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와 참여

김정균의 이미지

요즘들어 오픈소스 참여에 대해서 참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제가 만든 코드를 공개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죠.

몇몇 프로젝트에 버그가 아닌 기능 개선에 대한 패치를 제공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개발자들의 반응은 거들떠 보지도 않는 군요. 관점의 차이 때문이라고 생각을 해도 가끔은 기분이 나쁠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꼬우면 fork 해서 니가 관리해라 라고 할 지도 모르겠지만..

오픈소스의 장점은 오픈된 소스가 오픈이라는 무기로 인하여 개선이 되어갈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이런 경우를 당하게 되면 굳이 내가 개선한 것을 다시 돌려줄 필요가 있을까 하는 회의가 들게 되는군요.

그래서 그냥 조용히 혼자 사용해야지 하고 다시 마음을 잡고 있습니다. :-)

댓글

antz의 이미지

저는 오픈소스에 대한 많은 참여를 못해 봤습니다만,

처음 소스 패치를 보낸것은 기억에 많이 남더군요.
저는 별로 답변을 바라지 않고 보냈는데요.

KDE용 네트웍 설정이었는데 KControl에 틀어가면 좋겠다는 의견과
KControl에들어가는 patch였습니다.
답변 주신분이 미국 분이었는데 서투른 영어를 잘 받아주고 기쁘게 답변을 주시더군요.
오픈소스 참여와 영어에대한 용기도 생겼고 기분이 좋았습니다.

요즘은 오픈소스 프로젝트(http://nateon.kldp.net)을 관리하고 있습니다만,
서로 서로 관대해지고 신경을 안쓰는 수련이 필요한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그래도 관심이 끊임없기 때문에 누가해도 할것 같고 그래서 굴러갈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사용자든 개발자든 오픈소스에서 상처를 안받았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여튼, 아직도 모르는게 많아서 지켜보는것만으로도 재미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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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ler의 이미지

참여 하고파도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못한다면.

웃긴 말일까요??

개발자로서 버그를 찾아내고 패치를 제공하거나 조언을 해주는

그런 개발자가 되고싶은데 말이죠..

어떻게 하는지 모르니 원....

^_^(답답한 소리만 해서 죄송)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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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pcharley의 이미지

개발자는 아니지만 오픈 소스에 참여하고 싶어 짬짬이 잘잘한 번역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첨에는 언제나 불편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그쪽도 나름대로 오랜시간동안 그 그룹만의
문화가 있으리라 생각하고 제가 적응-그 프로젝트에서 공개하는 문서들과 메일링 리스트등을
많이 보려합니다.-하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appler의 이미지

모질라 커뮤니티 쪽에 번역을 하시는건가요??

저도 그쪽에 한번 참여해볼까 하는데.. 많이 어려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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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데비안에 ddtp 프로젝트(데비안 패키지 설명 번역)에 짬짬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제가 말하는 논지는 개발자들의 관점입니다. 자기가 입장에서 아니라고 생각하면 그걸 바꿀 생각이 없다는 것이죠.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은 너무 무시하는 군요. 그런 관점에서의 disappoint 가 누적되고 요즘은 회의에 빠지고 있는 것입니다. 소스만 오픈이지 개발은 오픈이 아닌 프로젝트들이 너무 많거든요.

오픈이라는 의미가 여러가지로 사용될 수 있지만, 몇몇 프로젝트를 보면 그냥 버그 트래킹만 열어 놓고 "의견은 받지 않는다" 라고 공지를 해 주었으면 싶습니다. 그래야 쓸데없이 내공을 소모하지 않겠죠.

요즘 심신의 상처를 많이 받아서.. 다 하기 싫어요. (중요한 것은 능력 부족이겠지만 쩝..)

imyejin의 이미지

말씀하시는 바는 알겠지만 오픈 소스 개발자로서 사용자의 만족보다 자신의 만족을 월씬 더 높은 가치에 둘 자유가 있고, 그런 자유를 실제로 행동에 옮길 수 있다는 것 또한 오픈 소스의 매력이 아닐까요? 사용자 피드백과 관계없이 자신의 창조물을 자기 마음대로 이끌어 나가 보는 것도 하나의 이상이 될 수 있으니까요. 보통의 소프트웨어 회사에서는 불가능한 일을 해 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도 오픈 소스의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임예진 팬클럽 ♡예진아씨♡ http://cafe.daum.net/imyejin

[예진아씨 피카사 웹앨범] 임예진 팬클럽 ♡예진아씨♡ http://cafe.daum.net/imyejin

김정균의 이미지

개발자가 자신의 입장을 그렇게 답변했다면 상관 없겠죠. 하지만 그렇게 답변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그걸 원하면.. 의견 개진을 받지 않겠다고 공지를 해 줬으면 쓸데없는 내공 소모를 안할 수 있겠다는 것에 대한 푸념입니다. 겉으로는 협업이나 contribute 를 할 수 있는 것 처럼 해 놓고선.. 자신의 입맛에 맛게만 선별하고 나머지는 아주 기분나쁜 식으로 거절을 한다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죠. 거절도 잘 하면 기분나쁘지 않습니다만.. 참 기분 나쁘게 거절을 한다는 것이 문제죠. 솔직이 저 사람들이 회사에서 협업을 할 때가 제 머리속에 상상이 됩니다. 같이 일하면 참 기분 더러울 수도 있겠구나 하고 말이죠. :-)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 다른 의견은 절대적으로 악이 되는 스타일일 것 같거든요.

sangheon의 이미지

저도 김정균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오픈 되어있다는데 자기가 알고 지내는 친한 사람들에게만 오픈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B/o/o/k/w/o/r/m/

--

Minimalist Programmer

s.choi의 이미지

절대 공감입니다.

원천 개발자 의견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개발자들의 의견을 묵살하는 것은 그 프로젝트를 위해서도 건강한 방법은 아닌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서도 그런 개발자를 본 적이 있습니다. 마치 자기 자신의 컨셉과 코드들은 200% 완벽하다고 생각하고, 또 자기 프로젝트에 대한 과신(?) 또한 너무 강한 나머지 기타(?) 의견들을 수렴하지 못하는....

근데, 이런 문제는 그러한 소수의 개발자의 문제이지,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념자체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김정균님께서도 이렇게 생각하시 겠지만요....)

아무튼, 공들여 제공한 패치라던지 개발자로써의 의견들이 깔끔하게 무시당했을때 느껴지는 "뷁" 감정이란 쉽게 삭혀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힘내세요!! ^_^

semmal의 이미지

실망이야 하시겠지만 그렇게 부정적으로 볼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사람들이 김정균님의 말을 듣지 않는다고 해도 정말 남의 말 듣지않는 사람도 있고, 집중하면 귀가 안들리는 사람도 있고, 아예 말귀를 못알아 듣는 사람도 있죠. 그렇다고 큰 소리를 치거나 지쳐버리면 그것도 우습잖아요.
힘내세요. 정균님이 계속 말을 하시다보면 분명 귀를 귀울이는 사람이 생길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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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many legs does a dog h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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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many legs does a dog have?

antz의 이미지

semmal wrote:
...
집중하면 귀가 안들리는 사람도 있고, 아예 말귀를 못알아 듣는 사람도 있죠.
...

귀가 안들리는 사람
말귀를 못알아 듣는 사람

내 얘기여서 조금 뜨끔했습니다. ^^;

제가 느끼기에 말씀하신 오픈소스 문제도 한몫을 했지만 김정균님이 많이 지치신게 아닌가? 걱정이군요.
김정균님이 오픈소스에서 많은 일을 하고 계시다는것을 알고 있으니 힘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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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Park의 이미지

저도 비슷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패치를 하나 보냈는데... 제 생각에는 아주 치명적인 것이었는데 반영을 안해주는 겁니다.
얼마 지난 후 데비안 패키지 로그를 보니,

Package is orphaned (#######); set maintainer to Debian QA Group.

Orz...

입양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아시는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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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나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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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cwryu의 이미지

orphan 상태면 주인이 없는 상태이고, 보는 사람이 없으니 버그가 안 고쳐지는 건 당연하죠.

Adopting a package: http://www.debian.org/doc/developers-reference/ch-pkgs.en.html#s-adopting

입양하더라도 debian developer가 아니면 업로드를 못하기 때문에 사실상 어렵습니다.

M.W.Park의 이미지

아... 그렇군요.
정확하게 말하자면 제가 패치를 보냈을 때는 분명히 maintainer가 있었는데 어느 날 고아 패키지가 되어 있었다는 것이구요.
그래서 당혹스러웠다는....

사용하는 사람들한테는 중요한(치명적인) 것인데, 어찌해서든 입양을 한번 해보고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만 좀 연구를 해봐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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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wryu의 이미지

어떻게 반응할 지는 사람따라 다르고, 상황따라 다른 거죠.

haze11의 이미지

저같은 게으른 개발자(?)일지도 모르죠 =.=;;
부지런해야 할텐데 말이죠. ㅠ_-

어찌됐건, 오픈소스 개발이라는 것은 참 재밌는거 같습니다. =.=/

modestcode의 이미지

개발자가 패치를 적용 않하면 안 되는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개 돼 있는 장점을 적극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을 안 하는 것은 시간이 없거나, 게으르거나,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거나 등인데, 이럴 경우 버그질라, 메일링리스트, 관련 커뮤니티 등에서 그 유용함을 꾸준히 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저들이 반응을 하고 다른 개발자들이 호응을 하면 더욱 적용되기 쉬울 것 같습니다. 결국 반응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그 반응이 기대이하이고 전혀 합리적이지 않다면 그 프라젝트는 영속성을 가질 것인지에 대해 회의를 하고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오픈 소스는 인내해야 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에 3월 초에 어떤 프라젝트에 한 버그를 다시 오픈했는데, 한 달도 넘게 지나서야 제대로 해 보지도 않고 엉뚱한 내용을 고쳤드라고요. 사실 이것도 어떤 프라젝트에 비해서는 아주 느린 것도 아닙니다. 그 프라젝트가 가지는 장점 자체를 생각하고 내가 원하는 기능을 넣기 위해서는 꾸준히 설득하는 요령도 길러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gurugio의 이미지


뜬금없는 이야기같지만
김정균님께서 오픈 소스 활동을 하시기에 저희 어셈러브가 운영될 수 있었습니다.

김정균님께 신세지고 있으면서도 감사인사도 제대로 못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어쩌면 그 프로젝트 관리자도 어떤 사정이 있을 수도 있겠지요

저는 아직 제 문서나 프로젝트에 대해 악플을 제외한 피드백은 받아본적 없지만
나중에 혹시라도 피드백이 들어오면 꼭 응답하도록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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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꾸는 것은 단 한 사람. 오직 하나님의 사람뿐이다.

zelon의 이미지

제가 작업하는 프로젝트에 패치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만... 제 능력 부족으로 패치를 적용 못 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능력보다 뛰어난 코드를 제출해버리시면 개발자가 적응을 못해서(저처럼;;) 반영 안될 수도 있고, 미루고 미루다보면 이제 적용할 엄두가 안 나는거죠;;

뭐 꼭 이런 경우라고 볼 수는 없겠지만 이럴 수도 있다는 거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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