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의 스크롤바가 마우스 포인터를 따라다닙니다.
글쓴이: sephiron / 작성시간: 화, 2007/05/22 - 11:32오후
윈도우즈나 리눅스나 동일한 문제(?)입니다. 스크롤바를 마우스로 끌다보면 어느 순간 왼쪽 버튼을 놨음에도 불구하고 스크롤바가 계속 마우스를 따라다니면서 화면이 스크롤됩니다.
이 기능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원하는 때에 사용하고 싶지만 그게 뜻대로 안 되네요.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고.
문1. 이 기능을 켜는 방법은?
문2. 이 기능을 구글에서 (PageRank 1로 나오게) 찾는 검색어는? (검색이 너무 어렵군요. firefox OR FF scrollbar mouse pointer OR cursor auto OR follows 등등으로 검색해 봤는데 도저히 못 찾겠습니다.)
Forums:
단순히 마우스
단순히 마우스 이벤트를 놓친것 같은데요.
의도했던게 아닐겁니다.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개 안되요~
https://xenosi.de/
간간히 button release
간간히 button release event를 놓치는 현상인가요? gtk어플리케이션 모두에서 발생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Firefox에서만 발생하는 것 같은데 버그리폿도 찾아보기 힘들고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도 없네요. 곤란하네요.
음.. 혹시 그냥
음.. 혹시 그냥 페이지에서 휠버튼 클릭하신 거 아닌가요?
비슷한 기능을 하는 확장기능엔 Grab and Drag 가 있습니다만..
----
Emerging the World!
Emerging the World!
혹시 마우스 불량은 아닌가요?
전 마우스 왼쪽 버튼이 맛이 가서 계속 다다다다 하고 누르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보여줘서 마우스를 교체했는데요.
====================여기부터 식인어흥====================
어흥 몰라 어흥? 호랑이 어흥!! 떡 하나 주면 어흥!! 떡 두개 주면 어흥어흥!!
가운데 (휠) 버튼을 누르면..
>> 문1. 이 기능을 켜는 방법은?
IE나 FF에서나,
브라우저 본문 중에서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스크롤바가 있는경우에)
버튼을 누른 지점에 동그란 마크가 생기고,
이때부터는 마우스를 따라서 스크롤이 됩니다.
이걸 말씀하시는 거는 아닐까요?
약간 오해가 있는것이 있는데
마우스 휠 버튼을 눌러서 동그랗게 되어 스크롤 되는것이 아니라 굳이 마우스를 이용해서 오른쪽 스크롤바를 누르지 않아도 마우스만 움직여도 스크롤바가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서 거국적이고 격동적으로 움직이는 증상을 말씀하시는 것이랍니다.
휠 스크롤을 이용한 방법은 거국적이지도 못하고 격동적이지도 못한 야들야들한 움직임을 보여주지요.
====================여기부터 식인어흥====================
어흥 몰라 어흥? 호랑이 어흥!! 떡 하나 주면 어흥!! 떡 두개 주면 어흥어흥!!
바로 위
ydhoney님 말씀이 맞습니다. auditory님이 말씀하신 기능도 쓸만한 데 막상 써 보면 제가 말씀드린 버그가 훨씬 좋답니다. 특히 손가락에 특별히 힘주지 않아서 정말 좋고요. 페이지가 길지 않을 때, 그림을 볼 때에 아주 효과적이지요. 여러 마우스를 써 봐도, 여러 환경에서 써 봐도 비슷한 증상이 있습니다. 이 기능 정말 쓰고 싶은데...
마우스를 왼손으로 바꾸고
키보드의 아래 화살표로 이동해 보세요.
저도 처음엔 왜 왼손으로 마우스를 하라는 말이 있을까 싶었는데, 오른손을 다쳤을 때
어쩔 수 없이 왼손으로 마우스질을 하다보니 처음엔 무지 힘들었지만, 며칠 지나니까 적응되더군요..
그 후 손이 나아서 오른손으로 다시 바꿔 보려다가, 우연한 기회에 키보드로도 웹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전 여태까지 키보드는 거의 쓰질 않고 마우스로만 컴퓨터를 썼었거든요.
제가 좀 늦게 컴퓨터와 인터넷이란 걸 접한 사람이라서 키보드로는 글자만 쓰는 줄 알았습니다.
아무튼 마우스를 왼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오른손으로 키보드의 아래화살표로 웹페이지를 내리면서 글을 읽어 봤더니 너무너무 편하더군요. 우선 손도 안 아프고, 손가락으로 마우스를 꼭 누르지 않아도 되니 손가락 끝에 힘을 안줘도 되니 그 점도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더 좋은 건 오른손으로 [오른쪽콘트롤 + 인서트]단추로 복사하고,
[오른쪽 시프트 + 인서트] 단추로 붙여넣기하고, [오른쪽시프트 + 델리트]로 잘라내기 해보면
그게 얼마나 편한지 다시는 마우스를 오른손으로 하기가 싫어집니다.
예전 오른손으로 마우스질 할 때는 마우스오른쪽을 눌러서 복사,붙여넣기, 잘라내기를 했었습니다. 그러다 단축키란 걸 알아내서 [콘트로+ x,c,v]를 써봤는데,,,
그게 얼마나 손이 아픈지는 다들 아실 겁니다. 힘도 없는 왼손새끼 손가락이 너무 고생을 하더니 나중에 손가락이 내손같지 않고 이상하게 벌벌 떨리더라고요.
왼손 마우스 진짜 추천합니다.
왼손 마우스써봤는데요.
HHK로 바꾸고 나서 포기했습니다. 아예 마우스를 안 쓸 방법을 찾게 되더군요.
... 근데 왜 이런 답글을 다셨나요?^^
좀 늦었습니만,
좀 늦었습니만, 찾아내고야 말았습니다!!
재현 방법은...
1. Firefox 2.0.0.x at 리눅스
우분투에서 테스트해 봤습니다.
스크롤바에 커서를 올리고서 왼쪽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떼지 않은 상태로 오른쪽 버튼을 클릭(눌렀다 떼기)해서 팝업 메뉴가 나타나게 합니다.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스크롤바 위에서는 팝업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던데, 그 때는 커서를 안쪽의 페이지 표시 영역으로 살짝 옮겨주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왼쪽 버튼을 놓아 줍니다. 그러면 해당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문제는 오른쪽 클릭으로 나타난 팝업 메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는 것입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그냥 왼쪽 버튼을 놓아주는 대신 팝업 메뉴의 선택 가능한 항목으로 커서를 옮기고 나서 왼쪽 버튼을 놓아주면 팝업 메뉴가 사라집니다. 하지만 특별한 확장 기능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대부분의 팝업 메뉴는 화면을 전환하거나 새 창을 띄우는 것이기 때문에 어렵게 활성화 시킨 기능이 취소돼 버립니다. 이에 대한 불완전한 대응책으로는...
1.a. "모두 선택 (A)" 메뉴 항목에서 왼쪽 버튼을 놓으면 대부분의 웹페이지에서는 실제로 모든 항목을 선택하지만 어떤 웹페이지에서는 선택 표시(반전)가 되지 않습니다. 예: http://www.daum.net/ 첫 페이지.
1.b. 어떤 확장 기능은 페이지의 빈 공간에서 선택했을 때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 팝업 메뉴를 추가해 줍니다. 가령 제 경우는 "Show Picture"라는 확장 기능을 사용하는데, 편리하게도 팝업 메뉴의 제일 위에 "Show Picture"라는 메뉴 항목을 추가 줍니다. 여기서 왼쪽 버튼을 떼면 깔끔하게 기능이 동작합니다. 가장 위의 메뉴인 덕택에... 스크롤바로 옮기고, 왼쪽 버튼 누르고, 오른쪽 버튼 누르고, 오른쪽 버튼 떼고, 커서 살짝 내리고, 왼쪽 버튼 떼면 됩니다. 말로는 복잡하지만 익숙해지면 쉽습니다. :-)
2. Firefox 2.0.0.x at 윈도우
윈도우 2000에서 테스트해 봤습니다. 좀 더 간단하고 확실합니다!
스크롤바에 커서를 올리고 왼쪽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떼지 않은 상태로 커서를 Firefox 창의 바깥쪽으로 살짝 빼내고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 상태에서 왼쪽 버튼을 떼어 줍니다. 그리고서 커서를 다시 창 안쪽으로 가져오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는 위치는 바탕 화면이어도 되고 뒤에 깔려 있는 다른 창이어도 됩니다.
얼마나 재현률이 높을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저도 가끔씩 말씀하신 경험이 있었는데 '에잇, 뭐얏~' 하고는 그냥 넘어가곤 했습니다. 그런데 재현 방법을 발견하고 나니 상당히 뿌듯하군요. 더불어, 앞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기능이기에 모질라에 버그 보고 따위는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
두 번째 질문은... 글쎄요...
----
$PWD `date`
$PWD `date`
우와;;; 신기하네요!
우와;;; 신기하네요! 대단하십니다.
2번 방법에서, 왼쪽
2번 방법에서,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바탕 화면으로 나온 후 오른쪽 클릭을 "수차례" 하고 왼쪽 버튼을 떼 주면 100% 재현됩니다.
리눅스 ff 1.5에서
리눅스 ff 1.5에서 또다른 재현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스크롤 위에서 왼쪽버튼 누르고, 포인터를 창 안쪽 문서로 가져온 다음 오른쪽 버튼도 같이 누릅니다. 이때, 팝업이 생기는데, 아무 비활성화 된 데서 마우스 두 버튼을 모두 뗍니다.
이렇게 되면 설명하신 현상이 발생하는데, 생긴 팝업은 키보으의 Esc버튼으로 제거하면 됩니다.
좀 더 편한가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