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OS 공부, 전먕, 대우 등에 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dltmdwns777의 이미지

현재 컴퓨터공학 대학교 2학년입니다.

원래 자동차 쪽에 관심이 있었는데, In-vehicle infotainment나, 자동차 OS를 리눅스를 이용해 만들고 있다는 것을 봐서 리눅스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더 구글링한 끝에, 커널이란 것을 알게 되었고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커널을 제대로 다룰 줄 알면 강력한 인재가 될 수 있다고 봐서, 리눅스 커널 쪽을 공부해보려 했습니다.

저의 뇌피셜과 행복회로를 돌린 끝에, 미래에는 자동차를 시작으로 다른 중요한 사물들에도 OS가 들어갈 것이고, 이를 위해 임베디드 OS를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커널을 잘 다루면, 꼭 자동차 쪽이나 이런 전자 기기와 관련된 쪽으로 안 가도, 유망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구글링을 해보니, 커널 쪽이 어려운 분야인 건 맞는 것 같은데 대우를 못 받고 있다? 혹은 전망이 좋지 않다? 라는 정보도 보여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제가 본 부정적인 시선의 링크입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kin/4587752 , http://www.iamroot.org/xe/index.php?mid=Cash&document_srl=191133)

그래서 여러가지 질문이 생겼습니다.

1. 리눅스 커널을 다룰 줄 아는 것이, 실제로 큰 몸값을 받을 만한 인재가 맞나요?

2. 임베디드 드라이버, 펌웨어 등도 커널을 다루어야 하는 것 같은데(정확히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직종은 왜 높은 대우를 받지 못할까요?

3. 임베디드 리눅스, OS 등이 저는 전망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임베디드 리눅스도 굉장히 어려운 것 같은데, 왜 대우가 안좋은지 질문드립니다.

사실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하나도 없어, 질문이 굉장히 두서 없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공룡 기업들에 리눅스 팀이 따로 있는 것을 볼 때 리눅스를 잘 다루면 유망한 것 같기는 한데 현재 한국은 대우가 안좋은 것 같고, 그런 리눅스 팀이 사실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도 잘 모르고.... 고민이 많습니다. 두서 없이 썼지만, 개떡같이 질문드려도 찰떡 같이 제 고민을 알아봐주시고 답변해주시면 정말정말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goforit의 이미지

중국와 인도에 임베디드 하는 엔지니어 차고 넘칩니다.
특히 인도는 수도 많고 영어도 잘하지요. 중국에는 모든 종류의 임베디드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영어와 실력이 월등하지 않는한, 그들과 경쟁해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큰 그림으로 그들과 경쟁하는데, 월급을 많이 받기 힘들겠지요.. 물론 예외는 항상 있습니다.

joone의 이미지

우선 리눅스 커널에 직접 기여를 먼저 해보세요.. 커널을 다룬다는 것이 어느정도 깊이 있게 커널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우선 패치 100개 정도 올리고 나면 길이 보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