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DP 2차 업그레이드를 위한 테마 공모전

권순선의 이미지

KLDP 1차 업그레이드는 phpbb, korweblog, custom php 페이지 등 서로 다른 방법으로 관리되고 있었던 KLDP BBS, geekforum, 그리고 KLDP 초기화면을 drupal이라는 단일한 소프트웨어로 통합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보시다시피 성공적으로 데이터들이 통합되어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기부금을 내어 주신 모든 분들과, 현재 사용중인 테마를 만들어 주신 세이군님, korweblog to drupal converter를 만들어 주신 ibin님, phpbb to drupal converter를 만들어 주시고 초기 셋업에 많은 도움을 주신 tavon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기부금 내역은 http://kldp.org/node/62199 참고)

그리고 이제 거의 한 달이 되어 가는 기간 동안 김정균님 등의 노력으로 속도 문제 등도 많은 향상이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그래서 2차 업그레이드는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가지 사항들을 위주로 진행하고자, 가장 중요한 테마를 다시한번 공모하고자 합니다. 1차 업그레이드 때에도 세이군님의 노력으로 현재 보고 계신 기본 테마가 완성되었으나 참여해 주신 분들이 많지가 않아서 다시한번 모집하는 것입니다.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집 기간: 4월 한달 동안
  • 제출 방법: 이 글타래에 대한 답글에 첨부 파일로 최종 완성된 테마를 업로드
  • 올라온 테마들 중 한 개가 사용자 KLDP 기본 테마로 선정되고, 나머지는 확장 테마로서 사용자들이 개별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KLDP 기본 테마로 선정된 테마를 올려주신 분께는 20만원의 현상금을 드립니다!

참고로 지난번 기부금 총액은 http://kldp.org/node/62199 에 의하면 총 120만원이며 이중 1차 때 대략 85만원 정도가 이미 지출되어, 남은 금액을 테마 개발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달러로 보내오신 기부금이 있고, 기부금을 보내드릴 때에도 달러로 보낸 경우가 있어 환율에 따라 약간의 변동은 있으나 이글에서는 환율을 그냥 1달러당 천원으로 계산하였습니다.) 아직 남은 금액이 15만원 정도 되는데 이것은 다른 테마나 모듈 공모전 때 사용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아래는 drupal 테마를 위한 상세 요구사항입니다. 테마 개발시 참고하세요.

  • 최대한 웹 표준을 준수할 것
  • 결과물은 FOSS이어야 할 것(예: GPL)
  • 이미지 파일은 PNG 형식으로 할 것
  • 이미지가 필요할 경우 외부 사이트에서 불러오지 말고 테마에 포함시킬 것
  • 로고를 테마에 포함할 수도 있음
  • 테마 엔진은 반드시 phptemplate로 할 것
  • 테마는 4.6용과 4.7용을 동시에 개발할 것(4.7과 4.6의 테마는 거의 호환됩니다. 필요하면 각각 별도의 파일로 개발하는 것도 가능)
  • 양쪽 2개의 블럭, 혹은 한쪽에 한개의 블럭만 정의할 경우 모두에 대해 동작할 것
  • 이미지가 업로드된 node에 대해서는 이미지 썸네일을 테마에서 보여줄 것
  • 시그너처는 테마에서 자동으로 붙여주게 할 것(http://drupal.org/project/flatforum 참고)
  • 포럼 전체 목록(http://kldp.org/forum), 특정 포럼(http://kldp.org/forum/*), 그리고 개별 포럼 노드를 보여주는 경우에는 phpbb와 look & feel을 비슷하게 할 것(http://drupal.org/project/flatforum 참고)
  • 블로그 노드에 대해서는 포럼 노드와 다른 look & feel을 가지게 할 것
  • primary link, secondary link, site slogan 포함할 것
  • favicon은 http://kldp.org/node/62443 을 사용하고 favicon 선언은 테마 내부에서 할 것
  • 그 외 사용자들의 테마에 대한 요구 사항은 http://kldp.org/node/68469 및 관련 글타래를 참고

drupal 테마에 관련된 사항은 http://drupal.org/node/509http://drupal.kldp.org/site/forum 를 참고하세요. 표현에 문제가 있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답글 올려 주시고요...

부디 많은 분들의 참여와 도움 부탁드립니다!

관리자 주제: 

댓글

세이군의 이미지

이미지가 업로드된 node에 대해서는 이미지 썸네일을 테마에서 보여줄 것

이 항목에 대해서 열심히 찾아보고 있는데 추가 모듈 없이 테마에서 직접 처리하는 사이트나 관련 자료를 찾을 수가 없습니다. 관련 자료가 있는 주소를 알고 계시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
한 걸음 더 가까이

권순선의 이미지

tavon님이 가능하다고 언급하셔서 명시한 것입니다. 따로 문의를 해 두었으니 답이 오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

세이군의 이미지

제한을 하나 걸겠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KLDP테마에 대한 수정은 계속 이뤄지고 수정한 내용을 이 게시물에 올리겠지만 제 테마는 공모전에 참가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셨으면 합니다.
이는 전 이미 1차 공모전에 참여했고 그 결과가 지금 사이트에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2차 공모전에 또 참여하게 되면 다른 분들에게 갈 수 있는 기회를 뺏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를 제외한 다른 분의 제출물로 2차 공모전에 대한 선정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께...
KLDP는 여러분들의 참여와 성원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입니다.
단지 이 곳에 새로운 글을 올리거나 이미 올라온 글에 답을 하는 것으로는 참여한다고 생각하기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곳에 오시는 분들 중에는 디자인을 하실수 있는 분도 있고, 시스템에 대해서 운영진보다 더 잘 운영하거나 관리하실 수 있는 분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PHP로 무엇인가를 제작하는 것을 잘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같이 참여해서 KLDP의 모습을 만들어간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KLDP에 들어오고 같이 KLDP를 키워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은 되는데 PHP가 안되신다고요? 그럼 화면을 디자인해서 샘플을 올려주세요.
PHP로 만드는 것은 잘 하는데 디자인이 안되신다고요? 그럼 올라온 샘플로 PHP로 만들어보세요.

KLDP는 여러분들의 참여가 많이 필요합니다. 일 하고 계신 분야에서 조금만 도와주세요.

---------------------------
한 걸음 더 가까이

권순선의 이미지

감사합니다... 그런데 지금으로서는 참여하시는 분이 계실지 심히 걱정이 됩니다. 만약 참여하시는 분이 안계시고 세이군님만이 현 테마를 업데이트하셔서 참여하신다면 그것 또한 어쩔 수 없는 것이고요. 상황을 지켜보죠...

어쨌든 참여해 주시는 분들이 좀 더 많으면 좋겠습니다. :-)

1day1의 이미지

drupal 테마에 코드도 들어가나 보군요. 저는 디자인 감각은 영 아니라서, 생각도 안하고 있었는데. ^^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keizie의 이미지

지금은 윗 부분이 굉장히 넓습니다. kldp 테마는 조금 나은 편인데, 다른 것들을 고르면 768의 세로 해상도에서 패널과 브라우저의 메뉴 및 툴바 등을 지나서 내용 중간쯤부터 첫 글의 제목이 나옵니다. 이래서야 글 하나를 읽으려면 일단 스크롤부터 해야 합니다. 글자 크기는 지금이 적당하거나 한 단계쯤 줄여도 될 거 같습니다.

불필요한 상하 스크롤이 최소화되면 좋겠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아마 글자 크기를 작게 해 달라고 한 사람은 kz님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은 기존 phpbb의 글자 크기로 맞추어 주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선택은 테마 개발하시는 분들이 알아서~~

dummy999의 이미지

제가 한번만들어본 홈그림입니다.
지금껀 첨부파일이 하나밖에 안들어가네요..

^^*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16.89 KB

------------------------------------
F/OSS bless you... ^^*

dummy999의 이미지

이것도 그려봤습니다.
한글명이적힌파일인데 한글이 제거되어나오는군요

트리모양을 그리려다 툴이없어서 윈도우 그림판으로 했습니다.
정말 다만들어놓으니까. 부끄럽군요..

하지만.. 저도 나름대로 생각을 올려봤습니다.
^^*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19.35 KB

------------------------------------
F/OSS bless you... ^^*

권순선의 이미지

메뉴는 관리자가 설정할 수 있으므로 왼쪽 메뉴에 대부분의 주요 링크들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다른 분들의 의견을 좀 더 들어보고 나서 방향을 결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ummy999의 이미지

이그림은 글쓰기 툴바인데 네이버꺼 편집해놓은겁니다.
툴바위쪽이나 또는 툴바에 드랍다운버튼을 만들어 누르면 이모티콘이
보일수있게했음좋겠습니다.

너무허접한그림들이많습니다.
그러나 기능지향적으로 봐주시면 엄청좋겠습니다.
지금 제가글쓰면서 이모티콘쓰려면 저걸한번참조해야하는데 스크롤의 압박이네요
만약제가 5초동안 스크롤할 엄청난길의 글을 쓴다고했을때 제글에 리플달사람이 이모티콘까지 해야한다면 끌쓰기를 포기해야할지도모르겠네요.. :oops: <-- 이거하나는 넣어봤습니다.
암튼 제가 도울수있는데까지 해봤습니다.

^^*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23.92 KB

------------------------------------
F/OSS bless you... ^^*

권순선의 이미지

글쓰기 폼은 변경이 어렵습니다. 다만 스마일리/이모티콘은 현재 오른쪽 네비게이션 바에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내 계정의 설정을 편집하셔서 스마일리/이모티콘 블럭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dummy999의 이미지

이런게 가능할까요? 실시간으로 쪽지를 받을수있는기능말입니다.
물론 실시간은 귀찮을수있을지모르지만.

그래도 쪽지오면 바로바로 체크하면 좋겠습니다.
^^*

------------------------------------
F/OSS bless you... ^^*

권순선의 이미지

사이트 내부에서 쪽지 기능을 하게 해 주는 모듈이 있어서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이메일을 보낼 수 있고 운영시 사이트에 부하를 주게 되므로 족지 기능은 적용할 계획이 없습니다. 현재 사이트 응답 속도가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에 꼭 필요하지 않은 서비스나 대체 기능이 있는 경우(예: 쪽지 --> 이메일) 되도록 적용하지 않으려 합니다.

세이군의 이미지

dummy999님께서 올려주신 일련의 스샷들을 확인한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처음에 레이아웃을 그려주신 스샷은 결과적으로 초기화면은 4단구성이 되어 버립니다. 3단도 불편하다고 하는 분들이 꽤 계신데 4단이 되면 더 불편해 하실 것 같습니다. 대신 각 부분을 둥근 테두리로 처리하는 부분은 적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2. 왼쪽 메뉴 부분에 대한 개선방향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순선님과 tavon님께서 이 곳에 적용해둔 방식과 제가 테마를 보고 있는 방식이 달라서 적용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지만 가능한 수준에서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될지는 모르겠네요..
3. 네이버 블로그의 글 작성 화면인데,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스마일리 목록을 글 작성화면 가까이에 보일 수 있게 해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는지요..
이 역시 2번과 같은 이유로 적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만 최대한 노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4단 레이아웃은 초기화면에 대해서만 적용하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면 기존 초기화면과 비슷하겠지요. 하지만 별도의 디자인이 필요한 작업이라 제가 시간이 없어서 아마 어려울 것 같습니다.

cinsk의 이미지

하나, 현재, 글을 올리고 나서 [미리보기]를 하면, 글의 앞 일부분만 미리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장문의 글을 올릴 경우에, 중간 중간 테스트 목적으로 [미리보기]를 하는데, 가능하면 글의 전체 부분을 미리 보기 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둘, 좌측 메뉴에 포럼 관련 메뉴를 달고 http://kldp.org/ 에서 바로 프로그래밍 Q&A/자유 게시판 등을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요?

--
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www.cinsk.org/cfaqs/

lovewar의 이미지

간단하게 댓글옆에 인용 버튼과 코드 버튼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몇글자 더 쓰면 되지만, 있으면 글 쓰는데 편리 했었습니다.

전에 있던 javascript 모듈을 활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혹시나 해서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각 글에도 인용버튼을 만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쉬은 문제 갖지않아 보입니다.

&lt; script LANUGUAGE="JavaScript"&gt;
var quoteState = true;
var codeState = true;
 
 function appendQuoteTag(){
    var target;
    target = document.getElementById("edit-comment");
    if (quoteState == true) {
        target.value += "[ quote ]";
        quoteState = false; 
    } else {
        target.value += "[ /quote ]";
        quoteState = true; 
    }
 }
 function appendCodeTag(){
    var target;
    target = document.getElementById("edit-comment");
    if (codeState == true) {
        target.value += "[ code ]";
        codeState = false; 
    } else {
        target.value += "[ /code ]";
        codeState = true; 
    }
 }
 
&lt;/script&gt; 

thsslaaa의 이미지

기존의 phpbb 같은 형태의 포럼이 정말 토론 하기에는 좋은 시스템이었습니다.
지금 형태의 블로그 형식은 작성자가 한개의 글을 작성해서 발표하는데에 유리한 구성이지만 여러사람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으며 토론하기에는 비효율 적 같습니다.

게다가 쓰레드 방식으로 동작하기에.. 한 의경에 쓰레드가 많이 달린다면.
인덴트가 계속 들어가 보기 어지럽고, 복잡해 질수도 있습니다.
저도 제 블로그에 그런 이유로 계층형 코멘트 기능을 안 달고 있는 이유입니다.

토론을 하기에는 댓글 형식보다 포럼의 포스트 형식이 더 적당하고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unipro의 이미지

slashdot에서 사람들이 맹렬하게 토론하는 것을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질문 하나... 댓글 형식과 포스트 형식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내 블로그: http://unipro.tistory.com

블루스크린의 이미지

윈도우2000 17인치 1024 768에서 제가 보기에 democratica의 글씨 크기가 보기에 좋습니다

그런데 맨우측메뉴가 제자리에 안들어가고 맨 밑에 나오고
메인화면에서는 맨 위가 공백으로 나와서 스크롤을 해야 합니다

-------------------------------------------------------------------------------
이 댓글(comment)의 수정 및 삭제를 위해 이 글에 답글(reply)을 쓰지 말아 주십시요.
의견이 있으시면 원 글에 댓글(comment)로 써 주세요.

권순선의 이미지

저도 그 현상 때문에 democratica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블루스크린의 이미지

화면 깨지는게 줄었어요 작업중이신가 보네요 감사^^

-------------------------------------------------------------------------------
이 댓글(comment)의 수정 및 삭제를 위해 이 글에 답글(reply)을 쓰지 말아 주십시요.
의견이 있으시면 원 글에 댓글(comment)로 써 주세요.

권순선의 이미지

혹시 테마를 지금 만들고 계신 분이 있으면 답글 좀 달아주세요.... :-)

lefthander의 이미지

진척은 좀 느리지만 4월 내로는 완성이 될 듯 하군요.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디자인만 대충 만들어봤습니다.
드루팔 테마는 만들줄 몰라서 패스 =3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69.13 KB
마잇의 이미지

오 상단 부분 느낌 좋네요 : )
--
마잇


--
마잇

세이군의 이미지

Quote:

ditto 씀 (토, 2006/04/08 - 3:02pm)
디자인만 대충 만들어봤습니다.
드루팔 테마는 만들줄 몰라서 패스 =3

작업하신 부분까지 HTML(CSS포함)을 drssay97골뱅이 쥐메일닷컴으로 보내주세요.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보냈습니다.

세이군의 이미지

파일 받았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3단 구성에 대해서는 기존 야후나 네이버 등 대부분의 포털들이 이미 그렇게 사용 중이므로 3단 구성 자체가 아주 커다란 문제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얼마나 익숙하냐 안 하냐의 차이로 생각되고요.

다만 양쪽 블럭은 크기를 최대한으로 줄이고 글자 크기도 좀 줄여서 보여 주는 것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이니 테마 개발하시는 분들은 참고만 하시고 원하시는 모양으로 개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lacovnk의 이미지

포탈 싸이트 같은 경우에는 한 글의 길이가 길지 않고, 좌우에 들어갈 내용이 많습니다. 왼쪽에는 주요 메뉴, 그리고 오른쪽에는 관련 글 목록이나 광고-o-, 맥락 내용..들이 오지요.

예를 들면 스포츠 뉴스 페이지에 가면, 왼쪽에는 뉴스 카테고리가 있고, 오른쪽에는 다른 스포츠 기사들, 그리고 스코어보드.. 들이 있습니다.

반면 현재의 kldp를 보면, 가운데 칸만 길고, 좌우는 거의 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앞으로 기능이 더 추가되더라도, 포탈싸이트같이 맥락 의존적인 내용이 좌우로 배열될 만큼 많은 내용이 연결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심플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큰 사람들이 모여 있으니, 상대적으로 3단이 눈에 안차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

3단이 필요한 화면 - 초기 화면에 많은 정보를 보여줘야 한다던가.. - 이 아니라면, 오른쪽 사이드바를 적절하게 접어버리거나, 왼쪽 사이드 바 아래에 붙여버리는 식으로 조절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테마에서 css로 잘 만들면.. full-screen 모드로 보기도 가능하겠지요. 그런 선택의 여지를 둘 수 있도록 잘 만들면, 2단이냐 3단이냐는 그리 큰 문제가 안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결론은 테마 만드는 분이 고생을 하시겠군요 orz

http://home.lacovnk.net/

wariua의 이미지

스샷 한번 올려봅니다 :)

절반 좀 넘게 진행된 것 같습니다. 본래 "minimalist를 위한 보조 테마"를 생각하고 시작했는데 어찌어찌 하다보니 성능과 UI 모두에서 그리 날씬하지 않은 녀석이 돼버렸습니다. 개발자 종족의 작품 답게 애처로운 색상 감각이 가슴 아픈 스샷입니다.

작업을 하다가 든 생각인데, 웹디자이너 분들이 쉽게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건 어떨까 합니다. 작업을 처음 시작할 때 드루팔을 설치하고, 드루팔 코리아에서 번역 결과를 가져오고, 각종 모듈을 설치하고 각각을 설정해서 현재의 KLDP와 유사한 상태를 만드는 데만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더군요. 그래선 테마 파일을 건드려 보기도 전에 지쳐 버리기 쉽상이지요. 적당한 서버에 누군가 사이트를 구성해 주고 Theme Editor 모듈을 설치해 두면 공모전의 진입 문턱이 훨씬 낮아지리라 생각합니다.

그런 환경이 구축되면 조만간 기능 요구(그림 보여주기, 시그너쳐 넣기 등)를 만족하는 1차 작업 결과를 만들어서 참가를 원하는 디자이너 분들에게 공개할까 싶기도 합니다. 그런 환경 구축을 해주실 수 있는 분이 없다면 제 작업 환경을 공유할 수도 있겠는데... 온갖 네트워크 설정을 해줘야 할 생각을 하니 어떻게든 다른 분께 떠넘기고 싶어집니다. :)
----
$PWD `date`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65.53 KB

$PWD `date`

hey의 이미지

맞는 말씀입니다. 말 꺼낸 사람이 하기! 열어주세요 ^^

May the F/OSS be with you..



----------------------------
May the F/OSS be with you..


wariua의 이미지

새 글타래에서 수요 확인을 시작했습니다. "말 꺼낸 사람이 총대 맨다"는 정녕 만고불변의 진리란 말입니까~ 흐흐-
----
$PWD `date`

$PWD `date`

1day1의 이미지

drupal 관련 사이트는 어디를 살펴보면 되나요? 국내사이트 포함

* http://drupal.kldp.org
* http://drupal.org

만 살펴보면 끝인가요?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권순선의 이미지

예, 제가 알기론 그 정도입니다. 국내에는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해야할 일들이 많습니다.

ptmono의 이미지

1. 특정 주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댓글을 통보해주는 기능.
편하더군요 이 기능.

2. 검색기능
몇 포럼 주제에 대해서 구글 검색을 해 봤는데 검색되지 않더군요.

3. 댓글 수
저 같은경우 post를 하기보다는 읽기를 주로하는 입장이라, 작성자의 댓글 수가 많을 수록 작성된 글을 더 신뢰하고 있습니다. 아직 초보자라 더욱 그러합니다.

그리고 댓글 적는 부분이 좁다는 생각이 듭니다.

oH! Umi!
FC4, KDE
http://www.linuxquestions.org/
http://www.fedoraforum.org/

------------------------------------------
emacs user

wariua의 이미지

1번 기능은 모듈 추가로 가능하기는 합니다. 다만 도입 여부에는 성능 같은 문제에 대한 고려가 영향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2번 문제는 거의 FAQ가 돼 버렸네요 :) 현재 버전의 검색 기능이 성능이 좋지 않아서 비활성화 시켜 두고 구글 검색 상자만 남겨 두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드루팔 4.7 버전에서는 검색 엔진이 개선됐다고 들은 것 같으니 조만간 사이트 내 검색 기능이 살아날 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3번 문제는... 테마 작업을 하다 보니 작성자의 '댓글 작성 횟수' 정보까지는 아니더라도 '가입일' 정보는 쉽게 얻을 수 있더군요. 그 정보를 표시하면 신뢰도 평가에 다소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cool:
----
$PWD `date`

$PWD `date`

wariua의 이미지

작업을 하는데 두 가지 기능 요구와 관련해서 미묘한 고민이 되네요.

Quote:
이미지가 업로드된 node에 대해서는 이미지 썸네일을 테마에서 보여줄 것

노드를 출력할 때 썸네일을 보여주는 건 $node->files 배열의 값을 이용하면 가능한 듯 합니다. 첨부 파일 테이블도 함께 표시된다는 문제가 있긴 하지만 스타일시트로 감춰버리면 그만이구요. (아쉽게도 upload.module에서 첨부파일 목록을 출력하는 루틴이 themeable 함수가 아니라서 테마에서 표시 루틴을 제어할 수가 없더군요.)

그런데 댓글 첨부 파일의 썸네일 표시는 좀 더 복잡합니다. 현재 운영중인 버전에서는 이 글타래의 모듈 내지는 유사한 모듈을 사용중인 듯 한데, 테마의 댓글 표시 템플릿으로 첨부 파일에 대한 정보가 전혀 넘어오지 않습니다. 반면 4.7.x에서는 이 모듈을 적용해 보니 대다수(jpg, jpeg, gif, png) 그림 파일의 썸네일을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게다가 표시 루틴이 themeable 함수이기도 하구요.

요약하자면, 4.6.x 버전의 경우 댓글의 그림 첨부 파일의 썸네일을 보여줄 방법이 마땅찮습니다. (혹시 다른 모듈을 사용중인 거라면 지적을 부탁 드립니다.)

Quote:
시그너처는 테마에서 자동으로 붙여주게 할 것 (http://drupal.org/project/flatforum 참고)

가장 깔끔한 방법은 comment.module의 theme_comment_form()과 theme_comment_view()를 오버라이드 해서 comment_form()에서는 시그너처를 집어넣지 않게 하고 comment_view()에서 시그너처를 덧붙여서 보여주도록 하는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면 개편 이전과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시그너처를 바꾸면 기존의 댓글 전체에 반영이 될 겁니다. 그런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시그너처가 댓글 본문에 포함되어 저장되어 있는 기존 댓글에서 문제가 생깁니다. 시그너처가 두 번씩 표시되는 거지요. 이전 과정에서 이 문제가 고려되었다면 좋았겠지만, KLDP가 철학관이 아니라는 데서 오는 불가피한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깔끔한 방법을 포기하고 다소 구린 방법을 시도해 보기도 했습니다. 댓글 입력 양식의 본문에서는 시그너처를 표시하지 않고 있다가 사용자가 '댓글 쓰기'를 누르는 순간(!!!) 댓글 본문에 시그너처를 덧붙이고서 submit을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렇게 하자니 분문과 시그너처를 분리하는 표식을 붙여줄 방법이 마땅찮더군요. "<hr />" 하나 넣어주면 간단한데, 입력 형식의 제한 때문에 불가능할 수가 있으니까요.

flatforum 테마(내지는 모듈)를 살펴보니 시그너처와 관련된 루틴은 노드를 표시할 때도 사용자 서명을 붙여서 표시해 주는 것이 전부인 듯 합니다. 노드 표시 템플릿에서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겠더군요:)

요약하자면, 댓글의 시그너처 표시를 깔끔하게 처리할 방법이 마땅찮습니다.

전체적으로 요약하자면, 대략 가능하기는 한데 깔쌈한 방법은 떠오르지를 않습니다. 테마 작업 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 해결책 알고 계신 분 안 계신가요? 음음, 어차피 테마는 기능이 아니라 디자인이 중요한 거니까 기술적인 내용은 공유를... :twisted:
----
$PWD `date`

$PWD `date`

세이군의 이미지

업로드된 이미지의 섬네일을 표시하는 것은 upload_image라는 모듈을 추가로 설치하면 됩니다만 가능하면 모듈을 추가하지 않고 처리하려는게 원칙입니다.(부하 문제랑 쿼리 최소화 문제도 있어서요)

서명의 경우 theme.php파일을 만들어서 특정함수를 재작성하는 방법으로 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wariua님께서 언급하신 두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처리합니다.

세이군의 이미지

Quote:
블로그 노드에 대해서는 포럼 노드와 다른 look & feel을 가지게 할 것

이 항목에 대한 도움을 추가로 드리면
page.tpl.php파일 상단에
<?php
if (arg(0) == "blog" ) {
include "page-blog.tpl.php";
exit;
} elseif ( arg(0) == "forum") {
include "page-forum.tpl.php";
exit;
}
?>
이와 같은 식으로 화면을 분리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civilspace테마에선 이와 같은 방식을 이용해서 관리자화면도 테마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4.6의 경우
<?php if ($is_front) {
print "초기화면";
} else {
print "초기화면 아님";
}
?>
4.7은
<?php if ($page==0) {
print "초기화면";
} else {
print "초기화면 아님";
}
?>을 이용해서 초기화면에만 보여줄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wariua의 이미지

제가 알고 있던 내용이랑 다소 다른 점이 있어서 댓글을 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이 알고 있습니다.


  • $is_front 변수는 (page.tpl.php, node.tpl.php를 포함하는) 모든 템플릿에서 사용 가능하며, 대문 페이지를 표시하고 있는 경우에 true값을 가짐

  • $page 변수는 노드 처리 템플릿(node.tpl.php)에서만 접근 가능하며, 그 페이지에 그 노드만 표시하고 있는 경우(즉, http://kldp.org/node/12345 같은 페이지)에 true값을 가짐

  • 위 내용은 4.6.x와 4.7.x에서 동일함


그나저나 "theme.php" 파일에 대해 말씀해 주신 걸 듣고서 find와 grep, google을 동원해 봤지만 정체를 찾는 데 실패했습니다 :cry: 메타 정보를 조금만 더 주시면 안 될까요? 음... 저한테만 몰래 가르쳐 주셔도 아무 불만 없습니다 :twisted:
----
$PWD `date`

$PWD `date`

세이군의 이미지

잘못 적은 부분이 있어서 수정합니다.
1. 우선 적으신 두 설명은 맞는 설명입니다.
초기화면에 다른 레이아웃을 적용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이전의 내용은 아래 주소 안내로 대치합니다.
http://drupal.org/node/45944
page.tpl.php를 위 주소에 있는 내용으로 바꾸고 해당이름의 파일을 만들어주면 노드 타입에 따라 다른 파일을 불러서 처리하게 해줍니다.

2. 서명은 theme.php파일에 phptemplate_comment_form, phptemplate_comment_view 이 두함수를 만들어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존의 글에 붙어버린 서명은 어쩔 도리가 없군요.. )

wariua의 이미지

요구사항 중 "시그너처는 테마에서 자동으로 붙여주게 할 것" 항목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댓글 본문에 시그너처가 포함되어 처리되는 기존 방식을 유지하되, 댓글 입력시 시그너처가 본문 입력 영역에 표시되지 않도록 (하지만 submit될 때는 첨부되도록) 하고, 노드의 경우 flatforum의 방식처럼 시그너처를 불러와서 첨부해 표시해 줄 것" 정도로 이해를 했습니다. 그런데 참고 사항으로 언급되어 있는 flatforum을 봐도 그렇고, 세이군님 답변의 늬앙스에서 짐작되는 것도 그렇고,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존 댓글에 서명이 중복해서 표시되는 걸 감수하더라도, 노드와 댓글 모두에서 본문과 독립적으로 시그너처를 표시하도록 하는 (그리하여 phpbb처럼 시그너처를 변경하면 기존 댓글에서도 모두 시그너처가 바뀌도록 하는) 것이 요구사항의 의도인가요?

그런 거라면 테마에서만 처리해 주기에는 추가되는 성능 부하가 상당할 것 같습니다. 노드의 경우 flatforum처럼 user_load()로 사용자 정보를 읽어오도록 하면 페이지당 1번의 DB 쿼리가 추가될 뿐입니다. 하지만 댓글의 경우 같은 방식을 사용하면 표시할 댓글의 개수 내지는 표시할 댓글의 작성자 수만큼의 DB 쿼리가 더해집니다.

부하를 거의 늘이지 않으면서 시그너처를 독립적으로 처리하려면 노드/댓글을 DB에서 읽어오는 쿼리를 살짝 수정해 주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modules/node.module 파일의 node_load() 함수의 쿼리에 u.signature 필드를 추가하고, 마찬가지로 modules/comment.module 파일의 comment_render() 함수의 쿼리에 u.signature 필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DB 쿼리의 추가 없이도 시그너처를 따로 읽어와서 ($node->signature 및 $comment->signature 식으로) 테마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테마에서 어쩔 수 있는 범위 밖인 데다가, 드루팔을 customizing 하는 것이 되기에 운영진의 '결정'이 필요합니다.

과연 상기 요구사항의 정확한 의미가 어느 쪽인가요? 그리고 후자(본문과 독립적인 시그너처 처리)라면 어느 쪽 처리 방식을 가정하고 계신 건가요?

& 누군가 "/node/12345 글을 참고하십시오"라거나, "이러이러하게 하면 부하를 늘이지 않으면서도 테마 자체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라고 뒷통수를 쳐주시길 기대합니다 :)
----
$PWD `date`

$PWD `date`

wariua의 이미지

일부 자답입니다.

db_query("SELECT u.uid, u.signature FROM {comments} c INNER JOIN {users} u ON c.uid = u.uid WHERE c.nid = %d", $comment->nid)

정도로 하니 테마 루틴에서 쿼리 한 번 추가로 시그너처 목록을 얻어올 수 있네요. 이 정도면 대략 할 만 하겠군요-
----
$PWD `date`

$PWD `date`

권순선의 이미지

제가 signature에 대한 요구사항을 적을 때에 상세한 동작 방식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었습니다. 다만 signature를 처리하는 방법에 있어서 해당 signature가 본문에 같이 포함되거나, 혹은 따로 처리되거나 하는 것에 대해서는 말씀하신 내용을 읽어 보니 한쪽으로 결정을 내려야만 할 것 같네요. 그렇지 않으면 어떤 테마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사용자들이 글을 올릴 때 어떤 경우에는 signature가 본문에 포함되고, 어떤 경우에는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생길 테니까요. 맞나요?

제 생각엔 사용자들이 어떤 테마를 선택하더라도 동일한 출력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기존의 다른 기본 테마들이 하는 방식을 따라간다면 signature가 본문에 포함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테마를 개발하고 계신 분들의 의견을 좀더 들어보고 결정해야 할 부분이 생기면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netj의 이미지

제가 종종 들르는 LTU도 알고보니 같은 drupal이더군요.
http://lambda-the-ultimate.org/

KLDP의 모양도 여기처럼 깔끔하고 가벼웠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굳이 그림자 테두리라든지, 그라데이션 바탕 같은 기교를 부리지 않아도
색과 글꼴 선택, 배치와 여백만 잘 조절해도 편안하고 훌륭한 모양이 나올거라 믿습니다.

직접 도움은 드리지 못하면서 요구만 하는 것 같아 죄송스럽습니다.
항상 운영에 힘써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The Devil is in the Details.

acooda의 이미지

drupal로 리뉴얼 된 이후로 적응 하기 힘들었는데, 이제 슬슬 새로운 테마를 볼 수 있겠군요.

http://top.drupalsites.net/

저도 drupal땜에 삽질좀 하는 편인데, 위의 사이트를 보게 되었습니다. drupal 사이트들 모아둔 곳인데, 순위도 매기고, 이뿌게 만든 사이트들 참 많습니다. 아직 korea쪽에 등록된 사이트가 없는데 테마 완성되면 kldp에서 첫빠따로 등록하면 어떨까요. ㅎㅎ;

요즘 게시판 보면 drupal이 불편하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많은데, 이문제는 drupal 디폴트 테마가 흐지부지(?)해서 그렇고, 위의 린크 따라가 보시면 인터페이스를 편리하고 이뿌게 만든 사이트들 많습니다.

저는 image모듈을 이용한 성인사이트가 인상적이네요 =_=;;

노트북 잃어버렸음;;

노트북 잃어버렸음;;

cinsk의 이미지

순선님이 고려중이라고 하셨으니, :)

혹시나 해서 찾아보니 Geshi를 쓴 plugin이 있는 것 같아 link 올립니다.

GeSHi Filter (codefilter + Syntax Highlighting)

--
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www.cinsk.org/cfaqs/

권순선의 이미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소타의 이미지

kldp.net이 몇 시간째 다운된 상태입니다 -.-;
동작하지 않는 기능(그래프가 안나옴)도 있고.. 요즘은 좀 낫지만 서비스 중지도 가끔 되고.. kldp.net은 어떤 계획 없으신가요? -.-

권순선의 이미지

할일들은 많은데 여유가 없네요. 실제 서버/시스템 운영을 도와주실 만한 분이 계시면 좋겠습니다. 업그레이드도 해야 하고, 문제점 수정도 해야 하고.... 할일은 엄청 많습니다. 혹 관심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진심입니다.

사이트가 다운된 것은 /var 디렉토리가 full되었기 때문이며 지금은 수정되었습니다.

zltek의 이미지

하루종일 삽질했건만... 많이 미흡하네용..

드루팔 설치가 여의치 않아서 계속 깔짝거리다가.. 큰맘먹고 이것저것 업데이트해서 결국 세팅하고 만들었습니다. 생각했던건 거창했는데.. 흐흐 결국 흐지부지 마무리 지었습니다.. 쩝

"no error was found with his codes"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49.92 KB

"no error was found with his codes"

권순선의 이미지

테마 파일은 어디에서 받을 수 있나요? :-)

wariua의 이미지

보조 테마를 지향하는 작품 ptb(pastel toned boxes)입니다!

첨부 파일에 세 가지 버전이 들어있습니다.


  • 4.6/ptb.tar.gz: 4.6 버전용

  • 4.6-autosig/ptb.tar.gz: 4.6 버전용. 댓글 내용과 시그너처를 분리해서 표시하는 방식

  • 4.7/ptb.tar.gz: 4.7 버전용


4.6.6 및 4.7.0 rc2에서 테스트 했습니다. FF 1.5, IE 6.0, Opera 8에서 테스트 했으며, IE의 레이아웃 버그 중 땜빵해 주지 못한 것들이 몇몇 있습니다. 대략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추가 이미지 없음

  • 노드를 볼 때 전체 영역 사용

  • accesskey (S, 1, 2, 3, 4, Q)

  • 중복 포스팅 방지를 위한... 버튼 감추기-_-;;


----
$PWD `date`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Binary Data 70.56 KB

$PWD `date`

wariua의 이미지

ptb 테마 스샷-
----
$PWD `date`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18.77 KB

$PWD `date`

소타의 이미지

drupal은 다운받아본 적도 없어서;;
일단 디자인만 올려봅니다..
급조한거라 -_-;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115.53 KB
1day1의 이미지

느낌이 상당히 좋군요. ^^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권순선의 이미지

음.... 5월 1일 현재 최종적으로 설치 가능한 파일을 올려주신 분이 wariua 님 한분이라 선정하기가 조금 난감하네요. 공모전 자체는 이것으로 종료하겠습니다. 그리고 기본 테마는 일단 wariua님의 테마로 변경하고, 4.7로 업그레이드하면 다시한번 테마 공모전을 갖든가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wariua님께서는 저에게 따로 상금을 지급받을 계좌번호를 메일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

참여하여 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음... wariua님께서 올려주신 테마를 기본 테마로 잠깐 테스트해 보았는데 페이지가 아예 안보이거나 디스플레이가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들이 firefox, ie, safari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더군요. -_-;; (윈도2000, 매킨토시에서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기본 테마로 적용하지 않고 선택 테마로 추가하여 두었으니 wariua님께서 직접 확인해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음.... 이상하군요. 지금은 별 문제가 없네요! 아마도 캐쉬의 문제가 아니었던가 생각됩니다. 혹 문제가 있으면 올려 주세요.... 아까는 분명히 디스플레이가 모두 깨졌었거든요. 테마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혼란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wariua의 이미지

확실히 실제 사이트에서 돌려보니 '덜 그려진' 부분들이 눈에 확 띄네요. 당장 trackback 표시하는 부분부터 낭패... :oops:

저도 현재 잘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댓글에서 사용자 그림 표시" 설정이 꺼져 있지 않은지 확인 부탁 드립니다.

뱀발로... a3gmnr 테마의 경우가 "댓글 본문과 시그너처를 분리해서 표시"하도록 구현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방식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동작하고 표시되는지 미리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PWD `date`

$PWD `date`

세이군의 이미지

ptb테마를 설정해서 테마 확인을 하고 있는데..

대문에서 stiky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엔 렌더링이 안되는 문제가 있네요..
현재 기본테마인 kldp테마를 만들때도 같은 문제가 있어서 좀 애를 먹긴 했는데,
일단 문제가 되는 화면의 스샷을 첨부로 올립니다.

CSS의 float와 z-index를 동시에 이용할 때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틀릴 수도 있으나 제가 해보던 중에는 그 문제였습니다.)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Binary Data 143.49 KB
wariua의 이미지

예, IE에서 가끔 특정 화면 영역이 표시가 안 되는 경우를 저도 작업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경험했습니다. 배경색을 쓰는 것과도 관련이 되어 있는 것 같아서 댓글을 표시할 때 IE의 경우 배경색을 없애버리도록 처리해 두긴 했는데, 말씀해 주신 것 같은 경우는 참... "노드별로 색깔 주기"가 나름대로의 특징인데... :cry:

말씀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해결을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제보 감사합니다 :)
----
$PWD `date`

$PWD `date`

wariua의 이미지

찾아보니 Peekaboo라는 귀여운 이름의 IE6 버그였네요. "position: relative;" 와 "line-height: 1.2;"를 쓰니 대략 해결이 되는군요. (하지만 "position: relative;"는 IE5Mac에서 또다른 문제를 발생시킨다고 하는데, 확인을 할 수가 없으니...)
----
$PWD `date`

$PWD `date`

권순선의 이미지

음... 지금 메일을 확인해 보니 lefthander님께서도 완성된 테마를 어제 제 메일로 보내 주셨더군요. 따라서 공모전 당선작 선정은 lefthander님의 것을 함께 비교하여 결정하겠습니다. 혼선을 빚어 죄송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