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서버관리자로서의 실적물

yw720의 이미지

현재 중학교3학년 입니다. 제가 지향하고 있는 시스템 엔지니어로..

실적물을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현재 리눅스 서버용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것으로 인해 무슨 실적물을 만들어야 좋을지 고민이네요.

시간은 5개월정도 남았지만. 리눅스 서버로 무엇을 만들어야지..

또한 우분투나 페도라 둘중 어떤것을 이용하여 실용적이고 획기적인것을.. 만드는게 좋을까요.

저에게 많은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염치 없이 여기다가 올렸지만.. 저의 고민중 하나 랍니다.

고등학교를 꼭 가보고 싶기도 하고, IT분야에 정말.. 꿈이 많기 때문에.. 질문 올려봅니다.

junilove의 이미지

음... 너무 넘위가 넓습니다.
리눅스 서버로 할 수 있는 건 너무나도 많습니다. mail, dns, web, db, vpn, file server(ftp, samba, nfs), firewall, ids 등등
또한 서비스를 특정한 후에도 어떤 program으로 그 서비스를 제공할지도 정해야 할 것이구요.
서비스 규모에 따라서도 구성이 달라질 것이고요.
결국 " 실용적이고 획기적인것"을 기획하고 구성하기 위해서는 기본기가 탄탄해야 하니, UNIX OS 내부 구조나 TCP/IP 등을 공부하시는게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당연히 영어는 Manual 보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하고요. 해외에 문의할수 있게 write도 되시면 더 좋을껍니다.

bt의 이미지


본인이나 주위에서 필요로 할 웹 서비스를 구상해서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작은 아이디어라 생각되더라도 구현해내면 좋은 실적물이 될 겁니다.

리눅스에서 돌릴 수 있는 웹서버, 메일서버 등을 이용해서 웹 서비스의 기능을 제공하면 되겠죠.

jw8704의 이미지

웹서버나 메일서버를 설치및 설정하여 , 다른사람들이 이용할수있도록 해보셨나요?..

그런것을 안해보셨다면 그런것부터 해보세요..

그다음에는 프로그래밍언어를 할줄 아셔야하는데..

socket 프로그래밍으로 send,recv 함수 연습해보신 후에는..

RFC 와 sample 코드를 참고하여 IRC bot 을 만들어보시고(다양한 RFC 중 하필 IRC 인이유는 IRC가 RFC문서를 보는 연습을하는데 적합할것같기 때문입니다.), 이런과정속에서 RFC 문서란 무엇인가, RFC 문서는 어떻게 보는가 , 어떤 프로그램을 짜야할일이있을때 빠르게 그 문제를 해결할수있는 능력을 기르기 해 RFC를 보면서 공부하는것은 좋은 방법중하나가 될수있는가? 왜그런가 ,를 익히신다음에 간단한 웹서버 를 RFC 와 sample 코드를 참고하여 만들어보신다면 도움이되겠습니다. 단 이러한것들은 어떤 실력이라기보단 앞으로의 공부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 도움이될수있는 다양한 경험중 극히 일부분을 경험하는것에 불과한것임을 아셔야하구요..

부지런히 하시면 5개월이면 될수도있겠으나..

중요한것은 모든 공부를 하실때 , 왜 수학과 과학이 필요할까 ? 어떤 문제가 수학과 과학적 지식이 있어야 해결할수있고 만들어볼수있을까?

라는 질문을 꾸준히 갖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