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경우?
글쓴이: 욱성군 / 작성시간: 월, 2005/08/08 - 7:10오후
보드 게임 카페에 가보면 재미있는 게임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I'm the Boss' 나 'Clue' 를 좋아하는데요. 이러한 게임들을 컴퓨터에서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종종하게됩니다. 그런데 만드려고해도 저작권 문제 같은 것 때문에 걸리게되는데요. 게임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만 빌리고 나머지는 다 자체개발을 하게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게임 시작전에 반드시 '이 게임은 무슨무슨 회사의 무슨게임에서 아이디어를 빌렸습니다.' 라고 표기한다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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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보드게임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경우?
보드게임의 이름과 아트웍, 테마 등은 저작권이 인정되므로, 퍼블리셔와 디자이너에게 허가를 득한 후, 저작권료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반면 룰(시스템) 자체는 성격상 저작권 인정이 모호한 특징이 있습니다.
(비디오 게임도 마찬가지)
할리갈리 온라인과 같은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내 온라인 보드게임 사이트는 이름, 아트웍, 테마를 변경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카탄 서버/클라이언트인 gnocatan과 같은 예도 있죠..
카탄 서버/클라이언트인 gnocatan과 같은 예도 있죠..
"놀이 방법"도 그 독창성에 따라 얼마든지 저작권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놀이 방법"도 그 독창성에 따라 얼마든지 저작권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사례를 찾는 것은 매우 힘들겠지만요. 8)
굳이 사례를 꼽자면 넥슨의 BNB가 허드슨에 저작권료를 내는 것 정도가 되겠네요.
# emerge girl-friend
Calculating dependencies
!!! All wemen who could satisfy "girl-friend" have been masked.
그렇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핵심적' 아이디어를 토대로 변형해서 새로운
그렇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핵심적' 아이디어를 토대로 변형해서 새로운 형식의 게임을 만드는 것일까요? BnB 의 경우에는 굉장히 비슷한걸로 알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