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소프트웨어, 다양성, 리눅스, 독점 드라이버

penance의 이미지

1.
리눅스가 1991년에 처음 나왔서 15년이 흘렀고 정말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왜 처음 리눅스를 사용하게 되었는가 하면 호기심과 또 독특한 설계철학이였습니다.
소스를 공개한다는 의미는 정말로 크게 느껴졌고, 그 자유라는 말이 마음을 끌었습니다.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또한 소스코드마저 공개하는 이런 흐름은 어떻게 보면
정교하고 거대하고 책임감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단점을 낳았다고 생각합니다.

엑스 윈도우의 그래픽 드라이버를 보면
오픈소스 기반의 nv, 그리고 독점드라이버 nvidia의 성능 차이는 정말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오픈소스의 철학을 좋아하니까 nv를 쓰는 것이 아니라
독점드라이버고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지 않지만 성능좋은 nvidia를 쓰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왜 리눅스를 사용하는가를 근본적으로 생각하게 합니다.
물론 커널을 비롯한 많은 부분이 GPL이나 기타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따른다고 하지만
리눅스의 모든 것이 자유소프트웨어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 알려줍니다.

그렇다면 리눅스만의 차별화된 모습은 무엇일까요?
커널이 오픈소스이고 자유롭다고 말하지만, 사용자가 느끼는 오에스는 커널이 아니니까요.

2.
또한 많은 리눅스는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어느 선까지 다양해야 할까요.
자유롭고 다양하다는 것이 당연히 제멋대로 바뀌는 것은 아니고
POSIX규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디자인을 따른다고 하면 아무도 찬성하지 않을 것은 분명합니다.

한글 입력프로그램만 하여도 nabi, imhangul, scim, iiimf 여러가지가 있고
다양성이라고 한다면 다양성이겠지만
만약 리눅스를 처음 알게 되는 사람에게 고르라고 한다면 이것이 축복으로 느껴질까요?

그냥 이런 생각을 한 것은 단순한 계기입니다.
ubuntu linux를 쓰고 있는데
시디, usb저장장치, 하드 모든 장치를 /mnt가 아닌 /media라는 디렉터리에 마운트를 하는데
전통적인 리눅스 디렉토리에 따르면 /mnt 로 하는 것이 나을텐데 말이죠.
똑같은 리눅스를 쓴다고 하여도 배포판마다 특성이 조금씩 다르니까
어떻게 보면 학습하는 노력이 굉장히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리눅스에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배포한다고 하면
특히 폐쇄적인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면
deb, rpm으로 패키징하면 대부분의 리눅스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지만
혹시 이 패키지 디자인을 따르지 않는 또 다른 소외된 배포판을 쓰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3.
여기에 오는 많은 분들이 개발자이고, 전문가이고, 너무 당연하게 생각되는 환경이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결코 당연하지 않고 어렵고 복잡한 일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또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서 글을 썼습니다.

eggchin의 이미지

-_-;; 누굴원망하시나요..?
아니면 누구한테 책임을 전가하시고 싶은것인가요?
-----------------------------------------------------------------------
sudous 씀 (토, 2006/06/24 - 12:51am)

리눅스를 자랑하는 과장된 말도 많이 있었습니
견고하다, 안정적이다, 유닉스와 호환된다, 그래서 한번 써보고 싶었고 도전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쓰면서 느끼는 인상은 특별히 더 우수하다고 느끼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그놈 데탑에서 작업하다가 완전히 멈추어서 전원 버튼을 누른것은 저 혼자일까요?
저는 낚였던 것일까요?
그렇다면 왜 리눅스일까요?
-----------------------------------------------------------------------
뭐 사용하는데 대부분의 책임은..자신한테 있는것 아닌가요..
그럼..윈도우를 쓰면서..재부팅 안해보시나요?

-_-;; 참..글도..요상하케 쓰시는군요..
사회 불만이 많으신가 봅니다..

무엇이 과장된 말인지 잘 생각해보십시요..-_-;;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자신이 과장되지는 않는지...말이죠

bubicom의 이미지

후끈 달아오르네요.
"익명사용자" ← 이것만으로도 대꾸하기 싫지만, 글의 내용은 고개를 끄떡끄떡하고 싶은 것이 많이 있네요.
리눅서와 일반인의 차이점의 내용은 그럴싸하게 와 닿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익명사용자"님의 글의 내용은 '리눅스는 사용하기 힘들고, 돈내고 윈도우프로그램 쓰는게 편하다'의 수준에서 머물고 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이상의 내용이 전혀 없네요. 다른 사람의 글에 말꼬투리 잡는 것이 대부분이구요.

적으신 글의 내용 중 하나는 수정하고 싶습니다. 제게 리눅스를 가르쳤던 분의 이야기인데.. "리눅스가 무료라서 사용하냐? 가격대 성능비? 아니다. 성능자체가 되기때문에 사용하는 것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서버적인 측면에서 성능은 정말 그렇습니다. 이제서야 MS계열이 따라잡았다는 정도니까요. MS서버 유료라고 한들 그 패키지 생각하면 가격 그다지 비싼거 아닙니다. 회사에서 그정도는 당연하죠. 인정합니다.

그래서 중간에 적었듯이, User Interface적인 면에서는 MS계열이 많이 더 좋구요. '쉬운 것'에 있어서는 더더욱 그렇죠. 게임도 그렇고, 대중성도 그렇구요.

전에 적었듯이 비windows를 GUI스타일로 설치하여 웹서핑,한글입력,은행이용... 단지 원한건 이것뿐인데.. 리눅스는 아직 어렵더군요. 하지만 그것은 MS가 잘나서라기 보다는 너무 한쪽에 치우쳐있는 현상이 나쁘다고 판단합니다. 물론 이유중에 돈을 쓰기 싫은 것도 큽니다. ^_^a 불법으로 남의 소프트웨어 쓰기 싫어서요.

기본적으로 저는 획일성 싫고, 다양성이 좋습니다. 표준은 지키고 편법은 배제하고 싶거든요. 다들 한다고 하면 더 하기 싫은 것이죠. 늘 기준은 옳은 것이냐? 에 두어야 할겁니다.

warpdory님의 글처럼 웹서핑이나 하고 글이나 적고 티비보고 음악듣고, 동영상 보고 하는 정도....는 이젠 리눅스도 예전보다는 많이 쉽게 잘 된다고 봅니다. MS보다는 어렵지만 OS를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이정도면 리눅스도 MS Window처럼 쉽게 익힐 수 있는 정도는 되었다고 봅니다.

제시된 것만 쓸줄 아는 '일반인'은 리눅스가 아직 어렵죠. 대부분의 어플의 UI적 기본은 동일하다 라는 것도 못 깨닫고 있는 '직장인'들이 거의 다~ 이니까요.

그래도, '익명사용자'님 서버용도에 대해서는 인정해주시네요..

할 일이 있어서 오늘은 이만 줄입니다. 모두들 좋은 글 써주세요.

-------------------------
모든것에 감사합니다.
http://bubicom.winmir.com

1day1의 이미지

리눅스든, 윈도우든 각각의 쓰임을 인정하면 되는데, 그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지 모르겠습니다.
익명사용자? 그 경직된 사고방식이 참 안타깝습니다. 리눅서,일반인 이런식으로 나누는 그 사고방식도 그렇구요.

우리집 차는 BXX 다 , 넌 XXX 냐 , 너랑 안놀아!
우리 아파트는 OO 이다, 넌 XX 냐 , 저기 가서 놀아!
우리 동네는 ㄱㄴ 이다, 넌 ㄱㅂ이냐, 저리가세요.

이런 사고방식은 이제는 일반적인것인가요? 왜 그렇게 살려고 하는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나요? ( 왜 이렇게 답답한 마음이 드는지... )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1day1의 이미지

리눅스를 처음접하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착각이 "윈도우에서 하던것이 리눅스에서 다 되길 바란다" 라는 것입니다.
그로인해 부딛히는 문제들은 쓰나미 처럼 밀려오죠.

그렇게 생각하지 말고, 리눅스에서 이것을 하고 싶은데, 잘 되나? 되는군, 써보고 편하면 계속쓰고, 불편하면 쓰지말고 ...
리눅스에서 이것이 안돼? 'Go to hell!!' 이라고 외칠 필요는 없잖아요!
왜 그렇게 경직된 사고로 접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윈도우, 리눅스 같이 씁니다. 윈도우에서 잘 되고, 편한것은 윈도우에서 , 리눅스에서 잘되고, 편한것은 리눅스에서 합니다.
그 비율은 오르락 내리락 하지만, 같이 씁니다. 물론 마음먹고 어느한쪽만 쓸 수도 있겠지만, 그로인해 스트레스를 받느니 둘다 쓰는 것입니다.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rx78gd의 이미지

익명사용자라는...저런분은 이상하게 주기적으로 나타날때가 되었네? 하면 나타나는군요. 뭐, 그거야 그렇다고 치고... 자신은 열심히 낚시라고 하시고 하시는것 같은데... 솔직히 말해...좀 안좋게 보입니다. 그렇게 윈도우가 좋으시면 그냥 윈도우 쓰시면 됩니다. 괜히 여기와서 본인과 다른분들 시간 뺏지마시구요.

컴퓨터나 OS나 모두 도구일뿐입니다. 쓰는 사람이 자기에게 맞게 잘쓰면 그만이지 거기에 뭐가 낫다 아니다 싸울일이 없지요. 그냥 게임잘되고 주식투자 프로그램 잘깔리고 하는것을 원하시는분은 그냥 윈도쓰시면 됩니다. 윈도에서는 이런거 되는데 왜 후진 리눅스는 이런게안돼?라고 흥분하실것도 없습니다. 그런거 없어도 리눅스 잘쓰는 분들은 그런게 필요없으니 윈도 안쓰는 것뿐입니다. 저도 몇개월전까지 윈도만 쓰던 사람으로(OS/2도 썼습니다만...어쨌든...) 처음에는 윈도아니면 컴 못하는줄 알았는데 리눅스 사용해가며 꼭 그렇지도 않다는걸 느끼게 되었지요. 제 사용용도라고 해봤자 가끔 동영상이나 보고 음악좀 듣고 소설 좀 쓰고 인터넷하고 PDF파일 좀 보고 가끔 자바로 프로그래밍 좀 하고 그게 다입니다. 당연히 윈도에서도 이게 다 가능합니다. 실제로 지금도 멀티부팅으로 윈도를 사용할때도 있구요.(정품패키지 게임이 170여개 있어서 게임할때와 인터넷뱅킹할때만 지금은 윈도 씁니다.) 하지만 이정도는 리눅스에서도 다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윈도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다를뿐입니다.

컴이나 OS가 도구라는 인식이 있다면 그저 자기에게 맞는 OS를 사용하면 그뿐이지 내가 사용하는 OS에서는 이게 되는데 왜 리눅스는 안돼? 이럴것도 없습니다. 그분에게는 그런 기능이 필요없으니까요. 정 필요하면 자기가 능력있으면 개발하면 되고 안되면 비슷한 개발하는 분을 독촉하거나 그것도 싫다면 그냥 그때만 윈도쓰면 됩니다. 이러면 되지 꼭 모든 OS가 윈도와 똑같을 필요가 있나요? 그럼 그건 또다른 OS가 아닌 그냥 윈도 클론일뿐이지...그럴바에는 그냥 윈도쓰겠습니다.

이는 뭐 본인이 아빤떼라는 차를 탄다고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아빤떼라는 차를 타라고 우기는 것과 다를것이 없군요. 본인이 아빤떼라는 차가 맞으면 그거 타면 끝입니다. 다만 난 그것보다는 안락함을 좀 희생시켜도 속도가 좋은 스포츠카를 타겠어하면 타면 그뿐이죠. 그걸 가지고 안락함이 없는데 그딴걸 왜 타냐? 하는것과 다를바가 없는 일이네요...이거...

리눅스 쓰는분이 난 이걸로도 만족한다. 당신이 이런저런것을 원하면 그냥 윈도써라 하는것을 가지고 왜 시비십니까? 본인이 윈도쓰겠다는 것을 족쇄채워놓고 리눅스만 쓰라고 강요하는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세상에 리눅스 쓰는 사람이 본인이 만족하겠다는데 자신이 만족못한 기준을 가지고 왜 그 사람에게 강요하는 거랍니까?(그러고보니 이번달에도 한번 이런 비슷한 주제의 글에서 익명사용자라는 분때문에 악필님이나 저나 한마디씩 했었던것 같은데... 비슷한 상황이 또 생기네요..쩝...)

-------------------------------------------------------------------------------------------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egloos.com

-------------------------------------------------------------------------------------------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tistory.com

병맛의 이미지

맥은 쓰는 사람이나 안 쓰는 사람이나 일단 우와~~ 럭셔리~ @.@
이러는데 리눅스는 OTL...

맥이나 리눅스나 뭐 안 되고 지랄 같은 건 마찬가지입니다. 둘다
*nix 계통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세계적으로 점유율이 15 ~ 20% 정도로 올라가면 따로 디자이너
고용해서 초럭셔리 짱 멋진 디자인으로 꾸민 독점 하드웨어 구축해서
여기에서만 리눅스 돌아가게 썼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함부로 리눅스를 폄하하지 못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아무리 그래도 싸이와 카트, 인터넷 뱅킹이 안되기 때문에 KLDP에 쳐들어와서 시비거는 사람은 막을 수 없습니다.

danskesb의 이미지

아무리 그래도 OS는 도구가 아닌 목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막을 수 없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작업이 있으면, 거기 맞는 OS를 사용해서 하세요.
---- 절취선 ----
http://ubuntu.ksa.hs.kr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OS는 도구가 아니고 도구함이라고 생각됩니다.
도구함(윈도우,리눅스) - 도구(mmp/곰플레이어/kmp,mplayer) - 목적(영화감상)
도구함(윈도우,리눅스) - 도구(익스플로러/파이어폭스,파이어폭스) - 목적(인터넷뱅킹)

뭐 대충 대체되기는 합니다만, 국내 인터넷 환경에서는 저 대체가 무의미 해집니다.
이는 리눅스의 문제라기보다 도구(각각의 프로그램) 문제라고 생각되는데
이러한 정부기관/기업/은행 등등에 리눅스 지원의 요구를 위해서는
프로그램 개발시에 리눅스 사용자를 배제하지 못 할만큼 데스크톱 사용 OS로서의 점유률을 높여가야 합니다.

서버로서만 사용한다면 peremen 님의 말씀에 동감합니다.
하지만 데스크톱 용도로서의 리눅스로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아닌것 같군요.
안되면 윈도우 사용해라라는 식은 입문하고자 하는 예비초보자들을 버리게 되는 꼴입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시비는 무시 권법을 쓰시면 됩니다. 일단 개인적으로도 데스크톱 용도로 리눅스를 많이 쓰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데스크탑용도로서 사용하려면 싸이(국내 포탈,게임사이트들),뱅킹,카트(인터넷게임)등은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라고 생각되는군요.
은행업무보려고, 익스플로러 아니면 view/로그인조차 안되는 사이트 들어가기위해, 고스톱/바둑 등등의 게임을 위해
windows를 설치할 필요도 없어지고 더 좋은 리눅스 환경이 아닌지요?

danskesb의 이미지

저는 그딴 거 안하니 신경 안 씁니다.
나 자신이 중요하다고 그걸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건 고등학교 2학년인 제 입장에서도 웃깁니다.
저는 싸이질 안하는 대신 블로그 돌리고 있고, 싸이 쓰는 친구들과는 그냥 연락 끊었습니다.
인터넷 게임이야 제가 워낙 게임 실력이 없어서 건너뛰고요.
IE 아니면 로긴 안 되는 것은 웹 사이트 잘못이니 그 곳에서 따지세요. 분명히 표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IE만 지원하는 스크립트 사용으로 인한 피해니깐요.
게다가 이 모든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만 발생합니다.
고1 여름방학 때 학교에서 호주에 갔다 온 적이 있었는데, 그 나라에서는 심지어는 학교 전산망도 브라우저와 플랫폼을 가리지 않더군요.
이 이상의 이야기는 저도 지쳐서 못 하겠습니다.
---- 절취선 ----
http://ubuntu.ksa.hs.kr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저는 그딴 거 안하니 신경 안 씁니다.
나 자신이 중요하다고 그걸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건 고등학교 2학년인 제 입장에서도 웃깁니다.

> 혼자 안쓴다고 다른사람 안쓰는건 아니지요.
> 그리고 님에게 어떤 강요를 한것은 없는것 같은데 톡 쏘시는군요. 왜그러신지??
> 리눅스에서 지원하면 좋겠다라는 말에 욱할 이유가 있으신지?
> 인터넷뱅킹이 이런류의 이야기에서 계속 나오는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부분이기 때문인것 같군요
> 뭐 사실 컴퓨터 여러대 쓰는 입장에서 리눅스에 지원 하지 않는다고해서 뱅킹을 못하는것은 아닙니다
> 네 요즘 세상에 많은 분들이 살아가는데 인터넷 뱅킹은 중요한 부분입니다.
> 한대의 PC만을 사용하다고 가정했을때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을때 뱅킹을 해야될 경우 리붓이나
> vmware등을 이용하거나 다른 PC를 켜는것은 사소한일이지만 귀찮은 작업입니다.

저는 싸이질 안하는 대신 블로그 돌리고 있고, 싸이 쓰는 친구들과는 그냥 연락 끊었습니다.
인터넷 게임이야 제가 워낙 게임 실력이 없어서 건너뛰고요.
IE 아니면 로긴 안 되는 것은 웹 사이트 잘못이니 그 곳에서 따지세요. 분명히 표준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IE만 지원하는 스크립트 사용으로 인한 피해니깐요.
게다가 이 모든 현상은 "우리나라"에서만 발생합니다.

> 이것도 마찬가지로 혼자 안쓴다고 다른 리눅스 유저가 안쓰는건 아니지요.
> 싸이를 사용하는데 리눅스에서도 이상없이 제대로 쓸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식이죠
> 다른나라에서도 발생하겠지요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유독 많은게 문제지

고1 여름방학 때 학교에서 호주에 갔다 온 적이 있었는데, 그 나라에서는 심지어는 학교 전산망도 브라우저와 플랫폼을 가리지 않더군요.
이 이상의 이야기는 저도 지쳐서 못 하겠습니다.

> "OS는 도구가 아니고 도구함이라고 생각됩니다." 라는 위의 글을 금방 작성했는데 님이랑 기본적인 생각은 같다고 보여지는군요.
> 호주의 MS OS와 타 OS 점유률은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국내의 미미한? 수치와는 비교가 안되게 많을듯합니다.
> 플랫폼을 가리지 않는 지원을 위해서는 일단 많은 사용자들을 끌여들여야합니다.
> 리눅스 왜쓰냐라곡 한는 사람에겐 아무말 하지마세요.
> 리눅스 이런게 잘안되네 하는 사람에겐 아는것 가르쳐 주시고, 리눅스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점차 해결될 문제라고 세뇌? 시키세요
> 다른 내용은 위의 글에 있습니다.

>> 열심히 하셔서 영향력 있고 소신있는 사람이 되시길..님같은 청소년이 많으면
>> 훗날 비MS 계열 OS도 한결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나라가 되겠지요

danskesb의 이미지

윗글 전체 인용은 되도록 피하겠습니다.
사실 얼마든지 리눅스에서도 인터넷 뱅킹 같은 것을 지원하도록 만들려고 하던 시도는 있었습니다. 1990년 후반에서 2000년 초반의 브라우저 전쟁 기간의 웹 브라우저들은 지금만큼 표준화라든가 기술 진보 면에서 차이가 있었고 그래서 어느 브라우저에서 되는 것이 어디서는 안되고... 저도 그 때 피해를 많이 보았습니다. Netscape와 IE 둘 다 그 당시에 써 봤죠. 그 때 사람들의 인식이 "어느 한 쪽이 사라지면 웹 개발이 훨씬 수월할 텐데 말이지..." 였죠. 그것이 지금까지도 계속 이어져 왔던 것도 지금의 뱅킹 문제를 낳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 물론 싸이질이 아예 안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글만 올리고 탐색만 하는 것은 리눅스에서도 잘 돌아갑니다.
제가 호주에서 본 것에 의하면 학교 컴퓨터에는 IE/FF가 같이 깔려 있었고 수업 시간에 OOo를 돌리는 선생님도 보았습니다. 네트워크 공유 폴더 접근 방식도 우리나라처럼 독점적인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 Mac OS X, Linux 각각 운영체제별로 다 따로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그 누군가가 빨리 등장해서 독점의 악순환을 끊어 놔야 할 텐데 말이죠. 이 고리가 너무 오래 지속된다면 정부도 해결 못 할 것 같습니다.
---- 절취선 ----
http://ubuntu.ksa.hs.kr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지금 고2이고 1990년 후반에서 2000년이면 초등학생인데 웹브라우져 표준전쟁?에 피해를 입으셨다니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역시 관료적인 정부나/기업/은행등이 이런 건전한 생각을 가진 젊은피를 빨리빨리 수혈 받아 리눅스도 한결쉽게 사용되겠죠

적어주시는 내용의 핀트가 엄한곳으로 가는것 같습니다만...

어떤 업무상 개발이 이루어질때 비용이라는것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비용부분에는 생각안하신거 맞죠?
개발비용은 비슷하게 들어가는데 100명에 5명 미만이 사용하는 브라우져에 대응하게 개발하는 것은 회사에서 상당히 위험스러웠던 부분입니다.
그래서 결국 소수사용자의 웹브라우저는 포기했던 것이겠지요.

뱅킹문제는 "당장 모든 시스템을 바꾸지 않고도 ‘액티브엑스’와 유사한 리눅스용 기술을 사용자에게 제공, 리눅스·맥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다만 은행들이 소수 사용자를 위해 이를 도입할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어떤 기사에서 뽑아왔습니다.
말씀하시는 "지금의 뱅킹문제"가 어떤것인지는 몰라도 저 기사로 봐서 현기술로 리눅스뱅킹은 문제가 거의 없는듯 합니다.
그리고 농협과 우체국이 운용하고 있지 않은지요.(우체국은 정확히 모르겠군요)
그리고 이기사에는 다른 몇몇 은행도 일단은 도입준비중입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사용자가 그만큼 늘었다는 소리겠죠)

결국 저기사 내용으로 봐서 기술적인 문제보다 사용자수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만약 은행들이 인터넷뱅킹이 시작되었을때 윈도우 사용자와 리눅스 사용자가 5:5라면 도입을 안했겠습니까, 결국 운용 비용문제입니다.

윈도우의 엑티브엑스와 그걸 사용하지 못하는 리눅스문제?에서 IE와 FF의 문제로 가버리는군요 ㅡㅡ;
> 제가 호주에서 본 것에 의하면 학교 컴퓨터에는 IE/FF가 같이 깔려 있었고 수업 시간에 OOo를 돌리는 선생님도 보았습니다.
> 네트워크 공유 폴더 접근 방식도 우리나라처럼 독점적인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윈도우, Mac OS X, Linux 각각 운영체제별로 다 따로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호주 이야기를 하시는데 좋은것 많이 보고 오신듯합니다.
"네트워크 공유폴더 접근방식에 사용하는 독점적인 프로그램"을 뭘 이야기 하는것인지 모르겠지만
호주의 교육시스템(전산실/교육실에 : 윈도우,Mac,Linux,기타OS 골고루 설치되어 있고 골고루 교육하는게 맞나요?)과 현 한국의 교육시스템(윈도우 이외의 교육은 전혀 하지 않는다라고 보는게 맞을듯?)이기 때문에 상황이 틀릴수 밖에 없을듯 하군요.
교육과정에 linux활용도 넣으면 좋겠죠(리눅스 좋아하는 사람이 교육부 장관을 해야 성사될까요 될듯...)

IE/FF를 따져서 정부에서 해결 못하는것이라기보다 정부에서 더 나서는 수준에 더 가깝겠군요.
정부기관의 홈페이지/정부기관용 프로그램들(client)이 거의 모두 windows base아닌가요

생뚱 맞게 "독점의 악순환을 끊어 놔야" 이건 타도하자 MS도 아니고 갑자기 독점은 왜나오는지요? ㅡㅡ

비슷한 생각을 서로틀리게 주장하며 질질....뭔지 몰라도 님이 말하는거랑 그냥 결론은 같은 이야기입니다..ㅋㅋ
윈도우즈 사용하기 싫으면 사용하지 마세요. 내가 MS편도 아니고 리눅스편도 아니고

나는 리눅스에서 뱅킹하고 싶고 온라인고스톱 치고싶다라고 하는것일 뿐인데..
안되는걸 여기서 왜 따지냐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웃기고
이런게 안되서 리눅스는 삽질용이라고 말하는 분도 웃기고..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독립적인 하드웨어보다는
데스크탑용으로 독립적이고 강력한 대표적인 소프트웨어가 존재하던지
대표적인 상용프로그램의 리눅스화가 필요하다 봅니다.(불가능이겠지요)

독보적인 프로그램 없이 독점하드웨어로만 사용가능한 리눅스는 쇠퇴할듯.

rx78gd의 이미지

너무 많은 익명사용자분들이 계셔서 익명사용자라고 말할때 헷갈리겠네요...-_-;; 익명사용자 1,2,3 으로 해야 하나...음냐

-------------------------------------------------------------------------------------------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egloos.com

-------------------------------------------------------------------------------------------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tistory.com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익명사용자 분들은 ID를 만들고 얘기해주셨으면 하네요.
이거 뭐 헷갈려서 -_-;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계속 떠들기 전에 다음 사항부터 명확하게 짚고 넘어갑시다. 뭐 이거 그냥 되는대로 지껄이는 분들이 많아서 얘기가 안되는군요.

1. 문제는 무엇인가.
2. 문제의 책임 소재는 누구에게 있는가.
3. 해결책은 무엇인가.

1. 문제는 무엇인가.

위에서 자꾸 불만을 제기하시는 분들의 주장은 딱 한마디로 말해서 일반사용자가 리눅스로 카트나 인터넷 뱅킹, 싸이가 안된다는 거 같군요. 맞습니까?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위에 1,2,3에 맞춰서 자기의 의견을 써 주시길 바랍니다.

2. 문제의 책임 소재는 누구에게 있는가.

MS에서 모든 하드웨어에 대한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다 직접 만들지는 않습니다. 사실 만들 수도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리눅스 커널 혹은 리눅스 위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의 제작자들이 모든 경우에 대해서 대처를 할 수는 없습니다. 인터넷 뱅킹이 안되는 문제는 은행에 요청을 해야 될 문제고, 카트가 안되는 것은 게임업체에 요구를 해야 될 문제입니다. 그런데 위에 분들은 대체로 리눅스 제작자들 혹은 리눅스 커뮤니티에 불만을 가지신 것 같군요. 우물가에서 숭늉찾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3. 해결책은 무엇인가.

시장에서의 자발적인 지원이 해결책이 되겠지만, 시장 점유율 차이가 압도적인 현 상황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일인 것 같군요. WINE 프로젝트가 대단한 발전을 보여서 리눅스 위에서 아무 문제 없이 Windows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던가 아니면 현재의 시장 점유율을 무너트릴 뭔가의 획기적인 사건이 일어나는 것만이 바랄 수 있는 전부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다음과 같은 일들이 일어나면 뭔가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1) 정부가 법을 제정해서 은행과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는 다양한 홈페이지에서 접속할 수 있게 제작되도록 강요한다.
2) 정부기관 데스크탑으로 리눅스만 사용.
3) 100달러 노트북의 대 성공.
4) PDA, 핸드폰, 혹은 기타 휴대용 단말기 시장에서 Windows의 대 참패. (그 대안이 꼭 리눅스가 아니라도 상관없다)

아차차, 한가지 더 제대로 논의해야 될 사항이 있군요.

"여러분들은 대체 왜 데스크탑에서의 리눅스가 더 발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까?"

그냥 윈도우즈는 비싸니까 공짜 대안이 있기를 바래서? 자신의 데이터를 누군가의 변덕에 맡기지 않고 자신이 모든것을 컨트롤하기 위해? 오픈 소스의 확대? 정보의 양극화 현상 해결? 몇몇 분들의 글을 보면 이점이 상당히 애매모호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만약 리눅스가 그렇게나 나쁜 거고, 윈도우즈가 그렇게나 좋은 거라면, 굳이 리눅스를 쓸 필요도 없고, 이렇게 리눅스 커뮤니티에까지 찾아와서 리눅스가 나쁘다고 목에 핏대 세우며 떠들 필요는 없지 않습니까? 님들의 생각 대로라면 리눅스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고 점차 죽어갈 텐데 말입니다. 별로 데스크탑에서의 리눅스가 더 발전하기를 원하는 것 같지도 않고, 리눅스가 Windows를 위협할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지도 않은데 찾아오셔서 싸우시니 알 수 없는 노릇입니다.

특히나 예민한 주제에 대해 플레임의 불을 지피신 sudous님께서는, 별로 오픈소스의 철학이나 시장에서의 가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같지도 않고, 리눅스 자체도 윈도우즈에 비해 불편하고 성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이렇게 사람들의 반응을 떠보는 글을 올리시고 그 뒤에 벌어지는 플레임을 즐기시고 계시니 대체 무슨 의도인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1) 정부가 법을 제정해서 은행과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는 다양한 홈페이지에서 접속할 수 있게 제작되도록 강요한다.

오타입니다.

1) 정부가 법을 제정해서 은행과 공공기관의 홈페이지는 다양한 환경에서 접속할 수 있게 제작되도록 강요한다.

nahs777의 이미지

다른건 다 필요 없을것 같습니다. 그냥 사용자가 윈도우즈에서도 ie 보다는 firefox 를 사용한다면 바뀝니다. 비용이 문제가 되므로 100명중 5명을 위한 브라우저는 만들지 않는다는것에 공감합니다. 그러나 100명중 20명이 되버리면, 회사에서도 쉽게 포기할수 없겠죠. 그렇게 100명중 20명이 되도록하면, ie 종속적인 페이지가 바껴서 결국 전체 os 에 이익을 가져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가 법을 만들어서 다양하게 접속할수 있게 하더라도 그냥 안만들고 벌금낼래. 라거나 어떤 특수한 경우에서만 되게 해버리면 의미가 없습니다. 정부기관 데스크탑으로 리눅스만 사용해도 그 리눅스만 지원이 잘되도 의미가 없구요. 표준을 지켜야 결국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니까요. 결국은 다른 브라우저나 os 의 시장점유율증가 이것만이 해답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렇게 되기만을 기대하고 있죠. 점차 우리나라에서도 firefox 의 점유율이 올라가고 있다니 다행입니다. 그리고 mac-book 등의 영향으로 mac 사용자도 늘것이라고 생각하구요.

linux 가 발전해야되는 이유라..

전 foss 의 이념이 맘에 들어서 발전해야된다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천천히 생각해보면 경쟁의 논리.(어느시장이나 경쟁자가 있어야 서로 발전하는 법이죠. amd 가 없다면 intel 이 발전할리가 없겠죠)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의 재고.(소프트웨어는 그냥 주어진것을 받아서 쓰는것이다. 가 아니라 내가 참여하고 바꾸고 만들어가는것이다 (많은 익명사용자분은 핏대를 세우며 반대하겠지만. 이게 FOSS 의 철학이라는거죠.) 라는 인식.)
등이 이유이지 않을까요?..

저는 sudous 님한테 묻고 싶은게, 왜 리눅스 프로그램들이 책임이 없다고 느끼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소스를 공개하면서 책임을 공유하자 같이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이것이 foss 아닌가요?.. 누구나 버그질라등을 통해 수정된것을 올리고, 토론하면서, 더 책임감 있게 만들어갈수 있는게 리눅스 프로그램 아닐까요?.. 그런면에서 그냥 안되면 윈도우 다시 깔고 깔아보삼.~ 을 외치는 윈도우 프로그램이 더 무책임한 것이라고 느끼는 제가 이상한건가요?

penance의 이미지

저도 마음으로는 FOSS가 더 분발하고 더 영향력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희망사항은 희망사항일 뿐이고

냉정하게 생각해 보았을 때, 얼마만큼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리눅스가 서버로서 강점이 있다는 것은 상식이지만,

과거에 MyCluster님의 말에 따르면

리눅스 서버 시장이 잠식하고 있는 것은 윈도우 서버 시장이 아니라 기존의 유닉스 서버시장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리눅스 진영에서 바라는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보면 전망이 어두워 보입니다..

구체적인 데이타는 제가 알지 못하므로 더 이상 논의는 안하겠습니다.

리눅스 데스크탑 사용자로서 말을 하지만, 데스크탑 운영체제로서 FOSS가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누구나 버그질라를 통해 수정된 것을 올리고, 토론하고, 더 책임감 있게 만들자고 하지만

그럴 수 있는 컴퓨터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되어 있는 것을 제대로 쓰기도 바쁜데요. 소스코드 줘도 무슨 소용입니까..

"게임이나 증권이나 그런 것을 하려면 윈도우즈를 쓰지 왜 리눅스에서 안된다고 불평을 하느냐?"

그렇지만 서버용 배포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데스크탑용 배포판이 나오는 것도 사실인데

상황이 그렇다면 데스크탑 운영체제로서 리눅스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데스크탑 운영체제로서 리눅스가 부족한 것은, 리눅스의 성능적인 결함 탓이 아니죠.

누구나 윈도우즈에만 맞춰진 전산환경을 탓하고, 그것이 사실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면 이쪽의 손아귀에 벗어난 부분이고,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도할 수밖에 없군요.

사람들이 왜 저한테 굳이 이런 글을 올려서 플레임을 일으키냐고 묻고 있습니다.

악의에 차서 리눅스 망해라, 이렇게 말하는것처럼 들립니까?

그렇게 들렸다면,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 말하고 싶네요.

EMAIL : sudous@naver.com
MSN : sudous@hanmail.net
NATEON : sudous@nate.com
BLOG : http://sudous.egloos.com

nahs777의 이미지

버그질라를 통해 버그를 보고하는것 도 참여입니다. 사실 ubuntu-ko 팀에서 대부분한것은 한글사용환경에서 버그상황을 대부분 보고했고, 많은부분이 고쳐졌습니다.(지금은 그전보다 나은 리눅스 데스트톱 환경이지 않습니까?) 원하는 부분(폰트설정, 입력기문제, 한영키문제) 등을 요구했고, 또 많은 부분 수용되었습니다. 이것도 참여 아닙니까? 꼭 컴퓨터에 지식이 넘쳐야만 할수 있는게 참여는 아닙니다. 소스코드를 보고 수정을 할수 있는 능력이 없더라도. ~~~ 한 문제점이 있다. 이렇게 말한다면 그것도 참여라고 생각합니다.

리눅스가 서버나 데스크톱 모두에서 고전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렇게 적극적인 피드백이 가능한 운영체제는 전무후무할겁니다.
이것이 FOSS 의 최고의 장점이 아닐까요? 그부분에 대해서 매우 오해하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하루아침에 유저가 원하는대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피드백들이 쌓여서 결국은 좋은 운영체제가 됩니다.

---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도하는건 아닙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참여로 바꿀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요?

적극적으로 firefox 를 사용하고 리눅스로 웹페이지를 들어갑시다.

그들도 어떤 os 에서 어떤 브라우져로 자신의 사이트에 접근하는지 모니터링하고 있을겁니다..(저의 년간 22000 원짜리 계정도 지원하는것이니까요.)

그럼 바뀌지 않을까요? 시장의 논리로 보면 말이지요..

---

악의에 차서 리눅스 망해라 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이진 않지만, 리눅스의 중요한 사상과 이념을 망각하고 계신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penance의 이미지

그렇다면 일반적인 돈주고 사는 아니면 소스가 공개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쓰면서,

버그 리포팅을 해서 패치가 나오는 것하고 무슨 차이가 있습니까?

개선을 위한 참여라면 참여이지만, 이것을 FOSS의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까?

러닝 리눅스 제4판 한국어 번역판 p.15만 보아도

자유롭다는 말 뜻에 “누구나 시스템을 변경할 수 있고, 변경 사항과 개선 사항을 배포할 수 있다.”

이 정도는 되어야지 자유소프트웨어에 있는 자유의 참뜻이 아닐까요?

하지만 이런 자유는 누릴 수 있는 사람이 몇명이나 됩니까?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자유는 평범한 컴퓨터 사용자도 누리는 자유이지만

누구나 시스템을 변경할 수 있고, 변경 사항과 개선 사항을 배포할 수 있는 자유는

굉장히 개발자 중심적인 자유가 아닙니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으로서는 좋은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보면 정말로 좋겠지만 말입니다.

그래서 언제나 free라는 말은 단순히 공짜로 쓸 수 있다는 의미로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지만,

“진정한 자유”는 그것이 아니라 공개되어 있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강조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오해가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을 합니다.

왜냐하면 개발자는 소수 전문가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쓰는 평범한 사용자이기 때문에

개발자의 자유는 관심이 없고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자유에만 관심을 두기 때문이죠.

저도 우분투 리눅스를 쓰고 있고, 최근 우분투 한국팀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국팀에서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거둔 결과 아닙니까?

리눅스가 좋아서 우분투가 좋아서 또 여러 동기들로 하셨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것이 FOSS의 특징이겠지요.

이런 작업이야 말로 자유소프트웨어에서 말하는 '자유'이지만

대부분 게으른(?) 사람들은 이걸 자유로 생각하지 않고 귀찮은 작업으로 생각을 하니까 문제이지요.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이 두 자유는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옵니다.

마음껏 사용하라는 것은 환영하는 자유이지만 마음껏 고치라는 것은 누릴 수 없는 자유이니까요.

EMAIL : sudous@naver.com
MSN : sudous@hanmail.net
NATEON : sudous@nate.com
BLOG : http://sudous.egloos.com

jachin의 이미지

자신에게 지식이 있는 사람은 소스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자유가 있습니다.
그 자유를 일반 사용자가 얻기 위해서는 '공부'해서 노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부를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원하면 공부해서 수정'하는 과정도 '자유'입니다.

자유소프트웨어와 비공개 소프트웨어에 버그를 리포트해서 패치가 나오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냐면, 자유소프트웨어는 소스 코드를 공개해서 소스 코드를 '수정'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부여했다는 점이 다른점입니다.

sudous님은 남의 얘기를 하지 마시고 자신의 얘기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저처럼 게으른 인간은 sudous님에게 질책받고 싶지는 않습니다.

위의 글은 sudous님이 F/OSS 를 위해 무엇인가 하고 싶은데,
F/OSS 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으셔서,
'참여할 수 있는 자유'를 외치시며 '참여'하길 원하시는 것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습니다.

게으른 저도 제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udous님은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나요?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penance의 이미지

뭐가 안된다고 버그 리포팅을 하는 노력은 합니다.

버그질라도 돌려주고, 하드웨어 정보도 우분투에 넘겨주고요.

궁금하시다면, 제가 그 전에 썼던 글을 읽으면 좀 이해가 될 수 있을 것같군요.

latex, tex, vi 때문에 리눅스를 쓰는 사람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것은 누구보다도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FOSS에서 말하는 자유에 이런 것도 포함되어 있다면, 저도 충분히 밥값하는 사람이라고 자신할 수 있네요.

EMAIL : sudous@naver.com
MSN : sudous@hanmail.net
NATEON : sudous@nate.com
BLOG : http://sudous.egloos.com

나는오리의 이미지

버그리포팅은 하고 싶지만 언어장벽에 막혀서 못하고 있습니다.
제 하드웨어 정보를 왜 우분투에 넘겨줘야하는지 궁금하네요.

---
관심과 간섭, 애정과 집착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 세계정복을 꿈꾸는 오리

penance의 이미지

그 질문에는 저보다 더 잘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널렸습니다.

적어도 여기 사람들 말로는 그것도 FOSS의 중요한 일부분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EMAIL : sudous@naver.com
MSN : sudous@hanmail.net
NATEON : sudous@nate.com
BLOG : http://sudous.egloos.com

나는오리의 이미지

MS에 제 HW데이타를 넘겨주는것도 FOSS의 일부분인가요?
제가 질문을 한 이유는 왜 아무런 이유도 없이 우분투에 넘겨줘야 하느냐입니다.
MS가 버그패치하기위해서 HW정보를 모으는것을 극히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속에는 윈도우 옹호론자도 리눅스 옹호론자도 기타OS옹호론자들도 있습니다.
우분투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HW정보를 준다는것은 '내 개인적인 정보를 누군가에게 준다'입니다.
왜 제 개인적인 정보를 우분투에 넘겨줘야 하느냐이지요.
HW정보가 없어도 버그리포팅은 충분히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관심과 간섭, 애정과 집착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 세계정복을 꿈꾸는 오리

penance의 이미지

>>MS에 제 HW데이타를 넘겨주는것도 FOSS의 일부분인가요?

모르겠습니다.

>>제가 질문을 한 이유는 왜 아무런 이유도 없이 우분투에 넘겨줘야 하느냐입니다.
>>MS가 버그패치하기위해서 HW정보를 모으는것을 극히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속에는 윈도우 옹호론자도 리눅스 옹호론자도 기타OS옹호론자들도 있습니다.
>>우분투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그동안 캐노니컬 재단이 하는 일을 봐서 나쁜 짓은 안하겠다 해서 믿고 넘겼습니다.

>>HW정보를 준다는것은 '내 개인적인 정보를 누군가에게 준다'입니다.
>>왜 제 개인적인 정보를 우분투에 넘겨줘야 하느냐이지요.
>>HW정보가 없어도 버그리포팅은 충분히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하드웨어 정보가 있으면 더 좋은 대책을 세울 수 있으면 세웠지 나쁠 일은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넘겨주었습니다.

이것은 FOSS이냐 아니냐의 문제보다, 신뢰의 문제이네요.

이 문제에 대해서는 처음 토론을 연 의도와 거리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더 이상 답을 하지 않겠습니다.

EMAIL : sudous@naver.com
MSN : sudous@hanmail.net
NATEON : sudous@nate.com
BLOG : http://sudous.egloos.com

warpdory의 이미지

HW 정보를 넘겨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경우 ...

- Q. X 가 안 잡혀요.
- A. VGA 랑 모니터가 뭔데요 ?
- Q. 그건 내 개인적인 정보이니깐 당신은 알 필요 없고, 우분투에서 X 가 안 잡힌다니깐.
- A. ... 어쩌라구요 ?

ATi 를 쓰는데, nvidia 드라이버를 깔아서 안되는 것인지, 아직은 xorg 에서 지원을 제대로 못하는 모델의 VGA 인지, VGA 자체는 잘 잡아줬는데, 모니터를 잘못 지정해서 해상도가 깨져서 안 나오는 것인지 .. 등등은 알아야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하드웨어 정보 없이 어찌 X 를 잡겠습니까 ?
또 다른 예를 들어서 간혹 Q/A 게시판에 올라오지만,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카드의 경우에 alsa 설정에서 간단히 몇줄 넣으면 되는데 - 대부분의 배포판에서는 기본으로 들어가지만, 가끔 아닌 녀석도 있습니다. - 그걸 안 넣을 경우에는 간혹 음악이 앞에 몇초 정도만 재생되고 계속 반복되는 칩셋상의 버그가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메인보드 모델명과 오디오 칩셋을 명확히 적어주면 '그럴 땐 alsa 설정에서 이거 이거 체크하고 /etc 어디쯤 있는 설정 파일에 뭘 추가해라.' 라고 답을 해줄 수 있지만 ... 무작정 'mp3 가 반복 돼요.' 라고만 할 경우에는 이게 ... 플레이어의 버그인지, 아니면 저런 오디오 칩셋 자체의 버그인지 ... 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죠.

여기서 VGA 카드를 NIC, 사운드, 등등으로 바꿔서 대입해도 별 차이 없습니다.

최소한, 하드웨어와 관련된(전혀 아니게 보일 수도 있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저런 mp3 앞부분 반복 문제를 누가 하드웨어 문제라고 보겠습니까 ?) 문제라면 필요한 하드웨어 정보는 제공해야 한다고 봅니다. 우분투 팀도 무슨 도사들이어서 질문을 딱 보면 '보아 하니 네가 쓰는 VGA 카드가 ATi 9550 인데, nvidia 드라이버를 깔았도다.' 라는 답을 한다거나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어서 이러 이러한 문제가 있다. -> 와 체크하자. 라는 식으로 돌아가는 건 아니거든요.

---------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트롤 출현시 대처요령 (phpBB 용)
불여우 1.5.x ;
http://www.extensionsmirror.nl/index.php?showtopic=4814&st=0&p=16579&#entry16579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warpdory의 이미지

하드웨어 정보 얘기는 밑에 적었고.
버그 리보팅은 꼭 영어로만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어로 써서 보내는 게 직방이겠지만 ...
한글로 써서 우분투 모임 - 국내에서라면 http://ubuntu.or.kr 정도 ? - 에서 적당한 곳을 찾아서 올리면 그것에 동감하는 사람들이 영어로 번역해서 올려줄 겁니다.

언어장벽이 있다고 무조건 안하고 있으면 ... 우분투 개발팀이 무슨 미아리 처녀 도사도 아닌데.. 어찌 알겠습니까 ...

---------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트롤 출현시 대처요령 (phpBB 용)
불여우 1.5.x ;
http://www.extensionsmirror.nl/index.php?showtopic=4814&st=0&p=16579&#entry16579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penance의 이미지

1.

리눅스 한글 폰트가 기본폰트로 백묵폰트로 되어 있었는데, 이거 좋지 않다고 글을 올렸습니다.

kldp에서 많은 사람들이 열렬한 호응을 해 주었고, 결국 투표까지 해서 은글꼴이 뽑혔습니다.

거기에 atie님도 글을 썼는데, 결국 이분이 우분투 한국팀을 이끌어서

dapper환경에서 한글 로컬라이제이션을 하면 은글꼴을 기본으로 설치하게 해 놓았더군요.

2.

scim + vim 환경에서 작업을 하다가 굉장히 성가신 문제를 겪고 있어서

글을 올렸는데 또한 두명의 사람들이 저에게 동조를 해 주셨더군요.

그래서 나름 고민을 하는 글을 쓰다가, 결국 개발자인 브람씨에게 메일을 보낼까 하는 글을 썼습니다.

아직 메일을 안 보냈지만, 곧 보낼 것입니다.

3.

hlatex에서 xdvi에 한글이 깨지는 문제로 여기에 패키징을 담당하는 cwryu님에게 나름 메일을 보냈습니다.

버그 리포팅을 잘 못해서 cwryu님에게 패키징이 잘못되었다는 증명을 못했습니다만

여튼 리포팅을 하긴 했군요.

EMAIL : sudous@naver.com
MSN : sudous@hanmail.net
NATEON : sudous@nate.com
BLOG : http://sudous.egloos.com

nahs777의 이미지

참고로.~~ 우분투 버그리포팅은 www.launchpad.net 에 가입하셔서 거기다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진행과정도 확인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들의 커맨트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nahs777의 이미지

그냥 뭔가 내가 쓰는 운영체제를 내가 바꿀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어서 참여하게 된것이 전부입니다.

상용프로그램도 피드백을 받고 패치를 내놓고 합니다. 그러나.~ 피드백을 받고 패치를 내놓지 않거나, 패치를 위해 다음버전의 업그레이드를 강요하는 프로그램도 있지요..(win98 se 가 그랬다고 전 생각합니다만.) 그러나 FOSS 는 개발자가 손을 놓더라도, 공식으로 릴리즈가 되기 전이라도 문제를 발견해서 수정하고, 그 것을 배포할수도 있습니다. 상용에서는 불가능한 이야기 아닌가요?..

평범한 사용자라고 하시지만, 저도 평범한 사용자 입니다. 전 전공이 컴공도 아니고(인문계랍니다.) C 도 겨우 코드를 읽는정도, python 도 초보, 겨우 shell script 쓰는정도에 리눅스 유닉스 명령어 몇개 아는게 딸랑 입니다.

우분투 팀이 이룬 업적(?) 은 별거 아니고, 지속적으로 문제제기, 원인 판단, 이정도였고, 고치는건 우리가 한게 아니고, 그쪽에 개발자들이 해줬습니다.(물론 우리가 ~~~ 하게 고쳐달라라는 요구는 했습니다.) 이것을 못할정도의 노력이라거나 시간이 든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습니다.

윈도우를 처음사용하는사람, 혹은 윈도우로 어떤 application이나 시스템에 문제가 일어난 경우 어떻게 해결하십니까?(예를들어 ADSL을 처음깔아서 연결한다고하면.)
자기 인터넷 회사 홈페이지나, 네이버를 찾아보거나,(지식인..) 아는사람한테 전화해보거나, 다 모르면, 그냥 아 재수없다 언제 윈도우 밀어버러야지.. 그래도 같은증상이면 엇 이상한데, 뭐가 잘못됐지? 하드웨어적인 문젠가?.. 라고 생각할것입니다.

리눅스도 비슷하지만 좀 다릅니다.
커뮤니티에 검색, 질문도하고(왠만하면 다 찾기죠.), irc 채널에 가서 물어보기도하고, 그래도 안되면 피드백을 할수 있습니다. ~~~ 한 상황에서 인터넷 연결이 안되네요.. 라고.

이 차이가 크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

게으른 사람이라도 윈도우를 사용하기 위해서 초반에 배울때에는 다 저런과정이 있었을 것이고, 리눅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강력한 참여가 결국은 큰 차이 아닌가요?

마음껏 고치라는 것 - 이것은 자기 고쳐서 자기만 잘쓰세요.. 이건 절대 아닙니다.
문제점을 공유하고, (자신이 고칠 수 있다면) 그 고친것을 공유해서 점차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로 만들어 나가자는 겁니다.

평범한 사람들한테 그냥 단순히 sudous 님이 말하는 그냥 게으른 사용자가 되기를 강요하는게 상용 프로그램이라면
거기서 나아가서 너가 참여해봐라. 이것이 FOSS 입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sudous wrote: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는 자유는 평범한 컴퓨터 사용자도 누리는 자유이지만

누구나 시스템을 변경할 수 있고, 변경 사항과 개선 사항을 배포할 수 있는 자유는

굉장히 개발자 중심적인 자유가 아닙니까?

F/OSS에 대해서 약간 오해를 하고 계신 듯 합니다. (개발자가 가장 큰 혜택을 본다는덴 동감을 합니다만..:)

F/OSS의 본질은 사용자에게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모든 것이 온전히 주어진다는 점에 있습니다. (즉, 소스코드가 주어진다는 점입니다.) 이에 반해, 독점(?)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 자체가 아니라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권리가 주어집니다.

이 차이점이 효력을 발휘하게 되는 때가 바로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시키고 싶은 경우가 생겼을 때입니다. 독점 소프트웨어는 대부분의 경우 소프트웨어를 구입할때 어떤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 기능에 대하여 비용을 지불하고 구입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보통 다음 버전에 원하는 기능이 포함되길 기다리거나 원하는 기능이 있는 다른 제품을 찾아보는 정도입니다. 제조업체에 다음 버전에 원하는 기능을 넣어달라고 요구를 하더라도 업체에서 능동적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조사하는 경우가 아니면 고객센터 상담내용 기록에 남는 걸로 끝나게 되겠죠.

이에 반해 F/OSS의 경우, 어떤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구했건 간에 사용자의 노력에 따라 원하는 기능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몇가지를 살펴보면,

1. 사용자 자신이 고칠 수 있는 경우 문제는 쉽게 해결됩니다. 소스코드를 패치하고 다시 컴파일하는 것으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합니다. 바로 개발자가 가장 혜택을 보는 경우겠죠:) 꼭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소스코드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만 있으면 고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로, 한글화의 경우엔 관련된 파일 몇가지만 이해할 수 있으면 가능하기도 합니다. (좋은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선뜻 다른 사람에게 권하지 못하는 경우를 겪어 보셨다면 직접 한글화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된다는 게 이해 되실 겁니다.)

2. 다른 사람에게 의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꼭 자기가 고쳐 써야 된다는 법은 없죠. 아는 사람 중에 능력되는 사람이 있으면 좋은 거고, 안되면 공개적으로 찾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원제작자가 오랬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들이 현상금을 걸고 개발자를 찾는 경우를 봤습니다. F/OSS가 공짜라는 생각만 하지 않으면 자연스러운 일일테죠. "필요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고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한다." - 독점 소프트웨어의 경우엔 상상하기 힘든 멋진 개념 아닌가요?

3. 원제작자에 피드백을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개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경우 게시판이나 메일링리스트 같은 의사교환 수단이 준비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없다고 하더라도 제작자에게 직접 메일로 연락할 수도 있습니다. 돈을 받고 파는 독점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F/OSS는 "without any warranty"의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능 추가에 대한 부담이 적어서 필요성에 대해 제작자를 설득시킬 수만 있으면 아이디어가 채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이런 과정(메일링리스트나 게시판 참여)에서 얻게되는 정보도 상당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sudous wrote:

대부분 게으른(?) 사람들은 이걸 자유로 생각하지 않고 귀찮은 작업으로 생각을 하니까 문제이지요.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이 두 자유는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옵니다.

마음껏 사용하라는 것은 환영하는 자유이지만 마음껏 고치라는 것은 누릴 수 없는 자유이니까요.

F/OSS는 소프트웨어 개선의 욕구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사용자가 아니면 당연히 독점 소프트웨어에 비해 사용자 입장에선 별다른 장점이 없습니다. 게으른 사람에겐 답이 없습니다. 다른 분들도 그래서 "그냥 윈도우 써라"고 하신 것 같군요. 평범한 사용자도 마음껏 고칠 수 있다는 것은 위 2,3번 방법으로 이해하실거라 믿습니다.

사실, 한가지 문제만 아니면

sudous wrote:
굉장히 개발자 중심적인 자유가 아닙니까?

라는 의견에 "완전히 오해하고 계십니다"라고 적었겠습니다만...:)

우리나라는 언어장벽이란 특수성으로 인해 3번 방법조차 힘든 사용자가 많습니다. 2번의 경우엔 국내로 제한한다면 개발자 풀의 크기가 엄청나게 줄어들게 되어서 그또한 힘들어 집니다. 해서... 느끼신 대로 대부분 개발자가 덕보게 되는 1번 경우일 수 밖에 없다는데 공감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용자가 필요한 건 컴퓨터 실력이 아니라, 영어 실력인 거지요. :)

penance의 이미지

이 대답이 가장 현명하고 좋군요.

건설적이고 훌륭하고 깊이있고 냉정하고 균형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EMAIL : sudous@naver.com
MSN : sudous@hanmail.net
NATEON : sudous@nate.com
BLOG : http://sudous.egloos.com

나는오리의 이미지

한가지 간과하신게 있으신데요. '개발능력이 전혀없는 사용자'입니다.
'개발능력이 전혀 없는 사용자'는 누군가 내가 원하는 기능을 추가시켜서 배포시키길 기다려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필요한 사람이 '개발능력이 전혀 없는 사용자' 한명 뿐이라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또하나 추가하여 원 개발자는 '영어'를 사용하며 '개발능력이 전혀 없는 사용자'는 한국어를 사용합니다.
둘 모두 자국어밖에 못하고 있습니다.
저도 F/OSS는 '개발자 중심적'이라기보다는 '개발 능력이 있는 사람 중심적'이라고 봅니다.
실제로 핵심을 이루는것은 '개발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건의하는 수준입니다.
사람들이 건의를 해도 '개발자들'이 추가 안하면 그만인겁니다.
항상 타인의 의견을 100% 수용해 주지도 않습니다.
이 점에 관하여서는 상용SW와 별차이 없는것이 아닐까합니다.

---
관심과 간섭, 애정과 집착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 세계정복을 꿈꾸는 오리

warpdory의 이미지

개발자를 설득해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넣는 것도 능력입니다. 일종의 협상능력입니다. 이러한 협상능력은 F/OSS 보다는 세상을 살아가는 하나의 능력일 뿐입니다.

마구 마구 귀찮게 굴어서 안 넣으면 짜증날 정도로 계속해서 메일을 보내서 기능을 추가시키든지...
밥을 사주거나, 해서 설득을 하든지.. 등등 .. 의 방법을 쓰는 게 가장 빠릅니다.

제 경우에는 해외 개발자의 경우는 메일을 보내고 - 모든 메일의 시작은 Sorry for my rough English. .. .. - 국내 개발자인 경우에는 귀찮게 만들어 버립니다. 귀찮게 만들어서 안 바꿔줄 사람이라면 피자를 사주든가, 밥을 삽니다. 먹고 떨어지면 그 개발자 성질 드럽다고 동네방네 소문냅니다.(이건 농담입니다.)

---------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트롤 출현시 대처요령 (phpBB 용)
불여우 1.5.x ;
http://www.extensionsmirror.nl/index.php?showtopic=4814&st=0&p=16579&#entry16579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나는오리의 이미지

모두가 워프도리님 같지는 않지요. ^^
그건 워프도리님 개인의 능력이지 다른사람들이 모두 그런능력을 가진건 아니지요.
그리고 개발자를 귀찮게 해도 개발자가 안해준다면 그만인 능력이지요.
---
관심과 간섭, 애정과 집착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 세계정복을 꿈꾸는 오리

warpdory의 이미지

예 맞아요.

개발자가 귀찮게 해도 개발자가 안해준다면 다른 걸 찾든가, 아니면 계속 개발자를 족치는 것도 능력이에요.
아니면 거기까지 .. 하고 거기서 그냥 만족하고/불만족한 상태로 쓰든지 ... 그건 개인이 선택할 문제이지 F/OSS 의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트롤 출현시 대처요령 (phpBB 용)
불여우 1.5.x ;
http://www.extensionsmirror.nl/index.php?showtopic=4814&st=0&p=16579&#entry16579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rx78gd의 이미지

헉, 제가 개발하게 된다면 악필님이 안쓰시는 프로그램쪽으로 해야겠군요. 무...무서버요...-_-;;

-------------------------------------------------------------------------------------------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egloos.com

-------------------------------------------------------------------------------------------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tistory.com

cwryu의 이미지

제발 그 건의라도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한 마디도 안 하는 사람이 열에 아홉입니다. 개발 능력이 있는 사람들조차 패치까지 만들어 놓고 건의를 안 하는 사람이 널렸습니다. 사실입니다.

영어가 안 되서는 분명히 아니구요. 꽤 널리/오래 쓰이는 F/OSS 프로그램을 관리해 온 한국 분들한테 물어보세요. 과연 얼마나 피드백을 받았는지...

nahs777의 이미지

물론 오리님이 말씀하신대로입니다.

개발능력이 있는 사람이 더 많은 자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그냥 사용자가 아무런 FOSS 의 장점을 가지지 못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건의하는 수준에서 그치겠지만, 모든 버그가 그렇듯이, 아무도 건의를 하지 않는다면 고쳐지지도 않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버그 리포트라면, 일정상, 많은사용자가 겪는 중요한 문제부터 고치겠지요. (버그리포트가 제일 많은..) 개발능력이 있는사람이 자신이 직접 소스를 바꿔서 올릴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건의하는게 우선은 필요합니다.

버그질라나. 우분투의 버그리포팅 시스템등 모두가 글을 올리고 사용자들이 댓글을 달 수 있게 해놓고 있습니다. 그건 그냥 있는게 아니지 않을까요?.. 동감하는 사용자들의 글이 많아지고, 혹은 그부분이 고쳐져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정식 릴리즈전에 패치를 내놓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참여, 같이 만들어나감의 정의가 아닐까요?..

nahs777의 이미지

여러가지 플레임의 글을 다 봤는데요.. 우선 저도 리눅스를 메인 운영체제로 사용하긴하지만.(요즘 hdtv 보느라 윈도우로 부팅할때도 많지만.-- 그냥 tv모드로는 리눅스에서나오는데 왜 hdtv 는 안될까요..) 윈도우보다 불편하다에 이의를 달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여러 반 리눅스파분들이 말씀하신대로 우리나라의 상황에서는 리눅스 불편합니다. 인터넷뱅킹도 안되고, 뭐 결재도 잘 안되고, 최신 드라이버도 못잡는게 많고 등등의 문제가 있지요.

그런데 이런점을 생각해보셔야죠.. 왜 컴퓨터를 쓰느냐.. 이거요.
저는 mp3 플레이어도 있고. 원래 스트리밍들으면 qos 가 낮아서인지 자주 끊깁니다. 그래서 보통 어둠의 경로에서 노래를 다운받는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부분 컴퓨터로하는게 노래듣는것, 아는사람들 블로그를 다니는것, 가끔 World of warcraft 하는거(리눅스에서 잘 돌아갑니다..), 네이버가서 뉴스좀 읽고, 구글가서 정보좀 확인하고,(요즘에는 윈도우로 부팅해서 hdtv로 축구 보는것도.~) 폴더플러스에서 일드나 미드 다운받아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이 윈도우로 부팅해야되는게 별로 없습니다. 그러면 자기가 편한 os 로 하는거겠죠. 전 어디 클릭클릭해서 뭐뭐 바꾸는것보다. 그냥 yakuake f12 로 불러서 명령어 몇개치면 돌아가는게 더 편하다고 생각하는것이죠.

물론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고 새로운 os 의 필요도 못느끼고, 그리고 그냥 클릭클릭해서 찾아가는게 더 편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윈도우 쓰면 되는것 같습니다.

저야 인터넷뱅킹도 안하고,(그런데 wine 으로 ie 돌려서 국민은행은 인터넷뱅킹이 되던데요...) 주식투자도 안하니 지금 os 를 바꿀생각은 없습니다. 뭐 사는것도 가서 안보고 사면 왠지 사기당할것 같아서 인터넷으로 물건도 잘 안사니까요.. 그런사람한테는 리눅스도 쓸만한 운영체제입니다.

불편한점도 많고 답답할때도 물론 많습니다. 윈도우보다 느릴때도 있고요. 그래도 커맨드 라인에서 입력해서 실행하는 시스템,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서 시작 -> 모든 프로그램 을 누르고 3줄이 넘게 나오는 프로그램 이름중에서 쓸 프로그램을 고르는것이 귀찮고, ln -s 등의 명령어가 없어서 윈도우가 답답할때도 많아서죠. 이런면에서는 리눅스가 편하지 않나요?..

그냥 자기 하는일에 맞춰서 os 를 선택하면 됩니다. 굳이 리눅스만 써야할필요도 윈도우만 써야할 필요도 없을테니까요. 개인차라는게 있습니다. 남들이 볼때는 이게 더 불편해 보인다고 하더라도 자기가 그게 편하다는데 누가 뭐라고 할수 없는것 아닙니까? 왜 강요하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언제나 여긴 이런 주제에 방어적인 반응이 나오는군요.

요즘 리눅스 데스크탑이 많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직 조금 부족하긴 하지만 게임이나 특정한 종류를 빼고는 everyday use에 문제가 없는 수준까지는 왔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런 데스크탑용 배포판의 발전은 첫 시작글이나 다른 익명사용자의 조롱(?)섞인 어조에 "정말로 분함을 느낀" 유저들과 개발자들이 이루어낸 성과입니다.
여기서 언제나 벌어지는 "나는 문제없는데 왜그러냐", "그런건 윈도우에서 해야하는거다" 같이 방어적인 글이나 적어대는 사람들이 도움을 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이 글타래에서 이런 답글 다신 분들 중에 "쉬운 리눅스"를 만드는데 기여하신 분이 있다면 그 업적을 들어보고 싶군요.)

오히려 리눅스의 발전 방향에서 데스크탑의 가능성을 죽이는 소리만 늘어놓고 있을 뿐..

http://ubuntuforums.org 우분투 포럼에는 요즘도 심심찮게 이러한 글이 올라오고, 물론 싸움도 납니다만 여기서 중요한 요소가 위키로 옮겨지고 나중에 배포판에 포함하기 위한 노력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남이 불편한 문제는 자신도 불편하니까 당연한 일일텐데, 여기는 만족스러운 사람이 너무 많은 것 같아 이상하게 느껴지는군요.

Tirin의 이미지

왜 이런 반응이 나오는지 이해가 안 가시나요?

그렇다면 익명사용자의 조롱에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할까요. 인정할 내용은 인정하고 넘어가야 합니다만, ['카트, 인터넷 뱅킹, 싸이'가 안되니 구린 OS다]와 바를바 없는 논리는 그냥 받아들일수 없군요.

묻겠습니다. 현재 리눅스 데스크톱의 문제점/불편함은 OS,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중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왜 잘못을 OS에만 몰아가려는지 이해가 안 가는군요.

ps. 물론 방어적인 글이나 적어대는건 하나도 도움 안 됩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 뭐라고 씹어대든 달라질건 없군요.

- Tirin.

- Tirin.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익명사용자님이 "쉬운 리눅스"를 만드는데 기여하셨다면 그 업적을 들어보고 싶군요.
이 쓰레드에서 방어적인 답글을 다신 분들이 열심히 리눅스 발전에 기여하신 분들의 노력을 모를 거라고는 생각되지 않는군요. 그리고 버그 리포팅 한 번 정도는 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그래서 주장하고 싶으신게 뭔가요? 모든 사람이 리눅스 데스크탑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불편하지도 않은데 불편하다고 해라?
그런데 불편하지 않다고 하는게 과연 데스크탑의 가능성을 죽이는 소리일까요? 또 안되는 걸 안된다고 하는게 데스크탑의 가능성을 죽이는 소리일까요? 인정할 건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쳐나가야죠. :-)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별로 업적이랄건 없습니다만 Edgy Efy에 proposal 2개가 통과되었습니다. scope가 좀 더 다듬어지고 나면 작업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이런거 쓰고 통과되고 작업 하는 것, 사실 별로 어려운 일 아닙니다. 잔뜩 제출하고 대부분이 pending 되서 두 개만 남았습니다만...
문제는 이런 제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당연히 현재의 상황에 대한 불만이 있어야겠죠.

게임이 부족하고 별로 없다는 말에..."내가 즐겨하는 퀘이크3는 잘 되는데" 같은 답글이나 달리면 이야기는 거기서 끝입니다. 차라리 Nexuiz 소개라도 달리면 모를까..

만족스러운 사람은 그냥 조용히 쓰면 그만입니다. 누가 최신 게임이 안된다고 하면 cedega 같은 편법이라도 누군가 찾아볼겁니다. 굳이 "게임은 콘솔로 하면 충분한데" 같은 글 써서 자원을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안되는 걸 안된다고 말하지 않고 필요없다고 말하니까 문제라는겁니다.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잘 알겠습니다.

근데 웬만하면 아이디 만들어서 얘기하시죠? ;-)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근 2년간 동일한 ip로 로그인해서 글도 쓰고 익명으로도 쓰고 했습니다. 못믿으시겠다면 어쩔 수 없지만요.
이해할 수 없는게, 실명확인도 거치지 않는 허접한 아이디 가지고 뭐가 좋아서 ;-) 하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좀 눈에 띄던 아이디였다는게 밝혀지면 엎드려 절이라도 하실겁니까? ;-)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다 동일한 익명이라 알아보기가 힘들다는 점은 십분 이해를 합니다만 논리적으로 보았을 때 신뢰성이 동일한 로그인 사용자와 익명 사용자를 구분짓는 태도는 토론에 끌어들이지 않는게 좋아보입니다.

제 논지가 "익명사용자가 하는 말인데 뭐" 라는 심리적인 방어선을 허물지 못하는 수준에 있다는 점은 스스로 반성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설득력 있고 옳은 논지였다면 익명이건 로그인이건 따지는 말이 안나왔을테니까요.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우리집엔 금송아지가 있습니다.
소도꼮지 돌리면 다이아몬드가 나오구요.

이제 어느 익명이 어느 익명인지 구분도 안가는군요..
무슨 얘기를 하시건 다른 익명과 도매급으로 넘어가도 할말 없으신겁니다.
참고로 저는 처음으로 등장한 익명이며. 더 등장하지 않을 익명입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친숙한, 혹은 활동한지 좀 된 아이디로 논지를 펴는건 분명 여기에서 신뢰성을 더 얻을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일겁니다.
하지만 굳이 익명인 상태로 논쟁에 참가하는 것이 순수하게 주장 자체의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익명으로 무슨 소리를 하건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얼굴 좀 봤다고, 잡담 꽤 같이 해봤다고 의견에 동조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게 무어 도움될 것인가 싶습니다.

로그인해서 받아들여지고 익명은 무시당하는 의견이라면 애초에 그런 장소에서 말을 꺼낼 가치도 없지 않을까요? 글을 보는게 아니라 아이디를 본다면 뭘 바라며 토론을 하겠습니까.

pung96의 이미지

이 의견에 동의하고 말고를 떠나서

제 얘기의 핵심은 여러 명의 익명이 활동하면 누가누구인지 분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얘기였습니다.
따라서 제가 한 익명A를 다른 익명B으로 오해하고(주장이라는 것이 칼로베듯 완전히 다 다른것은 아니니까요) 이미 기존에 다른 익명B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지식으로 익명 A의 의견에 어떠한 얘기를 한다해도 그건 익명 A가 초래한 결과라는 얘깁니다.

뭐가더 순수하고 기존지식이 배재된 상태인지 잘 모르겠군요.

게다가.. 저는 한 쓰레드에서 몇마디 말로 서로를 다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000자 내외로 간략하게 설명하지 않는 이상 말이죠.

지나가는행인의 이미지

뭘 먹었길래 정신이 저 모양까지 된건지...
나도 윈도우 열심히 쓰고 리눅스 별로 안친하지만 한심하기만 하다...
리눅스를 안쓰는 이유는 다 알아... 그거 모르고 리눅스 쓸까?
니가 좋아하는 유료p2p나 스트리밍 게임... 열심히 해...
나이 먹으면 어차피 들어갈 시간도 없고 흥미도 떨어져...
리눅스를 안쓰는 이유는 불편해서 잖아... 왜 불편한지 알지?
윈도우 많이쓰닌깐 웹마저 윈도우화 되어 가잖아... 다른 웹브라우저로는 안보이니까...
그게 정상적인거라고 생각하는거야? 리눅스 인터넷 뱅킹도 안되지?
한국만 그런거 알아? 외국은 다 잘되...
한국처럼 activex 도배하는 나라는 없거든...
한국에서는 파이어폭스니 오페라 같은거 activex 안되닌깐 불편해서 못쓰겠다라면 익스쓰면 되잖아.
나도 activex 나오면 그냥 익스 써... 보통은 오페라 쓰지만...
윈도우 좋다고 외치고 다니면 빌이 용돈 준다디? 리눅스 좋다고 외치면 토발즈가 용존 준다디?
그냥 지가 상황맞게 쓰면 되잖아...오락하고 벅스 듣고 싸이 들락거리려면 윈도우 깔고
필요없는 사람은 리눅스 써도 되잖아...
점점 바뀌어 가고 있고 한 5년쯤 지나면 리눅스 제대로 지원하는 은행도 나올것 같고
열심히 더러운 activex 쓰는 사이트도 점점 바뀌겠지? activex가 마소도 버리는 기술인데 얼마 못가겠지?
결국 activex 가 사라지고 웹표준 준수하면서 개편되면 리눅스도 웹에서 하는건 거의 되겠지?
니가 좋아하는 p2p,스트리밍,인터넷뱅킹등등... 그럼 리눅스 유저가 늘겠지? 별로 불편한거 없으닌깐?
그러다가 보면 시장이 커지니 게임회사들도 리눅스용으로 따로 포팅하겠지?
지금 개판이라 리눅스에서 잘 안되는 상황이니 윈도우 쓰는거잖아...
리눅스가 꼬져서 안되는거야? 그게 아니잖아?
근데 가장 이상한건 왜 리눅스 사이트 와서 개잡질을 하는건지 이해할 수가 없는데...
계몽운동 중인거야? 계몽운동 안해도 좋던 싫튼 윈도우는 다들 쓰고 있으니 안해도 될꺼 같은데...
윈도우 관련 사이트 가서 하는게 어때?
혹시 낮에는 "예수천국 불신지옥"을 몸에 감고 명동에 있는게 너냐?

ps.컴퓨터가 많이도 보급되니 똥오줌 못가리는 개가 컴퓨터를 두들기며 인간과 토론하는 시대까지 도래했나...

digital_man의 이미지

포럼에서 플레임을 일으켰던 글만 모아 kldp wiki에 따라 페이지를 만들어야 겠습니다.

두고두고 사람들에게 참고가 되게..

(그나저나 yabasic 번역은 언제하나..)

............................................................................

인생이란 정말 알다가도 모를 저 파도속에 배를 내미는 것과 같다.

인생이란 정말 알다가도 모를 저 파도속에 배를 내미는 것과 같다.

나는오리의 이미지

이 글타래에서 플레임을 일으키는 분 때문에 저같이 MS윈도우즈 옹호론자들이 욕먹는게 안타까울 뿐입니다. ㅠ.ㅠ
---
관심과 간섭, 애정과 집착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 세계정복을 꿈꾸는 오리

jachin의 이미지

아무래도 정말 무시신공을 써야 하려나 봅니다.

이렇게 엉뚱한 상상으로 '오픈소스'에 기여하겠다고 나서시는 분들이
나중에 정말 정신차리고 도움을 줄 수도 있겠다 생각해서 의견을 잠자코
보고있지만, 이 더운 날씨에 그런 사람들 의견을 반박하는 것은 너무 짜증납니다.

앞으로 F/OSS 가 발전하길 바라시는 분들이 많으시니 잘 되겠죠.
(얼마나 열심히 하시는지 두고보겠습니다. sudous님...)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falaris의 이미지

저는 요 몇일 전에
학교에서 저는 윈도우가 소프트웨어 발전을 저해 한다고 했습니다.

그걸로 이야기를 시작 했는데 한 1시간 가량 했습니다.

리눅스도 스프트웨어 발전을 저해 한다고 ㅡㅡ( 공산당 소리까지 들었습니다 ㅡㅡ;;)
또한 외국에서도 리눅스 거의 안쓴다고...이런 소리 들을 때 마다..ㅠ.ㅠ 안습입니다..

결국엔 경제 논리 까지 갔는데 제가 경제는 잘 모르니 논외로 치지만,
먹고 살기 바쁜데, 언제 리눅스에서 돈도 안되는 프로그램 개발하고 있냐고 하는데,, ㅠ.ㅠ

또한 리눅스에서 프로그래밍 하는 사람과 윈도우에서 프로그래밍 하는 사람
윈도우가 훨씬 많다고, (이 부분에서 제 생각은 우리나라만 그런것이 아니냐고 이렇게 말은 했는데..)
소프트웨어 수도 윈도우가 훨씬 많다고,, 정말 모라고 대꾸도 못하고 워낙 말빨이 없어서 ....
누가 이런 부분에 덧글 좀 달아 주세요!!!
(ㅠ.ㅠ)

이제 원점으로 가서,
왜 여기와서 플레임 유발 하시는분들 카트 , 인터넷뱅킹, 싸이 가지고 리눅스, 유닉스가 후졌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외국에서 소위 말하는 선진국 들은, 골이 비어서 리눅스용 뱅킹도 만들고, opengl로 게임 만드나요?
묻고 싶군요..

그리고,
""""""윈도우 좋은거 다 아는데요.. 리눅스도 편한 사람한테는 편하거든요...""""""(저 같은 경우는 윈도우xp는 다운로드용 그 이하 그 이상도 아닙니다.)
윈도우만 좋고, 리눅스는 나쁘다는 논리 펼치 실려면, 제대로 된걸로 딴지 걸어 주세요.

한가지 더 말해 보죠..
미국 헐리우드 같은곳을 보면, 클러스트링을 위한 컴퓨터, 인하우스툴로 보통 리눅스로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이건 왜 일까요 존내게 좋은 M$꺼 놔두고 골비었다고 리눅스로 개발 합니까??

지금 시점에서 만약 M$가 인터넷 웹표준을 완벽히 준수( 별로 그런 일은 없을 거라고 하지만, )해서,
기존에 보이던 M$ 전용 홈페이지가 안보인다면, 그 때는 플레임성 유발 하시는 분들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군요..

워낙 말재주가 없어서 이런 글 잘 안쓰는데,, 화딱지 나서 적습니다!!!!

--------------@@
젠투교+emacs교로 서서히 가는중!~@

jachin의 이미지

오픈소스를 지지하지 않는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오픈소스를 통해 자신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회사에서 돈을 투자해가며 자신들이 고용되어야 일을 할 수 있고,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 제대로 돈 버는 회사가 얼마나 될까요? 소프트웨어 사업도 기업을 대상으로 해
야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겁니다.

오픈소스가 없다면 일반 개발자들은 '회사에 고용'되어야만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그들의 저작물을
회사에 '팔아야만'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려고 하는 개발자들은 또 얼마나 많습니까?
falaris님께 반박하는 내용으로 '윈도우즈가 더 많은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대로라면
(실제로는 윈도우즈용 응용프로그램보다 리눅스/유닉스용 응용프로그램이 많습니다. sf.net 을 보세요.)
개발자들은 회사에서 열심히 일해도 자신들의 저작물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얻기 힘듭니다. 오히려 기존의
소프트웨어에 파묻혀서 쪽박차기 쉽상이지요. 즉, '독점적인 소프트웨어 회사'로부터 피해받는 것은 소비자
뿐만이 아니라 '개발자'들도 마찬가지라는 얘기입니다.

오픈소스는 그러한 '독점적 소프트웨어 회사'로부터의 횡포가 닿지않는 '중립적인' 영역입니다.
사람들이 '무료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회사에서는 얻을 수 없는
수많은 테스터들을 고용하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그러한 사람들이 별로 없어서 문제지만요...)
사용자들에게는 '버그 리포트'를 독려하며 '오픈소스 운동'에 동참하도록 독려하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자기 자신도 생각지 못한 버그를 발견하면서 소프트웨어는 더욱
견고해지고,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만한 품질이 되면 모두 사용하기 원하는 소프트웨어가 됩니다.
그 후 '실제적인 고객'이 되는 기업에서 '계약'을 통해 개발자에게 '유지보수'나 '적절한 포팅'을
의뢰하게 되는 것입니다. 혹은 회사에서 '스카웃 제의'를 하기도 하지요. 오히려 기업에 발목 잡히며
죽도록 코드만 짜는 개발자보다는 자유로운 개발 환경을 얻고, 더 넓은 시장을 얻을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위의 내용은 '능력 있는 오픈소스 개발자'의 얘기입니다.
모두들 그렇게 되길 원하고, 그런 과정에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몇몇 '성공적인' 오픈소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잘 찾아보세요. 의외로 우리 곁에 많이 있습니다. :)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지금 장난하십니까? sf.net에 가봤더니 프로젝트 갯수가 겨우 12만개에다 제품 수준은 2만개밖에 안되는데 윈도즈보다 소프트웨어수가 많다구요? 푸하하~~
윈도즈는 지금까지 나온 상용 소프트웨어만 5백만개가 넘어요. 개인이 만든 프리웨어를 합치면 수천만개겠지만 그런건 갯수로 포함시키지도 않습니다.

jachin의 이미지

그렇군요. :)
윈도우즈 용 어플이 많군요. 5백만개를 다 본적도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5백만개의 제품이 모두 상품 가치를 가지고 있다면 그 많은 윈도우즈
어플들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그만큼 돈을 많이 지불해야 한다는 얘기겠군요.

저의 무식함을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만,
왠지 윈도우즈의 우월성을 나타내기에는 조금 부족한 것 같군요.

5백만개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해낸 프로그래머들은 다들 잘 살고 있을지...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그야당근의 이미지

왜 사람들은 익명으로 글을 쓸까 ??

모든 글의 주제를 떠나서

인신공격시엔 익명으로 쓰는 사람들을 보면 아무리 옳은 말을 해도

그다지 설득력이 없는데 ..

대놓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은 차라리 솔직해서 좋은데..

익명은 아무리 좋은 소릴해도 믿기질 않는군요.

주제와 상관없는 글이라 미안합니다.

배워도 배워도 끝이 없다네
그게 학문이라네

....의 이미지

전 리눅스 4년정도 썼었고, 요 몇년동안 않쓰고 있는 사람입니다.

요즘 진로를 사무직으로 바꾸고 나서 리눅스를 통 않쓰다가 다시 깔긴했는데, 무선랜카드 못잡아서 (정확히 말하면 잡기 귀찮아서..)

그냥 윈도만 쓰고 있습니다.

솔직히 뭐 it 떠나고 나니까 리눅스 쓸일 별로 없더군요. 그냥 윈도 쓰는게 편하고 여러가지 신경도 덜쓰게 되고, 그래서 그냥 위도 쓰면서 삽니다.

PSG-01의 이미지

트롤 : 남이 말한거 듣고 무시하고 필요한것만 걸러내고 꼬투리 잡고 재탕한다. 그걸로 끝난다. 무슨 한약재 구증구포 하는것도 아니고 -_-;

이걸로 또 말꼬리 잡는다에 한표 겁니다 :-)
-----------------------------------
Playlist :

-----------------------------------
Playlist :

PSG-01의 이미지

불편하면 안쓰면 됩니다.
그래도 쓰고 싶다면 자기가 만들면 됩니다.

절이 싫으면 중이 나가야지 교회로 뜯어고쳐서 예수천국 불신지옥 외치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DIY (Do It Yourself)라는 말이 괜히 있는건 아닙니다.

-----------------------------------
Playlist :

-----------------------------------
Playlist :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위에 보면 큰 착각속에 빠져사는 분들이 많은것 같군요. 우리나라에서 리눅스가 안쓰이는 이유가 오로지 인터넷 뱅킹이랑 웹사이트 접속 문제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인터넷 뱅킹과 웹사이트 접속에 거의 문제가 없는 외국도 우리나라처럼 리눅스를 아무도 안쓰긴 똑같아요. 우리나라에서 리눅스가 0.1%라면 외국은 1%정도의 차이뿐이죠.
그 외국이란 나라들도 10년전에도 리눅스 점유율은 1%였고 지금도 똑같이 1%이거덩요. 리눅스가 나온지 20년이 다될려고 하는데 아직도 1%에 불과한게 뭘 의미하는지 깨달음이 없으신것 같군요. 쓸만한 사람은 이제 리눅스 전부 다썼고 앞으로는 1%에서 0.1%로 떨어지는 일만 남은거죠.
얼마나 리눅스가 안팔리면 우분투나 페도라같은 공짜 리눅스만 인기가 있고 나머지 상용들은 거의다 망했죠. 리눅스는 공짜로 안뿌리면 아무도 안씁니다. 리눅스로 돈벌어 먹고 살겠다는 착각에 빠진 사람들은 우리나라도 그랬지만 외국도 전부 망했거덩요?
파이어폭스가 IE와의 대결에서 선전하고 있다? 꿈도 꾸지 마세요. 파폭 쓰는 사람 대부분 윈도즈에서 씁니다. 오픈오피스가 쓸만하다구요? 오픈오피스 쓰는 사람들도 대부분 윈도즈에서 씁니다. 한마디로 FOSS를 쓰더라도 리눅스는 선택의 대상이 못돼는 OS입니다.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위에 보면 큰 착각속에 빠져사는 분들이 많은것 같군요. 우리나라에서 리눅스가 안쓰이는 이유가 오로지 인터넷 뱅킹이랑 웹사이트 접속 문제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인터넷 뱅킹과 웹사이트 접속에 거의 문제가 없는 외국도 우리나라처럼 리눅스를 아무도 안쓰긴 똑같아요. 우리나라에서 리눅스가 0.1%라면 외국은 1%정도의 차이뿐이죠.
그 외국이란 나라들도 10년전에도 리눅스 점유율은 1%였고 지금도 똑같이 1%이거덩요. 리눅스가 나온지 20년이 다될려고 하는데 아직도 1%에 불과한게 뭘 의미하는지 깨달음이 없으신것 같군요. 쓸만한 사람은 이제 리눅스 전부 다썼고 앞으로는 1%에서 0.1%로 떨어지는 일만 남은거죠.
얼마나 리눅스가 안팔리면 우분투나 페도라같은 공짜 리눅스만 인기가 있고 나머지 상용들은 거의다 망했죠. 리눅스는 공짜로 안뿌리면 아무도 안씁니다. 리눅스로 돈벌어 먹고 살겠다는 착각에 빠진 사람들은 우리나라도 그랬지만 외국도 전부 망했거덩요?
파이어폭스가 IE와의 대결에서 선전하고 있다? 꿈도 꾸지 마세요. 파폭 쓰는 사람 대부분 윈도즈에서 씁니다. 오픈오피스가 쓸만하다구요? 오픈오피스 쓰는 사람들도 대부분 윈도즈에서 씁니다. 한마디로 FOSS를 쓰더라도 리눅스는 선택의 대상이 못돼는 OS입니다.

lunatine의 이미지

이번 출장갔다가 우연히 본 이 스레드가 아직도 활발하군요 ^^ ..

물론 리눅스가 안쓰이는 이유가 인터넷 뱅킹과 웹사이트 문제라고만 보지는 않습니다.
이 두가지가 문제라면 이것은 운영체제 문제라기 보다는 웹브라우저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의 문제인데 OS종속적인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는 IE에서 잘~돌기 때문이겠지요.

저도 리눅스를 데스크탑으로 수년째 사용해 오고 있지만 여전히 주변사람들에게 리눅스가 좋다 리눅스 써라라고는 하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마다 각자 어울리는 용도가 있는 것이기 때문이죠.

우리나라 또는 외국에서 리눅스가 일반인들에게 주로 선택되지 못하는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제 생각에는 게임도 큰 몫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온라인 게임은 웹 상에서
Start 버튼을 클릭해야만 런쳐가 동작하는 구조로 된 것들도 많지요..

그렇다면 과연 리눅스가 엉망인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이러한 처지에 놓인것일까요?..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Windows같은 경우에는 리눅스보다
먼저 데스크탑 OS를 선점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먼저 MS-DOS부터 시작해서 MS Windows라는 OS를 접했었고 이러한 연유로 어플리케이션 개발 업체나 서비스 업체들도 MS Windows를 기준이 되는 운영체제로 상당기간 개발 및 서비스를 해왔기 때문에 이미 파이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한 운영체제를 쉽사리 넘본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겠지요.
또한 OS의 주 목적이 사용자의 편의성만을 본다면 현재 사람들이 MacOS의 경우 디자이너나 특정 사용자만이 쓰는 OS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제가봐도 MS라는 회사는 대단한 부분이 많습니다. 여기 계시는 KLDP분들도 MS의 Windows가 Linux보다 앞선 점을 알고 계실 것이고 수긍하고 계실 것입니다.

제가 경영/경제는 잘 모르지만 이미 많은 부분을 점유한 거대 운영체제와 그에 종속된 수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있는 데스크탑시장은 레드오션처럼 보이는데 Linux가 이곳에서 경쟁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해서 현 상황을 가지고 'Linux는 이러이러하기 때문에 안돼'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또한, Linux를 통해서 얻는 수익을 단순히 배포판으로만 한정지어서도 안됩니다. Linux배포판만을 판매해서 수익을 얻어야한다면 Linux로 수익을 얻는다는것은 암울하기 짝이 없을 것입니다. 일전에 Martin Fink씨가 지은 '리눅스와 오픈소스의 비즈니스와 경제학'이란 책과 여타 칼럼들을 보면 Linux와 오픈소스의 수익모델을 만들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았다는 것과 수익모델을 배포판 판매로만 한정지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이 스레드에서 Linux가 이래서 안된다하는 부분이 대부분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부분이 많던데 어플리케이션은 아무래도 선점효과가 있는 Windows (즉, 기본이 되는 OS라고 보이는)에 맞추어서 개발되기 때문에 어려운점이 존재하겠지만 이것가지고 Linux가 선택의 대상이 되지 못하는 OS라고 딱 잘라서 말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Linux와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은 제자리 걸음만을 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MS-DOS와 Windows를 계속사용해 오다 Linux라는 운영체제를 데스크탑으로 쓰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Linux에는 Windows에서 얻을 수 없는 장점이 많았지만 적어도 제가 필요로 하는 기능이 리눅스에는 그 때 당시에는 없었기 때문에 Linux를 데스크탑으로 쓰지는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지금은 제가 필요한 부분이 Linux에서도 이용 가능하였고 그로 인해서 큰 불편없이 Linu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Linux가 갖지 못하는 여러가지 면들을 가지고 있는 MS Windows에 대해서는 모두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Linux를 딱 잘라서 데스크탑으로는 안되는 운영체제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스레드에서 단편적인 말들만 오고가는 모습도 있었지만 꽤 소중한 의견들도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스레드 하나로 모든것이 해결될 수는 없지만 좀 더 발전적인 방향을 의논해 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p.s: 익명사용자로 글을 남기는것에 대해 말들이 많은데 익명이든지 로그인상태로 글을 남기는 것이든지 좋은 의견을 제시하는 것에 대해서는 누구도 뭐라하지 않을것입니다. 다만 현재 drupal에서 익명으로 글을 쓰면 익명이 혼자이면 좋겠지만 여럿일 때는 누구인지 구별 못하기 때문에 토론의 장으로 활용되는데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사소한 이런 부분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말으셨으면 합니다.

========
Lunatine :)

================
Lunatine
================

쓴귤의 이미지

어차피 보통 사용자들에게 OS는 웹브라우저나 워드프로세서를 구동시키기 위한 도구에 불과하고, 별로 차이가 없다면 그냥 쓰던 걸 씁니다. 그러니 윈도 어플이 리눅스에서 완벽하게 돌아간다고 해도 리눅스의 시장 점유율이 올라가진 않을 겁니다. 이건 윈도에도 똑같이 적용되죠. 윈도98 쓰는 보통 사용자들은 컴퓨터를 새로 사서 번들로 끼워주지 않는 한 윈도XP로 바꾸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리눅스가 데스크탑으로서 부족한 것과 리눅스의 시장 점유율 사이에는 별다른 관련이 없습니다. OS/2는 뭐 윈도 어플이 안돌아가서 망했나요.

http://mentalese.net
http://functional.or.kr

noendrun의 이미지

이런 글 안달았을거라 생각됩니다.
피같은 자기 돈 주고, 윈도우 및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구입하셨다면,
거품을 물어가며 반대의 입장이 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안 그런가요? 머 아님 말구요.

bubicom의 이미지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지 않은
MS Windows XP 및 어플들을 사용하는 것이 양심에 꺼려집니다.

그래서, 무료로 사용가능한 것을 만들어 주시는 분들께 감사하며.....

저부터.. 주위사람들(아이부터)도 양심에 걸리는 것 없이 살았으면 하고.. 권장하고 싶을 뿐입니다.

MS 기부 뉴스가 나왔죠.
단숨에 친MS 마음이 생기더군요.

유료 자체가 나쁘다고 생각 안합니다... 하지만 돈쓰기는 싫고 그런거죠 모...... 필수 Ultraedit같은건 괜찮지만요.
집에서 사용하는 포토샵도.. 좀 .. 그렇구요.

모든것에 감사합니다.

-------------------------
모든것에 감사합니다.
http://bubicom.winmir.com

권순선의 이미지

sudous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화두를 올려주신 것 같습니다. 저도 비슷하게 생각해 오던 것인데... 실용적인 관점에서 소프트웨어를 바라보는 경우와 철학적/정치적 관점에서 소프트웨어를 바라보는 경우가 혼재하기 때문에 서로 의견이 다르게 나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순전히 '재미'라는 관점으로만 바라보는 경우도 있겠지만요. :-)

제가 처음 리눅스를 접했을 때에는 제 경우 Free Software라는 것 자체에 가장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고, GNU 선언문 같은 것들이 20대의 묘한 반항심(?) 같은 것과도 잘 맞아떨어졌던 것 같습니다. 그시기에는 MS가 한참 Windows 시리즈 제품들을 잇달아 출시하며 사업을 확장하면서 경쟁사들을 녹아웃시키는 모습이 너무 탐욕스러워 보였다고나 할까... 아무튼 그런 환경에서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고, 누구나 고치고 함께 나눌 수 있다는 점은 너무도 커다란 매력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리눅스 사용자가 점점 늘어나면서 리눅스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전혀 희귀하지 않은 현 상황에서는 실용적인 관점에서 리눅스를 바라보는 시각들이 늘어나고 있고, 실제로도 리눅스에 관련된 사업 규모가 확장되고 있다 보니 Free Software라는 것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하나둘씩 생겨났고, 위에 말씀하신 binary kernel module을 포함해서 계속해서 그러한 부분들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Free Software, Open Source Software 그 자체에 매력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그리고 흔한 것은 싫고 뭔가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리눅스보다는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은 다른 OS를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다만 이 글타래가 이토록 시끄러운 것은 리눅스를 그냥 많고 많은 OS 중의 하나로 보기보다는 Free Software, Open Source Software라는 철학적/정치적 관점의 시각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여전히 많기 때문이겠지요. 안타까운 것은... 양쪽의 시각차가 너무 크고 기대하는 바도 너무 다르기 때문에 계속해서 작은 의견차이가 확대 재생산되어 소모적인 논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n13800의 이미지

변질된 글의 주제 에 대해서는 별의미 없는 글타래 였구나 생각이 무작정 듭니다.

우선 레드핫아니 맨드레이크,수세, 우분투 등등이 무조건 linux만 개발할지도 의문이고 커널이야 언제든지 교체할수
있을수 있다고 볼때 그저 공개될수 있는 커널이 리눅스이기 때문에 리눅스 이지 언제 든지 다른 unix로 포팅할 능력을 가진거 아닙니까..? 그럴 필요성이 없어서 못느껴서 안하는거지..
애초에 수세를 개발하는 노벨같은 경우에는 원래 unix 회사였구요.
제가 틀린 생각을 하는걸까요..?
아 그리고 더나가서 생각하자면 KDE나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 같은 경우는 돈이 많이 드는 부분이고 발전적,실험적으로 하기 위해 혹은 사용자가 스스로 선택하라고 공개하고 open 시켜놓은것이지 나중에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X-window가 아니더라도 다른 인터페이스가 나올지 어떻게 아는 겁니까..;범용으로 되니까 제일 많이 사용되는 거지요..;
그걸 내부적으로 개발하는지도 알수 없구요.

dummy999의 이미지

=== sudous 님의 1번 에대한저의생각 ===
자유에는 강요라는건 있을순없겠죠
그렇다면 자유에는 모순도있을겁니다.
그건 누구는 개방할수있고 누구는 폐쇠할수있는 권한도 자유이기때문입니다.

=== 98과 xp, 그리고 각리눅스의 배포판과의 차이 ===
98과 xp : 진화하는 관계
각 리눅스 배포판 : 서로 합쳐질수없는관계

결론 : 비교자체를 하지말라는 말임.

=== sudous 님의 2번 에대한저의생각 ===
다양성을 인정하면 그것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게될껍니다.
결국 혼란이 커집니다.
나무가 곳게 자라기위해서는 가지치기를 필수적으로합니다.
그게 저는 표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다양성은 인정하지만 더성장하기위해서는 매번
표준을 정하고 그에 부합하지않는것들은 철저하게 가지치기를 해야합니다.
결국이말은 다양성은 인정하되 무한정적으로 인정하지않아야한다라는뜻이됩니ㅏㄷ.

저는 UI쪽을 나름대로 생각을 해봤는데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 이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배포판이 어찌되었던간에 지금 수많은 배포판이있는데
계속해서 표준을 지어가면 그에따른 수많은 낙오 배포판들이 존재할것이고
또 그에 맞는 새로운 배포판들이 나타나게될껍니다.

이게 제가 내린 다양성과 표준화의 공존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 인용 ===

-----------------------------
- 원문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또한 소스코드마저 공개하는 이런 흐름은 어떻게 보면
정교하고 거대하고 책임감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단점을 낳았다고 생각합니다.
-----------------------------
- 답글
근거없는 말입니다. 아파치 MySQL 파이어폭스 등등 오픈 소스 프로젝트 중에도 정교하고 거

대하고 책임감 있는 프로젝트는 많습니다.
-----------------------------
- 저의생각
그러나 그건 벤더들이나 거대한 스폰서가 있었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는 인기를 얻을수있는 대중성이있었다고 생각이들지만
그러나 결코 80%이상이 그렇다라고 하기엔 어패가있습니다.
80%의 프로젝트는 거의 존비 프로젝트(존재는 하지만 가치가 없거나 개발이 중단된 프로젝트

) 아닐까싶습니다.

=== 인용 ====
- 원문
여기에 오는 많은 분들이 개발자이고, 전문가이고, 너무 당연하게 생각되는 환경이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결코 당연하지 않고 어렵고 복잡한 일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또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서 글을 썼습니다.

- 답글
이미 충분히 다들 알고 있고, 또한 이미 일반사용자를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다

들 알고 있는 것을 무슨 자기만 아는 것인양 계도하려 들다니 매우 불쾌하군요. 님과 같이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잘못된 사례와 분석을 가지고 KLDP에 계도를 하려고 글을 쓰는

일이 이미 빈번함을 알려주고 또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서 글을 썼습니다.

- 저의생각
일반사용자를위한 방향으로간다면 적어도 저렇게 계도할필요도없고
님께서 불쾌할일도없을것아닐까요?
제생각은그렇습니다만..

=== 나는 쓰기만할테니 너는 만들어라 ===
그리고 여기사용자들중 몇분들은 이런 불만사항을 단지 의미없는 불만사항이라고 보시는데
그렇게 생각한다면 이런불만자체가 한도끝도 없는불만입니다.
이건 건전한 비판입니다.
방향성을 가진 비판이란말입니다.

비판도 참여의 한방향은 될수있지만 비난은 전혀 도움이안됩니다.
또한 비난과 비판을 구분하지못한행위도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방향성을 가진것이 반드시 대안을 내놓으라는법은 없습니다.
해커들이 대안을 내놓고 해킹을 합니까?
그런데 여기사람들은 어떤지아십니까?
해커 : 야 이거뚤렸다. 고쳐라
개발자 : 대안이없으면 말을 하지말아! 인생이 그렇게 비관적이냐?
너같은넘은 살가치도없어
그리고 좀 논리적으로 찾아보고 말을 해라

뭘찾고 뭘어떻게해야하는건가요? 뚤린건뚤린건데 그걸 논리적으로 방안까지 써가면서 찾아줘야할필요가있을까요? 해커는 그쯤하면 해커로서 역할이 끝난겁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자도 사용자의 역할이 있는겁니다.
물론 많이 알아서 시스템내부적으로 완벽하게 말해줄수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않는경우는 반영할가치도 없는겁니까?

민주주의에대해 언급해서 저도한마디쓰겠습니다.
이런비난주의자들이 박통때 전통때 뭐한데 거리에서 최루탄가스 마시면서
민주주의라는것을 왜쳐대는지모르겠다 라고 말하실분이라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그분들이 피를 흘리고 최루탄가스를 마시고 쓰러지고, 두들겨 맞았기때문에
지금의 민주주의가 살아난겁니다.

진정한자유와 민주주의를 알기나하는겁니까?
저도 잘모르지만 그렇게 말씀하시니 저도 할말있습니다.
진정한 자유와 민주주의는 강건너 불구경이아니라.
또한 아닌것을 아니라고 말하고, 맞는걸 옹호하는 그런
참여하는거라는걸요.
한번이라도 그런 열사와 투사들의 입장에서 왜 그들이 그렇게 하고있는지
이해라도 해봤습니까?

문득 소설 데미안에서 이런말귀가생각나서 적어두겠습니다.
관련이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도움이 되실분을위해 적어놓겠습니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신의 이름은 압락사스.>

무조건 자기의 주관과 다르면 비난하는게 오픈소스 커뮤니티의 방식이라면
분명히 말씀드리건데 이건잘못된겁니다.
스레드를 연사람은 정말 참여하려고한건데
초딩이라는말도나오고 인격비하를 하고 이게 무슨 개같은짓인지요?
답글을 쓴다면 원문의 성격에 맞게 글을쓰십시요
답글이 원문이 아니잖습니까?
정말 답답합니다.
무슨 배고픈하이에나도 아니고 이런글쓰기만하면 달라들어 물어뜯고 할퀴고..

정말 쓰레드가 난지도가 되어가는 와중에 원문의 요점을 잘파악하시고
그것에대한 답글달아주시는분들이 대견스러울뿐입니다.

제가 예전에 오픈소스의 커뮤니티에대해 문제점을 지적한것도
이런 무차별 비난주의가 존재하기때문에 그걸 지적했던겁니다.

원점에서 글을쓰십시요.
그말인즉 냉정해지시라는겁니다.
비난을 쓰는순간 그쓰레드는 그사람때문에 처음부터 의미없는 글이되버린겁니다.

=== 리눅스 is OS? ===
저는 이부분에있어서 OS라고 생각이듭니다.
OS라면 범용S/W에 속하지않던가요?
즉 OS가있다면상식적으로 게임도할수있고 서버프로그램도 설치할수있고
그림도그릴수있고 인쇄도할수있고 그런거라고 생각이듭니다.
그런데 자꾸 리눅스를 서버로쓴다라고 한다면 과연
이게 범용 OS입니까?
이정도라면 특수목적용인데 과연데탑용으로 개조할필요가있을까요?
서버를 목적으로쓸려고하는데 누가 데탑꾸미겠습니까?

제생각은 이렇습니다.
리눅스는 OS이고 범용 S/W입니다.
그러므로 게임도할수있어야하고 서버도 돌릴수있어야하고 그림도, 인쇄도,
즉 윈도우가하는건 다할수있어야합니다.
왜냐면 리눅스도 윈도우와 같은 OS니까요.

지금은 리눅스가 윈도우용보다 적은 APP를 가지고있고 또한 그것도 대중성을 얻기힘든것들만
가지고있습니다. 근데 만들어봐야 문닫기만할뿐 답이안되지않던가요?
그렇다면 결론은하나입니다.
대중성을 얻기위한 노력을 하면 리눅스도 윈도우만큼할껍니다.
대중성을 얻기위한 노력의 방법은 저도모릅니다.
하지만 이런 노력도없이 윈도우처럼 하겠다는것은 꿈만야무진겁니다.

리눅스가 윈도우보다 늦게나와서 리눅스가 이모양이다 라는말은 맞지않는것같습니다.
돈이있다면 MS처럼 RND를 계속해줘야지 윈도우처럼 되는겁니다.
윈도우가 없는 리눅스라면 지금처럼 되지도않았을껍니다.
즉 경쟁상대가 있었기때문에 지금의 리눅스가 된것이라는 말입니다.

리눅스의 몇가지기능이 윈도우만큼 한다는것을 말하지마세요.
그건 당연한겁니다.
앞으로도 그런걸로 말할 가치가안된다는겁니다.

=== 결론 ===
리눅스는 예전에 비해 많이 발전되어있습니다.
앞으로는 더발전되어있을껍니다.
그런데 발전하면뭐합니까?
이런 커뮤니티가 전망성있는 지적과 대안을 내놓지못하고있는데요
(그렇다고 완전히 그렇다는게아닙니다. 다만 몇분들의 영양가없는 댓글들때문에.)

그렇다고 그분들을 배척하고 차단할수없습니다.
그분들도 염연히 "참여"를하고있기때문입니다.
제결론은 이분들도 건전한 방향으로 돌아서서 참여할수있게 커뮤니티도
나름대로 노력할필요가 있다고 생각이듭니다.

이름만바뀔뿐 제도도 사람도 그대로다.
우리나라 여야당의 고질적인 패턴이죠..

고칩시다.
중이 절이 싫으면 떠나면된다구요?
참여분위기에서 그런건 말도안되는소리입니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만해줍시다.
이상입니다.

------------------------------------
F/OSS bless you... ^^*

------------------------------------
F/OSS bless you... ^^*

syia의 이미지

쭉 읽어보면 저역시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지만서도
소위 리눅서들(리눅서 뿐만이 아니라 머리가 좀 좋다는 개발자들중 상당수)에겐
권위의식 같은게 있달까요.. 그런게 느껴지네요.

리눅스는 뭐가 불편하고 뭐가 안되고 ActiveX가 어쩌고 저쩌고..
그런 불편의 호소가 단지 그사람들이 쓸줄 몰라서 그런거라 치부하시면 곤란합니다.
물론 여러분이 컴퓨터라는 학문(?)을 즐기는 측면에서 어려운것을 해결하고
남이 모르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고 합리적인것을 추구하고.. 이런것들이
재미있고 그렇겠죠. 하지만!!!

실제로 경제나 시장은 그런 리눅스 불편해서 못쓰겠다는 사람들의 구매가 많이 좌우하지 않나요?
많은 개발자 분들은 (저 역시도) 싸이월드에서 돈받고 파는 그림쪼가리를 싫어하실줄로 압니다만
처음 그게 나왔을때 성공하리라 생각하신분들이 많았을까요?
(처음나온건 싸이월드가 아니지만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었죠.)

많이 안다는것이 좋기도 하지만, 오히려 많이 알기 때문에 가치를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들은 대체로 머리가 좋으시고 실력도 좋으시지만 일반 사용자들이나 다른 생각을 가진사람들을
너무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것도 사실인듯 합니다. 이런 점이 개발자들의 창의적인 사고를 막아버리고
있진 않을까요?

매번 리눅스와 윈도우 얘기 나오면 뭐 리눅스가 뭐가나쁘니 좋니 하면서 나오는 얘기들
보면 매한가집니다. 하지만, ActiveX든 리눅스든 뭐든... 다 이유가 있으니 존재하는거고,
나쁜점이 있어도 좋은점이 있으니 사용하는거 아니겠습니까?

여기 오시는 분들 전부가 그렇다는것은 아니지만, '난 할수있는데' , '난 괜찮던데'
이런식의 얘기로 일반화 좀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익명분들의 공격적인 글들이 그런걸 유도하긴 했지만, 결코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생각일 뿐이죠. 그런데 리플들은 '틀렸'다고 난리군요.

warpdory의 이미지

예 맞습니다. 다른 생각일 뿐입니다.
그런데,
왜 그 사람들은 자기와 다른 걸 인정 안할까요 ?
저는 유료 p2p 쓸 일 없고, 스트리밍 음악 같은 거 거의 듣지도 않고, 증권도 계좌도 있고 주식 투자도 합니다만, hts 화면 보면서 200 원 올랐네, 500 원 내렸네.. 하지는 않습니다. 즉, 그 익명사용자분이 말씀하셨던 것과 다른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안되더라도 전혀 불편함이 없이 '리눅스' 라는 놈을 잘 쓰고 있다고 얘기한 거죠. 그런데, 그분은 전혀 인정을 안하셨죠. 즉, 제가 말했던 것은 "적어도 나는 리눅스 쓰는 게 불편할 게 없다." 였지, "윈도즈 쓸 이유가 없다." 라거나, 하는 식의 얘기가 아니었다라는 거죠.
말씀하신 싸이월드도 저는 안 쓰고, 저와 관련된 사람들도 거의 쓰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 여자 후배들이 가끔 msn 으로 자기 홈페이지 와 보라고 불러주는 경우 빼곤 갈 일이 없습니다. - 리눅스에서 되든, 안되든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 파이어폭스에서 배경음악 안나오는 것 말고 또 다른 게 안되는 게 있던가요 ? 싸이월드라는 곳에를 가지를 않으니 잘 모르겠군요.

물론, 저도 리눅스만 쓰는 건 아닙니다. 리눅스도 쓰고, OS/2 도 쓰고, 윈도즈도 쓰고, 맥도 쓰고, 그 구닥다리 스팍도 아직도 씁니다. 가끔은 IBM 장비도 손 봐주기도 합니다.(이거 아르바이트 짭짤 합니다.)

OS 라는 것은 위에서 제가 말했었고, 어떤 분께서도 말씀하셨던 도구함일 뿐입니다. 못 박을 때는 망치를 쓰면 되는 것이고, 못 뽑을 땐 노루발을 쓰면 됩니다. 나사 박을 땐 크기에 맞는 드라이버로 돌려주면 되는 겁니다. 하지만, 급할 땐 노루발이나 스패너로도 못을 박기도 합니다. 이러한 망치, 노루발, 스패너.. 이런 건 어떤 애플리케이션이고, 저러한 망치, 노루발 따위를 담는 공구상자가 바로 OS 입니다. 버팔로 공구함을 쓰든, 아리랑 공구함을 쓰든, 보쉬 공구함을 쓰든 ... 그건 개인의 취향이고, 개인이 필요로 하는 기능이 있는 걸 골라 쓰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그때 그때 편한 OS 를 골라서 씁니다. 제 ID 인 warpdory 는 OS/2 warp 에서 나온 것입니다만, "난 죽어도 OS/2 만 쓰겠다." 이런 게 아니라는 얘기죠. "난 OS/2 도 쓰겠다." 이지, "난 OS/2 만 쓰겠다." 또는 "난 리눅스만 쓰겠다." 가 아닙니다. 게다가, "그러니깐 너도 리눅스 써라." 라고 강요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리눅스라는 게 있는데, 시간나고 심심할 때 한번 깔아봐라." 라며 씨디 한장 던져주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익명사용자분의 말은 그게 아니었죠. "리눅스에서는 유료 p2p 도 안되고, 스트리밍도 안되고, 뭐도 안되고 .... 그러니 쓸 게 못 되는데, 왜 쓰냐" 이거였죠. 이건 '다른' 생각이 아니라 '틀린'생각입니다. 남이 뭘 쓰든 그게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습니다. 왜 남이 리눅스 쓰겠다는데 와서 시비 걸고 악담을 퍼붓고 가는 건지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한번 진지하게 대화해 봤으면 좋겠지만, 저렇게 악다구리를 쓰고 가니 뭐라고 말할 꺼리가 없는 거죠. 도대체 난 저런 기능이 필요 없으니깐 그냥 리눅스 쓰겠다는데 대체 뭐 그리 트집 잡을 게 많은 건지 모르겠습니다.

아참, 저는 리눅스 개발자도 아니고, 프로그래머도 아니고, 컴퓨터 관련 직종에 있는 사람도 아닙니다.

ps. 그런데, 재미난 건 10여년전에 OS/2 쓸 때도 익명사용자님과 똑같은 말을 윈도즈/도스 사용자들에게 들었었다는 거죠. mp3 도 안된다, 무슨 게임도 안된다... 등등등 ... 그때마다 똑같이 대답했었습니다. 게임은 vcpi 메모리 모델 지원하는 게임은 안되고, dpmi 메모리 모델 지원 게임은 된다, mp3 는 니가 쓰는 사운드 카드가 OS/2 에서 기본 지원 안돼서 그러는 거니깐 http://hobbes.nmsu.edu 에서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서 깔아서 쓰거나, 용산 가서 2만원 짜리 싼 ESS 사운드 카드나, 사운드블래스터 사서 끼면 소리도 잘 나고 mp3 도 잘 된다. 등등등 ... 제가 보기엔, 타겟으로 삼는 OS 가 OS/2 에서 리눅스로 바뀌었을 뿐 전혀 달라진 게 없다라는 겁니다. 조금 더 신선한 것 없나요 ?

---------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트롤 출현시 대처요령 (phpBB 용)
불여우 1.5.x ;
http://www.extensionsmirror.nl/index.php?showtopic=4814&st=0&p=16579&#entry16579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syia의 이미지

딱히 warpdory님에게 쓴 글은 아닙니다만..
아무튼 대체적인 현상을 말한것 뿐입니다. 님 얘기가 윈도즈 쓸 이유가 없다 라고는 저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 아니면 도라는 생각은 위험하죠.

OS/2 시절 들었다는 그 한심한 이야기나, 리눅스에서 듣는 그 한심한 이야기 (뭐도 안된다 뭐도 안된다..)는
바로 일반적인 소비자들이 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다른것은 배우려 하지않고 왜 안되냐 부터 말하죠.
애초에 소비하는 입장에선 그런겁니다.

그런 입장차이란것은 제 생각엔 우리쪽(?)에서 이해를 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게시판을 통해 이런 저런 방법이 있고, 몰라서 못하는거다는 걸 가르쳐주면
좋겠지만... 이 쓰레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 쉽지 않죠.

잘 모르는 사람 입장에선 네가 몰라서 그렇지 리눅스도 좋다 쉽다. 라는 식의 얘기는
먹히지 않는다는겁니다. 그네들이 몰라서 그런게 사실이지만서도, 니가 몰라서 그렇다. 라고 시작해버리면
대화가 잘 풀리지 않는거죠. 물론 상대가 생각이 틔인사람이라면 아니겠지만 ;

... 음 아무튼 소위 개발자나 리눅서.. 컴퓨터 고수 이런 사람들이
컴퓨터를 다루는 그런 재미를 위해
사서 고생하는 부분이 없다고 하신다면 몰라도
그런 성향이 분형히 있기는 하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저도 몇년째 리눅스 배우고 사용하고 하는중이지만
역시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소비자는 조금이라도 번거로운걸 싫어하구요.
어떻게 어떻게 잘 하면 된다.. 라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warpdory님의 말씀도 틀린거 하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만 그런 논쟁이 왜 항상 생기는가.. 생각해 본것입니다.

warpdory의 이미지

제가 보는 관점에서...

왜 이런 논쟁이 주기적으로 생기는지는 ... 몇가지를 생각해 본 적이 있는데.
좀 적어보면 ...
1. 다르다와 틀리다를 구분하지 못한다.
- 남이 나와 같지 않은 것이 다른 것인데, 나와 같지 않으면 '틀리다', 즉 '잘못된 것' 또는 '그릇된 것'으로 생각한다는 겁니다. 즉, (윈도즈를 쓰는) 나 .. 와 다른 운영체제(그게 리눅스든 뭐든)를 쓰는 것은 '다른 운영체제'를 쓰는 게 아니라 '잘못된 운영체제' 또는 '그릇된 운영체제'를 쓰고 있는 것이므로, 그것은 틀린 것이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거죠.

2. 리눅스에 대한 그릇된 인식
- 학교 다닐 때, 리눅스를 쓴다는 소문이 나서 학교 전산실까지 불려가서 '해킹하지 않겠다.' 라는 각서까지 써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 '해커들의 OS 리눅스' 라는 ... 말 때문이었죠. 리눅스 쓴다 -> 해커다 -> 해킹한다 -> 위험한 놈이다... ...
- GNU 선언문이 공산당선언과 비슷하다고 ... 뭐냐고 전화 받아보 적 있었습니다. 한마디 해줬더니 안 잡아가더군요. - kldp 어딘가에 쓴 글 있습니다.

3. 괜히 시비 걸고 싶다.
- 적지 않게 봤습니다. ATi 쓴다고 하면 nVidia 가 좋은데, 쓰레기 ATi 샀다고 시비 거는 사람, 반대로 nVidia 사면 ATi 가 좋은데 어쩌구 저쩌구 .. 등등.. 리눅스도 비슷한 거죠.

4. 그 외의 이유...
- 몇개 더 있기는 한데, 쓰기가.. 귀찮아요 -_-

그리고 ... 그 익명사용자가 말한 '일반사용자'는 남이 뭘 쓰든 신경 안 씁니다. 리눅스를 쓰든 뭘 쓰든 뭐라고 안해요. 그러니 그 익명사용자는 '일반사용자' 가 아니라는 얘기죠. 제가 위에 적은 mp3 안된다.. 뭐가 안된다.. 이런 말 했던 사람들도 '일반사용자' 가 아닌 소위 말하는 '파워유저'들이었습니다. 무슨 벤치마크 써서 올리고 등등등....

---------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트롤 출현시 대처요령 (phpBB 용)
불여우 1.5.x ;
http://www.extensionsmirror.nl/index.php?showtopic=4814&st=0&p=16579&#entry16579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whitenoise의 이미지

쓰레드와 어느 정도 관련 있는 글인 것 같아서 링크를 겁니다.

Why Linux Has Failed Beginners

embedlove의 이미지

저도 리눅스를 좋아하지만 아직 데스크톱은 윈도즈를 애용합니다.
데스크톱 리눅스가 쓰기 편해질려면
웹에 대한 표준화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들이 MS익스플로러에 맞춰져 있어서
리눅스가 좀 불편하고 인터페이스 구립니다.
표준화되면 파이어 폭스나 다른 브라우져가 익스플로러 따라가는 건
금방일 것 같습니다.
인터넷 뱅킹 같은 기술적인 것 뿐만아니라
디자인에 대해서 표준화하는 건 없나요?
같은 홈피도 브라우저 마다 천차 만별이니..
여기서 디자인이라 함은 같은 소스를 썼을때 같은 위치에 같은
폰트로 나오는 같은 거 ..

독점을 막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리눅스는 우리사회에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penance의 이미지

스레드를 연 사람으로서 마무리를 하는 글을 쓰고 싶네요.

오늘 jachin님의 초청(?)으로 서북부 리눅스 모임에 나갔습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알지 못했던 것도 알게 되었고 유익한 만남이였습니다.

그러나 모두 신비주의 때문이인지, 누가 누구인지 뭘 하는지도 잘 모르겠고 ㅡㅡ;;

jachin님께 들은 논지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1. 리눅스에서, 윈도우에서 누려왔던 환경 모두를 바라지 말라. 리눅스는 리눅스이다.

2. 자유에는 노력이 따른다.

이미 이곳에서 충분히 논의된 주제여서 더 이상 의견개진은 하지 않겠습니다.

---------------------------------

최근 재미(?)있는 경험을 했습니다.

학과 컴퓨터에 윈도우즈가 깨져서 방치되고 있어서 시험삼아 우분투 6.06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2주가 흘렀고 오늘 어떻게 쓰고 있나 살펴보았습니다.

바탕화면에는 윈도우 바이너리 파일들이 흩어져 있었는데 살펴보니까 대결테트리스, 피카추 게임 등등이였습니다.

당연히 실행되지 않았을테고 그것을 설치하려고 했던 사람은 좌절하고 갔겠지요.

아마 리눅스 파이어폭스로 학사행정을 처리하고 싶어도 뜨지 않는 웹페이지에 또 좌절하였겠고..

이런 것이 리눅스 개발자 탓이 아니고, 한국의 편향적인 웹디자인, 사용자의 무지라고 하지만

쓰는 사람이 느끼는 경험은 '뭐 이런 되먹지 않은 게 다있지? 리눅스 안되겠네' 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리눅스 데스크탑 사용자로서 바라는 소망은

1. 운영체제 / 웹브라우저 중립적인 웹환경(인터넷뱅킹, 공유프로그램, 음악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각종 유명 사이트 접속)

2. 리눅스에 대한 폭넓은 소프트웨어지원(e.g. 폰카메라 제어소프트웨어가 리눅스로도 나오는 등등)

아무리 리눅스만의 쓰임새가 있다고 하지만, 위의 두가지는 해결되지 않으면 안될 과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또 어떻게 보면 리눅스 진영에서 노력해서 직접 해결될 문제도 아니여서 더 난감한 일입니다만...

이번 스레드를 통해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가끔 극단적이고 꽉막힌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보아서 섬뜩하기도 했지만

저와 비슷하거나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을 봐서 기뻤습니다.

리눅스에서 좀더 쾌적하고 즐거운 컴퓨팅 환경을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EMAIL : sudous@naver.com
MSN : sudous@hanmail.net
NATEON : sudous@nate.com
BLOG : http://sudous.egloos.com

only2sea의 이미지

요즘 들어서는 삽질 하는 양은 둘 다 비슷하지 않나요? 도스 시절 삽질은 억지로 기본 메모리 늘리는 삽질 등이 많았고, 3.1은 삽질로 지칠대로 지쳤고, 윈도95시절부터 오랫동안 삽질을 해 왔지만 아직까지 삽질은 끊이지 않습니다.(했던 삽질들 하나하나씩 생각나버리네요... 생각해보면 우우...) 좀 다른 점이 있다면, 윈도2k 이후의 삽질은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보면 잘 나온다는 것. (그러나 98 처음 나와서 쓰던 시절에는 네이버 같은 것도 없었죠.) 하지만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옛날에는 리눅스 삽질이 훨씬 더 많았을 겁니다. 요즈음에는 리눅스 관련 내용들은 구글에서 찾는 경우가 많고, 에러 메시지 같은 것으로 찾을 때에는 한글로 된 자료가 부족하면, 지식인보다는 외국어로 된 자료들을 찾아야 한다는 점... 이 정도 차이밖에 없는 것 같은데요.

가령, 요즘 오픈오피스에 폰트 바인딩이 잘 되지 않아서 삽질하는 중인데, 윈도용 오픈오피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젠투를 64비트로 컴파일해서 쓰고 있는데 그 덕분에 잘 안 깔리는 것이 몇 가지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윈도XP 64비트 버전 썼으면 더 많은 삽질을 해야 할 것이라는 것... 해결책이 있을 확률은 더 낮겠죠.

삽질이 많은 거라고 느꼈지만, 요즘은 가끔 멀티부팅하는 윈도XP로 들어가면 오히려 삽질할 것들이 더 많아서 짜증이 납니다. 양쪽 OS를 반반씩 쓴다면 삽질은 거의 비슷할 겁니다. 쓰는 비율이 4:1 정도라면 4만큼 쓰는 OS는 전체 삽질양은 많지만, 시간당 삽질이 적을 것이고, 1만큼 쓰는 OS는 시간당 삽질이 더 많을 겁니다.

리눅스에서 삽질하는 것만 많다고 느끼겠지만 윈도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제는 윈XP에서 이런 것 저런 것 깔리는데 이제는 왠만한 것은 그냥 놔 둡니다. 예전에는 온갖 설정 다 뜯어고치고 레지스트리에, 서비스 다 끄고(꺼서 뭔가가 안 되면 다 켜고, 그래도 안 되면 도대체 뭐지.. 하고 밤새고), 웜 막기 위한 삽질들(지금은 서팩2 깔아주면 방화벽도 깔리고 하니 윈도도 매우 편해졌어요.), 뭐든지 깔린다고 하면 No를 눌러야 하고, 프로그램 깔때마다 깔리는 툴바, 마우스 커서 모양 바뀌는 프로그램, 트레이에 뜨는 무슨무슨 프로그램, 프로그램 설치/제거에서 제거하면 꼭 제거 안 되고 남아 있는 프로그램들. 익스플로러 고장나서 안 되다가 결국엔 윈도 새로 깔고 (항상 파티션 나눠서 데이터는 다른 쪽에 넣어 두었기 때문에 C 드라이브만 포맷하고 윈도 새로 깔면 되므로 참 편리했죠. 정말 자주 새로 깔았습니다.) 통합코덱이란 것 나오기 전에는 코덱 깔기도 힘들었는데, 통합코덱도 무슨 코덱을 까니까 스파이웨어가 들어오고, 괜찮은 통합코덱을 깔아도, 조금만 지나면 탐색기에서 동영상 파일만 만나면 Explorer 새로 시작되고..(그러면 트레이 아이콘 몇개 사라져서 짜증나지요.) 첨엔 통합코덱 문제인지도 몰랐죠. 자동으로 업뎃 해주면 좋을 텐데. 옛날에는 팝업창 막기가 되지를 않아서 창 계속 떠서 윈도 죽어버리는 경우도 많았죠. XP가 2001년에 나와서 5년간 계속 유지하면서 사람들 불편함은 많이 해소가 되었죠. 이젠 무려 팝업창도 막아주다니...! 가끔 설치했는데 잘 되다가 안 되는 프로그램들, 지웠다가 새로 깔아도 dll 오류인지 뭔지 여전히 안 되고, 결국 윈도 새로 깔아서 해결하고...(하나 웃긴 게 생각나는데 제 친구 중에 한 명은 토요일마다 윈도 새로 깔았습니다. 1997년도에 윈98 처음 나왔을 때 얘기입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XP에서도 마찬가지로 가끔씩 복구 씨디 들어가는 일이 생깁니다. dll 문제 때문에 프로그램 새로 깔아야 하는 것이 많아지고, 결국 윈도 새로 깔게 되는 경우도 많지요.

리눅스만 편해진 게 아니라, 윈도도 많이 편해졌고(윈98의 감동적인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 강화~) 윈도에 dll 꼬이는 문제에 고통받았다면, 리눅스에서는 라이브러리 의존성 문제로 고통받는 것이고, 정말 생각해보니 삽질은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틀린 정도라면 기본으로 깔리는 프로그램들의 한글화의 완성도 정도랄까요... 그러나 기본 어플들을 넘어서면 윈도용 어플들도 한글화 완성도 떨어지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어플의 차이는 어느 정도 있겠지요. 양쪽 다 훌륭한 프리웨어(리눅스 쪽이 더 우세)들을 보유하고 있고, 훌륭한 상용프로그램들(윈도 쪽이 더 우세)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는 윈도에서도 OOo, 오페라, 당나귀, mplayer를 쓰고, 리눅스에서도 OOo, 오페라, 당나귀, mplayer를 씁니다.

cinsk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OS 자체 문제가 아닌 것으로 비교되는 것에서 안타까운 점이 있습니다. 가령 인터넷 뱅킹이나 디바이스 드라이버들은 벤더들이 제공을 안 하면 되지를 않으니까요. (전 농협을 거의 사용하므로 아주 다행이군요. 전 농협만 쓰다가 요즘은 KB도 거의 같은 비율로 씁니다.)

이제는 서명에 무엇을 써야하는지 생각해보자.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