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TV 사용하시는 분께 질문 - GPL 준수 여부
글쓴이: cwryu / 작성시간: 화, 2007/07/10 - 7:18오전
iptime 이야기때문에 마침 생각이 나서 그러는데요. http://kldp.org/node/79116 여기를 보면 하나TV 사용자가 매뉴얼이나 홈페이지 어디에도 리눅스나 GPL에 관한 얘기는 안 나온다고 하셨습니다. 찾아보니까 하나TV 셋탑에서 리눅스를 사용하는 건 맞는 것 같습니다.
Quote:
이 제품은 80GB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를 내장해 다양한 콘텐츠를 저장, 재생할 수 있으며 디지털오디오 출력단자로 5.1채널의 사운드를 지원해 홈시어터급 음질을 구현한다. 운영체제로는 임베디드 리눅스를 채택해 T-커머스 등 양방향 프로그램을 추가 탑재할 수 있다.
하나TV 사용하시는 분은 꽤 많으니, 사용하시는 분은 확인해 주세요.
- 하나TV 셋탑을 받으셨을 때, 설명서나 기타 문서에 GPL S/W가 포함되어 있다는 고지가 되어 있습니까?
- 셋탑에 포함된 CD 따위에 소스코드가 들어 있거나 소스코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까?
- (좀 더 적극적인 분이 계시다면) 하나로 측에 문의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나요?
(아마 곤란한 건 하나로가 아니라 하나로에 납품하는 셋탑 제조사일 겁니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들의 상황은 직접 자기 판매하는 iptime과 같은 경우보다는, 판매자와 제조사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Forums:
하나 Tv 를 엊그제 신청을 해서 쓰고 있는데...
하나 Tv 에 리눅스가 포팅되어 있는줄은 몰랐네요..;;
집에 가면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
---------------------------------
제일 왼쪽이 저입니다 :)
---------------------------------
제일 왼쪽이 저입니다 :)
하나tv는 셀런이 납품합니다.
기사에서 봤는데.
하나TV의 셋탑은 (주)셀런 셋탑박스입니다.
Hello World.
- 하나TV 셋탑을
- 하나TV 셋탑을 받으셨을 때, 설명서나 기타 문서에 GPL S/W가 포함되어 있다는 고지가 되어 있습니까?
: 방금 살펴봤는데..없습니다.
- 셋탑에 포함된 CD 따위에 소스코드가 들어 있거나 소스코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까?
: CD/DVD 롬 자체가 없기 때문에 따로 들어있는 소프트웨어가 없습니다.
KLDP에서 '셀런'으로 검색하니까 꾸준히 구인공고를 냈군요. 담당자분이 이 스레드 보셨을래나요..?
----
자신을 이길 수 있는자는
무슨짓이든 할수있다..
즉..무서운 넘이란 말이지 ^-_-^
나? 아직 멀었지 ㅠㅠ
----
자신을 이길 수 있는자는
무슨짓이든 할수있다..
즉..무서운 넘이란 말이지 ^-_-^
나? 아직 멀었지 ㅠㅠ
제가 그 스레드를 열었을 때는
설을 맞아 잠시 한국을 방문했을 때였습니다.
오랫만에 가족들이 있는 집에 돌아가 보니
하나TV가 들어와 있었고,
그동안 별 일 없었나 집의 공유기를 확인해 보니, 리눅스라는 이름으로 물려 있는 것을 봐서 스레드를 열었지요.
개인적으로 호기심도 생겼지만, 얼마 안 있어 다시 외국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셋탑 박스를 받았을 때 같이 왔다는 자료들을 모두 뒤져보기까지만 했었는데,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여러 일러스트들로 사용법에 대한 설명만 있을 뿐이었죠.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참 궁금하군요.
셀렌에서는 GPL을 어길 생각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하나TV쪽에선 소스를 공개하는 것이 상당히 민감한 사항일 겁니다.
소스가 공개된다면, 집에 있는 일반 컴퓨터에서도 셋톱 박스 대신 하나TV를 볼 수 있게 될 테고
그렇다면, 또한 하나TV의 컨텐츠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겠지요.
Summa Cum Laude
하나TV
하나TV 어플리케이션의 소스는 공개할 의무가 없지 않나요? 저도 궁금하군요.
--
콘쏠의힘
--
Life is short. damn short...
하나TV어플리케이션이 어떻게 구현되었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지요.
지금으로서는 소스가 공개되어 있지 않으니 추측밖에 할 수 없지만
하나TV 서버와의 통신 부분이 GPL 라이브러리와는 독자적으로 구현되어 있다면
소스를 공개하더라도 쉽게 하나TV가 뚫리지는 않겠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여러 안좋은 예들을 몇번 보아 온 터라 독자적으로 구현되어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저로써도 조금 씁쓸하군요..
Summa Cum Laude
열리더라도 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하나로 라인을 통한 것이라 하나로에서는 이용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파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문제라도 셋탑박스 대여로를 못 받는다는 점인데, 셋탑 박스 대여료로 돈 버는 수익 구조는 아닐듯
합니다.
오히려 소스가 공개되어 셋탑 박스 없이 각자 개인 PC로 하나로 케이블망에 가입해 주면 고맙지
않을런지요. 케이블 가입자 늘리려고 별별 것을 다 주던데 말입니다.
--
B/o/o/k/w/o/r/m/
--
Minimalist Programmer
하나로 사용자들만
하나로 사용자들만 사용가능한 건 아니더군요. :)
그리고 소스코드 안에 아이피라거나 기타 인증과 관련된 정보들이 하드 코딩되어 있지 않은 이상은 그저 소스 공개만으로 컴퓨터에서 하나 티비를 무료로 이용하는 건 힘들 것 같네요.
리모콘으로 클릭클릭하면 알아서 과금까지 다 하는걸로 봐선 인증된 사용자만 사용하게 하는게 (이미 구현되어 있을 수도 있고) 어렵지 않을겁니다.
--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간다...
http://mytears.org ~(~_~)~
나 한줄기 바람처럼..
임대의 경우에도
임대의 경우에도 소스 공개 의무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나요? 하나TV 홈페이지에 보니 구매도 가능한듯 하지만 다들 임대해서 사용할것같은데, 이 경우는 공개하지않아도 무리가 없을것같은데요..
GPL의 효력은 배포와
GPL의 효력은 배포와 함께 나타나는 것이지 구입 여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임대건 공짜건 정당하게 사용권을 획득한 것으로 볼 수 있죠.
----
http://nohmad.sub-port.net
----
http://nohmad.tumblr.com/
제가 궁금한것은
제가 궁금한것은 장비의 임대가 GPL에서 정의한 소프트웨어의 배포로 볼 수 있나 하는것입니다. 하나TV의 경우 서비스를 위해서 고객의 가정에 셋탑박스가 설치되지만, 장비 자체를 주는것이 아니라 이를 통한 서비스 사용이 허가 될 뿐입니다. 이는 웹 서비스와 비교를 해보면 장치가 설치된 위치가 다를 뿐 이를 통해서 고객에게 서비스만 제공한다는 면에서는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이 때문에 저는 임대 고객의 경우 소스 공개를 요청할 권한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소프트웨어 배포가
소프트웨어 배포가 맞습니다. 하나TV 가입자는 적절한 계약을 통해 하나TV 셋탑박스에 대한 사용권을 가집니다. 그 계약에 따라 하드웨어를 양도받았고, 이 하드웨어에 설치된 (셋탑박스를 가동시키는) 소프트웨어의 도움이 없다면 절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웹서비스 이용의 경우, 웹서비스 이용자는 웹서비스에 사용된 소프트웨어의 사용권을 양도받은 것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위치는 간단히 무시해버릴 수 있는 요소가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어디서 '실행'되는지를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매우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웹사이트가 GPL인 MySQL 커뮤니티 에디션을 이용해서 웹서비스를 하고 있다면, 이 경우 이용자의 컴퓨터에서 MySQL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용자는 MySQL 소프트웨어 사용권을 양도받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반면 A라는 개발사에서 GPL 버전의 MySQL을 제품 개발에 이용하여 납품한 웹서비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웹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은 A사에게 이 소프트웨어에 대한 권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 GPL의 적용 범위가 어디까지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MySQL에 직접 링크하지 않고,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 부분을 GPL이 아닌 것을 쓴다거나, GPL을 우회할 수 있는 많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처럼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는 경우는 GPL로 된 라이브러리를 썼을 경우 본인이 작성한 소스나 개작한 부분 역시 GPL이 되어야 합니다.
너무 유명한 일화라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리처드 스톨만이 GNU 프로젝트를 열게 된 계기는 (물론 그전에도 많은 계기가 있었지만) 학교연구실에 설치된 프린터의 드라이버 소스를 제조사에 요구했다 거부당한 데서 시작됩니다.
----
http://nohmad.sub-port.net
----
http://nohmad.tumblr.com/
해당 제품에 어떤 GPL
해당 제품에 어떤 GPL license S/W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나요?
제가 보기에는 임베디드 리눅스라는 이야기 말고는 딱히 GPL license S/W가 사용되었다고 확신할
근거는 없어 보여서 말입니다. 아님, 임베디드 리눅스(상용, 비상용에 상관없이)를 사용하기만(수정,
미수정에 상관없이)하면 무조건 GPL license에 걸리는데 제가 잘 몰라서 그런 것인지...
...
이거 진짜
이거 진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이거 잘 하면 큰 건 되겠는데요? KLDP 홍보도 되고-- 무념한 농담이구요.
어쨌든 우리나라 기업들의 라이센스 씹는 횡포는 좀 근절되었으면 합니다.
엘림넷 대 하이온넷 사건도 생각나네요.
[cppig1995@localhost cppig1995]$ make
make: *** No targets specified and no makefile found. 멈춤.
[cppig1995@localhost cppig1995]$ make idea
make: *** 목표 'idea'를 만들 규칙이 없음. 멈춤.
Real programmers /* don't */ comment their code.
If it was hard to write, it should be /* hard to */ read.
그 뒤 어떻게 되었나요?
혹시 하나로 쪽에 물어보시거나 하신 분 있으신가요?
그 뒤 결과가 없어서 여쭤봅니다.
궁금하네요
얼마전 무료로 2개월 봐라면서 설치해주고 가던데
분명히 usb메모리로 업데이트 시키더군요
설치해주는분 usb메모리안에 뭐가 들었을지 정말 궁금했는데...
하나TV는 펌웨어를
하나TV는 펌웨어를 직접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혹은 A/S 기사를 통해서만 배포하는 듯 합니다.
자발적인 해결을 유도하려면, 고객쪽에서 직접 문의하셔야 먹힐텐데 아직 적극적인 분이 없는 모양이네요.
혹시 정확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파일 시스템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IPTV는 두가지 부류 아닌가요.. M$ 또는 그 외..
얼마전에 제목과 같은 기사를 봤는데
불붙었더군요..ㅎㅎ
M$거가 아니라면 대다수는 리눅스 환경에 제작됐을거란 생각이 들어
두서 없이 휘갈겨 봅니다.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laziness, impatience, hubris
不恥下問 - 진정으로 대화를 원하면 겸손하게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