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다음의 차이가 뭘까요;;
안녕하세요.
C언어 공부중인 컴공 학생인데요...
밑부분에 printf("\n"); 란게 있는데요.
이게 int i; 요거의 밑에 있을때는 컴파일 에러가 안뜨는데
int i; 위에 있을때는 컴파일 에러가 뜹니다.;;
그냥 무의미한 줄바꿈 명령어인데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걸까요...
#include
typedef struct student {
char name[20];
int korean, english, math;
double average;
} STUDENT;
int main(void)
{
STUDENT s1 = {"김모모", 100, 100, 100, 0.0};
STUDENT s2 = {"박나나", 90, 80, 88, 0.0};
STUDENT s3 = {"이만수", 45, 32, 44, 0.0};
STUDENT *std[] = {&s1, &s2, &s3};
//int i;의 윗줄인 이 부분에 있을때는 컴파일 에러가 뜹니다.
int i;
printf("\n"); //요부분 입니다. 여기 있을때는 컴파일 에러가 안뜹니다.
for(i=0; i<3; i++)
(*std[i]).average = ((*std[i]).korean + (*std[i]).english + (*std[i]).math)/3;
for(i=0; i<3; i++)
printf("%s %f\n", std[i]->name, std[i]->average);
return 0;
}
C의 이전 표준이 지역변수 선언은 함수의 앞쪽에서 다
C의 이전 표준이 지역변수 선언은 함수의 앞쪽에서 다 하게 되어 있습니다.
printf("\n");같은 문장이 나왔다는건
앞쪽은 끝나고 함수의 본문이 시작된다는 얘기고
함수 본문에서 지역변수를 선언하니 오류라고 나오는거죠.
아하 그렇군요;;
요거땜에 생각하느라 골치아팠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최근 표준을 사용하도록 컴파일 옵션을 주시면
최근 표준을 사용하도록 컴파일 옵션을 주시면 printf 가 위에 있어도 에러가 나지 않을겁니다.
예를 들어 gcc라면 컴파일시에 -std=c99 옵션을 주면됩니다. visual c 역시 비슷한 옵션이 있으니 찾아보세요.
저도 이게 조금 궁금했는데...
function prologue 가 끝난 후 stack 에 local 변수가 들어갈 자리를 확보하려는 의도는 알겠는데... 어차피 local 변수 사이즈는 esp에 변수 사이즈 만큼 빼면 될텐데...
저는 저 의도가 혹시 return 값을 stack 으로 받을 수 있는 architecture 가 있어서 그런건 아닐지 라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그러면 function return 이후 stack 에 불필요한 값이 있을테니깐요.
잘 아시는분 계신가요?
Dig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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