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한글 자동 입력 특허 관련 소송 패소

권순선의 이미지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할 때 사용자가 깜빡 잊고 한/영 전환을 하지 않아 영문 입력 상태에서 한글을 타이핑하면 자동으로 한글로 전환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저는 몰랐는데 이 기능에 특허가 걸려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동안 이 기능과 관련해서 MS와 국내 특허권자 사이에 분쟁이 있었는데 대법원에서 특허가 유효함을 최종 판시하여, 실질적으로 MS가 패소하였다고 합니다. 아래아한글은 이미 특허료를 지불하고 있었다고 하는군요.

혹시라도 오픈오피스 등에 이런 기능이 이미 들어가 있나요? 어쨌든 특허가 걸려 있는 사항이므로 오픈소스에 적용하는 것은 어려울 듯 하니 그다지 좋은 소식은 아니네요.

p.s. 승소한 특허권자의 법률 대리인은 향후 손해배상을 제기하여 MS에 약 7~800억원의 배상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총 매출액의 7~8%를 요구한다고 하는데 뭐 어차피 협상용으로 선수를 치는 것이긴 하겠지만...이 작은 기능 하나 때문에 순이익도 아니고 매출액 기준으로 7~8%나 요구할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이 참 거시기하군요.

krisna의 이미지

그랬었군요, 그렇다면 입력기에 그런 기능을 구현해 넣는 것도 문제가 되겠군요.

권순선의 이미지

당연히 문제가 되죠... :-(

송효진의 이미지

자동으로 하는것은 바라지 않습니다.
ㅁㄴㅇㄹ 를 못쓰잖아요. :)

특허가 '자동' 에 있다면, '블럭설정 후 단축키' 정도의 기능으로 구현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emerge money

keedi의 이미지

세벌식 사용자는 상기 기능때문에 무척 불편합니다.
자동 변환 자체가 두벌식 기준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죠.
양쪽다 고려해주면 몰라도... 전.혀. 안쓰고 있습니다.
(일부러 쓰고 있는데 맘대로 변환해버리면 짜증이 확!)

블럭 설정 후 단축키도 좋은 생각이네요.
또는 IDE같은데서 변수명이나 함수명 입력할때 후보가
보이는 것처럼 두벌식이나 세벌식 한글로의 목록을 보여
주는 것은 어떨까합니다. 화살표를 움직여 고르거나
그냥 계속 쳐나가면 무시하도록...
---------------------------
Smashing Watermelons~!!
Whatever Nevermind~!!

----
use perl;

Keedi Kim

wkpark의 이미지

자동 한영 전환 기능을 입력기에 내장시켜야 할텐데, 문서편집기에 내장시킨게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아니... 세벌식이라는 존재 자체를 특허낸 분이 모를 수도 있겠죠 :>

말씀하신 기능은 이를테면 반자동 교정인 셈인데, 반자동 한영 교정은 특허를 피할 가능성이 있는것 같네요.

현재의 MS 워드나 한/글에 포함된 한영 자동 교정은, 1대1 매칭이기 때문에 제대로(?) 잘못 입력된 것만 처리하고, 잘못된 순서로 입력된 문자열일 경우 그냥 빨간 밑줄만 쳐줄뿐입니다.

새나루같은 경우 초성/중성의 입력 순서와 무관한 모아치기를 두벌식에서 부분적으로 지원해주는데 이 경우 한글->영문 교정이 제대로 안됩니다. 즉, 현재 한영 전환은 무식한! 1대1 매칭이고 이에 대한 변환 테이블이 없기때문에 변환을 못하는거죠.

자동으로 처리하는 대신에 반자동으로 처리하게 하고(후보 리스트를 보여주거나 함) 1대1매칭이 아니라면 (이런 방식은 일본어 입력기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특허로 딴죽걸 수 없지 않을까요 ?..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keizie의 이미지

거 왜, irc bot에서 지원하는 것 중에 c2나 c3 명령어로 알파벳을 쭉 치면 한글로 바뀌어 나오는 것 있잖습니까? 혹은 그 반대로 h2나 h3를 만들어서 한글을 넘기면 그에 맞는 알파벳이 나올 수도 있겠구요.

wkpark의 이미지

그 방법은 "수동"이므로 특허에 걸릴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irc bot의 c2/c3 모듈을 제가 직접 살펴보진 않았지만 일종의 간단한 오토마타가 내장되어있을 것이고, 이 경우는 선택적인 변환이 아닌 "무조건 변환"입니다.

한영자동전환 기술은 "자동으로 선택적인 변환"이고, 다음의 구현이 아닌가 합니다.
1. 간단한 두벌식 오토마타가 내장되어 있다.
2. 입력이 영문일 경우 한글로 조합이 가능한지 테스트 -> 한글 사전 점검 -> 문제없이 조합 가능이면 자동으로 한글로 변환
3. 입력이 한글인 경우 영문으로 변환 후 사전에 있는지 테스트 -> 사전에 있으면 영문으로 변환

한글/영문 사전 테스트를 하거나 혹은 하지 않거나 해서 이미 입력된 글자에 대한 한/영 변환을 선택적으로 한다는 것인데, 그런 동작을 어떤 알고리즘(기술)으로 한다는 부분이 특허가 걸린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따라서, 1) 무조건 변환한다거나 2)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3) 이미 입력된 글자를 변환하지 않고 단지 한/영 모드만 전환시킨다거나 한다면 특허를 어느정도 피해갈 수 있지 않을까요 ?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그 기능은 완전 노가다 스크립 으로 알고있습니다..

한때 irc 스크립에 푹 빠져잇어서 알고있다는... 지금 버전은 모르겠는데

최초 버전의 c2 나 많이 배포된 버전은 까보면 노가다 스크립 입니다..

keizie의 이미지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6112687561&sid=010402&nid=004&ltype=1

판례나 볼려고 구글에 특허법원이라고 치니 단박에 나오네요. -_-;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이건 예전에 웹브라우저에서도 MS 가 특허를 주장했던 부분입니다.
가령 회원가입시에 아이디는 영문으로 입력하고 이름 부분으로 넘어가면 한글로 자동 변환해주는...
그때, MS 에서 특허침해라고 압박했을때 이런것도 특허냐고. 생각했었습니다. ㅡ.ㅡ;;;

ssomai의 이미지

차원이 다른 얘기 같은데요? ^^
한글단어를 영어모드로 입력하고 있을 경우에 자동으로 한글모드로 바뀌거나 그 반대를 얘기하는 것인데...
이건 충분히 특허가 가능하죠...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니까요.

아이디치고난후 이름필드로 갈때 자동으로 한글모드가 되게 하는건 자바스크립트로 하는거잖아요.
그건 당연히 특허가... 아니겠죠. 단지 함수를 사용한 것이니까요.

삼성이 출원한 특허가 엄청 많다는거 아시죠?
그 중에는 진짜 어이없는게 많아요.
하나 기억나는 건 게임방이나 회사같은 컴퓨터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하는 곳에서 무선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을 특허로 걸어놓은 것이었습니다.
이걸 봤을 땐 조낸 어이없었죠....

Necromancer의 이미지

삼성만이겠습니까? 아범이나 후지쯔 같은 거대기업에서 특허 아닌 특허 많이 갖고 있습니다.

가장 생각나는게 최근 기한이 만료된 GIF 압축알고리즘 특허군요.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ssomai의 이미지

그렇군요...

거대기업들이 특허에 대한 중요성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점과 비례해서
특허제도의 빈틈을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점...을 동시에 갖고 있는거 같군요.

참 아이러니하네요.
잘 알고 있으면 그만큼 관용을 베풀 줄 알아야 하는 데 이런 모습들은
정말 추태에 가깝게 느껴지기도 하구요...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아이디치고난후 이름필드로 갈때 자동으로 한글모드가 되게 하는건 자바스크립트로 하는거잖아요.
>> AJAX를 이용해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결국 javascript를 쓰는 점은 같겠지만 포커스를 옮기기 전에 검사할 수 있는 특징은..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이긍해 교수님 특허를 냈다고 나와있는데..
92년도인가 이미 한영 자동변환에 관한 논문이 발표됐었는데;
그리구 특허를 내기 전부터 아래아한글에선 이미 한영자동변환을 사용하고 있었다죠..
그리고 특허를 내기 이전부터 한영뿐만 아니라 한일/한중 자동변환에 대한 방법들이
기업간에 교류되고 있었다는 글도 보이고..
특허를 낸 기술이 기존 한영자동변환 기술과 다른 기술인가요?

wkpark의 이미지

한국MS, "한영자동변환 특허 선행기술있어 무효"

특허무효심판 제기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6112802010760686005

온갖 참된 삶은 만남이다 --Martin Buber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암튼 귀추가 주목됩니다.

세벌의 이미지

음... 아마 한글 두벌식을 전제로, 영어는 qwerty를 전제로 한 자판 사이의 자동 전환이겠죠?

한글 두벌식, 영어 dvorak
한글 세벌식, 영어 qwerty
한글 세벌식, 영어 dvorak

이런 여러 가지 경우에도 한 영 자동 전환 가능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