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DP Forum(BBS) 카테고리 세분화에 대한 의견 받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KLDP Forum의 QnA 게시판을 좀더 세분화하여 포럼 쪽을 좀더 특화된 방향으로 운영하고자 합니다. 현재는 개발 관련 QnA와 설치/사용 관련 QnA로 나뉘어져 있는데 큰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개발 쪽과 설치/사용 쪽을 각각 세분화하고자 합니다.

각각 3~4가지 분야 정도로 나누고자 하는데 어떻게 나누는 것이 좋을지 사용자 여러분들의 의견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주제: 

댓글

moonhyunjin의 이미지

제로보드처럼 글을 올릴 때 카테고리를 선택 할 수 있돼, 공부를 선택하면 설치/활용/개발 같이 보이게 할 수 없나요? 물론 세분화해서 따로 볼 수도 있고요. 보면 딱 이건 뭐다라고 나누기 애매한 것들이 많아요. 그리고 좋은 질문과 답변은 좋은 팁이 될 수도 있잖아요.

<- 이거면 안되는 게 없어~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캠패인

<- 이거면 안 되는 게 없어~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캠패인

Anonymous.의 이미지

지금 글 올라오는 속도를 볼 때 카테고리를 나누면 답변율도 더 떨어지고 별로 안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의 답변율을 좌우하는 것은 고수들이 그 답변을 보는가에 달려 있는데 흔히 고수들은 바쁘고 이 게시판 저 게시판 돌아다니길 싫어하죠. 질답이 잘 되는 커뮤니티를 보면 대개 다른 건 카테고리를 나눠도 질답만큼은 하나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lacovnk의 이미지

동의합니다.

저는 고수는 아니지만 -o-;;

분리되어 있을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검색을 안하는 사람은 분류를 나눠놓아도 안 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있는 두가지 분류가 잘 자리가 잡혔고, 더 자세한 분류는 질문하는 사람과 답변하는 사람 모두에게 신경을 더 쓰게 할 뿐, 특히 더 나은 장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만일 질문들을 모두 모종의 방법으로 관리한다면 태그를 달아둔다거나.. 카테고리를 후에 분류하는 것도 낫겠지만, 모두의 참여로 운영하는 형태라면, 장점이 잘 떠오르지 않는군요.

http://home.lacovnk.net/

wariua의 이미지

"설치 및 활용 QnA"를 주요 배포판별로 구분하는 건 어떨까요? 질문 중에는 배포판이 무엇인가에 따라서 답이 달라지는 것들이 많은데, 질문자들 중 일부는 그런 정보를 제공해 주지 않아서 충분한 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략

  • 부요/아시아눅스
  • 레드햇/페도라코어
  • 데비안/우분투
  • 젠투
  • 기타/공통
정도가 되려나요? (흐흐흐, 순서를 어떻게 정하느냐가 다소 미묘할 수 있겠군요 :) ) 기존 게시물은 일단 모두 "기타/공통"에 몰아넣어 버리고...;;

당장 떠오르는 단점이라면, 여러 포럼에 중복되는 게시물이 늘어날 거라는 점이구요-
----
$PWD `date`

$PWD `date`

권순선의 이미지

알겠습니다. 게시판 세분화 건은 일단 검토 중지하겠습니다.

의견 내어주신 분들 감사드립니다....

1day1의 이미지

우선은 글 올라오는 수준을 예전 수준으로 회복하는 것이 우선인것 같습니다.
글을써도 답글이 올라오지 않으니, 글을 쓸 마음이 조금씩 줄어듭니다.(제 글이 영양가 없는 이유도 있겠지만..)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prolinko의 이미지


카테고리를 세분화 한다는 느낌보다는 계시물에 테그를 붙여서 더 많은 매타정보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nA를 더 세부 카테고리로 나누 더라도 전체 QnA 목록을 볼수도 있고 원하는 세부 카테고리 목록만 볼수도 있게 한다면 역효과를 최소화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즉 글 작성자가 배포판(공통, A 배포판, B배포판.., 기타 배포판), 데스크톱 환경(Gnome, KDE, 기타 또는 관련없음) 등의 여러가지 메타정보를 추가 입력가능하게 하고 사용자는 검색이나 새글 확인시 자신이 원하는 카테고리의 정보를 선택할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1가지 테그로 색인 할 수도 있고 여러가지 카테고리 조건을 &한 결과를 볼수 있게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A 배포판의 Gnome 환경에 관련된 새글만 보기)

또한 이 쓰레드의 내용과 관련이 적을 수도 있겠지만, 국내의 타 싸이트들과 연계를 통해서 서로의 컨텐츠를 강화하고 양 싸이트 모두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생각나는 싸이트만 해도
http://debianusers.org
http://usr.gentoo.or.kr
http://www.kr.freebsd.org
http://www.ubuntu.or.kr
http://gnome.or.kr
http://www.kde.or.kr
등이 있습니다.

계시판 연계 검색이라던지,(예를 들면 특정 배포판에 관련된 질문을 KLDP와 해당 배포판 커뮤니티 싸이트에서 동시검색) 위키 내용 연계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일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당 싸이트 담장자분과 협의와 협조가 필요하겠지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