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언어로서 C는 어떤가요?
글쓴이: 장은수@Google / 작성시간: 월, 2017/10/02 - 11:46오전
개인적으로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
여러가지 의견으로 나뉘더라구요.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시는 분들도 있는 반면에 언어가 너무 복잡해서 파이썬 같은 쉬운 언어가 낫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C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Forums:
언어가 너무 복잡해서가 아니라, 언어적인 측면 외에도
언어가 너무 복잡해서가 아니라, 언어적인 측면 외에도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아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C 언어도 언어적인 측면만 본다면 전 오히려 python 보다 쉽다고 느껴집니다만..
되게 오랜만에 들어와봤는데 김정균님이 답변을
되게 오랜만에 들어와봤는데 김정균님이 답변을 해주셨네요....
그렇군요. 보니까 '문제 해결' 자체에 집중하기가 어렵다고 해서 권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간편성으로 따지면 파이썬이..
그래도 아무리 생각해도 파이썬이 c보단 간편성이 뛰어나다보니 쉽다고 느껴지는건 파이썬이라고 생각합니다 ㅇㅅㅇ
전 좋다고 생각해요
전 좋다고 생각해요
사실 웬만한 오픈소스가 다 C로 짜여있으니까 나중에 써먹을 방향도 많죠..
파이썬은 엄청 쉽죠.. 라이브러리 관리도 엄청 편하고요. 근데 그냥 그거뿐인 것 같아요.
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C programmer 여서가 아니라, 세상에 이미 만들어지고 각종 업무나 과학기술분야 등에서 (예전에 짜여져서 업데이트되어온) 돌아가는 시스템 상당 부분이 C 로 짜여졌습니다. 그리고 UNIX 의 오픈 버젼인 Linux 가 지구 이곳저곳에 깔려서 돌아가고 있고 말이지요.
C 가 UNIX 와 Linux 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근간이라는것을 생각해 봐도 C 언어를 차근 차근 첫 언어로 배워나가는것이 앞으로의 활약에 커다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러면서도 어떤 특정한 함수나 툴을 빨리 PC 에서 만들라고 할때 제 경우는 C 보다 가용성이 높은 Java 를 선호하기는 합니다.
여의도자바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에 따라.
저는 여전히 C를 첫 언어로 선택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파이썬이 훨씬 쉽다고는 하지만 그렇다고 C가 첫 언어로 배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도 아니잖아요 사실.
그리고 언어 외적으로 신경써야 할 부분을 먼저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메모리나 바이트 등.
처음부터 아래쪽을 건드릴 생각이라면 C는 당연히 선택해야 하는 것이지만,
위쪽을 건드리는 경우라도 C가 첫 언어로 적합하지 않을 정도로 어렵느냐면 그렇지도 않다는 입장입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목적에 따라 분명하죠 !
언어를 이해하고 습득하는것이 목적이라면 당연히 python 과 같은 최근의 언어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C를 꼭 써야만 하는 분야도 있습니다. 결국 목적에 따라 분명해 진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최근 C 언어가 필요한 분야는 많지 않습니다. 결국 언어라는게 수단일 뿐이지 목적일수 없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정한 언어를 사용하는것이 좋다는 의미이며, 제목처럼 첫 언어로써의 C언어 보다는 조금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언어를 추천합니다.
글쎄요...
글쎄요...
초심자한테 프로그래밍을 가르칠 때 가장 난감한 부분을 꼽는다면, 이런 말을 해야 할 때가 있지요.
"지금 당장은 이게 무슨 뜻인지 설명해 줄 수 없지만 일단 이대로 따라 치세요."
가르치는 사람한테나 배우는 사람한테나 어려운 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더 안 좋은 점은, 배우는 사람이 똑똑하고 적극적일수록 그런 말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한다는 거죠.
제 경험상, C언어를 첫 언어로 가르칠 때는 파이썬에 비해 그런 말을 해야 할 때가 더 많았습니다.
대체 stdio.h가 뭐길래 매번
#include
를 써 줘야 하는지,함수라는 게 뭔지 아직 설명할 타이밍이 아닌데 main 함수는 꼭 정의해야 하는가 하면,
printf/scanf는 어떻고요. 여기에 대해서는 할 말이 참 많지만, 일단 하나 들자면 scanf는 포인터를 받아야 하는데 보통 포인터보다 간단한 입출력을 먼저 배우거든요.
그에 비하면 파이썬 같은 스크립트 언어가 가지는 이점이 명확하지요.
당장 가르칠 내용만 강조할 수 있는 작은 예제를 만들기도 쉽고, 인터프리터에 한 줄씩 쳐 가며 따라하기도 쉽습니다. 입출력 인터페이스도 간단하고 대부분의 경우 그냥 알아서 잘 동작하지요. 특히 print.
장기적인 관점에서야 C언어를 알아 두면 쓸모가 많겠지만 어차피 평생 언어 하나만 쓸 것도 아니고, 언어 하나에 익숙해지고 나면 다른 언어 배우기 쉬워지는 것도 있으니 꼭 처음부터 C언어에 헤딩할 필요는 없겠지 싶습니다. 사실 제 첫 프로그래밍 언어는 자바스크립트였는데요. 얼마 안 가서 VB로, 그 다음엔 C언어로 옮겨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