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메니져 추천해주세요.
글쓴이: dotri / 작성시간: 수, 2005/12/07 - 3:20오전
노트북입니다. IBM 씽크패드 240 이라는 구형 모델이구요.. 사양은 셀러론 500Mhz (Family 6, Model 8, 스텝핑은 확인할 수 없네요. 어쨌든 P2코어 클래식 셀러론입니다. ) 에다가 192메가 램입니다.
과거에 이 노트북에 데비안을 설치해서 사용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워낙 오래되놔서 윈도우메니져를 뭘 썼었는지, 과연 X윈도우를 돌리기는 했었는지조차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마음같아서는 깔끔한 블랙박스 계열을 꼭 쓰고싶은데.. 가능할까요? 이와 비슷한 사양으로 리눅싱 하시는 분의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추가질문)
X윈도우랑 터미널, 그리고 기본적인 개발 도구(gcc, glibc, man page, vim, ... )와 멀티미디어 재생기만 있으면 됩니다. 가장 적은 용량으로 설치하려면 데비안이 좋을까요 젠투가 좋을까요? 또 설치시 필요 용량은 얼마나 되요?
Forums:
최소용량을 원하신다면 데비안이 좀 더 유리하고(i386기반)..원
최소용량을 원하신다면 데비안이 좀 더 유리하고(i386기반)..
원하시는걸 다 설치하시면..패키지 용량만 잘 조정하면 1G내외에서 될 듯 합니다.
대신 최신의 패키지들 대신에 좀 오래된 패키지들을 선택하는게 용량확보에 유리하겠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매니저는 뭐 블랙박스나 플럭스박스 쓰셔도 되고..윈도우매이커도 꽤나 가볍구요. ^^
씨퓨450, 램128 시절에 데비안을 썼었습니다.지금도 데비안 쓰
씨퓨450, 램128 시절에 데비안을 썼었습니다.
지금도 데비안 쓰는데 .. 그놈까지 설치해서 사용 용량이 2기가 정도 되네요.
추천
데비안이 좋을듯합니다.
데비안외엔
http://www.damnsmalllinux.org/
damnsmall 배포판이있습니다.
용량도 작고, 가볍습니다.
한번사용해봤었는데, 상당히 인상적인 배포판이었습니다.
데비안기반입니다.
스샷은
http://ww.osdir.com/slideshows/slideshow.php?release=512&slide=3&title=damn+small+linux+2.0+screenshots[/url][url][/url]
물론 최적화를 시키려면 젠투 혹은 LFS가 좋긴 하지만..저사양에서는
물론 최적화를 시키려면 젠투 혹은 LFS가 좋긴 하지만..
저사양에서는 컴파일의 압박이 장난이 아니기에..
데비안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도 433Mhz 하나 가지고 있는 데..
우분투 깔아놨습니다..살짝 무겁긴 해도 못 쓸정도까지는 아니더군요..
우분투 이전에는 데비안에 xfce를 썼습니다.
Emerging the World!
Window Manager라...가볍게는 BlackBox, flu
Window Manager라...
가볍게는 BlackBox, fluxbox를 사용하실 수 있겠고 WindowMaker도 약간은
무겁겠지만 훌륭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요즘은 인기가 적어졌지만요.
시간이 많이 널널하고 위의 WM들도 부담스럽게 느껴지신다면 그리고 X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어느정도 알고 있다면 기본 WM인 twm도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twm은 사실 상당히 단순한 형태인데 사용하시는 사람에 따라서는 상당히 유용한
WM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
좋은 하루 되세요.
*box 류는 당연히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그보다 훨씬훨씬 느린 ma
*box 류는 당연히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그보다 훨씬훨씬 느린 machine에서도 써봤으니까요.
( Blackbox였는지 fluxbox였는지는 기억이 .. )
Gnome이나 KDE만 올리지 않으면 괜찮잖을지요.
그리고 배포판은 데비안이 나을 것 같습니다.
iBook g3 를 살짝 400Mhz로 개조한 것을 쓰고 있는데요, 데비
iBook g3 를 살짝 400Mhz로 개조한 것을 쓰고 있는데요, 데비안에 그놈 데탑으로 잘 돌아갑디다.. 메모리 192메가바이트, 하드가 좀 작지요 4기가쯤..
이 기계가 아직 쓸만한 정도인 것이 mplayer로 드라마 정도는 잘 보여주더군요..
기막힌것은 넷웍 속도인데, ftp로 뭘 받으라고 시키면 100메가bps랜의80%는 기본이고 거의 90%까지 쓰더군요.. 5년된 배터리가 1시간넘게 버티구요..
MS를 믿으세요? 그럼 구글은요?
IceWM~!글구 Redhat 7.3 은 어떠신지요?설치도 편하고
IceWM~!
글구 Redhat 7.3 은 어떠신지요?
설치도 편하고, 원하시는 웬만한건 다 됩니다.
http://kwon37xi.egloos.com
evilwm은 어떨까요 :)
evilwm은 어떨까요 :)
--
Life is short. damn short...
단축기 기능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xbindkeys 라는 걸 찾아서, 이걸 wmctrl 과 결합해서 쓸 생각입니다. 그러면 어지간한 기능은 다 소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메타시티가 깔려 있어서 쓰고 있는데 단축키 기능이 너무 다양하면서도 이따금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싶은 모자란 부분이 보입니다. 이런 점을 아예 없애보려고 그럽니다.
따라서 굳이 단축키 기능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twm도 생각해봤는데, twm은 창을 배치할 때 사용자가 직접 정해줬던 걸로 기억해서 좀 꺼려집니다.
필요한 기능은 오직 하나, 완벽한 창 배치입니다. 자석 효과나, 빈 공간의 적절한 활용은 예전에 Window Maker 쓸 때 참 마음에 들었는데, 메타시티는 이제 겨우 따라가고 있으니 오히려 그런 점에선 딸리죠.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