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는 멕시코,미국 기름유출 사건의 자동완성이 안되는것에 대한 궁금증.

jw8704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이번에 멕시코만에서 기름이 유출된 것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하며 정말 지구한테 미안합니다.

저는 그 사건에 대한 소식을 접하기위해 찾아보고있는데..

제가 그렇게 느끼는 것인지는 몰라도 사건의 규모에 비해 기사가 시간이 갈수록 별로 안나오는것같습니다.

지금도 기름은 유출되고있을텐데요..

본론은 이것입니다.

구글에서 멕시코 기름유출,미국 기름유출,멕시코만 기름유출 이렇게 검색을하려해보면

자동완성리스트에 관련된 키워드가 뜨질않습니다.

그것에 비해 훨씬 작은 사건이었던 태안 기름유출 사건도 태안 만 타이핑하면 태안기름유출사건 이렇게

자동완성리스트가 만들어지는데말입니다.

네이버 에서도 멕시코만,미국 기(름유출) 정도만 치면 자동완성 리스트가 만들어지는데..

구글에서는 만들어지지 않는것에 대해 의문이 생겨서 이런 글을 남겨봅니다.

예전에 김진명씨의 코리아닷컴이란 소설을 중학교1학년때 인가 재밌게읽었는데

거기에 등장했던 프리메이슨 이라는 조직이 정말 있는것일까요 ㅡㅡ;

물론 사용자들이 많이 검색하지않아서 아직 자동완성리스트가 없는것일수도있겠고;;

그냥 단순히 아직 자연적으로 생성이안될걸수도있겠지만..

그런 이유라고 생각하기에는 구글의 규모나 이번 멕시코만 기름사건의 규모나 구글이 여태까지 다른

사건등에 대하여 해왔던것등을 생각해볼때 저는 이런 검색키워드 현상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지지않습니다.

또 사건규모에 비해 자세한 기사내용 또한 없는거같네요.(이건 구글에서 기사를 필터링했다는 것이아닌
기사자체가 만들어지지않는다는것같다는 제 생각을 표현한것입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본게 몇일전쯤에 현재 유출규모가 9900km 제곱 이라는것까지봤는데 그이후로

어떤상태인지도 궁금한데 말입니다.

어쩌면 이글을 읽으신분들이 구글에 검색해볼쯤에는 그런 자동완성기능에 키워드가 포함되어있을수도있
겠군요..(그것또한 이글이 도청당해서일수도있겠지만 ㅡㅡ;)

제가 너무 상상의 나래를 펼친건가요..ㅡㅡ;

다른 분들의 생각을 듣고싶네요.

OoOoOo의 이미지

영어로 치면 많이 나옵니다.

danskesb의 이미지

혹시 뭘로 검색하셨나요? "bay of mexico"로 하면 결과가 안 나오지만 "gulf of mexico"로 검색하면 "gulf of mexico dead zone"이 바로 나옵니다. 한국어 키워드로 검색해도 결과가 안 나오는 건 한국어 웹 문서가 아직 크롤링 된 게 없어서일 겁니다.

---- 절취선 ----
http://blog.peremen.name

JuEUS-U의 이미지

제 쪽에서는 gulf만 쳐도 oil spill이 뜹니다 ' ㅅ')

linlin의 이미지

구글은 접속 아이피에 따라 localized된 결과를 제공합니다... 정 궁금하면 미국내 프록시 서버를 경유해서 google.com을 접속해 보시길.

뭐 요즘은 음모론이 이런데도 나오나 보네요. 좋은 세상.

cleansugar의 이미지

말씀 들어보니 검색이 되나봅니다만 좋은 지적입니다.

소속 국가 얘기가 아니라도 자사의 이익이 걸린 걸 필터링하는 경우는 가능합니다.

구글의 모토가 사악해지지 말아라라고 하는데 과연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악은 세상에 없고 다만 선하지 못한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선하지 못한 사람 중에서는 되고싶어서 그런 사람보다는 어쩌다가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원래 사람들은 다 착하게 태어나거든요.

하지만 반지를 쥔 사람에게는 돈과 권력이 무섭게 스며듭니다.

자본의 노예란 표현이 비슷한 뜻이죠.

검색엔진의 권한은 검색하면 안되는 걸 검색하고 검색해야 될 걸 검색 안하는 거죠.

국가별, 회사별 검색엔진의 검색수로 비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면 필터나 왜곡 정도를 알아볼 수 있겠네요.

독점 상황이라면 비교가 불가능하겠죠.

기름 유출 하니 생각나는데, 삼성도 기름 유출시켜놓고 배상은 적게 했습니다.

요새 투마로우라고 친환경 광고 하는 거 보니 역시 광고는 사기고 나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 노래 선거 때 이명박 미니홈피에도 걸렸던 노래죠.

___________________

http://blog.aaidee.com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jw8704의 이미지

저도 구글의 사악해지지 말아라 라는 모토가 구글에 걸맞지않다고는 생각하지않습니다.

지금 명확히 기억이나는것은아니지만 저는 구글을 이용하면서 구글은 객관적이고 중립적이라는 생각이있었습니다.

어떤 권력이나 그런것에 휘둘리지않는 그런 검색엔진이라고 생각했죠.

이렇게 생각하게된 몇가지 사건이 지금은 기억나질않습니다.ㅡㅡ;

그런데 오늘 글을 쓴것은 구글이 나쁘다,일부러 필터링했다 이런걸 뜻한건아닙니다.

단지 그게 왜 안나올까? 했던것이지 그걸 구글에서 왜 안나오게 했을까? 이말은아니었습니다.

또 그게 왜 안나올까? 에 대한 원인 범위에도 구글에서 일부러 필터링한것은 포함해서 생각하지않았습니다.

그런데 윗분들 말씀처럼 영어로하니까 나오네요.

jick의 이미지

http://www.google.com/trends?q=%ED%83%9C%EC%95%88%2C%EB%A9%95%EC%8B%9C%EC%BD%94%EB%A7%8C&ctab=0&geo=all&date=all&sort=2

여기서 보시면 한국어 사용자들이 "태안"을 친 분량에 비해 "멕시코만"을 친 분량은 비교가 안될만큼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직 기계가 트렌드 파악을 못해서 안나오는 겁니다.

그나마 "태안" 정도면 선방한 거고 사람들은 대부분 그런 키워드에 관심이 없습니다. "무한도전" 같은 거랑 비교해 보면 알 수 있죠:

http://www.google.com/trends?q=%ED%83%9C%EC%95%88%2C%EB%A9%95%EC%8B%9C%EC%BD%94%EB%A7%8C%2C%EB%AC%B4%ED%95%9C%EB%8F%84%EC%A0%84&ctab=0&geo=all&date=all&sort=0

구글 직원 중 누가 한국어 쿼리/뉴스를 계속 모니터링하다가 "앗 이런 중요한 사건이 발생했으니 자동완성에 추가해야겠군!" 이런 거 절대로 안합니다. 일단 견적이 안나옵니다. "멕시코만" 자동완성을 사람들이 하루에 몇 번이나 친다고 그걸 직원이 손으로 추가하고 앉아있겠습니까.

(가끔씩 수동으로 뺄 때는 있습니다. 이를테면 "여고생"을 치면 "여고생 떡치는 동영상" 따위가 못나오게 한다든지... -_-)

@구글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