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DP 업데이트 계획 및 현안들

권순선의 이미지

아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시겠지만... 현재 KLDP는 drupa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phpbb는 관리상의 문제로 더이상 사용할 계획이 없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중인 drupal은 4.6.6 버전인데 4월 7일에 4.7 RC2가 릴리즈되어 곧 4.7.0 정식 버전이 릴리즈될 계획이라 약간의 테스트 기간을 거친 후 4.7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입니다. 4.7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에는 몇 가지 이슈들이 있는데 변동사항부터 하나하나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트랙백 기능: 현재 사용중인 트랙백 기능은 drupal 정식 버전에는 없는 기능이며 확장 모듈로 설정해서 사용 중입니다. 그런데 아직 4.7 버전용 트랙백 모듈이 개발되지 않아서 바로 이전하게 되면 트랙백 기능은 당분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참고로 현재 트랙백은 사이트 내에서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트랙백 스팸만이 쌓여가고 있어 솔직히 트랙백 기능이 꼭 필요한지 의문입니다. -_-a

- 답글 투표 기능, 컨텐트 moderation 기능: 원래 drupal로 이전하면서 사용/설정하려 하였으나 사이트 속도 문제로 인해 사용하지 않고 있는 기능입니다. /.처럼 사용자들이 답글에 점수를 매기고, 일정점수 이상만 필터링해 볼 수 있는 기능과 사이트 초기화면에 올라오는 글 역시 사용자들이 투표를 통해 자동으로 올라오게 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 기능이 4.7 버전에서는 빠졌습니다. 확장 모듈로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는 있을 텐데 일단 속도 문제가 선결되어야 하므로 4.7로 업그레이드하더라도 당장은 적용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그리고 4.7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추가될 주요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free tag 기능: flickr나 del.icio.us등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는 내용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글에 대해 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4.7로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한가지입니다.

- 책갈피 기능: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컨텐트를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의 책갈피와 유사합니다.

참고하시고, 실제로 사용자 여러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느끼는 look and feel 문제는 오로지 테마가 어떻게 개발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지금 테마 공모전이 진행 중이므로 많은 사용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주제: 

댓글

keizie의 이미지

http://kldp.org/tracker 그대로 RSS로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지금 제공되는 주소인 http://kldp.org/node/feed 는 다른 식으로 목록이 나옵니다.

소타의 이미지

kldp.net 은 안바뀌나요? -.-;

wariua의 이미지

free tag와 책갈피 기능 모두 상당히 마음에 드는 기능이네요 :)

살짝 오프토픽입니다만, 성능을 좀 더 개선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관해 얘기를 해보고 싶습니다. drupal의 강점 중의 하나가 확장성인데, 성능 문제 때문에 원래 의도했던 몇몇 확장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된 투표/moderation 기능도 그렇고 스팸 컨텐츠 필터링 기능도 그렇구요. 더불어 성능 문제가 없다면 vimcolor 모듈(code에 색상 넣기)이나 privatemsg 모듈(사용자간 메시지 교환)의 추가도 가능할 겁니다.

그리하여... 성능 개선을 위해 어떤 선택지들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S/W 측면에서의 개선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겠지만, 그것보다는 H/W 측면에서의 가능성이 더욱 궁금합니다. 가령, DB 서버와 웹 서버를 분리해서 서버스크립트 부하와 DB 부하를 분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혹은, 이미 그렇게 하고 있는지), 병목이 되고 있는 특정 하드웨어 요소의 업그레이드 가능성은 어떤지, 서버 추가나 업그레이드에 쓸 수 있는 현재의 가용 자원은 어떠한지 (일전에 노는 서버가 한 대 있다고 들은 기억이 있어서요), 등등...

실제 수행에 대한 논의로 연결이 될지 어떨지 모르겠지만, 일단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
$PWD `date`

$PWD `date`

jin6093의 이미지

포스팅한 글 수에 따라 'guru-hacker-novice-beginner'등으로 등급을 다시 나누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가능하면) 포스팅하는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요?

思無私 사사로움 없이 생각하라!
http://jin6093.egloos.com/

pung96의 이미지

다른 글타래에서 말씀드린건데 지금의 help 페이지말고 kldp를 위한 help 페이지가 따로 존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시판 쓰던 분들이 처음 포럼에 적응하기 힘들듯이(제가 정말 그랬습니다.) drupal로의 진입에 약간의 활성화 에너지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제생각엔 누군가 관리를 맡아주실 분이 있으실듯...ㅎㅎ. 선뜻 나서봅시다. 어여~

acooda의 이미지

Quote:
- free tag 기능: flickr나 del.icio.us등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는 내용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글에 대해 태그를 붙일 수 있습니다. 4.7로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한가지입니다.

tag라고 해서 formatting rule같은건줄 알고, module 쪽만 검색 해 보았는데 그것이 아닌가 보군요. 어떤 기능인지 조금만 구체적으로 알려주실 분 계신가요. 제가 워낙 영어가 짧아서 ㅜ.ㅜ

그리고 궁금한게 하나있는데, 이번 업데이트에 쓰일 기본 입력 형식을 무엇으로 할지 궁금합니다. 기왕이면 moniwiki 포멧이랑 비슷하면 좋을텐데 그러면 모듈을 새로 만들어야겠고, bbcode나 textile은 써보니 걍 html테그 쓰는게 더 낫더군요.

저도 drupal로 블로그를 만들었는데 기왕이면 kldp랑 같은 포멧팅 룰을 쓸라고 합니다.

노트북 잃어버렸음;;

노트북 잃어버렸음;;

wariua의 이미지

4.7.0 rc2를 돌리고 있어서 태그 기능을 체험해 봤습니다. 현재 글에 붙는 "자유게시판", "강좌", "질문" 같은 태그(drupal식 용어로는 "term")를 사용자가 글을 쓸 때 자유로이 붙여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현재 왼쪽 사이드바에 있는 "Popular categories" 블럭처럼 인기있는 태그를 큰 폰트로 표시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더불어 태그를 입력할 때 자동 완성 기능이 동작하더군요 :)

저 역시 기본 입력 형식을 어떻게 할지 한번 얘기를 해봤으면 합니다. 현재는 Filtered HTML(간단한 html, bbcode, 자동 행바꿈)과 Full HTML(html, 자동 행바꿈)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차라리 wysiwyg 방식의 입력 형식을 기본으로 채택하고 Filtered HTML과 Full HTML을 옵션으로 하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입력 형식 도움말의 번역이 완전하지 않아서인지 모르겠지만 <code> 등의 태그를 필요할 때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던데, 그런 경우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되겠지요.

TinyMCE 같은 wysiwyg 방식을 쓰면 과도한 글꾸밈이 잦아진다거나 태그 때문에 본문의 길이가 살짝 늘어난다는 부작용은 있겠지만, 서버에서의 부하 증가는 거의 없을 테니 보조 입력 형식으로라도 부담 없이 도입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wiki 입력 형식이 추가되면 KLDP wiki와의 연계 강화에도 살짝 도움이 될 것 같은데, 현재의 wiki 모듈은 moniwiki외는 문법이 꽤 다른 것 같더군요. 흠...
----
$PWD `date`

$PWD `date`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