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 되기..?
프로그래머 되기?
프로그래밍에 입문한지는 오래(?) 되었지만..
실무 경력은 거의 전무한(물론 능력도 많이 딸리는) 대학 4년 휴학생입니다..
개인적으로 다루어본(프로그램이라 불릴만한 코드를 작성한) 언어는 php/C/java/VB 정도구요..
휴학을 한지라 프로그래머로 6개월 정도 알바나 계약직을 하려는데.. 쉽지가 않네요..
알바는 웹코딩이나 웹프로그래밍/디자인 보조 몇번 해본 것 외에...
프로그래밍 경력은 없군요..
프로그래밍쪽으로 경험을 쌓을까해서..
알바자리를 알아보는데...
신입을 뽑는 경우는 거의 없네요..대부분 경력 2~3 이상만 뽑을 뿐..(특히 응용프로그래머는 거의 95%이상 경력자만..)
알바를 하면서 다른 프로그래머분들이 하시는 걸 보며..
나한테 시킨다면 처음엔 많이 헤매겠지만... 대부분 다루는 스킬의 폭이 좁아서..
몇일만 지나면 나도 할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었는데..
제가 다룰 수 있다는 (언어)능력이 실제 실무에 가서 아무것도 못하는게 아닌지 걱정되서..
지원하기도 두렵습니다..
대졸자도 아닌 휴학생에 단기간(6개월)알바를 경력없이 한다는게 정말 쉽지 않네요..
왠만한 기업이 아닌이상 교육없이 바로 현업에 투입하여 일을 할 수 있는 경력자를 원하겠지만
일단 지원해보고.. 업무가 주어지면.. 부족한 부분을 공부하면서 업무를 할 수 있을까요?..
실제로 경력자가 아닌.. 처음 일을 하실때 어떻게 시작하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한가지만 더...
보통 다루어본 언어라고 하면.. 지금 계속 쓰지 않는 이상...
전체적인 뼈대만 알고 있지..
당장 에디터 주고 코딩하라고 하면 대부분 못하지 않나요?..
전 심지어.. 문법도 가물가물하던데...^^;;;
채용업체에서 요구하는 그 많은 언어들을(보통 4~5개씩 할 줄 알길 원하던데...) 정말로 지원하시는 분들은..
그 언어들을 모두 바로 실무에서 사용할 능력을 갖고 계신것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말이 두서없고 길어졌네요...^^;;....
즐거운 오후 보내시길 바랍니다..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신입으로 입사하는것이 아니면, 모르는 사람에게 알바로는 일감을 주지 않습니다.
저는 4학년올라갈때, 한 3달간 먼저 졸업한 동기 소개로 일을 한적이 있습니다. 내용은 간단한 엑티브엑스 제어 프로그램을 비쥬얼 씨로 하는 것이였는데, 회사에서 비쥬얼 씨를 다루는 사람이 적어(JAVA 엔지니어는 많았습니다) 운좋게 하게된 경우였습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대학교에서 교수님이 하시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공개적으로 채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개 지인을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컴퓨터 분야가 아닌 공학쪽 학과에 한번 알아보세요. 프로그래밍이 필요하긴 한데 과 자체적으로 해결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결론은 인터넷으로는 실력이 정말 두드러지는 경우가 아니면, 아르바이트를 구하기는 힙듭니다.(신입은 종종 있습니다.)
6개월이면 실력이 있어도 채용을 꺼리는데...기간을 늘려서 생각해보시
6개월이면 실력이 있어도 채용을 꺼리는데...
기간을 늘려서 생각해보시거나 다른 아르바이트를 찾아보세요.
실무에 적용되는 기간을 생각해보면 보통은 1달에서 3달정도 수습을 가진다음
실전에서 프로그램을 하게 되겠지만 6개월에 프로젝트가 없다는건...
그 기간동안 자신이 만들고 싶었던것을 만들어보는것이 어떨런지요?
물론 금전적으로 궁하다면 프로그램말고 다른쪽 아르바이트를 찾아보시고요...
예전처럼 사람이 귀할때면 모르겠지만 요즘은 찾아도 실력있는 사람들만 찾게되니...
아니면 그냥 잘한다고 거짓말하고 들어가서 배우면서 하시던가요.(이건 좀 그렇네요...)
두서없이 말이 길어졌습니다. :)
------------------------------
좋은 하루 되세요.
대학 4학년에 지인을 통해서가 아니면 프로그래밍 알바 구하기가 쉽지 않죠
대학 4학년에 지인을 통해서가 아니면 프로그래밍 알바 구하기가 쉽지 않죠. 그것도 나름대로 "잘한다"라고 알려지지 않으면 더 구하기 어렵구요.
일반적으로 나름대로의 포토폴리오를 가지고(DEMO 및 설명서?) 여기저기 찔러보기(?) 외엔 뾰족한 방법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라면. 지금까지 한 프로젝트 정리 및 프로그램 작동화면 Capture/설명, 중요 알고리즘 설명 및 구현방법등 정리해서 관련 업체에 뿌려보겠습니다. :-)
[니 칼은 니가 갈아라]
[quote="codebank"]그 기간동안 자신이 만들고 싶었던것을 만
역시 금전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가 없네요..ㅠ.ㅠ..
그냥 하던 코딩알바나 하면서 만들고 싶던것을 만들어야겠습니다.. :(