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이리 쓸데없이 개발언어에 태클을 걸죠?

ssik425의 이미지

PHP, C, C++, XHTML, JAVA, VB, AJAX로 구현된 솔루션이 있습니다.

물론 저희회사에서 만들었구요...

여러곳에 납품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CMS,Web Application 부분은 개발속도를 조금이라도 높이고자

PHP로 제작했습니다.

벌써 몇년째 운영중인데 간혹 제작 언어 가지고 딴지를 거는 사람들이 왜이리 많은지

그들이 하는 말들은 대부분 이런투입니다.

"누가 요즘 PHP쓰냐 JSP로 변경안되냐?", "PHP는 너무 보안에 취약하지 않냐 바꿔라", "PHP는 너무 없어보인다 바꿔라",

"JSP 안쓴거 보면 기술력이 없는거 아냐"

이런 말들 들을때면 참 힘이 빠집니다. JSP를 하면 고급 기술이고 PHP하면 저급 기술인가요?

11년째 개발로 먹고사는 회사에서 설마 JSP 못해서 안할까요....

그냥 용도에 맞는 언어 골라서 솔루션 만들었더니 이런식에 반응들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런 반응보이는 사람들은 대부분 전산과 출신에 이분야를 조금 아는 사람들입니다.

혹 이런 경우들 없으신가요?

이런거 같고 괜히 마음약해지지 않는데 요즘 사람들때문에 힘들어서 인지 자꾸 마음이 쓰이네요

이참에 고급 기술로 포장하기 위해 언어를 바꿔야 하는지 원....

phonon의 이미지

JSP, ASP.NET, PHP, RoR 등등 많은 웹개발 언어나 프레임워크가 있지만,
설계자나 개발자가 보안에 대한 전문지식이 희박하면 구멍은 언제나 있거늘...
(CSRF, XSS, SQL Injection 등등)

JSP가 더 좋다는 고객님의 의견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 보내세요.
대화하기 힘드시면, 그냥 웃으면서 넘어 가세요.

나중에 술이라도 한잔 사드릴께요. ㅎㅎ

naddolki의 이미지

-

설연희 입니다 ^ ㅡ^ㅋ

ssik425의 이미지

고맙습니다...^^
그런말 들으니 제가 한잔 사고 싶네요..

개발자들의 궁극적 비전은 ?

creativeidler의 이미지

음, 근데 정말 PHP로 하면 개발 속도가 높다고 생각하시나요?

kasi의 이미지

php와 jsp중에서 생산성이 어느쪽이 좋은 지는 잘 모르겠지만

글 쓰신 분이나 회사의 개발자들이 php에 좀 더 익숙해서

개발 속도가 더 빠를지도 모르죠..

ssik425의 이미지

개발 속도(생산성)은 언어를 가지고 만드는 사람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글쓴 요지는 언어 자체만을 가지고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는 의식자체에 힘들다는 소리였지

지금 제가 쓰고 있는 언어가 좋다는 얘기를 하자는게 아닙니다.

개발자들의 궁극적 비전은 ?

warpdory의 이미지

이런 표현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업체들이 그렇게 광고했기 때문입니다.

"JSP 를 도입하여 기존의 구닥다리 PHP 보다 300% 빠른 속도 구현"
"최신 기술의 JSP 로 legacy PHP 를 대체하여 보안이 좋고 어쩌구 저쩌구 ... 그래서 당사의 기술력이 어쩌구 저쩌구.."

이런 식이죠.

이런 제안서는 제 뒤 책장에 수백개는 쌓여 있습니다. 업체들이 보내온 거죠.

ps. 저는 언어를 별로 안 따집니다만, 구매 등의 부서에서는 저런 문구에 꽤 민감해 하더군요.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powersys의 이미지

동의합니다.

업체들때문에 혹할수 밖에 없게되있습니다.

팀장이나 관련책임자들은 업체들의 이런 제안서를 보고 브리핑을 들어보면

실제로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내용을 침소봉대하여

마치 언어를 바꾸지 않으면 큰일이 날것처럼 설명을하거든요..

이건 새프로젝트를 따기위해 가장손쉬운(핑계)방법 인것같습니다.

chadr의 이미지

조금 아니까 문제입니다. 선무당이 사람잡는다고 하죠.

-------------------------------------------------------------------------------
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sql2의 이미지

클라이언트가 원한다면 ML, Haskell, Scala, Groovy, ada ... 등으로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유지보수 비용으로 뒤통수를 쳐주세요. 아니면 다른 업체 알아보라고. ^^

warpdory의 이미지

이거 제가 아르바이트로 가끔 하죠... rexx, vrexx 등등 ...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thames의 이미지

확장자 변경해서 쓰시는건 어때요?ㅎㅎ


──────────────────────────────────

오리가날지못해우물에빠진날의 이미지

글타래 읽으면서 이 글 쓸려고 했었는데 ㅋㅋ 이미 댓글 다신분이 있으시네요.

ekxkaks의 이미지

원래 일못하는 목수가 연장 탓을 하는거자나염..

고민 되시겟네염..

바로 영업에서 걸리니깐..

말 그대로 유행이라서 클라이언트들이 유행을 타고 싶은거겠죠..

그런데 울 나라 사람들이 처음 부터 빠딱하게 보기 시작하면 모든것에서 삐딱하게 보는 성향이 있자나염..

로그 폴더 파티션을 작게 잡아 놓고 로그 폴더 꽉 차서 시스템 오류 떨어지면 이거 PHP 라서 그런거 아냐 .. 뭐 이런식으로요..

클라이언트가 한두군데라면 아키택처를 잘 설명하는 PPT 하나 그려서 설득하면 될텐데 ..

사랑천사의 이미지

PHP를 깔보는 사람들이 많지만, 결국 이것도 공부하다 보면 어렵습니다. 처음에 쉽습니다 어떻게 보면. 신경 쓸 것도 적고 말이조. 하지만, 공부를 하고 코딩을 하다 보면 비단 이걸 웹에 적용하는 경우가 아니라 할지라도(저같은 경우는 그러니까요) 상당히 난위도가 올라갑니다. 어떠게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까, 최적화를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이런 부분들 고민하고 경우에 따라 요구 사항에 맞게 작업하다 보면 당연히 공부를 하게 되고 고급 기술들을 사용하게 되고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전 웹 쪽이 아니기 때문에 JSP는 잠시 다루어 봤는데 처음 부터 JAVA와 JSP 본연의 뭔가를 이해해야 하고 해서 처음에 좀 어려웠던 것 같네요. 하지만 끝으로 가도 어려울 겁니다. PHP던 JSP던 끝으로 가면 어쨌든 어렵습니다.

제가 '어렵다'라고 말하는 이유는 어렵다는 말이 나름데로의 기술 수준이 있어야 좋은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척도라고 볼 때 PHP나 JSP 등, 연마하면 연마할 수록 당연히 높은 기술 수준을 가지게 되고 똑같은 것을 만들어 낸다고 할 때 충분히 그 나름의 가치가 있다고 봐야 한다는 거조. 아마도 대부분의 고객이 이런 부분 까지 생각지 못하고 깊히 파 보지 않아서 그럴 겁니다. 저도 사실 잘은 모릅니다. 어차피 웹 쪽을 하는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제 경험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족하거든요.

그냥 그런 거라고 생각합니다. C, JAVA로 할 수 있는 일을 저는 PHP로 합니다. 물론 다른 두 언어도 다룰 수 있지만, 언어 특성상 PHP가 편하긴 합니다. 그래도 프로그램을 코딩할 때는 결국 어떤 언어를 사용하건 프로그램 자체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고 동작 방식과 알고리즘, 설계에 대해 신경을 안 쓸 수가 없는 것입니다. 어떤 언어를 써도 마찬가지고 프로그래머의 진짜 실력은 언어를 얼마나 복잡한 것을 사용할 수 있는가에 있는가가 아니라 프로그램을 얼마나 읽고 얼마나 정확하게 자신이 생각한 바 대로 설계하고 이걸 그대로 프로그래밍 언어로 옮길 수 있느냐에 있다고 봅니다.

다른 분들이 좋은 말씀을 많이 해 주셨는데 괸히 더러운 글을 썼군요. 사실상 개발 언어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이상한 겁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의 요점은 그겁니다. 물론, 제가 이쪽 전공자가 아니고 저 혼자 언어 공부하고 컴퓨터 공부하고 그런 사람이기 때문에 비웃는 분들도 있으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솔직히 얼마나 알겠습니까... 저 자신도 알고 있습니다. 잘 모르거든요.) 이게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사람천사

powersys의 이미지

뭘로하든 객관적인 시각으로 성능을 비교햐이지...

무조건 특정언어가 아니라고 무시하는게 참 웃긴얘깁니다..

각종 이론은 다가져오죠... 하지만 정작 그런것들이 얼마나 효과있을진 의문입니다.

과거언어들 이라해도 그런개념이나 구현이 없는게 아닌데..

마치..특정언어에만 되는것처럼 그것으로 안하면 안되는것 처럼 말하죠..

또한 각개발자의 소질을 중시해야지.. 연장바꾸면 다되는줄아는 어설픈사람들 참 문제입니다...

자동차 운전기사에게 포크레인 사주고 왜 성능안나오냐 하는격이죠..

그프로젝트 비용이면.. 개발자한테 의욕을 북돋워주면 아마도

짧은기간에 안정적으로 성능이 훨씬개선 될걸로 보이는데 말이죠..

jaurang2908의 이미지

언어를 java로 낫다고 따지는 사람들한테..

facebook 이 php 로 만들었다고 해보세요..

jsp로 만들어서 성공한 인터넷 서비스는 실상 별로 없습니다..

회사 홈페이지나 그렇지.. 왜?? java 로 하면 이것저것 붙이며 구입해서 중간에서 대가리들이 돈 빼먹을게 많거덩~

creativeidler의 이미지

마크 주커버그는 php로 했다가 후회하고 바꾸려는 시도를 하다가 결국 포기해서 hiphop으로 갔다고 하긴 하죠.

그리고, 자바로 성공한 서비스 많습니다. 구글도 웹으로 나가는 부분은 자바와 파이썬이 양분하고 있고, 이베이도 자바입니다. 아마존도 자바를 쓰는 부분을 봤는데, 전부 다 자바인지 아닌지는 모르겠구요.

국내는 더 심합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등 다 자바가 주력이거나, 자바로 바꾸는 추세고, 대형 쇼핑몰들도 거의 다 자바죠.

php라서 안된다는 것도 설득력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어쨋든 추측이 아니라 사실을 놓고 이야기해야겠죠.

infantry의 이미지

먼저 과격한 문구(?)가 있더라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사 프로젝트로 영상스트리밍서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같이 있는 새대가리(?) C 프로그래머가 만들다가 배째라 하더군요
델파이로 뚝딱뚝딱 만들었습니다... 잘돌아 가더군요.
그런데 그새대가리 말이 `델파이로 만들어서 느린것 같아요`
..그순간 저는 마우스를 입에 쳐 넣어 줬습니다. 죈장.

jw8704의 이미지

이상한 사람이 많더군요.

방법없어요 능력키워서 그사람들 위에 가는 것 밖에는..

뭐 저또한 제가아닌 사람에게 이상한 사람일 수도 있지만, 그사람 또한 그런게 싫으면 저보다 위에 가면되는거고..

어쩔수없는 문제같아요.ㅡㅡ;

힘내셔서 그사람들 위로가세요

열혈백수의 이미지

세뇌

cookatrice의 이미지

그냥 웃고 넘겨 버리세요.....

thesoas의 이미지

jsp를 쓰는 이유가 php에 비해 jsp가 보안이 좋다고 하시네요.

이런 강의들로 인해 jsp가 보안이 좋다라는 개념이 IT쪽 학생들 머리에 박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php든 jsp든 보안은 코드에 달린게 아닐까요.

mirheekl의 이미지

고객이면 귀기울일수밖에 없죠 뭐-_-

고객이 아니라면 그냥 상콤하게 무시해주세요. 정 불만이면 그걸 결정한 설계자한테 따지라고 하든지 말이죠. 물론 그분들이 주장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회사에 돈을 더 벌어준다는 객관적인 증거가 있어야겠죠?

--

kuma의 이미지

저는 이쪽 일을 하지 않아 잘은 모르지만..., 해당 솔루션을 사용 하기위해 알아야 할게 너무 많군요. ( PHP, C, C++, XHTML, JAVA, VB, AJAX로 구현된 솔루션 )

솔루션의 개발 속도라고 얘기 하셨지만 이 솔루션을 사용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면 저 많은걸 언제 다 배울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앞설것 같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사용하는 고객은 저걸 다 알 필요가 없지요.

rocksea의 이미지

저같은 경우도 C를 공부해서 PHP로 웹을 처음 접하고 현재는 JAVA, JSP쪽으로 갈아탄 뒤

언어에 대한 경계가 허물어 지고 난뒤 부터는 용도에 맞게 끔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벼운 app 서버같은 경우는 생산성과 I/O 퍼포먼스가 높은 nodejs를 사용하고

공공프로젝트나 높은 가용성을 요하는 서버를 개발할 때는 주로 java를 사용합니다.

또 웹 관리자 단이라던지 홈페이지성 사이트를 개발할떄는 PHP를 사용합니다.

이래서 저희 회사 내부에 총 세가지 체제의 개발 플랫폼을 가지고 개발을 하고있습니다.

일단 클라이언트를 설득 시키려면 각 언어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 보수적일 수 있는 대형 통신업체와 공동으로 파트너쉽을 맺고 앱을 개발 하였는데

제안서를 작성하여 Nodejs서버를 도입하였습니다. 물론 제안을 하기 위해 피튀기는 공방전을

펼친 후 따낸 값진 결과였습니다. 결국은 그 회사 상용 서버에도 최초로 올라간 언어가 되었습니다.

이렇듯 용도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해준다면 이해 해 주리라 생각 됩니다.

화이팅 하세요~!!

Knowleage Cre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