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wiz 첫번째 공개 Software
글쓴이: 김정균 / 작성시간: 토, 2007/04/28 - 11:00오후
광고할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Neowiz 에서 드디어 회사의 창작물을 공개 SW 로 내놓은 일이 발생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일 일수도 있지만, 회사 입창에서는 시작이 아주 큰 결정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그 다음의 공개 SW 가 나올 수 있을 테니까요.)
이번에 공개된 SW 는 Web test generator 라는 것으로 웹 페이지에 대한 자동 반응을 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이트 체크나 QA 같은 것을 자동화 할 수 있는 툴입니다. 저도 사용해 본적이 없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사용해 보시고..
일단 기본적인 action 은 녹화/재생의 개념입니다. 즉 해야할 일을 녹화를 하고, 재생 버튼으로 그 action 을 automation 하는 것입니다.
일단 http://sourceforge.net/projects/nestor2neowiz/ 에서 받아서 사용해 보세요.
다만.. 저도 사이트에 가 보니..
1. 문서 부족
2. IE 전용 (이건 GPL 이니 개선의 여지가 있으리라 봅니다. 필요한 사람이 개발...^^)
3. ruby 로 개발.
의 특징이 있네요.
댓글
어떤 경로로 해당
어떤 경로로 해당 SW가 오픈소스로 릴리즈되었는지 뒷이야기가 더 궁금하네요. :-)
저도 몰라요 :-) 내부
저도 몰라요 :-) 내부 발표회가 있었는데, 그 때는 이미 공개를 한 후였더군요. 제 생각으로는 해당 파트가 이런쪽으로 파워가 좀 있는 관계로 쉽게 결정할 수 있었지 않나 생각 됩니다. 작년에 제가 공개를 하려고 한 부분이 있었는데, 제 상관은 "좀 생각해 보자" 하고 넘어갔고, 저도 뭐 줄기자체 공개를 해야 한다고 조를 입장(?)이 아니라서 넘어 갔었거든요. 아마 대부분의 회사들이 이런 분위기가 아닐까 생각 됩니다만..
다만, 선례가 남았기 때문에, 앞으로는 담당자의 의지만 있다면 예전 보다는 좀 더 쉽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
ie의 테스트 툴도 등장이네요.
파폭에서는 셀리늄 가지고 테스트를 해볼 수 있었는데
ie에서도 테스트 할 수 있는 놈이 나온 것이로군요.
.
저는 Python 사용자라 ie 테스트 툴로
PAMIE를 사용합니다.
perl인가 php인가의 samie라는 걸 파이선으로 포팅한거라하는데요,
매우 유용합니다. 루비 모듈도 있는걸 봤는데 그 모듈을 사용하는 거라 오픈소스로 릴리즈 해 버린게 아닐까 합니다.
참고로 pamie와 winguiauto인가 하는 모듈로 테스트를 자동화해서 편하게 쓰고 있습니다.
제가 듣기로는 IE 의
제가 듣기로는 IE 의 dom 을 직접 이용한다고 들었습니다. ruby 를 사용한 이유는, 이 결과물이 사내에서 ruby on the rail 에 대한 프로젝트의 일부의 부산물이기 때문에 ruby 로 작성이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작성하신 분은 python 을 더 재미있어 하시더군요 ^^)
뭐 저도 코드를 직접 보지는 않았고, 들은 얘기이기 때문에 신빙성은 몇 %인지 모르겠습니다. ^^
어떤 경로로 해당
어떤 경로로 해당 SW가 오픈소스로 릴리즈되었는지는
아마 3번이 답일 듯 싶습니다.
Ruby on Rails와는 별
Ruby on Rails와는 별 관련이 없는 것 같고, WATIR라는 윈도우 자동화 툴을 이용한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불여우의 Selenium 확장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WATIR는 작년부터 테스팅 전문가들이 많이 쓰기 시작하고 있고, 개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
http://nohmad.sub-port.net
----
http://nohmad.tumblr.com/
소스코드를 보니,
소스코드를 보니, GUI는 tk를 쓰고 있고, WATIR가 아니라 Win32OLE와 DL로 직접 IE를 컨트롤하는군요. 배포 패키지에는 AutoIt도 들어있는데 이건 뭐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성능을 생각해선지, rubyscript2exe 같은 것을 이용해서 단일 실행파일로 패키지를 만들지 않고, 실행파일에 직접 ruby/tk 등의 라이브러리들을 포함시켰나보네요. 어쨌든 무척 좋은 시도 같습니다.
----
http://nohmad.sub-port.net
----
http://nohmad.tumblr.com/
Ruby on Rails 로 작성이
Ruby on Rails 로 작성이 되었다는 의미는 아니고, Ruby on Rails 를 이용한 프로젝트의 부산물이어서 ruby 로 작성이 되어졌다.. 이런 의미였습니다. 작성하신 분을 이 쓰레드에 참가 시켜 볼까요 ^^;
헉.. nestor님이다
헉.. nestor님이다 ....
May the F/OSS be with you..
----------------------------
May the F/OSS be with you..
안녕하세요. nestor
안녕하세요.
nestor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사람입니다. (개발은 다른분께서 ^^)
개괄을 말씀드리면,
1. Watir에서 아이디어를 얻었고, Watir기반으로 시작했지만, 레코딩툴의 기반으로 쓰기엔 watir가 가진 단점이 많았습니다.(IE에서의 이벤트 받아오기에)
2. 오픈소스로 공개하자고 한 이유는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회사에서 close된 형태로 이런 툴들이 개발되면 개발자분이 퇴사를 하거나 흥미를 잃게 되면 그 프로그램이 사장되어버리고,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많아 지기에, 가급적 오픈하자고 이야기를 했고, 개발하신 분께서도 흔쾌히 받아들여 주셨습니다.
3. 현재는 일단 HOLD된 상태입니다. 특별히 현재버전에서 드러난 문제점이 없기에 QA팀에서 사용중 어려움이 생기고 Critical한 이슈가 생기면 다음버전을 계획하기로 한 상태입니다.
nestor 이외에도 이런 시도가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Watir가 개발자가 쓰기엔 아주 좋지만, nestor는 개발언어를 모르는 QA part를 대상으로 개발되어졌고, 그래서 레코딩&플레이 개념으로 접근되었습니다.
관련해서 문서가 제대로 안되어있어 사용법이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급한 일들이 정리되면 매뉴얼도 작성이 될 예정입니다. ^^;;
지금 찾아와서
autoit은 어디에나 들어있네요.
perl 용 모듈에도
phtyon에도
ruby 에도
autoit이 갑.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