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FSF Patron 가입 통해 GNU 후원
제가 이곳에 저희 회사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마 거의 처음이 아닌가 싶은데... 관련이 있는 내용이라 올립니다.
삼성전자가 FSF Patron 프로그램에 가입하였습니다. FSF Patron 프로그램은 회사가 일정액 이상의 기부금을 내면 가입하는 것인데 그냥 쉽게 말해서 후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ttp://www.fsf.org/donate/patron
을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BM, HP, Google 등이 이미 멤버로 올라가 있고 삼성전자도 보입니다.
본 가입 건은 제가 추진하였는데 최근 GPL v3 개정 문제, DRM에 반대하는 http://defectivebydesign.org 같은 활동 때문에 쉽지는 않았습니다. FSF에서 진행하는 활동들 중 특히 DRM 등의 기술들을 직접 개발하고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FSF의 이러한 활동들이 회사의 이익에 직/간접적으로 반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gcc, gmake 등 GNU 개발 도구들이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고, 일부 임원분들 중에는 emacs 사용자도 있어서 그런 것과는 별도로 후원은 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지요.
그래서 지난달 Richard Stallman씨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중간에 저희 회사도 방문을 하여 내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강연회도 하고 그 emacs 교주 퍼포먼스도 가졌습니다. :-)
몇 가지 서류/절차상의 문제로 추진이 많이 지연되었었는데 그래도 잘 끝나서 기분이 좋네요.
댓글
좋은일 하셨군요...
좋은일 하셨군요... 회사 결정권자한테 이런일를 설득하는거 자체가 참 어려운 일일텐데요. 전 지금도 오픈소스라면 "그냥 아마추어들이 만든 그런 제품... 어떻게 쓰나?" 이런 인식을 가진 분들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국방쪽이라 벤더의 지원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분위기입니다. 아이러니한건, 그런식으로 외국에 수천만원 주고 프로그램을 구매해도, 문제 생기면 꽁수로 넘어갈 생각만하고, 정식으로 항의하고 지원받으려는 생각을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은 거의 없더군요. (결국 사고 터지면 책임을 떠넘길 서류상의 무언가를 찾는것 같습니다.) 자신들이 맨날쓰는 각종 컴파일러들이 결국 gcc를 패치하고, 포장한거라는걸 잘 알지도 못하는건 물론이거니와...
> 그래서 지난달 Richard Stallman씨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중간에 저희 회사도 방문을 하여 내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강연회도 하고 그 emacs 교주 퍼포먼스도 가졌습니다. :-)
퍼포먼스에 대해 자세히좀 얘기해주시면... ^^
--
콘쏠의힘
--
Life is short. damn short...
11월 18일 공개
11월 18일 공개 강연회에서 있었던 퍼포먼스와 같습니다. emacs 교주... :-)
임원분이 ..
임원분 중에 emacs를 쓰는 분이 계시다는게 쇼킹하네요! 개발 하시다가 임원이 되셨단 얘기겠죠? 그리고 아직도 여전히 개발을 하신다는?
May the F/OSS be with you..
----------------------------
May the F/OSS be with you..
제가 언급한 그
제가 언급한 그 임원분이 emacs 사용자였다는 것은 직접 들어서 아는데 지금도 사용하시는지는 잘 모르지요. 회사에서 여전히 개발을 하느냐는 질문에는 'no'라고 간단히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많이 버는 기업일
많이 버는 기업일 수록 사회적 기여를 많이 하는게 기업의 입장에서보면 장기적으로 이득입니다. 삼성전자도 그런면에서 기여을
더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FSF분야에서도 한다니 좋군요.
---------
간디가 말한 우리를 파괴시키는 7가지 요소
첫째, 노동 없는 부(富)/둘째, 양심 없는 쾌락
셋째, 인격 없는 지! 식/넷째, 윤리 없는 비지니스
이익추구를 위해서라면..
다섯째, 인성(人性)없는 과학
여섯째, 희생 없는 종교/일곱째, 신념 없는 정치
---------
간디가 말한 우리를 파괴시키는 7가지 요소
첫째, 노동 없는 부(富)/둘째, 양심 없는 쾌락
셋째, 인격 없는 지! 식/넷째, 윤리 없는 비지니스
이익추구를 위해서라면..
다섯째, 인성(人性)없는 과학
여섯째, 희생 없는 종교/일곱째, 신념 없는 정치
나열 순위는
여러기업들이 나열되어 있는데, 그 순서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요?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ABC 순은 아닌거 같은데..
그건 저도 모릅니다.
그건 저도 모릅니다. 아마 무순인 것 같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어요.
고생 많이 하셨어요. :-)
이번 일로...
기부를 하는 기업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