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진화 한국IT ‘갈라파고스’ 될라

powell의 이미지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368046.html

...통신 선진국 대부분이 3세대 이동통신 환경으로 이전하면서 매출에서 데이터통화 매출 비중이 커지고 있는 것과 반대로 한국은 오히려 데이터 매출이 줄고 음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통사의 높은 요금과 폐쇄적인 무선인터넷 서비스 때문에 국내 이용자는 무선인터넷을 차단하고 있고, 결국 게임을 빼곤 모바일 콘텐츠의 경쟁력이 점차 떨어지고 있다.

지난 4월엔 한국 무선인터넷 표준 ‘위피’(wipi) 의무탑재가 사라져, 외국산 단말기가 일부 들어오고 있지만 각종 규제는 여전하다. 노키아의 내비게이터폰(6210s)는 지도 국외반출 금지 조항 때문에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는 상태로 도입됐다.

인터넷 분야에서 ‘독자 노선’은 더 심각한 수준이다. 98~99%대에 이르는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와 익스플로러의 점유율 등 특정 업체의 독점적 구조는 액티브엑스만을 통한 공인인증서 발급 등 정책적으로 뒷받침되는 현실이다. 이명박 정부 들어 강화된 인터넷 통제 정책은 국제표준과 동떨어진 ‘한국적 인터넷’을 가속화하고 있다. 인터넷 실명제를 비롯해 저작권 위반에 대한 3진아웃제, 사이버 모욕죄, 포털의 모니터링 의무화 등 선진국에선 상상할 수조차 없는 입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갈라파고스 현상은, 지리적 국경이 별 의미가 없는 인터넷 환경에서 국내 업계의 생존위기로 작용한다. 허진호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회장은 “한국의 인터넷업계도 점점 갈라파고스가 되어가는 듯하다”며 “더 큰 문제는 업계와 정부 모두 갈라파고스가 되고 있다는 인식을 못하고 여전히 ‘인터넷과 모바일강국’이라는 착각 속에 빠져 있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

제가 사는 호주만 보더라도 정부에서 강력하게 IT 진흥 정책을 실시하면서 네트워크 환경이 급속히 모바일/무선으로 가고 있거든요. 유선 환경은 아무래도 넓은 땅에 다 뿌리려면 비용이 많이 드니 무선으로 진행하는 거겠지만요.
그래서 아이폰 한대만 가지면 넷북 부럽지 않은 환경을 누리게 되더군요. 모바일 데이터 정액제 가입하면 한달에 1-2G 정도의 데이터를 저렴하게 쓸수 있고 그걸로 구글 맵 검색이라던지 웹사이트 검색, 요즘은 예매 기능도 지원하더군요.
공연장 가면 아이폰으로 실시간 리뷰 써서 날리는 사람들 심심찮게 봅니다.

요즘은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좁은 땅에서 한정된 시장을 대상으로 머리터지게 경쟁하다 보니 뛰어난 한국 기술자들이 몸값만한 대우를 못받는게 아닐까 하구요. 좀 더 넓은 시장의 동향을 읽고 그쪽으로 눈을 돌릴 필요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한국은 정확히 '모바일 단말기와 유선 네트워크' 만 강국이거든요.

youlsa의 이미지

절묘한 비유네요. 갈라파고스...

우리나라 IT 산업의 전 분야에 걸친 폐쇄성을 생각하면 한숨 밖에 안나옵니다.
도대체 어디부터 실타래를 풀어나가야 할지 짐작 조차 되지 않습니다.

=-=-=-=-=-=-=-=-=
http://youlsa.com

=-=-=-=-=-=-=-=-=
http://youlsa.com

shji의 이미지

갈라파고스... 팍~ 머리와 가슴에 와 닿습니다. 정확히 지적해 비교해 주셨네요.. 저도 써먹어야지..

g0rg0n의 이미지

완전 공감ㅋㅋ

18

codebank의 이미지

어차피 저쪽이나 이쪽이나 똑같은 길을 걷고 있나보네요.

http://news.hankooki.com/lpage/world/200907/h2009072203114822510.htm

우리나라도 일본도 작은 시장에서 아웅다웅 자웅을 겨루다보니 제살 깍아먹기밖에
안되나 봅니다.
이건 비밀아닌 비밀인데 우리나라도 9월초부터 KT를 시작으로 아이폰 3G 예약을
받기로 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중요한건 내년초에 3Gs가 나온다는... 그래서 3G는
무료폰 어쩌구...)

어쨌든 기대를 가지고 있던 지도 서비스는 당연히 국방부의 거부를 받았다고 들었는데...

우리나라나 일본이나 이제 국민들 상대로 빼먹을거 다 빼먹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
------------------------------
좋은 하루 되세요.

------------------------------
좋은 하루 되세요.

won-kyu.park의 이미지

일본은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휴대폰 방식과는 다른 독자적인 방식을 사용합니다.
휴대폰은 크게 CDMA와 GSM의 양대 산맥으로 나뉘는데 일본은 독자적인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만약 일본이 CDMA나 GSM 방식 중에 하나를 선택했더라면 삼성이나 LG 등 국내 업체가 고전을 많이 했을 겁니다.

일본은 인구가 1억명을 넘기 때문에 내수시장으로도 독자적인 생존이 되지만 우리나라는 인구가 적어 국내소비를 통한 유지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즘 돌아가는 한국 IT의 모습을 보면 마치 옛날 휴대폰 방식에 대한 일본의 모습을 보는 것 같습니다.

winner의 이미지

굳이 꼭 몸이 외국에 나가야 할 필요는 없겠지만 서로서로 도와서 인정받는 곳을 소개시켜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