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아이폰 스마트폰 개발환경에서 어느 쪽이 좀 더 즐겁게 개발 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서버개발자 입니다.
취미로 atmega128을 공부하고 있는데, 앞으로 만들 기기??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Java 하고 C를 주로 사용해왔던터라, 안드로이드가 좀 더 진입장벽은 낮을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이클립스도 익숙하구요.
다만 5년정도 메인 데스크탑을 맥으로 쓰고 있는지라, 맥의 개발환경을 접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주변에 여쭤보니,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 같은데,,
안드로이드 하시는분은 안드로이드 하지말라고 하시고, 아이폰 하시는 분은 아 이런 개발환경은 처음이라고 하시고... 뭔가 -_- 결론을 내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단말의 성능이나 디자인을 떠나서,
취미로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
어느 쪽이 개발에서 오는 즐거움이 더 클지 궁금합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을 개발하시다보면, 양쪽 다 개발하시는 분들이 많으 실 것 같아서,
조언을 듣고 싶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개발하면서, 디버깅해서 하나하나 오류를 찾아가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데 디버깅 환경에 대해서도 궁금하구요.
요즘 이 분야가 대세다 보니, 이곳에 글을 남기면 어느정도 조언과 재미있는 경험담도 들을 수 있을것 같아
어제도 오늘도 주말 이틀 회사에 나와 억지 출근을 하면서...
재미있는 일을 찾다가 글을 남겨봅니다.
스펙, 디자인을 가지고 승부를 보자라는 것이 아니고, 단순히 즐거움에 대한 이야기 이니, 즐거움에 대한 즐거운 이야기들 많이 올려주셔서..
부디 저의 주말 출근을 ... 설레이는 마음으로 보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
ps. 현재 이런저런일들을 해오면서 개발일은 6년차에 가까워지고 있는데요.
5년 뒤 주말에 가족들과 편히 쉬면서 책읽고 보내려면, 앞으로 어떤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개발자로서는 무리인가요?
아니면, 이제라도 제적당했던 대학에 다시 들어가서 더 상위그룹의 회사에 들어가는게 맞는걸까요?
아무래도 늦깍이 개발자로 이런저런 우여곡절끝에 일을 해왔던 터라,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에는 충분히 견딜 자신이 있습니다.
다만 어떻게 해야, 좀 더 즐겁게 개발을 하고 좀 더 즐거움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좀 궁금하기도 한데, 혹 글자를 쓸 여유가 되신다면 조언해주시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안드로이드로 게임을 만들고 있는데
가상머신도 느리고 최적화도 안되어있어서
그냥 핸드폰에 넣어서 설치하고 작업을 합니다.....
디버깅도 그냥 로그찍어서 하는 정도이구요
주변에 아이폰으로 게임 프로그래밍 하는 분이 계신데
가상머신 속도가 아이폰 속도 비슷하게 나옵니다
런도 무지 빠르구요
안드로이드는 스트레스받아요ㅠ
삽질좀 해야되긴 하지만, 버박에 x86안드로이드
삽질좀 해야되긴 하지만, 버박에 x86안드로이드 올리고 거기 디버거 연결해서 하는 방법도 있어요.
http://www.android-x86.org/documents/debug-howto
우와
좋은 방법이네요
최근에 알게 된 방법으로
실제 안드로이드 기기를 usb 디버깅 모드로 연결해서 가상머신이 아닌 실제 기기에 직접 설치하고 실행하는 걸 배웠습니다
이런건 나쁘지않네요
개발환경
두 환경 모두 개발을 해봤는데,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개발에 손을 들어주겠습니다.
다른 모든 조건을 다 떠나서
안드로이드는 개발은 빠를지 몰라도
배포시점에 실재 폰들에 올리면서
단편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니더군요.
-----
이글을 읽는 모든 이에게 평화가 함께 하기를... ^^;
일단은 시작부터...
취미로 하신다면 일단은 아무쪽이나 시작하고 보시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하면서 필요하면 주변기기가 늘어나게 되는건 당연하지만 처음 시작할 때는
현재 상황에 맞춰서 시작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물론 자금이 충분하다면 원하는 개발환경을 만들어 두개다 해보는 것도... :-)
참고로 5년뒤 꿈은 그냥 꿈이 될지도... 더이상 자금에 허덕이지 않는 안정적인 수입구조가
있다면 가능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
P.S. : 아래 수아파파님의 사이트를 참조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http://web.suapapa.net:8080/wordpress/?p=474
취미로 하실 거면 일단 아시는 것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