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복구

jw8704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파일시스템 소스를 수정/개발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수정/개발을 하다보면 kernel 오류로 인해서 , 시스템을 재부팅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에도 오류가 나서 재부팅을 했습니다.

그리고 재부팅하러 컴퓨터까지 걸어가는 거리를 줄이기위해 , 컴퓨터를 끄고 선을 뽑고 컴퓨터를 제 근처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켰는데 부팅이 안되는겁니다 ㅠ 오류메시지는 부팅영역을 찾을수없다네요..

kernel 오류로 인해서 하드디스크가 깨진건지 아니면 컴퓨터를 옮기던 도중 정전기 스파크로 인해서 하드디스크가 손상된건지 알수가없습니다.

커널 오류 -> 컴퓨터끔 , 컴퓨터 옮김 -> 부팅 하니 안됨.

보통 커널 오류 -> 컴퓨터끔 이작업은 하루에도 몇번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시스템의 파일시스템은 ext3 를 썼습니다.

제가 시도해본 내용은 ..

라이브시디 넣고 , fdisk -l 해봐도 파티션이 아무것도 잡혀있지않습니다.

소스코드도 백업받지않았는데 , 어떻게 해야할까요 도움말 부탁드리겠습니다.

jw8704의 이미지

TestDisk 라는 프로그램으로 복구했습니다.
처음 사용해봤는데 좋네요 ㅠㅠ

휴 살앗다..ㅠ

brownice의 이미지

testdisk 어떻게 하셨는지 설명 부탁드려요.. +_+

마잇의 이미지

testdisk
photorec

같은 회사에서 만든 제품인데 전 둘 다 써본 적이 있습니다.

testdisk는 파티션 정보 날라 갔을 때나 부팅이 안될 때 원래대로 복구 해주는 기능이 있고 photorec은 실수로 지운 파일이나 손상된 디스크에서 원하는 파일 형식의 자료를 일괄 적으로 찾아서 복구해 줍니다. 파일 시스템에 상관 없이 복구할 수 있습니다. 사진 파일 뿐만 아니라 많은 형식의 파일을 지원 합니다.
http://www.cgsecurity.org/wiki/File_Formats_Recovered_By_PhotoRec

두 프로그램 모두 터미널 상에서 실행해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둘 다 GPL v2+ 라이센스로 배포 됩니다.


--
마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