로운 이름의 프로젝트로 다시 기어나온 이
모든 것을 맡기지 않았고, 기어나오지 않았습니다.
emptynote님께서 괴롭히니까 emptynote님의 눈을 피하여 개발하였습니다. 여러분들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여러분들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개발이 가능하리라 보십니까. 여러분들 회사에서 이러한 일이 수시로 발생하면 회사 생활 유지할 수 있겠습니까. 회사 사장도 이러지 않습니다. 저는 emptynote님으로부터 괴롭힘을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emptynote님은 다솜 프로젝트 사장도 아닐 뿐더러 월급을 준 적도 없습니다.
(4) 이슈를 맘대로 열었다가 닫았다가 메뉴 삭제한 이
이슈 게시판(기술 지원 게시판)을 제 판단으로 열고 닫기를 하는거지 emptynote님 의지로 열고 닫는게 아니죠. 그러니까 emptynote님께서 사용자분들을 위해 이슈 게시판(기술지원 게시판)을 운영하시라고요.
(5) 유료를 부각하기 위해서 이슈를 닫는 행위를 한자
유료를 부각하기 위해 이슈를 닫은 적 없습니다.
emptynote님은 뭔가 대단한 착각을 하고 계십니다.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하면 개발자가 성인군자이어야 하고 모든 비용을 스스로 마련해야 하고, 돈도 벌면 안 되고 장관급에 해당하는 도덕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거 같습니다. 제가 사람입니다. 님은 저를 인간 취급을 하지 않고 벌레 취급하시는군요.
nimf 를 활용하여 돈 벌은 바 없지만, 만약 nimf 로 돈 벌더라도 도덕적으로 문제 있는게 아닙니다.
리누스 토발즈는 리눅스 관련하여 돈 벌고 있고,
poedit 개발자도 poedit 로 돈 벌고 있고,
우분투도 우분투로 돈 벌고 있습니다.
아무튼 emptynote(아리수진)님께서 악의적 행위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기 때문에,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14/close-issues/
이번에는 오해의 소지를 없애고자,
이슈 게시판(기술지원 게시판)을 닫고, 유료화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원하는대로 해드렸는데 뭐가 문제인가요?
제가 해드릴 수 있는 건 다 해드렸습니다.
님께서 문제 삼는 부분에 대해서도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슈 게시판 닫고, 유료화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무슨 문제가 있나요?
Hodong 님의 문제점은요...
Hodong 님의 문제점 알려드릴게요.
누군가가 싫은 소리하면 참지 못하고 응대하신다는 거예요.
그러려니 하고 사알짝 무시하고 가면 좋으련만...
지나간 일을 자꾸 끌어올리시고....
전엔 저와 좀 안 좋은 일이 있었지만, 제가 화해하고 받아들이셔서 정리된 줄 알고 있었는데
저와 관련된 안 좋은 기억을 끌어내셔서 제맘도 편치 않습니다.
좀 쉬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Hodong 님의 건강을 위하여!
관련 글
https://kldp.org/node/161735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로즈분투 사건을 검색해보세요. 권순선님은 어떻게
로즈분투 사건을 검색해보세요. 권순선님은 어떻게 대처를 했는지 보세요.
감사합니다^^^
제겐 종훈님도 호동님도 다 소중합니다. 표현하는 방식은 다 달라도 리눅스와 오픈소스를 좋아해주시는 까닭입니다.
남과북 종전선언(평화협정)이 이루어지기전에 술(맥주) 한잔 합시다.
우분투 세미나든 데비안 세미나든 언제 어디서든 한번 오프에서 뵙고 싶네요;;;
황병희 드림
[크롬북에서 적었어요]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_^))//
우분투 세미나든 데비안 세미나든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다 소중하시다 말씀하시면 제가 할말이 없죠....
다 소중하시다 말씀하시면 제가 할말이 없죠....
하여간 저를 부끄럽게 하시니 이만 자중 모드 들어가겠습니다.
호동님이 어떤 분이냐면....
세벌님은 오픈소스 번역 분야에서 오래동안 번역이라는 공헌을 해 오신 분이라 한글에 남다른 애정이 있으신분이죠.
과거 2015년 10월 27일 세벌님께서 다솜 github 사이트에 대해서
"위 사이트에는 거의 영어인데 개발자는 우리나라 사람입니다." 라고 언급하는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호동 양반은 이렇게 글을 쓴 세벌님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냐면 2018년 8월 30일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당시 세벌님은 개발자가 한국사람이고 다솜을 한국 사람이 제일 많이 사용할 텐데 설명이 영어로 되어 있다는 내용으로 음해시도를 하셨고"
이제 호동님이 어떤 분인지 아실분은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 호동님이 음해했다고 하는 세벌님의 글
참고 주소 : http://cafe.daum.net/3bulsik/6CY8/343
아카이브 백업 : https://archive.is/6dlAQ
리눅스에서 한글입력기 다솜 소식|지식/정보 나눔터
세벌|조회 304|추천 0|2015.10.27. 12:37http://cafe.daum.net/3bulsik/6CY8/343
https://github.com/cogniti/dasom
리눅스에는 입력기가 여러가지 있는데 얼마전에 새로운 입력기가 나왔습니다.
위 사이트에는 거의 영어인데 개발자는 우리나라 사람입니다.
참고하셔요.
================= 세벌님이 다솜 github 사이트가 영어로 되어 있다고 음해했다는 호동님 발언 글
===> 출처 : https://kldp.org/comment/627356#comment-627356
아카이브 백업 : https://archive.is/AFsrG
그리고 다솜 프로젝트 주소는
글쓴이: Hodong Kim@Google / 작성시간: 목, 2018/08/30 - 8:19오전
그리고 다솜 프로젝트 주소는
https://github.com/dasom-im
입니다.
당시 개인 프로젝트에서 형식을 그룹(집단,단체)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팀 형식으로 바꾼 후 개발을 계속한 것도 맞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다솜팀이 세 분 계셨습니다.
한명씩 탈퇴하여 한분 남으셨네요.
당시 세벌님은 개발자가 한국사람이고 다솜을 한국 사람이 제일 많이 사용할 텐데 설명이 영어로 되어 있다는 내용으로 음해시도를 하셨고
emptynote님께서는 한글 입력기 참 어려운 주제인 것 같습니다는 글을 작성하였는데 개발자에게 스토커짓 어쩌구 저쩌구 이러시면서 강압적인 방법을 말씀하셨지요.
이클립스 끝글자 버그를 dasom에 보고하셨고 dasom 버그가 아니라서 회피 코드를 만들어 드렸는데 땜빵 코드이니 근본적으로 해결하라고 하셨죠.
근본적인 해결은 이클립스를 고쳐야 하는데 그걸 제게 요구를 하셨습니다.
게다가 우분투 포럼에 땜빵 입력기라 폄하하고 저를 원망하는 등 다솜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하셨습니다.
제가 다솜팀에 계속 있으면 이러한 일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이라 예상되어 팀에서 탈퇴했습니다.
그후 수개월간 고심하다가 다솜이라는 이름을 음해 공격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으니 다솜과는 별도로 nimf 로 이름을 변경하여 개발을 해왔고
2015년 말, 2016년 초 dasom, nimf 라는 이름 두개를 동시에 모두 사용하려는 계획이었습니다.
다솜도 동시에 업데이트를 하다가 nimf 변경 사항이 너무 많아서 시간이 없어서 nimf 만 업데이트를 해오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거짓말한 적이 없습니다.
저한테 왜 이러시는 겁니까?
님께서 작성하신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은 오픈소스 마인드에 맞지 않을 뿐더러 법률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emptynote님 정확하게 기억하고 계시군요.
emptynote님 정확하게 기억하고 계시군요. 맞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어떤 사람이라는 건가요?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얘기를 하고 싶은 건가요?
예전에 이런 말씀 하신 적 있죠.
예전에 우분투 포럼에 이런 말씀 하신 적 있죠.
https://kldp.org/comment/630195#comment-630195
여기서는 리브레오피스 개발자들을 사기꾼으로 몰아갑니다.
wayland 는 IME 관련해서는 강력한 군주 더 나가 폭군(?)이 되었으면 합니다.
https://kldp.org/node/160024
그래서 제가 이렇게 댓글을 작성했습니다.
님께서 작성하신 강압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은 오픈소스 마인드에 맞지 않을 뿐더러 법률에 위배되는 것입니다.
kldp 관계자님 왜 이런 행위에 대해 조치 안 하십니까?
제가 관리자는 아닙니다만...
제가 관리자라면 시간이 해결해주겠지 하고 그냥 놔두겠습니다만...
방법이 잘 보이지 않아서요.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nimf 에 한글 설명이 미흡한 부분이나 영어로만
nimf 에 한글 설명이 미흡한 부분이나 영어로만 되어 있는 문서가 많이 있습니다. nimf 의 한글 번역을 세벌님께서 맡아주세요. 그리고 nimf 홈페이지를 jekyll 로 작성했는데, 다국어 지원이 미흡합니다. 그 부분을 세벌님께서 개발해 주시고, 개발에 어려운 점이 있으시면 wordpress 또는 drupal 같은 다국어 지원 잘 되는 cms 를 이용하여 웹 호스팅을 이용해주세요. 비용은 세벌님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nimf 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바로 번역을 하셔서 싱크를 맞춰주세요.
오픈소스 좋다는게 이런거죠.
No, Thanks
아이고, 저의 실력을 과대평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그 정도 실력이 안 되고, 시간도 안 되고...
오픈소스니까 저 아니라도, 하고 싶은 분이, 하고 싶은 때에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세벌님은 ktug, 우분투 포럼, 데비안 사용자 모임
세벌님은 ktug, 우분투 포럼, 데비안 사용자 모임 등 과거 여러 사이트에서 문제를 일으킨 적이 많습니다.
https://github.com/minwook-shin/q2a-korean-translation/issues/14
위 이슈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남들이 당하는거 보면 수수방관하지 않습니다.
https://github.com/minwook-shin/q2a-korean-translation/issues?q=is%3Aissue+author%3Asebuls+is%3Aclosed
emptynote님께서는 제가 과민 반응했다고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그렇게 댓글을 작성하신건가요?
세벌님과 emptynote님의 잘못은 사소한 잘못인데 제가 과민 반응을 한다고 사람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그렇게 댓글을 작성하신 건가요?
아니면 세벌님 때문에 nimf 로 이름을 변경한건데 emptynote님 때문에 변경했다고 해서 그런건가요?
프로젝트 초기에 두분 때문에 스트레스 진짜 많이 받았습니다. 세벌님은 사과를 하셨고 재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세벌님께 감정이 없습니다. nimf 로 변경한 이유는 두 분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개발 지연으로 이어졌고... 나중에 정리해서 nimf 공식 홈페이지에 해명하겠습니다.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가 폐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일은 훌훌 털어버리시길...
저 때문에 상처 받으신 건 다 회복되신 줄 알았는데 아직은 아니신가 봅니다...
제가 사과 한 것을 받아들이신 것 아니셨나요? 오래된 얘긴데...
q2a 한국어 번역은?
https://github.com/minwook-shin/q2a-korean-translation
지금은 minwook-shin 님도 손은 놓으신 듯.
q2a 한국어 번역을 먼저 한 사람은?
https://www.question2answer.org/qa/32886/i-made-korean-translations
제가 먼저 하기는 했지요. 그런데 너무 부분적이라서 공식적으로 인정받지는 못했고...
나중에 minwook-shin 님이 제대로 해서 인정받았고...
그런데 그 분도 지금은 그 번역 참여 안 하시는 것 같고... 지금은 q2a 한국어 번역 하는 분이 계신지 안 계신지 모르겠네요....
오래전에 지난 안 좋은 일들을 자꾸자꾸 끄집어내시면 Hodong님 스스로도 불편하실 거 같은데요...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세벌님, 죄송합니다. emptynote님이 말을 좀
세벌님, 죄송합니다. emptynote님이 말을 좀 이상하게 하니까... 아마 명예훼손을 목적으로 작성한 것 같은데..
세벌님은 번역에 기여를 하고 한글에 관심이 많은 사람인데 그래서 세벌님은 개발자가 한국사람이고 다솜을 한국 사람이 제일 많이 사용할 텐데 설명이 영어로 되어 있다는 문제제기를 했는데 김호동이라는 사람이 세벌님을 나쁜 사람으로 몰아간다. 김호동은 그걸 가지고 음해한다고 표현한다. 김호동은 기여자를 욕하는 사람이다.
사람들에게 이런 인식을 심어 주기 위해, 즉 김호동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해 댓글을 작성하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과거 일을 끌고 왔습니다.
emptynote님께서 사과하지 않고 다음번에도 또 저런 식으로 말씀하시면, 우분투 포럼에서 있었던 세벌님과 신민욱님과의 과거일를 끌고 올 수 밖에 없겠죠.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가 폐지되기를 바랍니다.
바쁘실 텐데...
아래의 글이 NIMF News 거리가 될런지 모르겠네요...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14/close-issues/
https://nimf-i18n.gitlab.io/news/2019/08/08/lecal-action-against-emptynote/
세벌 https://sebuls.blogspot.kr/
그렇긴하죠. 그런데... 그렇게 안 하면 이러쿵
그렇긴하죠. 그런데... 그렇게 안 하면 이러쿵 저러쿵... 반복될텐데요...
"처녀가 임신을 했습니다"
...
"알고 보니 아니네요. 죄송합니다."
그 과정에서 명예훼손이 이루어지죠.
한달이든 두달이든 쉬다가 인터넷 들어가보면 욕하는 글있고 그러면 얼마나 짜증나는데요.
연예인들은 댓글을 안 보다는 사람들도 있잖아요.
회사는 고객이 돈인데 고객 상대로 그냥 넘어가는 부분이 있죠.
대형 프로젝트는 개발자가 수백명이니 분산 효과 때문에 그냥 넘어갈 수도 있죠.
그런데 nimf 는요? 소형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세부적으로 따집니다.
높은 도덕성 잣대도 들이대기 때문에 nimf 를 이용하여 돈도 벌면 안 되요.
이슈 잠그면 그게 다른 사이트에서 까여요.
이슈 게시판 폐쇄 이유를 상세하게 적지 않으면 6개월 뒤 1년 뒤 2년 뒤 반복적으로 까이고 의혹에 휩싸입니다.
정치권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벌어지는거에요.
저는 그런 의혹이 퍼지는걸 최대한 막는거고 못 막으면 "타진요"처럼 된다고 보거든요.
해명에도 불구하고 각종 의혹 제기는 장기적으로 계속됩니다.
과연 과잉 대응일까요?
그러니까 그런 일들이 벌어지면 안 되는거죠.
그런 일 때문에 제가 어떤 조치를 취하거나 중단 또는 방치를 하면 개발자가 유리멘탈이라고 깔텐데요.
nabi 프로젝트를 보세요.
https://github.com/libhangul/nabi
마지막 커밋이 2014년입니다. (emptynote님이 그랬다는게 아니고) 그걸 누가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고 위키에 공표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nabi 개발 왜 안 하냐고 따지는 사람이 있습니까?
nabi 는 왜 이슈 게시판을 폐쇄했냐고 따지는 사람이 있습니까?
그러니까 emptynote님은 저한테만 왜 그러냐고요.
emptynote님은 악의적 목적으로 저를 망가뜨리기 위해 그러신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옛날 로즈분투 사건이 생각나는군요 ㅎㅎ 두고 봅시다.
옛날 로즈분투 사건이 생각나는군요 ㅎㅎ
두고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