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입대 질문 입니다.
안녕하세요
나이 현재 26세입니다.
전공은 서울중상위권 대학에서 전자를 공부하고있습니다.
현 학부 4/1 까지 마쳤으며 , 주로 들은 과목은 신호처리,회로,수학 입니다.
관심분야는 signal processing,analog circuit,rf engineer 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경력은 5년정도됩니다. 처음시작은 중2때 했습니다.
언어랑 OS 는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성격의 프로그램을 꽤 꾸준히 코딩해왔습니다.
고민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군의 M/W 특기병을 지원해서 다녀오는게 나을지...
아니면 공군의 정보보호특기병 혹은 S/W 개발병을 다녀오는게 나을지 고민입니다.
M/W 특기병의 경우에는 제 전공과 관심분야와 직접적인 관련이있지만 , 문제는 지원시에 특별히 엄격한 지원자격이있지않고 , 복무
기간동안 하는 일이 M/W 운용이지 , 무언가 쓸만한 내용을 배우는것같진않습니다.
하지만 S/W 개발병의 장점은 실제로 무언가 구체적인것을 한다는것인데, 단점은 전 computer programming 보다는 electronic
engineering 을 하고싶습니다.
군대가면서 너무 바라는것같지만.. 이왕가는거 잘 다녀오고싶습니다.
제가 군생활에서 가능하다면 얻고싶은것은 공부할시간,짧은복무기간,구체적인업무 이 3가지입니다..
참고로 M/W 특기병은 육군으로 갈것이며 이경우에는 복무기간이 공군에 비해 4개월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M/W 특기병은 초고주파를 다루는 장비를 운용하는 병사를 말합니다.
전산병 생활을 보면...
옛날에 제가 군생활할 때 생각해 보면
주변에 전산병(육군/군수관련 인포믹스 데이타베이스 다루는 것)을 보니깐
잠 자체를 거의 못 자고, 코피 터져가면서 일을 하던데...
'공부할 시간'은 별로 없어 보이더라구요.
또 전산병끼리도 신경질적인 고참 잘못 만나면 엄청 고생하고...
'공부할 시간'을 따진다면
지휘관 관사 당번병,
암호병(하급제대에서의 암호병은 암호실에 혼자 틀어박혀서 뭘 하는지 아무도 모름)...
이런게 좋아 보이더라고요. ㅋㅋ
======================================
Mechanical Engineer
DymaxionKim.github.io
======================================
sw 개발병 출신입니다.
우선... 기대한거 만큼 전문적인 일을 하지 않고 그런건 다 외주 줍니다. 간단한 유지보수나 이런것만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php, jsp 위주로 다루었습니다.
군대 표준이 jsp + informix .. 라고 들었는데 다 지키는건 아니고 어디 부대는 아예 다른 언어랑 툴로 개발도 하더군요. 중요한건 웹 위주입니다.
그리고 개발쪽 보직이 아니면 개발 sw들은 비인가라서 우선 만져보기도 힘들겁니다 ㅠㅠㅠ
참 지원 자격 까다로워 보여서 저도 처음에 걱정 했는데 우선 능력도 실력도 안되지만 질러 보자-_-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저도 그자리 가서 c언어 기초책 보고 for문 어떻게 돌아가는지 묻는 사람들 있는거 보고 안심하고 시험 쳤습니다. 시험 내용은 별찍기 c나 java로 코딩하기, 구술로는 스레드와 프로세스의 차이를 물었던거 같네요.
듣기만 했는데 부대에 따라서 그냥 PC수리병으로 전락하는 부대도 있다고 하더군요.
우선 sw나 보안병은 사령부 이상의 부대 직할대로 들어가기때문에 군 복무 환경은 편한 편입니다.
항상 일도 있는게 아니니 은근히 공부할 시간도 납니다. 물론 case by case 겠지만...
전 sw병이나 보안병 추천합니다 ;)
공군이 복무 기간이 긴 대신 복무 여건이 좋은
공군이 복무 기간이 긴 대신 복무 여건이 좋은 편입니다.
S/W 개발병이나 정보보호 특기병이나 어떤 보직을 받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PC정비실 같은데 배정되는 경우도 많이 있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